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벨 70부터 입장할 수 있는 절망의 탑, 하루에 한 층씩 등반이 가능하며 100층까지 정복했을 경우 에픽 아이템을 얻을 수 있는 항아리를 보상으로 구입할 수 있다. 에픽 항아리는 교환 불가, 교환 가능으로 나뉘어져 있어 돈이 급할 경우 에픽 항아리를 경매장에 판매하는 방법도 있고, 직접 항아리를 개봉하여 에픽 무기를 노릴 수도 있다.

절망의 탑은 하루에 한번 제한이 있기 때문에 한 캐릭터로는 체감하기 힘들지만 한 계정 내에 여러 캐릭터를 육성 중이라면 절망의 탑을 연속으로 공략해 절탑 항아리를 판매하는 것만으로 어느 정도의 골드를 벌 수 있는 것이 장점.

70레벨 대에선 등반에 약간 힘이 들 수도 있으니 될 수 있다면 최소 80레벨 이상부터 등반을 시작하는 것이 안전하다.

☞ 다양한 특수 패턴이 등장! 절망의 탑 21~30층까지 공략 페이지 바로가기
☞ 이제는 슬슬 익숙해지는 시기, 절망의 탑 11층~20층 공략 페이지 바로가기


▲ 던파를 키면 가장 먼저 하게되는 절망의 탑 등반.

절망의 탑 (각 항목을 선택하시면 해당 정보로 빠르게 이동합니다.)

절망의 탑 1층 - 무능한 자 베나윤
ㄴ 빛의 복수 마법 공격 반사를 주의

절망의 탑 2층 - 이장 - G
ㄴ 이장의 아래쪽 위치에서 공격하는 것이 포인트

절망의 탑 3층 - 떨어진 자 - 아실
ㄴ 피격 시 충격파, 수면 가스를 사용

절망의 탑 4층 - 긴머리의 모토로
ㄴ 양자 폭탄과 팜페로 부스터의 연계

절망의 탑 5층 - 칼부림 바시흐
ㄴ 높은 기본기 대미지가 특징

절망의 탑 6층 - 금발의 타일러
ㄴ 끝없는 권총의 춤, 킬 포인트를 주의

절망의 탑 7층 - 관측병 주논
ㄴ 근접 공격에 매우 취약함

절망의 탑 8층 - 간다르바 티나
ㄴ 슈퍼 아머와 피격 아이템 사용

절망의 탑 9층 - 총잡이 나나
ㄴ 체술 스킬의 베일드 컷 대미지가 상당한 수준

절망의 탑 10층 - 랜덤 유저 APC
ㄴ 한방 패턴을 주의





■ 절망의 탑 1층 - 무능한 녀석 베나윤




절망의 탑에서 가장 먼저 만날 수 있는 베나윤, 1층인 만큼 크게 어려운 패턴은 없지만 마법 공격 캐릭터의 경우 빛의 복수의 썬더볼트 대미지로 인해 순식간에 체력을 잃을 수 있다.

마법 공격 캐릭터라면 끊임없이 움직이면서 대미지를 줘야 하지만 여 마법사의 경우 디스인챈트를 사용해 보자. 빛의 복수가 디스인챈트로 해제되면 베나윤은 다음 쿨타임 때까지 공격을 하지 않는다.

마법 공격으로 인한 빛의 복수의 썬더볼트 공격, 갑작스러운 순백의 칼날 공격을 조심한다면 어렵지 않게 돌파가 가능하다.


◈ 물리 공격과 마법 공격에 완전한 절대 방어? 신성한 빛과 빛의 복수의 조합

물리 공격은 신성한 빛으로 막아내고 마법 공격은 빛의 복수로 반사 대미지를 주기 때문에 공략이 어려울 것 같지만 신성한 빛의 내구력이 매우 낮기 때문에 약한 공격에도 쉽게 파괴되는 편. 따라서 물리 공격으로 베나윤을 상대한다면 거의 맞을 일 없이 쉽게 클리어가 가능하다.


▲ 입장하면 바로 신성한 빛과 빛의 복수를 사용한다.



◈ 투척! 투척! 오일과 폭탄은 뗄래야 뗄 수 없는 관계지!

베나윤은 투척물의 쿨타임이 될 때마다 투척 아이템을 사용한다. 일반적으로 오일 플라스크와 폭염탄의 연계를 사용하며 그 외에도 하늘나무 열매, 고블린 지뢰, 크로쿠타의 송곳니까지 사용한다.

투척물의 대미지는 낮은 편이므로 몇번 맞아도 큰 피해는 없지만 투척물을 던지면서 갑자기 사용하는 순백의 칼날에 당할 수 있으니 주의가 필요하다.


▲ 플레이어가 멀리 떨어져 있을 경우 오일과 폭탄을 연속으로 사용한다.

▲ 가까이 있을 경우 기습적인 순백의 칼날로 큰 대미지를 입을 수 있다.


■ 공략 포인트

1. 마법 공격으로 베나윤을 공격한다면 빛의 복수로 인해 큰 대미지를 입을 수 있다.

2. 물리 공격으로 베나윤의 신성한 빛을 쉽게 파괴할 수 있다.

3. 베나윤이 근접했을 때 사용하는 순백의 칼날은 대미지가 상당히 높다.


▣ 무능한 녀석 베나윤 룩





■ 절망의 탑 2층 - 이장 - G




1층은 그저 준비 운동이였을 뿐. 2층 부터가 진정한 절망의 탑의 시작이라고 할 수 있다. 베나윤과는 비교도 되지 않는 대미지의 디플렉트 월, 프레셔 월을 무차별 적으로 사용하며 70레벨의 캐릭터가 단 한방이라도 맞았을 경우 체력의 80% 이상이 한 번에 날아가버리기 때문이다.

디플렉트 월, 프레셔 월 모두 범위를 예측하기 쉽지 않은 스킬이기 때문에 이장님의 X축 범위에 서있는것은 매우 위험하며 비교적 안전한 Y축 위치에서 띄우기 후 콤보로 공략하는 것이 일반적인 방법.


◈ 어디에서 날아오는지 알기 힘든 공격, 디플렉트 월, 프레셔 월!

이장님은 플레이어가 X축에 있을 경우 디플렉트 월 혹은 프레셔 월을 사용한다. 두 스킬의 대미지 모두 상당한 수준이며 매우 근접했을 경우 공참타를 시작으로 디플렉트 월, 프레셔 월의 연계를 사용하니 주의가 필요하다.

공격 범위가 앞쪽으로 매우 넓어 X축에 강한 모습을 보이기 때문에 Y축 위주로 공략해야 한다. 이장님의 바로 밑의 위치에 있을 경우 이장님은 공격을 하지 않고 위아래로 움직이기만 하므로 무큐 스킬의 쿨타임을 벌고자 할때 사용하면 좋은 방법. 그러나 너무 근접한다면 공격을 시도하니 적절한 거리를 유지하는게 좋다.


▲ X축에서 공격할 경우 디플렉트 월을 맞게 된다.

▲ 공중에서 공격을 시도해도 마찬가지.

▲ 이장님의 바로 아래쪽 위치에 있으면 스킬을 사용하지 않는다.



◈ 여기저기 날라오는 플래시 글로브, 터질 때의 스턴 상태를 주의!

대미지는 크게 강하지 않지만 쿨타임이 없어 연속으로 사용하는 경우가 많고 터지는 타이밍의 스턴을 노려 공격을 해오기도 한다. 폭발하는 순간 폭발 위치의 반대 방향을 바라본다면 스턴을 피할 수 있으니 적극 활용하자.


▲ 쿨타임 없이 연속으로 사용하는 경우도 있다.


■ 공략 포인트

1. 이장님의 X축 위치에 서있는 것은 매우 위험하다.

2. Y축 위치에서 띄우기 후 콤보 위주로 공략하는 것이 좋다.

3. 이장님의 바로 아래쪽 위치에 있을 경우 이장님은 공격을 하지 않는다.


▣ 이장 - G 룩





■ 절망의 탑 3층 - 떨어진 자 - 아실




절망의 탑 3층에서 만날 수 있는 떨어진 자 - 아실, 특별히 강한 공격은 없지만, 피격 시 발동하는 충격파와 수면 가스로 인해 공략이 어려워지는 경우가 많다.

피격 시 발동하는 패턴은 아실의 위치에 따라 달라지는데, 일정 높이 이상에서 피격 시 수면 가스를 생성하고 바닥에 완전히 누운 상태에서 피격 시 충격파를 생성하는 방식. 따라서 아실을 띄운 후 공격하는 것은 좋지 않다.

쿨타임을 버는 동안 공격을 자제하고 도망다니면서 강력한 무큐 스킬로 한방 한방 공격하는 것이 아실을 안전하게 공략할 수 있는 방법이다.


◈ 넘어진 순간 발동하는 피격 패턴! 수면 가스를 주의하자

아실은 공중에 떴을 시 자신의 위치에 따라 다른 피격 패턴을 사용한다. 높이 뜬 상태에서 피격당할 경우 파열류탄과 수면가스를 사용하며 높이가 낮은 상태에서 피격 시 충격파를 발생시킨다. 피격 패턴엔 쿨타임이 없어 다단히트 공격을 사용할 경우 엄청난 수면가스와 파열류탄으로 인해 위험한 상태가 될 수 있으니 주의가 필요하다.

수면 상태가 되었을 경우 이어지는 냉동탄, 공중사격으로 빈사 상태가 되기 쉽고, 죽지 않는다 해도 냉동탄의 빙결 상태에 걸리기 때문에 될 수 있으면 수면가스 위주로 피하는게 좋다.


▲ 위치에 따라 피격 패턴이 달라진다.

▲ 공중 피격 외에도 피격 시 일정 확률로 빙결 상태를 유발하는 장비를 착용하고 있다.



◈ 메카 드롭과 공중 사격, 명중률은 낮지만 대미지는 상당하다

일반적인 공격 패턴으로 냉동탄 후 공중 사격을 사용하거나 메카 드롭을 사용한다. 냉동탄 공중 사격은 대미지가 강하고 빙결 확률이 상당히 높기 때문에 수면 가스 등으로 무력화 된 후 맞게 된다면 순식간에 HP를 잃어버릴 수 있다.

메카 드롭의 경우 로봇의 체력이 매우 낮고 대미지도 강한 수준은 아니므로 로봇이 따라온다고 무조건 도망다니지 말고 원거리 공격으로 차근차근 제거해 나간다면 피해 없이 넘어갈 수 있다.


▲ 메카드롭 로봇들은 메카닉의 자동권총 평타로 처리할 수 있을만큼 체력이 낮다.

▲ 메카드롭을 피해 도망다니다간 류탄 -> 냉동탄 콤보에 당할 수 있다.



■ 공략 포인트

1. 아실은 높은 위치에서 피격 시 수면가스, 파열류탄 패턴을 사용한다.

2. 아실이 바닥에 누운 상태에서 피격 시 충격파를 발생한다.

3. 아실은 피격 시 일정 확률로 빙결 상태를 유발하는 아이템을 착용하고 있다.

4. 공중, 스탠딩 콤보 보다는 한방 한방 치고 빠지는 식으로 공략하는 것이 좋다.


▣ 떨어진 자 - 아실 룩





■ 절망의 탑 4층 - 긴머리의 모토로




시작하자 마자 양자 폭탄과 팜페로 부스터로 뭘 할 틈도 주지 않고 맹공을 펼치는 모토로. 따라서 절망의 탑을 처음 접한 유저라면 모토로에게 코인을 한개 헌납하고 시작하는 경우가 많다. 특히, 양자 폭탄의 폭발 대미지가 어마어마한 수준이여서 하드코어 캐릭터들이 방심하다가 목숨을 잃는 경우도 어렵지 않게 찾아볼 수 있을 정도.

방에 입장 시 무조건 양자폭탄, 팜페로를 사용하기 때문에 이동 스킬을 이용해서 빠르게 모토로의 뒤쪽으로 이동해 안전을 확보해 두는 것이 좋다.

또한, X축 위치에서 모토로를 상대할 경우 엄청난 대미지의 팜페로 부스터, 슈타이어 대전차포 5연발을 사용하므로 Y축 위에서 공략하는 것이 좋다. Y축 공격 스킬이 양자폭탄밖에 없기 때문에 이것만 주의한다면 공격을 거의 맞지 않고 클리어할 수 있다.


◈ 3초 매너를 모르는 모토로, 시작부터 자비없는 양자폭탄, 팜페로 부스터!

절망의 탑 4층에 입장하기 전, 미리 모토로의 공격을 어떻게 피하고 시작할까? 라는 생각을 하고 입장하는 것이 좋다. 시작하자마자 자신의 위치엔 양자폭탄이 떨어질 준비가 끝난 상태고, 위로 피하려고 한다면 꼼짝없이 팜페로 부스터에 얼게 되어 양자폭탄 폭발에 휘말리기 때문.

양자폭탄을 피하기 위해선 이동 스킬을 사용해 직선으로 빠르게 이동하는 것이 좋다. 달리기로도 피할 수 있지만 시작하고 조금이라도 타이밍이 늦어진다면 폭발에 휘말릴 수 있기 때문에 단공참, 슬라이딩, 연환격, 순보 ,텔레포트 등으로 회피하는 것이 일반적인 방법.


▲ 거너의 경우 슬라이딩으로 시작 양자폭탄을 피할 수 있다.



◈ 쏴라,쏴라,쏴라! 5연발 슈타이어 대전차포

모토로의 X축 인식 범위 내에 플레이어가 들어갔을 경우 모토로는 즉시 슈타이어 대전차포를 5회 연속으로 사용한다. 슈타이어의 자체 대미지가 매우 높아 한 발만 맞아도 빈사상태가 되므로 X축 범위 내에는 들어가지 않는게 좋다.

절망의 탑 4층은 맵이 넓어서 X축에만 들어가지 않는다면 슈타이어 5연발 패턴을 볼 일이 거의 없다. 그러나 2차 각성 퀘스트인 흑룡 대회에서 모토로를 만났을 경우 서로 X축 위치에서 서있는 상태로 시작하므로 슈타이어 5연발을 맞고 시작해야 한다.


▲ 모토로의 X축 범위에 들어왔을 경우 슈타이어 5연발을 사용한다.


■ 공략 포인트

1. 입장 시 갑작스럽게 양자 폭탄, 팜페로 부스터를 사용하므로 주의가 필요하다.

2. 모토로의 X축 위치에서 공격을 할 경우 매우 위험하다.

3. 모토로는 Y축 공격 스킬이 양자폭탄밖에 없으므로 Y축에서 공격하면 쉽게 공략할 수 있다.

▲ Y축에서 양자폭탄만 피해도 모토로를 쉽게 공략할 수 있다.


▣ 긴머리의 모토로 룩





■ 절망의 탑 5층 - 칼부림 바시흐



바시흐는 강력한 대미지의 기본기를 필두로 각종 연계 공격을 사용한다. 입장 시 Y축으로 샤이닝컷을 사용하고 시작하기 때문에 천 방어구를 착용한 캐릭터라면 4층처럼 뭘 해보지도 못하고 사망하는 경우가 자주 일어나게 된다.

따라서 입장 시 이동 스킬로 회피하거나 슈퍼 아머 판정 스킬을 사용해 샤이닝컷을 받아치는 식으로 운영하는게 좋다. 기본 히트 리커버리가 상당히 높기 때문에 지상 콤보 공격은 사용하기 힘들고 거리를 어느 정도 유지한 채 띄우기 후 콤보 공격으로 처리한다면 쉽게 넘어갈 수 있다.


◈ 샤이닝컷으로 인한 순간 진입! 높은 대미지를 필두로 연계를 이어나간다

바시흐는 샤이닝컷을 최대 2번 연속까지 사용하며 거리를 좁혀온다. 샤이닝컷에 맞았을 경우 경직 시간이 상당히 길어 이어지는 기본기 연계 공격을 그대로 허용할 수 있으니 샤이닝컷의 범위 안에 들지 않는 것이 좋다.

샤이닝컷 이후 사용하는 연계는 주로 평타, 수리검, 평타, 밴디드컷, 평타, 라이징컷, 에어리얼 점프, 다이빙 애로우, 허리케인의 순으로 스킬을 사용하거나 이레이저, 공중 평타, 라이징 컷, 날다람쥐, 허리케인의 연계를 사용하는 경우도 있다.


▲ 방심했다가는 샤이닝컷에 순식간에 당할 수 있다.

▲ 스킬 연계를 사용할 때는 무조건 순서대로 사용한다.



◈ 갑자기 이동하는 허리케인, 방심하다간 콤보에 휘말릴 수 있다

허리케인을 사용할 경우 제자리에서 사용하다가 스킬이 끝날때 쯤, 갑자기 이동하며 플레이어를 기습한다. 따라서 허리케인을 사용하는 것을 확인했다면 가까이 가지 않고 멀리서 다음 공격을 준비하는 것이 안전하다.


▲ 허리케인을 쓰면서 무섭게 따라붙는다.


■ 공략 포인트

1. 입장 시 샤이닝컷을 바로 사용하며 슈퍼아머 판정의 스킬로 버틸 수 있다.

2. 허리케인은 스킬이 끝날 때 쯤, 갑자기 이동하며 공격해온다.

3. 몸무게가 가벼워 잘 띄워지므로 공중 콤보 위주로 공략하기 쉽다.


▣ 칼부림 바시흐 룩





■ 절망의 탑 6층 - 금발의 타일러




절망의 탑에서 그 이름답게 절망을 맛볼 수 있는 6층, 금발의 타일러는 플레이어의 체력을 전부 깎아버리는 무한 콤보를 사용하며 이동 속도와 공격 속도까지 빨라 도망치면서 무큐 스킬의 쿨타임을 버는것 조차 쉽지가 않다.

근접해서 싸울 경우 끝없는 권총의 춤으로 빠져나오지 못하고 원거리로 공략하려고 거리를 벌리면 가차없이 킬포인트가 날라온다. 거의 90층대 이상에 배치된다고 해도 전혀 이상할 것이 없는 APC.

그러나 낮은 층에 있는 APC인 만큼 상태이상 저항이 매우 낮고 소환물의 어그로가 잘 끌리는 경향이 있어 소환수를 소환할 수 있는 아이템이나 상태이상을 유발하는 스킬을 사용한다면 그나마 클리어가 가능하다.


▲ 악명높은 APC인 만큼 전용 일러스트가 준비되어 있다.


◈ 한 번 걸리면 손 놔야하는 자비없는 킬 포인트!

타일러는 플레이어가 멀리 떨어져 있을 경우 킬 포인트를 사용한다. 단순히 체인을 던지는 스킬이지만 공격 범위가 보이지 않는 부분까지 굉장히 넓기 때문에 맞지 않을것 같은 위치에서도 묶이는 경우가 많다.

킬 포인트에 잡힐 경우 5초동안 그대로 강제 경직 상태가 되므로 권총의 춤, 체인 스내치 공격에 무방비로 노출되어 살아남기 힘들게 된다.

일반적으로 타일러를 근접 공격으로 버티면서 공략하는 것은 거의 불가능에 가까우므로 원거리 위주로 도망다니면서 공략을 하게 되는데 원거리 견제 스킬인 킬 포인트를 얼마나 잘 피하느냐가 타일러의 공략 포인트.


▲ 킬 포인트에 걸린다면 키보드에서 손을 놓아야 한다.



◈ 권총의 춤은 멈추지 않는다. 슈퍼아머 상태도 무시하는 체인 스내치까지!

타일러는 플레이어가 어느정도 근접했을 경우 체인 스내치로 자신의 앞으로 끌어오는 공격을 한다. 체인 스내치는 슈퍼아머 상태도 무시하고 끌고 오므로 버티는것 보다는 멀리 떨어져 있는 것이 좋다.

또한, 플레이어와 완전히 근접했을 경우 권총의 춤을 사용하는데 쿨타임이 없고 체인 파우더를 사용한 강화 스킬이기 때문에 한 번 당한다면 빠져나오기 어렵다. 회피 스킬을 사용하거나 스턱이 나지 않는 이상 죽을 때까지 권총의 춤을 사용한다.

이렇듯 타일러와 근접할 경우 금방 무한 콤보에 당할 수 있으므로 뛰어난 잡기,무력화 스킬을 가진 직업이 아닌 이상 타일러와 근접해서 전투를 하는것은 굉장히 위험하다.


▲ 근접 캐릭터로는 타일러를 상대하기 상당히 어렵다.

▲ 그만! 이미 내 HP는 0이라고!



■ 공략 포인트

1. 타일러와 근접할 경우 쿨타임 없는 무한 권총의 춤, 체인 스내치를 사용한다.

2. 플레이어가 타일러와 떨어져 있을 경우 킬 포인트를 사용한다.

3. 소환수의 어그로, 상태이상 스킬을 사용해 공략하는 것이 좋다.

4. 잡기 또는 공격 범위가 넓은 원거리 스킬 위주로 공략한다면 타일러를 어느 정도 상대할 수 있다.


▲ 거너의 경우 도약 캐넌사격으로 안전하게 무큐 스킬의 쿨타임을 확보할 수 있다.


▣ 금발의 타일러 룩





■ 절망의 탑 7층 - 관측병 주논




지옥같은 6층을 돌파했다면 7층에서 한 숨 돌리고 지나갈 수 있다. 맵의 랜덤한 위치에 떨어지는 포격은 대미지가 높지 않고 주논 본체의 공격 패턴은 포격을 제외하면 마하킥과 양자 폭탄밖에 없기 때문이다. 포격이 끝난 후 근접 공격 위주로 상대한다면 큰 어려움 없이 넘어갈 수 있다.


◈ 10초간 이어지는 포격, 예고 위치를 보고 피해야 한다

관측병 주논은 맵 입장시 무적 상태가 되며 10초간 포격을 지시한다. 포격 지시 후 랜덤한 위치에 탄환이 날아오며 피격 시 적은 대미지를 입으며 약간 뜬 상태가 된다.

또한, 체력이 절반 이하로 떨어졌을 경우 집중 포격 패턴을 사용한다. 떨어지는 속도가 느린 대신 높은 위력을 가지고 있으므로 포격이 떨어지는 예고 표시를 보고 안전한 위치로 피하는 것이 좋다.


▲ 랜덤한 위치에 탄환이 날아온다.

▲ 체력이 절반 이하로 떨어졌을 경우 집중 포격을 사용한다.



◈ 높은 공격력의 마하킥, 양자폭탄 쉽다고 방심하다간 위험해 질 수 있다

주논은 포격 패턴을 제외하면 마하킥, 양자 폭탄만을 사용한다. 따라서 양자 폭탄의 캐스팅 여유를 주지 않고 근접 위주로 전투를 할 경우 쉽게 주논을 제압할 수 있다.

그러나 근접 공격 패턴인 마하킥은 대미지가 의외로 강하기 때문에 천 방어구 캐릭터가 무리해서 근접 전투를 한다면 잠깐의 방심으로 체력을 모두 잃어버리는 일이 생길 수 있다.


▲ 의외로 강한 공격력의 마하킥.

▲ 포격과 같이 떨어지는 양자폭탄은 조심해야 한다.


■ 공략 포인트

1. 주논은 맵 입장 시 포격 요청을 하며 10초간 랜덤한 위치에 탄환이 떨어진다.

2. 주논의 HP가 절반 이하가 되었을 경우 지정한 위치에 큰 대미지를 주는 집중 포격을 사용한다.

3. 포격 패턴을 제외하면 마하킥, 양자 폭탄만 사용하므로 포격 이후 근접해서 공격한다면 쉽게 제압할 수 있다.


▣ 관측병 주논 룩





■ 절망의 탑 8층 - 간다르바 티나




간다르바 티나는 항상 슈퍼아머 상태로 플레이어를 괴롭힌다. 한방 한방의 대미지가 높고 금강쇄에서 이어지는 크레이지 발칸 공격은 판금 캐릭터라 해도 무사하지 못할 위력을 가지고 있으니 슈퍼아머에 대한 대책이 필요하다.

마법사의 경우 디스인챈트를 사용해 슈퍼아머를 제거한 뒤 쉬운 공략이 가능하며 마법사가 아니여도 돌격하는 티나를 상대로 잡기 스킬 위주로 공략한다면 쉽게 넘어갈 수 있는 층.

단, 피격 시 일정 확률로 대미지를 반사하는 아이템을 착용하고 있기 때문에 공격을 하다가 원인도 모른 채 사망하는 경우가 생길 수 있으니 너무 강한 스킬은 사용을 자제하는 것이 좋다.


◈ 슈퍼아머로 무한 돌격! 슈퍼아머 견제 스킬이 없다면 공략이 힘들어진다

맵 입장 시 티나는 즉시 슈퍼아머를 사용한다. 지속 시간이 끝나기 전에 다시 슈퍼아머를 사용하기 때문에 사실상 무한 지속이며 이 상태로 돌격해 플레이어를 압박해 온다.

주 공격 스킬은 금강쇄, 무즈 어퍼를 사용하고 공격에 맞았을 경우 원인치 펀치 혹은 마운트로 공격을 이어간다. 두 스킬 모두 대미지가 매우 높고 슈퍼아머 상태여서 캔슬도 불가능하므로 맞받아 치는 것보다는 도망 다니며 무큐 스킬의 쿨타임을 버는 것이 안전하다.


▲ 갑자기 공격해오는 금강쇄를 주의!

▲ 금강쇄 후 크레이지 발칸에 걸리면 뼈도 못추린다.



◈ 대미지 반사부터 각종 상태이상 유발까지, 다양한 피격 아이템을 착용 중인 티나

티나를 공격하다 보면 알 수 없는 대미지를 입게 되는 경우가 많다. 반사 대미지 외에도 티나는 다양한 피격 아이템을 착용 중인데, 피격 시 일정 확률로 대미지 반사, 비명초 생성, 암흑 상태이상, 빙결 상태이상을 유발하는 효과가 있다.

특히 주의해야 할 것은 반사 대미지인데 티나에게 준 대미지의 일정 %를 반사하므로 강력한 한방 공격 사용 시 반사 효과가 발동한다면 원인도 모른 채 사망할 수 있다. 하드코어 캐릭터의 경우 반사 대미지로 위험한 상황이 올수 있으니 지나치게 강한 스킬은 자제하며 공격하는 것이 안전하다.


▲ 티나는 대미지의 일정 비율을 반사하는 아이템을 착용하고 있다.


■ 공략 포인트

1. 티나는 항시 슈퍼아머 상태로 지속 시간이 끝나기 전에 슈퍼아머를 다시 사용한다.

2. 슈퍼아머를 해제하는 디스인챈트가 있다면 매우 쉬운 공략이 가능하다.

3. 잡기 스킬로 티나를 견제하며 무큐 스킬의 쿨타임을 버는 식으로 진행하는 것이 안전하다.

4. 피격 아이템 중 일정 확률로 대미지를 반사하는 아이템을 착용하고 있어 너무 강한 한 방 스킬은 자제하는 것이 좋다.


▣ 간다르바 티나 룩





■ 절망의 탑 9층 - 총잡이 나나




다양한 스킬 연계를 사용하는 APC 총잡이 나나. 결투장에서나 볼법한 화려한 콤보를 사용하지만 AI의 한계인지 명중률 자체는 매우 낮다. 주로 체술로 시작해 이동사격이나 더블 건호크로 마무리를 하는 스타일이며 콤보의 시작으로 사용하는 마릴린 로즈, 탑스핀에 발동하는 베일드 컷 대미지가 상당한 수준이므로 체력이 낮다면 콤보가 이어지기도 전에 사망하는 일이 생길 수 있다.

전체적으로 대미지가 높게 설정되어 있지만 APC의 무게가 가볍게 설정되어 있어 공중 콤보에 매우 취약한 모습을 보여준다. 따라서 원거리에서 적을 띄울 수 있는 스킬이 있다면 나나의 공격을 거의 받지 않고 공략하는 것이 가능하다.


◈ 체술 사용 시 발동하는 베일드 컷! 높은 대미지를 주의

마릴린 로즈, 탑스핀, 스프리건 사용 시 베일드 컷의 칼날 공격이 발동하는데 기본 대미지가 상당히 높게 설정되어 있다. 또한, 체술 자체의 범위보다 칼날 공격의 범위가 더 넓기 때문에 예상하지 못한 공격 범위에서 칼날 대미지가 들어올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한다.


▲ 베일드 컷의 공격 범위는 은근히 넓다.



◈ 정해진 스킬을 순서대로 사용하는 스킬 연계, 캔슬당해도 연게는 계속된다

나나는 체술 스킬을 시작으로 정해진 스킬을 순서대로 사용하는 패턴을 가지고 있다. 슬라이딩 명중 시 탑스핀과 소닉 스파이크, 헤드샷 연계를 사용하며 마릴린 로즈 사용 시 화염방사기, 이동사격, 평타, 마릴린로즈, 더블 건호크 연계를 사용한다.

대부분의 스킬은 순서대로 사용하므로 연계 스킬이 맞지 않았다고 해도 허공에 계속 스킬을 이어간다. 따라서 스킬 연계를 사용하는 도중 빈틈을 노려 공격하는 방법으로 나나를 쉽게 제압할 수 있다.


▲ 화염방사기를 깔아두고 연계를 사용하는 센스까지 갖추고 있다.

▲ 그러나 공격을 지정된 순서대로 사용하므로 허공에 공격하는 일이 많다.


■ 공략 포인트

1. 나나는 슬라이딩,탑스핀,마릴린 로즈를 시작으로 하는 스킬 연계를 사용한다.

2. 무게가 가벼워 띄우기 스킬에 취약한 모습을 보인다.

3. 원거리 혹은 Y축에서 적을 띄울 수 있는 스킬 위주로 공략한다면 쉽게 클리어가 가능하다.


▣ 총잡이 나나 룩





■ 절망의 탑 10층 - 랜덤 유저 APC

절망의 탑 10층 단위의 맵에는 유저 APC가 랜덤으로 등장한다. 지정된 유저 APC는 다음 점검인 목요일까지 해당 층의 주인으로써 플레이어를 막아서며 간혹 자기 자신과 싸우는 일이 일어나는 경우도 있다.

레벨과 공격력이 정해진 일반적인 절망의 탑 APC와는 다르게 유저의 장비, 스탯을 그대로 이어받아 나타나므로 피격 대미지를 반사하는 '트리니티 이터니아', 강력한 번개를 부르는 '폭풍의 역살'같은 아이템을 착용한 유저가 복사될 경우 그야말로 지옥같은 구간이 될 수도 있다.

랜덤 APC로 남마법사, 여귀검사, 나이트, 외전 캐릭터는 등장하지 않고 주의해야할 캐릭터로는 발도와 툼스톤으로 대부분의 캐릭터를 한 방에 보내는 남귀검사, 액셀 스트라이크로 보이지 않는 범위까지 잡아채는 도적이 있다.

하드코어 캐릭터가 가장 많이 사망하는 10층대 구간인 만큼 매주 점검마다 어떤 유저가 선정되냐에 따라 10층의 운명이 엇갈리는 편이다.


▲ 과연 어떤 APC가 등장할까? 긴장의 끈을 놓을 수 없다.


◈ 랜덤 유저 APC ( 거너 )

거너 APC는 바이퍼, 파열류탄, 헤드샷, 이동사격, 니들 소배트(마하킥), 양자 폭탄을 사용한다. 대부분의 공격 패턴이 공격 범위가 좁고 피하기 쉽기 때문에 유저 APC 중에서는 쉬운 편에 속한다.

단, 양자 폭탄의 경우 어느 정도 아이템 세팅이 되어있는 APC라면 스킬 한 번에 사망하는 일이 생길 수 있으므로 주의가 필요하다.


▲ 특히 주의해야 할 양자 폭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