※ 경고! 본 기획은 철저히 주관적입니다. 유의하시길 바랍니다.
기자의 건담 지식은 그리 많지 않습니다. 마니아 분들의 애정과 이해를 부탁드립니다.
본 이야기는 건담 빌드 파이터즈 시리즈에 관한 스포일러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건담 프라모델 간의 싸움을 다룬 시리즈 '건담 빌드 파이터즈'가 이번 SD건담 지제네레이션 프론티어에 추가되었다. 이 시리즈는 건담 프라모델 배틀을 소재로 제작되었으며, 기존 건담 시리즈가 거의 모두 등장하는 특징을 지닌다. 국내에는 2014년 7월 30일 카툰 네트워크 코리아를 통해 방영된 바 있다.

가까운 미래, '건담 프라모델'로 배틀을 벌이는 '건프라 배틀'이 시작된다. 건프라 배틀 시스템은 등장하자마자 큰 인기를 얻고 덕분에 세계적인 대회로 발돋움한다. 극 중 주인공 '이오리 세이'도 건담 프라모델을 사랑하는 '건프라 빌더'다. 뛰어난 건담 프라모델 제작자이지만 배틀 능력이 떨어지는 단점을 가지고 있었다. 그러던 중 뛰어난 배틀 플레이어 '레이지'와 만나고 이후 세계 대회 우승을 노린다는 스토리다.

지금까지 등장했던 거의 모든 건담 시리즈가 출현하는 만큼, 기존 시리즈에서 사용되었던 대사나 장면들이 오마쥬된다. 먼저 각 에피소드 제목의 다수는 기존 건담 시리즈의 제목을 이용했다. 예를 들어 2화 제목 '진홍빛 혜성'(紅の彗星)은 샤아의 별명 '붉은 혜성'에서 따왔다.


※ 건담 빌드 파이터즈 MAD 무비
출처 : https://www.youtube.com/watch?v=FGVHyEeW_4g
곡 원제 : with you feat.Me- 테일즈 오브 더 월드 레디언트 미솔로지3 OP


뿐만 아니라, 극중 설정인 '프라프스키 입자'는 건담 시리즈에서 자주 인용되는 '미노프스키 입자'에서, "건프라 배틀 레디 GO!"라는 대사는 기동무투전 G건담의 차회 예고의 패러디다. 이처럼 건담 빌드 파이터즈는 다양한 오마쥬와 패러디를 통해 기존에 있는 건담 시리즈를 다시 한 번 생각하게 만드는 작품이다.

※ 오마쥬 : 오마쥬(hommage)란 불어에서 온 말로 '경의의 표시' 또는 '경의의 표시로 바치는 것'이라는 뜻이다. 예술작품의 경우 어떤 작품이 다른 작품에 대한 존경의 표시로 일부러 모방을 하거나, 기타 다른 형태의 인용을 하는 것을 가리킬 때 쓰는 말이다.

※ 패러디 : 특정 작품의 소재나 작가의 문체를 흉내 내어 익살스럽게 표현하는 수법. 또는 그런 작품. (출처: 네이버 백과사전)


▲건담 빌드 파이터즈의 두 주인공


공개 당시에는 팬들의 반응이 엇갈릴 수 밖에 없었다. 지금까지 '건담 시리즈'는 건담이라는 로봇을 이용해 전쟁과 이념이라는 이야기 혹은 자신의 신념을 관철시키는 형태의 스토리를 보여주었다. 그러나 기존 시리즈와는 다르게 '건담 빌드 파이터즈'는 '프라모델 배틀'을 중심으로 한 성장 이야기를 담고 있다.

그러나 시간이 지나자 PV(Promotion Video)의 작화를 그대로 유지하는 퀄리티와 프라모델 간의 배틀이었지만 실감나는 연출을 보여주며 거부감을 가지고 있던 기존 팬들을 흡수 하기 시작했다. 또한 건담 빌드 파이터즈 덕분에 소외되거나 인기가 없었던 시리즈의 프라모델이 판매되기 시작하면서 많은 모델러의 호응도 이끌어 냈다.

기동전사 건담 AGE의 실패 때문에 망해가던 건담 시리즈를 살린 수작, '건담 빌드 파이터즈'. 기존과는 다르게 프라모델을 이용한 전투를 중심으로 펼쳐지는 성장형 드라마이기에 기존의 팬들에게는 거부감이 생길 수도 있다. 그러나 이 부분을 배제하면 스토리와 작화 두 토끼를 잡은 수작이라고 볼 수 있다. 프라모델과 건담을 좋아하는 마니아라면 한 번 시청해보기를 권해본다.



이번 업데이트에 추가되는 SR등급 기체는 '디 오(The-O)'다. 기동전사 Z건담에서 카미유 비단의 숙적 '팝티머스 시로코'가 조종하는 기체다. MAX 기준으로 HP 68300, 공격력 197, 방어 189, 반응 203의 능력치를 가지고 있고 우주능력에 특화되어있다. 사용하는 스킬은 각성 50 이상 캐릭터일 경우 공격력이 12 증가되는 '바이오 센서'다.

캐릭터는 UR 등급 '아리아 폰 레이지 아스나', SR 등급 '리카르도 펠리니'가 추가되었다. 두 캐릭터 모두 '건담 빌드 파이터즈'에 등장한다.

UR 아리아 폰 레이지 아스나는 주인공 이오리 세이와 함께 빌드 파이터즈를 이끌어 나가는 캐릭터다. MAX기준으로 근거리 149, 중거리 109, 원거리 75, 방어 95, 반응 134, 각성 40의 능력치를 지니고 있다. 극 중 근접전을 자주사용하는 만큼 '근거리 공격력'이 다른 능력치보다 높은게 특징이다. 캐릭터의 근접공격과 반응을 30증가시키고 MS대의 속도를 +2 시키는 우정이라는 스킬을 사용할 수 있다.

▲ UR 아리아 폰 레이지 아스나(좌), SR 리카르도 펠리니(우)


▲ SR등급 기체는 '디 오(The-O)'


SR 리카르도 펠리니는 '이탈리아의 멋쟁이'라는 별명이 있을 정도로 출중한 능력을 가진 빌더이자 천재적인 파이터다. MAX 기준 근거리 65, 중거리 97, 원거리 128, 방어 110, 반응 100, 각성 15의 능력치와 캐릭터의 원거리 공격력을 +20 시키는 원거리공격 LV 4 스킬을 쓴다.

이번 업데이트에 등장하는 UR 설계 MS는 '스타빌드 스트라이크 건담[빌드 너클]'이다. 너클이라는 이름에서 알 수 있듯, 근거리 공격을 사용한다. MAX 기준 HP 74300, 공격 235, 방어 202, 반응 233의 능력치를 지니고 있으며 공격과 반응을 30증가시키는 RG 시스템을 사용할 수 있다. 건담 빌드 파이터즈를 좋아하는 유저라면 이번 기회에 사용해보도록 하자.


※ 스타빌드 스트라이크 건담 인게임 영상
출처 : https://www.youtube.com/watch?v=SQvhmLfCHts


※ UR 스타빌드 스트라이크 건담 설계표
출처 : 달빛엘프님

원본 크기로 보시려면 그림을 클릭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