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을에서 NPC를 통해 구입할 수 있는 컴패니언은 게임 안에서 유저와 함께 전투를 치르는 든든한 펫이라고 볼 수 있다. 전용 장비를 착용하거나 훈련을 통해 능력을 성장시킬 수 있으며, 탑승 스킬을 지닌 캐터프렉트와 슈바르츠라이터 두 직업에게는 탈것으로 사용되기도 한다.

성장에 따라서는 높은 공격력과 효율을 챙길 수 있기 때문에 많은 유저들이 컴패니언을 데리고 다니는데, 분양과 성장, 먹이 등 컴패니언 관리에는 적지 않은 실버를 소모해야 한다.


▲ 든든한 동반자 컴패니언.





■ 컴패니언 분양부터 강력한 동료로 성장시키기까지!

주인을 따라다니며 전투에 참여하는 펫의 일종인 컴패니언은 유저와 함께 성장하게 특징인 여행의 든든한 동반자다. 마을에 위치한 컴패니언 상인을 찾아가면 실버를 소모해서 컴패니언을 분양받을 수 있으며, 이름을 설정할 수 있다.

컴패니언 상인은 벨하이더, 호글란, 매 세 종류의 컴패니언을 판매 중이다. 지상 컴패니언 벨하이더는 110,000실버, 호글란은 453,600실버를 지불하면 얻을 수 있고으며, 공중 컴패니언인 매 역시 호글란과 같은 453,600실버에 판매 중이다.

공중 컴패니언 매는 아처 계열의 응사만 다룰 수 있으며, 소드맨 계열의 캐터프렉트와 아처 계열의 슈바르츠라이터는 직업 마스터에게 탑승 스킬을 학습 후 지상 컴패니언을 탈것으로 이용하는 것도 가능하다.

또한, 분양받은 컴패니언은 컴패니언 상인을 통해 훈련을 진행할 수 있다. 훈련은 컴패니언의 능력치 중 원하는 능력에 실버를 지불하고 그 수치를 상승시키는 것으로 강력한 컴패니언을 원한다면 그만큼 많은 실버가 필요하다.


▲ 마을에서는 컴패니언 상인을 만날 수 있다.

▲ 매는 '응사', 탑승은 '캐터프렉트', '슈바르츠라이터'만 다룰 수 있다.

▲ 누구나 함께할 수 있는 벨하인더(왼쪽)와 호글란(오른쪽).



컴패니언 창(F9)에서는 보유 중인 컴패니언의 경험치, 스태미나, 능력치, 장비 장착 정보 등 상세 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 이때 동행, 휴식 버튼을 클릭해서 컴패니언의 행동을 선택할 수 있는데, 동행은 소환, 휴식은 소환 해제라고 볼 수 있다.

그리고 컴패니언은 가까이 다가가서 Alt + 단축키로 특정 행동을 지시하거나, 스페이스 바를 눌러서 메뉴를 선택할 수 있다. 메뉴는 쓰다듬기(Alt+1), 먹이주기(Alt+2), 탑승(Alt+Up, 내리기(Alt+Dn)가지 총 4가지로 탑승 가능 클래스를 제외하면 쓰다듬기와 먹이 주기만 할 수 있는 셈.

특히 컴패니언을 소환하고 있으면 컴패니언의 스태미나가 지속적으로 하락하는데, 스태미나가 모두 소진된 컴패니언은 이동 속도가 떨어져서 동행이 힘들므로 먹이 주기 또는 먹이를 클릭해서 주기적으로 컴패니언의 배를 채워줘야 한다. 먹이는 컴패니언 상인에게 구매할 수 있으며, 먹이를 먹은 컴패니언의 HP 및 스태미나를 회복하게 된다.


▲ 다가간 후 스페이스 바를 누르면 메뉴가 등장한다.

▲ 컴패니언은 주기적으로 먹이를 줘야 한다.



컴패니언의 특징 중 하나는 같은 팀(계정)의 캐릭터끼리 공유가 가능한 점이다. 캐릭터를 선택하는 숙소에서는 보유 중인 캐릭터 외에도 컴패니언이 함께 표시되는데, 원하는 캐릭터를 선택해서 자유롭게 컴패니언을 사용할 수 있다.

예를 들어 캐릭터 A와 B가 있을 때 A가 호글란을 분양받았다면, 숙소로 이동 시 캐릭터 A 아이콘 옆에 호글란이 붙어 있는 것을 볼 수 있다. 이때 호글란 아이콘을 클릭하면 화면 우측 컴패니언 목록에 호글란이 등록되고, 다시 호글란을 선택 후 함께할 캐릭터로 B를 고르면 A가 분양받은 호글란을 B가 데리고 다닐 수 있다.

즉, 컴패니언은 한 마리만 분양받아도 숙소 내 모든 캐릭터가 이용할 수 있는 셈이며, 숙소의 컴패니언 목록에서는 해당 컴패니언 삭제도 가능하다.


▲ 숙소에서 컴패니언 관리를 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