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경고! 본 기획은 철저히 주관적입니다. 유의하시길 바랍니다.
기자의 건담 지식은 그리 많지 않습니다. 마니아 분들의 애정과 이해를 부탁드립니다.
본 이야기는 기동전사 건담 Z, ZZ에 등장한 하만 칸에 관한 스포일러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하만 칸이라는 인물은 애니메이션 작으로는 기동전사 건담 Z, ZZ와 비공식 작품 '기동전사 건담 젊은 혜성의 초상'에서 등장한다. 젊은 혜성의 초상은 비공식 작품이나 순진한 미소녀였던 하만이 액시즈의 냉혹한 지도자로 변모해가는 모습이 그려져 있어 많은 사람의 관심을 받았다.

기동전사 건담 시리즈 중 Z건담에서 하만 칸은 에우고와 티탄즈의 세력 대결 중 제3세력인 '액시즈'의 실질적인 지배자로 처음 등장한다. 하만 칸은 지온의 정당성을 강조하기 위해 '자비가의 마지막 혈통 미네가 라오 자비'를 내세운다. 미네바 자비는 기동전사 건담 U.C(유니콘)의 주역인물 중 하나이며, 도즐 자비의 딸이다.

하만은 첫 등장 등장부터 큰 임팩트를 남겼다. 출현하자 마자 '레코아 론도, 사라 자비아로프'를 가볍게 처치한 뒤, 당대 최강의 뉴타입이라 일컫던 '팝티머스 시로코, 카미유 비단'과 호각으로 다툰다. 당시 설정 나이는 20세로, 어린 나이임에도 불구하고 정치적 수완도 보여준다. 더군다나 과거 연인이었던 '크와트로 바지나(샤아 아즈나블)'의 백식을 파괴하기도 한다.

▲ Z건담 때의 모습(좌), ZZ건담 때의 모습(우)


ZZ건담에서는 극의 주역인 만큼 '총수'의 느낌이 물씬 살아 있는 모습으로 등장한다. 전작 Z건담에서 벌어진 '그리프스 전역' 전투로 에우고와 티탄즈가 공멸한 뒤 남은 자리를 차지하는 데 성공했으며, '콜로니 낙하' 같은 초강경 작전을 실행하면서 사이드 3의 통치권까지 얻는다.

그러나 '그레미 토토'가 액시즈에서 쿠데타를 일으키며 내전이 발생한다. 격렬한 내전 끝에 그레미 파를 무너뜨리는 데 성공하지만, 이와 동시에 하만의 본대 또한 괴멸 직전의 상태가 되고 만다. 약해진 네오지온을 알아본 연방군이 협상을 파기하고 함대를 보내면서 사이드 3를 중심으로 한 구 지온 공국을 재건하는 목표 달성에 실패한다. 이를 극 중에서는 제 1차 네오지온 항쟁이라 부른다.

하만 칸을 좋아하는 사람들은 최고의 여성 캐릭터로 인정하는 이유로 사이드 3 통치권을 획득하기 위한 과감한 결단, 다양한 인물을 포용하는 능력을 든다. 그러나 사실 팬들이 진짜 열광하는 이유는 따로있다. 바로 하만 칸이 보여준 극 중 뉴타입의 능력이다.

Z건담은 ZZ건담 보다 한 세대 전의 이야기다. 이 때 사용한 기체는 '큐베레이'. 문제는 시간이 지난 ZZ건담 때에도 똑같은 기체를 사용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풀아머 ZZ 건담을 격추 직전까지 몰고, 기합(?)만으로 하이퍼 메가 캐논을 막아낸다.

▲ 콜로니를 떨어뜨려버린다.


더군다나 큐베레이의 주 공격기인 판넬도 공정한 대결을 위해 일부러 숫자를 적게 썼다고 한다. 출력조차 비교가 안 되는 ZZ 건담과 호각으로 싸웠다는 건 그녀가 기동전사 건담 시리즈에 등장한 여성 캐릭터 중 가장 실력이 뛰어난 이유 중 하나로 꼽히는 부분이다.

하만 칸은 비공식까지 합치면 '젊은 혜성의 초상' - 'Z건담' - 'ZZ건담' 세 편에 출현하며, 세계관에서는 1년 전쟁부터 꾸준히 등장한 주역 캐릭터다. 덕분에 많은 건담 팬들에게서 많은 별명을 얻을 정도로 인기를 얻은 캐릭터 중 하나가 되었다. 혹시나 건담 세계관에 중요한 위치를 가진 적대적 역할에 대해 알고 싶다면 하만 칸을 유심히 살펴 보기를 바란다.





드디어 SD건담 지지네레이션 프론티어에 UR등급보다 한단계 더 높은 등급인 'FR(Frontier Rare)'이 등장한다. 첫 FR 등급의 수혜를 맞은 기체는 바로 역습의 샤아 이전까지 액시즈를 이끌고 있었던 하만 칸의 기체 '큐베레이'다.

FR 큐베레이는 MAX기준으로 HP 85200, 공격 300, 방어 250, 반응 300의 능력치와 대미지를 감소시키는 배리어, 각성 50 이상의 캐릭터의 중/원거리 능력치를 12 증가시키는 사이코뮤 시스템을 사용한다. 이동속도가 7로 매우 빠른 데다가 , 다단 히트 형태를 띈 판넬을 이용해 많은 유저들의 관심을 받고 있다. 최상급 기체인 만큼 코스트는 55로 매우 높다.

코스트 55는 매우 높아 보이나, 큐베레이의 성능에 비하면 낮은 편에 속한다. 큐베레이의 DPS는 무려(MAX)기준 48720. 코스트 대비 DPS 761로 일반 UR등급의 평균 DPS의 2배나 된다. 범위도 큐베레이 전방에 있는 모든 적을 공격할 수 있을 정도로 넓다. 다만 FR등급은 '뽑기'로만 획득이 가능하며 한계돌파(한돌)은 OP파츠로만 가능한 단점을 가지고 있다.


▲ FR 큐베레이


이번 업데이트를 통해서 스페셜퀘스트 월광접이 진행된다. 월광접을 통해 UR등급 '턴에이 건담'을 획득이 가능하다. 물론 설계를 통해 UR 윙건담 제로(EW), 저스티스 건담, 건담 엑시아/GN 소드도 얻을 수 있다.

턴에이 건담은 특유의 빔을 분사하는 '월광접'을 사용하는 데, 이 월광접은 다단 히트 형태로 이루어져 있고, 적을 잠시 멈출 수 있는 '마비'효과를 가지고 있다. 레벨이 올라갈 수록 어려워지는 스페셜 퀘스트와 긴급 퀘스트의 특성 상, 쉽게 플레이 하기 위해선 특수 효과를 가진 유닛이 필수다. 턴에이 건담을 얻지 못했던 유저라면 이번 기회에 꼭 획득해보자.


▲ UR 턴에이 건담


◆ 금주 설계표 - 출처 : 발록슬레이어님
원본 크기로 보시려면 그림을 클릭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