절망의 탑에서 가장 고전하기 쉬운 구간인 1층 ~ 10층을 넘기고 어느 정도 할만해지는 시기. 강력한 패턴을 보유하고 있는 APC도 있지만, 가벼운 몸무게, 상태이상, 빈 틈이 많은 공격 등 대부분 약점을 하나씩 보유하고 있어 차근차근 공략해 나간다면 무난하게 넘길 수 있는 구간이다.

☞ 다양한 특수 패턴이 등장! 절망의 탑 21~30층까지 공략 페이지 바로가기
☞ 절망의 탑에 입문하는 단계, 1층부터 10층까지 공략 페이지 바로가기


▲ 어느 정도 절망의 탑에 익숙해지는 시기.

절망의 탑 (각 항목을 선택하시면 해당 정보로 빠르게 이동합니다.)

절망의 탑 11층 - 왕의 여자 - 라이
ㄴ 수리검 투척 이후 이어지는 소닉 어설트 공격

절망의 탑 12층 - 30살의 쿠란
ㄴ 높은 대미지의 파동 해제 공격

절망의 탑 13층 - 흑요정 나무꾼 티라노
ㄴ 무쌍격의 강력한 한 방 공격을 주의

절망의 탑 14층 - 위약제조사 야수느
ㄴ 시야가 가려졌을 때 독 대미지를 입을 수 있다

절망의 탑 15층 - 아라드 서유기
ㄴ 3개의 방으로 이루어진 층

절망의 탑 16층 - 힘을 추구하는 자 무티샤
ㄴ 화염의 각 발동 시의 충격파 대미지가 높은 편

절망의 탑 17층 - 화려한 니엘
ㄴ 다양한 연속 잡기가 특징

절망의 탑 18층 - 귀음파동 소하
ㄴ 작열 파동진의 대미지가 상당한 수준

절망의 탑 19층 - 악취의 폴리아
ㄴ 14층보다 독 대미지가 강력하다

절망의 탑 20층 - 랜덤 유저 APC
ㄴ 한방 패턴을 주의




■ 절망의 탑 11층 - 왕의 여자 - 라이




뛰어난 견제 능력의 수리검을 연속으로 사용하는 라이. 일반적인 수리검과는 다르게 쿨타임이 없고 위아래로 휘어지는 공격으로 인해 경직 상태가 되기 쉽다. 경직 상태가 되었을 경우 이어지는 더블 피어스, 소닉 어설트 공격으로 마무리하는 스타일.

또한, 공격 시 아이스니들이 발사되는 얼어붙은 자의 혼, 공격 시 빙결 상태를 유발하는 아쿠아 시데로스를 착용하고 있기 때문에 수리검에 몇번 맞게 된다면 아이스니들로 인한 빙결 상태까지 이어져 큰 피해를 입을 수 있다.

그러나 대미지가 높은 스킬이 소닉 어설트밖에 없고, 다른 도적 APC와는 다르게 매우 가까이 붙은 상태에서만 소닉 어설트를 사용하므로 Y축에서 견제기 위주로 띄우면서 콤보를 넣는다면 소닉 어설트를 보지 않고 제압할 수 있다.


◈ 수리검, 수리검, 수리검, 또 수리검?

라이의 X축 범위에 플레이어가 들어왔을 경우 쿨타임이 없는 수리검을 연속으로 투척한다. 수리검 공격은 1개 투척, 3연속 투척, 휘어지는 수리검을 포함한 2회 연속 투척, 총 3가지의 공격 패턴으로 분류되어 있으며 패턴을 랜덤으로 섞어서 사용하는 방식.

수리검 하나의 공격력 자체는 높지 않지만, 경직 시간동안 여러번의 수리검 공격에 맞게 되니 천 방어구 캐릭터라면 휘어지는 수리검 공격에 대량의 HP를 잃을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하다.


▲ 수리검 공격과 아이스 니들로 구석에 몰린다면 위험한 상황이 올 수 있다.



◈ 근접한 순간 사용하는 더블 피어스, 소닉 어설트

라이는 플레이어와 매우 근접했을 시, 수리검을 사용하지 않고 더블 피어스, 소닉 어설트를 사용한다. 주로 멀리 있는 플레이어에게 수리검을 사용하면서 접근하며, 경직 혹은 아쿠아 니들의 효과로 빙결 상태가 되었을 경우 소닉 어설트의 대상이 되기 쉽다.

근접했을 때 소닉 어설트와 더블 피어스를 사용하지만, 반대로 말하면 라이와 붙어있지 않는 이상 수리검만 투척할 뿐 소닉 어설트, 더블 피어스는 볼 일이 없다. 때문에 경직 상태가 된다 해도 슈퍼아머 판정이 있는 스킬을 사용해 공격을 버틴 후, 라이와 거리를 벌린다면 피해를 최소화하며 공략할 수 있다.


▲ 수리검 경직을 빠져나오지 못해 그대로 소닉 어설트까지 이어지는 경우.


■ 공략 포인트

1. 수리검 투척은 1회 투척, 3회 연속 투척, 휘어지는 수리검을 포함한 2회 연속 투척 공격을 랜덤하게 섞어서 사용한다.

2. '얼어붙은 자의 혼'으로 인해 수리검 투척에 맞았을 경우 일정 확률로 아이스 니들이 발동되어 빙결 상태를 유발한다.

3. 라이와 플레이어가 매우 근접했을 경우 더블 피어스 혹은 소닉 어설트를 사용한다.

4. Y축에서 띄우기 스킬 위주로 공략한다면 근접 공격 패턴을 보지 않고 제압할 수 있다.


▣ 왕의 여자 - 라이 룩





■ 절망의 탑 12층 - 30살의 쿠란




사망의 탑에서 만날 수 있었던 '15살 쿠란'의 강화 버전, 전성기 시절이라 그런지 고유의 투척 패턴이 사망의 탑에 비해 모두 강화된 상태로 등장한다. 평범한 투척 아이템은 사용하지 않고, 쿠란의 모든 공격에 투척물이 추가로 발사되는 방식이다.

쿠란은 기본적으로 항시 슈퍼아머 상태이며, 사용하는 스킬, 모션에 따라 투척물이 발사되는 효과가 있다. 또한, 공격 시 메테오가 발동되는 '유성락' 을 착용하고 있어 투척물의 다단히트 공격을 맞게 된다면 메테오까지 같이 맞는 사고가 일어날 수 있다.

쿠란의 투척 공격의 대미지는 비교적 낮은 편이며, 근접했을 시 사용하는 파동해제 공격과 기본 공격으로 생성되는 특수 부메랑만 주의한다면 크게 위협적인 부분은 없다. 따라서 섣불리 근접해서 싸우는 것보다는 거리를 벌린 뒤 공격을 버티며 무큐 스킬의 쿨타임을 기다린 후 강력한 스킬로 마무리하는 것이 유리하다.

격투가 캐릭터라면 상태이상 저항이 낮은 것을 이용, 헬터 스켈터로 보다 쉽게 공략할 수 있다. 또한, 소환수의 어그로에도 굉장히 잘 끌리는 모습을 보여주니 호도르, 카운트다운 등의 소환수를 이용하는 것도 좋은 방법.


◈ 3가지의 투척 패턴, 파동 해제만 피할 수 있어도 난이도가 쉬워진다

쿠란의 행동에 따라서 투척물이 발사되는 방식. 점프 공격으로 X축 범위에 오일과 폭탄 7개 투척, 파동 해제로 상,하,좌,우 범위에 오일과 폭탄 4개 투척, 기본 공격에 특수한 부메랑 생성 효과가 있다.

특히 위협적인 부분은 파동 해제 공격. 2번까지 연속으로 사용하며 투척물과는 관계없이 자체 대미지가 가장 높기 때문에 처음부터 섣불리 쿠란에게 다가가지 않는 것이 좋다. 파동해제 쿨타임은 약 10초 정도이므로 소환수 혹은 무적 스킬로 파동해제의 사용을 유도한 후 쿨타임 이후 공격을 넣는 것이 일반적인 방법.


▲ 폭탄 7개 투척의 경우 연출은 멋지지만 대미지는 그저 그런 수준.

▲ 높은 대미지의 파동 해제를 특히 조심해야 한다.



◈ 파괴되지 않는 특수 부메랑, 여러개가 쌓일 경우 순식간에 당할 수 있다

쿠란이 기본 공격, 어퍼 슬래쉬를 사용할 때, 주변의 범위 내에 플레이어가 있다면 기본 공격에 맞지 않아도 플레이어 위치에 파괴되지 않는 부메랑이 생성된다. 연속으로 기본 공격을 사용할 경우 한 번의 패턴에 3~4개까지 부메랑이 나오게 되며 경직과 함께 큰 피해를 입을 수 있다.

부메랑 하나의 대미지는 크지 않지만, 부메랑이 겹쳐질 경우 쌓이는 대미지가 상당한 수준이며 경직 상태일 때 파동 해제 공격까지 맞을 수 있으므로 부메랑이 생성된 위치에서 될 수 있으면 멀리 떨어지는 것이 좋다.

그 외에도 부메랑은 오브젝트 판정 공격이기 때문에 벽에 닿으면 사라지는 특성이 있는데, 이를 이용해 벽 근처에서 전투를 하면서 부메랑을 벽에 부딪히게 해 사라지게 만드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 벽에 부딪히면 사라지는 것을 이용한다면 거슬리는 부메랑을 제거할 수 있다.


■ 공략 포인트

1. 쿠란은 모션에 따른 투척 공격을 사용한다.

2. 쿠란의 기본 공격으로 생성되는 부메랑의 경우 벽에 닿으면 사라진다.

3. 소환수의 어그로에 잘 끌리는 모습을 보여주기 때문에 소환수를 이용해 파동 해제를 사용하게 한 후 쿨타임일 때 무큐 스킬을 사용하는 방식으로 공략할 수 있다.

4. 상태이상 저항이 낮아 격투가의 '헬터 스켈터'로 쉽게 무력화 시킬 수 있다.


▣ 30살의 쿠란 룩





■ 절망의 탑 13층 - 흑요정 나무꾼 티라노




물리 공격형 퇴마사 답지 않게 엄청나게 빠른 공격속도를 보여주는 흑요정 나무꾼 티라노, 강력한 대미지와 한방 콤보까지 모든걸 갖추었지만, 호전성이 낮아 지정된 스킬을 순서대로 사용 후 잠시동안 공격을 하지 않는 약점이 있다.

또한, HP가 3줄 이하로 내려갔을 경우 쿨타임마다 무쌍격을 사용하는데, 가죽 방어구 캐릭터까지는 한방에 사망할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하다. 자신이 없다면 티라노의 HP가 3줄 이상일 때 도망다니면서 무큐 스킬의 쿨타임을 기다렸다가 한번에 끝내는 것도 좋은 방법.


◈ 단층지격과 난격의 연계, 이어지는 저 하늘의 별 공격

티라노는 난격을 사용하기 전에 항상 단층지격을 먼저 사용한다. 퇴마사 2차 각성이 나오기 전에는 단층지격에 몰이 기능이 있어 단층지격에 맞는다면 무조건 난격까지 맞았었지만, 2차 각성 이후 단층지격의 몰이 효과는 열정의 챠크라를 사용했을 때만 얻을 수 있도록 변경되어 티라노의 단층지격, 난격 연계의 실패 확률이 크게 늘어났다.

그 외에도 대쉬 평타, 평타 첫번째 공격 이후 공참타, 저 하늘의 별, 스매셔 연계를 사용하기도 하는데, 저 하늘의 별은 연타를 하지 않은 채로 사용하므로 대미지가 크게 높지 않다.


▲ 패턴은 단순하지만 대미지가 높다.

▲ 연타를 하지 않고 사용하는 평범한 저 하늘의 별.



◈ HP 절반 이하의 티라노, 회심의 무쌍격

HP가 3줄 이하로 줄어들었을 경우 티라노는 무쌍격을 사용하기 시작한다. 특별한 콤보 연계 없이 즉석에서 바로 사용하므로 가장 코인을 쓰기 좋은 패턴.

정확한 타이밍은 예측할 수 없지만, 공중에 띄워서 콤보 공격을 하거나 눕혀서 연속 공격을 하는 도중 HP가 3줄 이하가 되면 티라노가 일어나는 즉시 무쌍격을 사용하므로 할 수 있는 공격이 모두 끝나면 바로 빠지는 식으로 플레이 하는 것으로 간단하게 회피할 수 있다.


▲ 3줄이 되면 칼같이 무쌍격을 사용한다.


■ 공략 포인트

1. 공격력이 높지만 비교적 호전성이 낮아 빈틈이 많다.

2. 단층지격->난격, 공참타->저 하늘의 별->스매셔 연계를 사용한다.

3. HP가 3줄 이하로 내려갔을 경우 연계에 상관없이 쿨타임마다 무쌍격을 사용한다.

4. 뜬금없이 사용하는 무쌍격만 주의한다면 어렵지 않게 클리어할 수 있다.


▣ 흑요정 나무꾼 티라노 룩





■ 절망의 탑 14층 - 위약제조사 야수느




야수느는 끊임없이 독 주머니를 던지며 플레이어를 중독 상태로 만든다. 독안개가 퍼지기 전에 안전한 위치로 피한다면 중독에 걸일 일은 없지만, 암흑 주머니 패턴을 사용할 경우 화면 전체가 보이지 않는 상태가 되므로 당황하는 사이에 독안개에 당할 수 있다.

그러나 독주머니의 중독 레벨이 70으로 설정되어 있어 80레벨 정도만 되어도 독 대미지를 거의 받지 않기 때문에 난이도 자체는 상당히 낮은 편에 속하는 층이다.


◈ 모션 없이 5초마다 투척하는 독주머니 패턴

5초 간격마다 독주머니를 투척한다. 특별한 공격 모션은 없으며 시간이 되면 독주머니가 발사되는 방식. 피격 중에도 독주머니가 발사되는 경우도 있다.

바닥에 뿌려진 독주머니는 10초동안 주변에 독안개를 생성하며, 독안개에 닿았을 경우 5초간 550의 대미지를 입는 중독 상태가 된다.

상태이상의 레벨이 70이기 때문에 70레벨 대에서는 독안개에 닿았을 경우 독 대미지가 중첩되어 금방 위험해 질 수 있다. 그러나 캐릭터의 레벨이 높을 수록 중독 대미지가 약해지기 때문에 레벨이 높다면 독안개를 무시한 채 야수느를 쉽게 제압할 수 있다.


▲ 레벨이 높다면 독안개 속에서 계속 가만히 있어도 괜찮다.



◈ 아무것도 보이지 않는 암흑 주머니

야수느는 독주머니를 투척한 후, 일정 시간마다 암흑 주머니를 투척한다. 던져진 암흑 주머니가 바닥에 닿는 순간 화면 전체가 어두워지며, 일반적인 암흑 상태이상과는 다르게 자신 주변의 위치를 확인할 수 없다.

특수 암흑은 약 3초간 유지되며, 아무것도 보이지 않기 때문에 섣불리 움직이다가는 독안개 속으로 들어가는 사고가 일어날 수 있다. 그러나 암흑 상태가 된다고 해도 특별한 대미지는 없고, 중간에 독 대미지가 들어온다면 다른 위치로 이동을 해주면 간단히 해결되므로 큰 위협은 되지 않는 패턴이다.


▲ 야수느가 암흑 주머니를 던진다면.

▲ 그야말로 아무것도 보이지 않는 상태가 된다.



■ 공략 포인트

1. 5초 간격의 독주머니 투척. 독안개의 중독 대미지는 높지만, 상태이상 레벨이 70이므로 캐릭터의 레벨이 높을 수록 중독 대미지를 무시할 수 있다.

2. 캐릭터의 위치를 헤매게 만드는 특수한 암흑 주머니 패턴을 사용.

3. 강력한 한방 패턴은 없으므로 다른 층에 비해 비교적 난이도가 쉽다.


▣ 위약제조사 야수느 룩





■ 절망의 탑 15층 - 아라드 서유기




15층은 기존의 다른 층과는 다르게 3개의 방으로 구성되어 있다. 등장하는 모든 APC를 처치해야 다음 층으로 넘어갈 수 있는 방식. 첫 번째 방에는 2인자 이당가, 삼장, 두 번째 방에는 물귀신 오정이 등장하며, 마지막 보스 방에는 돌원숭이 오공이 기다리고 있다.

여러개의 방으로 구성되어 있으므로 방 하나를 클리어 했을 때, 다음 방으로 넘어가기 전에 무큐 스킬의 쿨타임을 기다릴 수 있는데, 다음에 만날 APC가 공략하기 어려운 상대라면 각성 스킬의 쿨타임까지 기다린 후 다음 맵으로 이동하는 것이 좋다.


◈ 2인자 이당가, 삼장

2인자 이당가는 런처 직업으로 근접했을 때 바베큐, 거리가 어느 정도 떨어졌을 때 익스트루더를 사용한다. 체력이 낮고 익스트루더의 속도가 느리기 때문에 크게 방해는 되지 않는다.

크루세이더인 삼장의 경우 입장과 동시에 생명의 원천을 사용하는데, 홀리 카운터 외에 공격 스킬이 전혀 없으므로 이당가를 먼저 처리한 상태라면 간단하게 처치할 수 있다.


▲ 입장 시 바로 사용하는 익스트루더를 주의해야 한다.

▲ 평화주의자 삼장은 홀리 카운터를 제외하면 절대 공격을 하지 않는다.



◈ 물귀신 오정

2번째 방에 입장한 뒤 바로 앞으로 달려가게 된다면 오정의 천라지망, 수플렉스 싸이클론 공격에 당할 수 있다. 때문에 한템포 멈췄다가 천라지망 후에 공격을 하는 것이 안전한 방법.

그 외에도 머맨 어술사가 사용하는 물기둥 패턴을 사용하며, 계속해서 움직이지 않을 경우 물기둥 공격으로 넘어져 오정의 공격에 그대로 노출될 수 있으므로 주의가 필요하다.


▲ 미리 알고있지 않는 이상 반드시 당한다는 오정의 입장 천라지망.



◈ 돌원숭이 오공

15층의 보스, 배틀메이지 오공은 빠른 이동속도와 높은 공격력으로 무장하고 있다. 천격을 시작으로 체이서 사출, 쇄패 연계를 사용하거나 원무곤 이후 천격, 황룡천공의 연계까지 사용하는 등 고급 콤보를 주로 사용하며, 피격 시 위상변화를 사용함과 동시에 분신 3마리를 소환해 합동 뇌연격으로 큰 대미지를 주기도 한다.

오공의 위상변화는 10초의 쿨타임을 가지고 있으며, 위상변화를 사용할 수 있는 상황이라면 아무리 약한 공격을 맞아도 무조건 위상변화를 사용한다. 따라서 약한 공격으로 위상변화 분신을 미리 사용하게 한 후에 분신이 사라지면 무방비 상태의 오공을 공략하는 것이 좋다.

조금 더 편하게 넘어가고 싶다면 2번째 방을 클리어 하고 무큐 스킬의 쿨타임을 기다린 후, 스킬을 한 번에 쏟아부어 처치하는 방법도 있다.


▲ 약한 공격으로 분신의 쿨타임을 미리 빼놓는 것이 좋다.

▲ 분신을 사용할 수 없을 때 강한 스킬로 공격!



■ 공략 포인트

1. 2번째 방에 입장 시 천라지망을 사용할 때까지 기다렸다가 앞으로 가는 것이 좋다.

2. 오공은 위상변화 발동 시 3명의 분신을 소환해 뇌연격 공격을 한다.

3. 무큐 스킬의 쿨타임을 기다린 후 다음 방으로 넘어가는 방식으로 플레이 한다면 쉽게 넘어갈 수 있다.


▣ 2인자 이당가 룩



▣ 삼장 룩



▣ 물귀신 오정 룩



▣ 돌원숭이 오공 룩





■ 절망의 탑 16층 - 힘을 추구하는 자 무티샤




기본 베이스는 스트라이커면서 스트리트 파이터와 넨마스터의 기술을 모두 사용하는 남격투가. 슈퍼아머와 나선의 넨을 같이 사용하며 돌진하기 때문에 근접 캐릭터의 입장에선 까다로운 부분이 많다.

또한, HP가 일정 수준 이하로 줄어들었을 때 화염의 각과 핵토파스칼 킥을 사용하기 시작하는데, 화염의 각은 시전 시 무적, 폭발 시 주변에 큰 대미지, 핵토파스칼 킥의 경우 즉사 급으로 높아 주의가 필요하다.

그러나 슈퍼아머를 사용하는 APC의 특성 상 상태이상 저항이 낮고 소환수의 어그로에 매우 잘 끌리는 모습을 보여주므로 이를 이용한다면 화염의 각을 보기 전에 제압하는 것도 가능하다. 그 외에도 무티샤의 몸무게가 가벼운 것을 이용, 슈퍼아머의 지속 시간이 끝났을 때를 노려 공중 콤보로 처리하는 방법도 있다.


◈ 슈퍼아머와 나선의 넨 - 주의 조합

무티샤는 던전 입장 시 슈퍼아머와 나선의 넨 - 주를 사용하며 돌진해 온다. 나선의 넨 대미지는 크게 높지 않지만, 콤보 공격을 맞는 도중 누적해서 들어오는 대미지는 무시하지 못할 수준이며, 니들 스핀과 같이 맞았을 경우 살아남기 힘들 정도.

때문에 슈퍼아머, 나선의 넨 - 주가 동시에 활성화 된 상태에서는 전투를 자제하고 피하는 것이 좋다. 두 스킬 모두 무한 지속이 아니기 때문에 하나씩 풀리기 마련인데, 버프가 풀리는 타이밍을 이용해 무티샤에게 대미지를 주는 방식으로 공략한다면 큰 피해를 입지 않고 클리어 할 수 있다.


▲ 두가지 스킬을 사용하고 무섭게 따라붙는 무티샤.

▲ 그러나 무한 지속이 아니기 때문에 버프가 풀리는 순간을 노리는 것이 좋다.



◈ 위급할 때 사용하는 화염의 각과 핵토파스칼 킥

무티샤는 HP가 3줄~4줄 이하가 되었을 경우 화염의 각을 사용한다. 화염의 각 준비 자세부터 발동이 되는 시점까지는 무적 상태이며, 시전이 끝나면 주변에 큰 폭발 대미지를 주므로 스킬을 사용하는 것을 확인했다면 멀리 떨어져 있는 것이 좋다.

화염의 각이 발동된 후부터는 쿨타임마다 핵토파스칼 킥을 사용한다. 발동 속도가 매우 빠르고 단 한번에 6~7만이 넘는 HP가 빠져나가므로 화염의 각 이후 핵토파스칼 킥의 피격 범위 내에 있지 않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 화염의 각을 발동할 때에도 공격 판정이 있다.

▲ 대미지가 무려 7만 9천! 엄청난 위력의 핵토파스칼 킥.


■ 공략 포인트

1. 슈퍼아머와 나선의 넨 - 주를 사용하며 돌진하는 스타일.

2. 두 스킬 모두 무한 지속이 아니기 때문에 버프가 끝나는 시점을 노려 공략하는 것이 좋다.

3. 슈퍼아머가 끝났을 경우, 몸무게가 가벼운 점을 이용해 공중 콤보로 큰 대미지를 줄 수 있으며, 나선의 넨 - 주가 끝났을 경우 상태이상 등으로 무력화 시킨 뒤 제압할 수 있다.

4. HP가 일정 이하로 줄어들었을 경우 화염의 각과 핵토파스칼 킥을 사용한다.


▣ 힘을 추구하는 자 무티샤 룩





■ 절망의 탑 17층 - 화려한 니엘




APC와 마치 결투장을 하는 듯한 느낌을 받을 수 있는 절망의 탑 17층. 니엘의 몸무게가 가볍기 때문에 띄우기 공격 위주로 여러 콤보를 넣을 수 있으며, 니엘 역시 다양한 콤보 공격으로 플레이어를 공격해 온다.

공격 패턴으로는 질풍각-> 무릎찍기-> 올려차기-> 대쉬공격-> 숄더 태클의 연계와 무릎찍기-> 올려차기-> 와일드 캐넌 스파이크를 주로 사용하며, 체력이 절반 이하가 되었을 경우 숄더 태클-> 블로우 스트라이크-> 에어 슈타이너-> 공중 공격-> 무릎 찍기-> 나의 공격 리듬은! 으로 마무리를 하는 일격 필살의 연계도 사용한다.

콤보 공격이 상당히 복잡하지만, 니엘이 사용하는 연계 공격은 플레이어가 맞지 않더라도 그대로 끝까지 이어서 사용한다. 때문에 콤보의 시작인 질풍각이나 무릎 찍기를 피할 경우 허공에 공격을 하는 일이 많은데, 이런 빈틈을 노려 공략한다면 비교적 간단하게 쓰러트릴 수 있다.


◈ 정해진 순서대로 사용하는 연계 공격, 빈틈을 노리기 쉽다

주로 질풍각, 무릎찍기로 연계를 시작한다. 니엘은 공격에 맞지 않더라도 지정된 스킬을 연속으로 사용하므로 연계의 시작 부분만 피할 수 있다면 허공에 공격을 하고 있는 니엘을 대상으로 공격을 쏟아부을 수 있다.


▲ 콤보 연계를 잘 사용하는것 같지만, 지정된 순서대로 스킬을 사용할 뿐이다.



◈ 중력 보정이 없다면 그대로 끝! 나의 공격 리듬은 연계

체력이 절반 이하로 줄었을 경우 나의 공격 리듬은! 을 포함한 스킬 연계를 사용한다. 9레벨 스킬 효과로 타격 횟수가 많아진 상태로 발동하므로 한번 잡힌다면 살아남기 어렵다.

그러나 다른 일반 연계와 동일하게 지정된 스킬을 연속으로 사용할 뿐이므로 숄더 태클, 무릎 찍기에 맞지 않는다면 아무것도 없는 허공에 공격하다가 나의 공격 리듬은! 을 낭비하는 니엘을 볼 수 있다.


▲ 니엘의 '나의 공격 리듬은' 공격을 버틸 수 있는 캐릭터가 있을까?


■ 공략 포인트

1. 질풍각, 무릎 찍기를 시작으로 다양한 잡기 연계를 사용한다.

2. 연계에 맞지 않더라도 니엘은 지정된 스킬 연계를 순서대로 끝까지 사용한다.

3. HP가 절반 이하로 줄어들었을 경우 나의 공격 리듬은!을 포함한 연계를 사용한다.

4. 연계의 시작 스킬을 피하면 계속해서 허공에 스킬을 낭비하므로 이 타이밍을 이용해 띄우기 스킬 위주로 공략하는 것이 좋다.


▣ 화려한 니엘 룩





■ 절망의 탑 18층 - 귀음파동 소하




패턴은 단순하지만, 그만큼 강력한 모습을 보여주는 APC. 공격을 하지 않더라도 살의의 파동으로 인한 누적 대미지가 적지 않은 수준이며, 작열 파동진의 경우 한 번에 빈사 상태까지 이어질 정도로 강력하다.

또한, 아수라 APC 답게 파동 해제 공격도 사용하는데, 대처하기 어려운 스킬인 만큼, 갑작스러운 파동 해제와 살의의 파동의 누적 대미지로 인해 코인을 쓰게 되는 경우가 많은 편이다.

아수라의 스킬 개편 전에는 작열 파동진을 피했을 때 상당한 빈틈이 생겨 쉽게 공략할 수 있었지만, 스킬 실패 시 자세를 회복하는 시간이 빨라져 빈틈을 노리고 공격할 수 있는 시간도 줄어들게 되었다. 때문에 작열 파동진의 빈틈을 노리는 방법과 몸무게가 가벼운 점을 이용해 공중으로 띄운 후 콤보 위주로 공략하는 방법을 모두 사용하며 공략하는 것이 일반적인 방법.

콤보 공격을 하는 도중에 살의의 파동 대미지가 지속적으로 들어오기 때문에 HP가 적은 상태에서는 좋지 않지만, 콤보 한번으로 소하를 처리할 수 있다면 대미지를 안정적으로 넣을 수 있는 공중 콤보를 사용하는 것이 좋다.


◈ 언제 터질지 모르는 파동 해제를 주의

소하의 파동 해제는 쿨타임이 매우 짧다. 5초 간격으로 연속해서 사용하는 경우도 있으며, 대미지도 높아 HP가 낮은 70레벨대 캐릭터라면 공격 한 번에 절반 이상의 HP가 줄어들기도 한다.

갑자기 다가온 후 사용하는 스킬이기 때문에 대처하기가 상당히 어렵지만, 자세히 본다면 파동 해제를 사용하기 전, 1초정도 제자리 달리기를 하므로 공격 타이밍을 조금이나마 예측할 수 있다.

그러나 공격을 예상한다고 해도 파동 해제를 피하기는 쉽지 않기 때문에 거너의 라이징 샷, 프리스트의 낙봉추 등 원거리에서 다운을 유발할 수 있는 스킬로 견제하면서 파동 해제를 쓰지 못하게 하는 것이 안전하다.


▲ 잘 보면 1초정도 제자리 달리기를 한 뒤에 파동 해제를 사용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 작열 파동진만 잘 피해도 18층은 클리어!

작열 파동진의 쿨타임이 된 상태일 때 플레이어가 공격 범위 내로 들어왔을 경우 소하는 작열 파동진을 우선적으로 사용한다. 플레이어가 지나치게 근접했을 경우엔 파동 해제를 먼저 사용한 뒤에 작열 파동진을 사용한다.

작열 파동진 공격에 한 번이라도 맞게 된다면 살의의 파동 대미지와 함께 모든 대미지를 입게 되므로 살아남기 힘들며, 살아남는다 해도 후속 공격으로 파동 해제를 쓰기 때문에 추가적인 HP 손해를 입을 수 있다.

공격 쿨타임은 15~20초 정도로 파동 해제보다 긴 수준인데, 작열 파동진의 쿨타임이 되었을 경우 파동 해제보다 작열 파동진을 우선으로 사용하는 것을 이용해 공격을 예상하고 미리 회피한 후 빈틈을 이용해 공격을 넣는 것이 좋다.


▲ 작열 파동진의 후 딜레이가 짧아져 전보다 빈틈을 노리기 어렵게 되었다.


■ 공략 포인트

1. 플레이어가 공격 범위 내로 들어왔을 경우 작열 파동진을 사용한다.

2. 플레이어가 근접한 상태일 경우 파동 해제를 사용한다.

3. 작열 파동진이 쿨타임이라면 플레이어를 따라오며 파동 해제를 사용한다.

4. 작열 파동진의 빈틈을 이용해 공격하거나 몸무게가 낮은 점을 이용, 원거리에서 띄우기 공격 위주로 공략하는 것이 좋다.


▣ 귀음파동 소하 룩





■ 절망의 탑 19층 - 악취의 폴리아




14층과는 비교도 되지 않을 정도로 강력한 중독 공격을 사용하는 악취의 폴리아. 독무를 쿨타임 없이 사용하며, 86레벨 상태라고 해도 독 대미지가 어마어마한 수준이므로 조금만 영역 안에 들어가도 순식간에 HP가 녹아내리는 것을 볼 수 있다.

또한, 피격 시마다 바닥에 독을 흩뿌리는 '혈관을 흐르는 맹독'까지 갖춘 상태이므로 다단히트 공격을 사용할 경우 바닥에 흘리는 독 장판 대미지로 인해 폴리아에게 준 대미지보다 더 큰 피해를 입기도 한다.

여러므로 14층의 강화판이라고 할 수 있지만, 독무를 뿌리고 가끔씩 정크 스핀을 사용하는것 외에는 딱히 이렇다할 공격을 하지 않는다. 따라서 독무의 영역 밖에서 차근차근 공격해 나간다면 어렵지 않게 공략할 수 있다.


◈ 쿨타임이 없는 독무, 최대 3번까지 연속으로 사용한다

폴리아는 던전 입장 시 바로 독무를 사용하며. 이후에도 끊임없이 플레이어를 따라다니며 독무를 뿌린다. 독무의 중독 대미지가 굉장히 높고, 설치한 독무를 순서대로 폭발시키므로 영역 근처에 있다가 폭발에 휘말릴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하다.

때문에 독무의 영역 안으로 들어가서 싸우는 것 보다는 폴리아가 영역 밖으로 나오길 기다린 후에 공격을 해야 한다. 원거리 공격이 있는 직업의 경우 일정 거리를 유지하면서 독무 안에 있는 폴리아를 공격할 수 있기 때문에 훨씬 공략이 수월해진다.


▲ 독무 3개가 나오면 화면이 완전한 보라빛이 된다.

▲ 어마어마한 독무 폭발 대미지.



◈ 다단히트 공격엔 혈관을 흐르는 맹독 장판을 주의

혈관을 흐르는 맹독은 피격 시마다 바닥에 맹독 장판을 뿌리는 패시브 스킬이다. 독무의 중독 대미지보단 낮지만, 여러개 중첩된 장판을 밟았을 경우 줄어드는 HP가 상당하므로 폴리아와 근접한 상태에서 다단히트 스킬은 자제하는 것이 좋다.


▲ 다단히트 공격을 한다면 독 장판을 주의해야 한다.



■ 공략 포인트

1. 폴리아는 주변에 적이 있을 경우 독무를 사용한다.

2. 독무는 쿨타임이 없으며 최대 3번까지 연속해서 사용하는 경우도 있다.

3. 피격 시 독 장판이 떨어지므로 심한 다단히트 공격은 자제하는 것이 좋다.

4. 몸무게가 가볍기 때문에 띄우기 스킬에 매우 취약한 모습을 보여준다.


▣ 악취의 폴리아 룩





■ 절망의 탑 20층 - 유저 APC

절망의 탑 10층 단위의 맵에는 유저 APC가 랜덤으로 등장한다. 지정된 유저 APC는 다음 점검인 목요일까지 해당 층의 주인으로써 플레이어를 막아서며 간혹 자기 자신과 싸우는 일이 일어나는 경우도 있다.

레벨과 공격력이 정해진 일반적인 절망의 탑 APC와는 다르게 유저의 장비, 스탯을 그대로 이어받아 나타나므로 피격 대미지를 반사하는 '트리니티 이터니아', 강력한 번개를 부르는 '폭풍의 역살'같은 아이템을 착용한 유저가 복사될 경우 그야말로 지옥같은 구간이 될 수도 있다.

랜덤 APC로 여귀검사, 나이트, 외전 캐릭터는 등장하지 않고 주의해야할 캐릭터로는 발도와 툼스톤으로 대부분의 캐릭터를 한 방에 보내는 남귀검사, 액셀 스트라이크로 보이지 않는 범위까지 잡아채는 도적이 있다.

하드코어 캐릭터가 가장 많이 사망하는 10층대 구간인 만큼 매주 점검마다 어떤 유저가 선정되냐에 따라 10층의 운명이 엇갈리는 편이다.


▲ 두 번째로 만나는 유저 APC 구간.

▲ 이번 주의 20층 APC는 여거너가 등장, 10층 때와 전체적인 패턴은 같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