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무로 레이와 샤아 아즈나블 두 명의 이야기가 종료된 후 새 시대를 알린 시리즈, 기동전사 건담 F91(Fomula 91)이 SD건담 지제네레이션 프론티어에 등장한다. 건담 F91은 1991년도에 나온 작품으로 극장판과 코믹스, 두 형태로 제작되었다.

'기동전사 건담 F91'은 건담의 아버지라 불리우는 토미노 요시유키 감독이 새로운 건담의 이야기를 만들 발판으로 제작했으나 큰 성과는 거두지 못했다. TV 애니메이션으로 따지만 1쿨(12화) 분량의 내용을 2시간도 채 되지 않는 시간에 압축하다 보니, 전개가 정신이 없을 정도로 산만했기 때문이다.

이 작품은 등장하기 전부터 세밀한 '미디어 믹스' 계획을 세울 정도로 많은 기대를 걸었던 작품이었다. 먼저 건담 F91이 등장하기 전 1990년, 세계관을 조금 더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코믹스로 '기동전사 F90'을 연재해 세계관을 이해시켰다.



샤아의 죽음으로 막을 내린 '지온 부흥기' 시점의 기동전사 건담의 메카닉들은 덩치가 생각외로 큰 편이었다. 그러나 기동전사 F90으로 넘어오면서 기체의 크기를 줄이고, 좀더 세밀한 형태의 메카닉을 기획해 새로운 시리즈라는 것을 명확히 알리려고 했다.

이야기의 시대도 기존의 건담 시리즈와는 거의 연관이 없도록 30년 이후를 설정했다. 또한, 기존의 천재성이 넘쳐 감정을 주체하지 못했던 주인공의 모습은 사라지고 비교적 평범한 성격을 지닌 주인공 '시북 아노'를 내세웠다.


▲ 너무 빠른 움직임으로 잔상을 남기는 F91 MPEP


기동전사 건담 F91은 극의 마지막에 나온 'This is only the beginning'이라는 문구에서 이해할 수 있듯, 극장판 이후의 이야기를 TV 애니메이션으로 이어나가려는 계획이었다. 그러나 상업적으로나 비평적으로나 만족스러운 성과를 거두지 못했다. 덕분에 미디어믹스는 코믹스 버전으로 출시된 '기동전사 크로스본 건담'을 제외하고, 모두 취소되는 비운의 작품이 된다.

하지만 이와는 별개로, '극장 버전' 애니메이션답게 작화의 퀄리티는 굉장히 뛰어난 편이다. 이야기는 정신없이 흘러가나, 전투 장면만큼은 화려하고 멋진 작품이라고 불리울 정도다. 2시간이라는 짧은 시간에 '해피 엔딩'으로 종료되는 건담 시리즈를 보고 싶다면 기동전사 F91을 추천한다.



※ 기동전사 건담 F91 시놉시스

콜로니 '프론티어4'에서 가족들과 함께 살고 있던 평범한 공과 학생인 시북 아노는 어느 날 '콜로니 귀족주의'를 표방하며 연방정부에 대해 전쟁을 선포한 코스모 바빌로니아 제국의 산하 군사 조직인 크로스 본 뱅가드의 습격에 휘말려 피난선을 타고 대피, 그 안에 미완성 상태 MS인 건담 F91을 발견하고 완성을 도운 것을 계기로 파일럿이 되어 크로스 본 뱅가드와 싸우게 된다.




이번 시즌에는 '유니콘 건담& 라플레시아 강습' 긴급 퀘스트와, 'GENERATION act 2' 스페셜 퀘스트가 진행된다. 이 퀘스트들을 통해 UR' 퍼펙트 지옹그 [유선유도 5연장 메가입자포]'와 '네오 지옹그 [메가 입자포 일제사격]', '건담 F91 [최대가동 빔샤벨/이도류]을 제작할 수 있다.

먼저 UR 네오지옹그는 유니콘 건담에서 마지막 상대로 나왔던 메카닉으로 MA(모빌아머)인 만큼 범위가 넓은 공격을 자랑한다. MAX기준 HP 99700 공격 230, 방어 212 반응 202의 능력치와 빔의 공격을 30% 감소시키는 I 필드, 캐릭터의 공격을 20을 증가시키는 '사이코프레임'을 사용한다.


▲ UR 등급 네오지옹그 공격 모션


건담 F91은 기동전사 건담 F91의 주역기체로 작은 몸집을 가지고 있으나, 빠른 이동속도와 방사형 빔샤벨 공격을 주력으로 사용한다. MAX기준 69500 공격 230, 방어 211, 반응 250의 능력치와 캐릭터의 반응을 40 더해주는 바이오 컴퓨터를 가지고 있다. 이동속도가 8인 만큼, 빠른 편이며, 스킬이 발동되었을 경우 최대 290의 반응 수치를 가지고 있어 회피 능력 또한 뛰어나다. 회피 시 잔상을 남기는 모션을 통해 '원작'에서 보여주었던 '분신'도 볼 수 있다.


▲ UR 건담 F91 공격 모션


UR 퍼펙트 지옹그는 샤아 아즈나블이 퍼스트건담에서 탑승했던 지옹그에 다리를 부착한 메카닉이다. 기동전사 건담 MSV(모빌슈츠 바리에이션)에서 등장했다. MAX기준 HP 84600 공격 214 방어 207 반응 198의 능력치와 캐릭터의 중/원거리 공격을 12 증가시키는 '사이코뮤 시스템'을 사용한다.

UR 건담 F91은 긴급 퀘스트 300회에서 얻을 수 있는 SR '시난주 스타인'과 1차 MS뽑기 및 100회 긴급퀘스트에서 얻을 수 있는 SR '건담 F91'을 레벨 55까지 키워 설계하면 얻을수 있다. UR 네오지옹그는 F91과 마찬가지로, SR 시난주 스타인과, 150회시 보상으로 증정되는 SR'네오지옹그'를 설계하면 된다. UR 퍼펙트 지옹은 'GENERATION act2 스페셜퀘스트'를 통해 획득이 가능한 SR '퍼펙트지옹'과 SR '마스터 건담'을 함께 조합하면 얻을 수 있다.

원본 크기로 보시려면 그림을 클릭하세요.원본 크기로 보시려면 그림을 클릭하세요.
※ 금주 설계표 : 출처 발록슬레이어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