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시각으로 1월 14일 새벽, 디아블로3 아시아 서버에 2.4.0패치가 적용되었다.

이번 패치에서는 신규 지역인 '회색공허 섬', 확장 지역인 '영겁의 숲'과 '왕실', 그리고 새로운 콘텐츠인 '세트 던전'과 전설 보석 업그레이드 기회를 한 번 더 부여하는 '강화 균열' 시스템 등, 게임 전반적으로 다양한 변화를 느낄 수 있을 전망이다.

또한 패치와 동시에 모든 플레이어에게 추가 보관함 탭이 하나씩 주어진다. 이 보관함 탭은 15일 오후 5시에 개시 예정인 시즌5 여정 보상과 별도로 지급되는 것으로, 디아블로3 접속과 동시에 활용이 가능하다.

새로운 콘텐츠 외에도 각 직업별 세트 아이템 개편, 그리고 50개 이상의 신규 전설 아이템 추가도 이뤄졌다. 선동자의 가시나 어둠의 어깨걸이 같은 4부위 세트 아이템이 6부위로 변경되었으며, '끝없는 걸음'처럼 장신구로만 구성되어 있던 세트 아이템에 대한 재설계도 진행됐다.

마지막으로 플레이어들의 의견을 반영해 강화 효과 표시 막대에 대한 개편 작업이 있었다. 이제 지속형 효과가 있는 기술의 경우 해당 기술 아이콘에 활성화 여부와 효과의 남은 지속 시간이 표시된다.

이외에 콘솔 버전에서 제공되던 '액션 전투' 시스템 도입, 시즌 윤회 등의 기능이 추가되는 2.4.0패치에 대한 자세한 사항은 아래 패치 노트 전문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 접속 즉시 50만 금화로 창고 확장을 할 수 있다



※ 디아블로3 2.4.0 패치 노트 - v2.4.0.35057


▣ 패치 특징

■ 새로운 콘텐츠: 회색공허 섬
이제 회색공허 섬의 비밀에 싸인 숲을 탐험할 수 있습니다! 이곳에는 새로운 적들이 살고 있으며, 깊은 음모가 도사리고 있습니다. 흉표한 야수들에게 용감히 맞서고 신비로운 섬의 원주민들에 얽힌 비밀을 밝혀내 보세요. 그렇지만 이 지역은 피에 굶주린 곳이니 조심해야 합니다.


■ 새로운 콘텐츠: 기존 지역 확장
지금까지 알고 있던 성역이 조금 더 넓어졌습니다! 기존 지역 두 곳에 새로운 현상금 사냥과 이벤트로 이루어진, 신규 콘텐츠가 추가되어 탐험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세체론의 폐허에 영겁의 숲 지역이 새로 추가되었습니다. 이곳에 있는 흉포한 설인의 사냥터에서 살아남으세요. 레오릭의 저택이 1막의 무너진 계단실 너머로 조금 더 확장되어, 호기심 넘치는 보물 사냥꾼들을 위한 왕실이 열렸습니다.


■ 새로운 콘텐츠: 세트 던전
각 직업용 세트 아이템에 맞게 구성된 24개 세트 던전 중 한 곳에 도전해 여러분의 패기를 시험해 보세요! 각 세트 던전은 미리 생성되어 있으며, 정해진 진행 방식은 모든 특정 직업용 세트를 중심으로 완벽하게 구성되어 있습니다. 선택한 세트 아이템 6개를 모두 착용하고 레오릭의 도서관으로 이동해 비밀에 싸인 이 시험을 치를 수 있는 위치에 대한 단서를 확보하세요. 선택한 세트 던전이 어디 있는지 찾아내 지배하면 세트 던전 전용 꾸미기 보상을 획득할 수 있습니다. 진정한 열정을 가진 용사라면 모든 세트 던전을 지배해 보세요!


■ 새로운 콘텐츠: 강화 균열
금화를 소비해 균열을 강화하면 전설 보석을 업그레이드할 수 있는 네 번째 기회를 획득할 수 있습니다. 금화 소비량은 도전하는 균열 단계에 따라 다르며, 전설 보석 추가 업그레이드 기회는 강화 균열을 제한 시간 내에 완료해야만 획득할 수 있습니다. 그러니 금화는 신중히 사용해 주세요.


■ 신규 콘텐츠: 시즌 윤회
시즌 윤회 기능으로 시즌에서 시즌으로 신속하게 전환해 보세요! 시즌 윤회를 이용하면 비시즌 영웅을 즉시 시즌 1레벨 영웅으로 만들 수 있습니다. 영웅의 이름과 플레이 시간은 그대로 유지됩니다. 모든 장비는 제거되어 우편을 통해 자동으로 비시즌 캐릭터에게 전달되며, 해당 아이템은 추후 최대 30일 동안 우편함에서 찾을 수 있습니다. 정복자 레벨과 완료한 업적, 그 외 다른 기록들 또한 비시즌 영웅에 모두 그대로 남아 있게 됩니다.


■ 새로운 콘텐츠: 강화 효과 표시 막대 수정
수정을 거친 강화 효과 막대가 더 깔끔하고 명확한 UI로 모든 플랫폼에 구현됩니다! 강화 효과 막대 영역에서 고정적인 강화 효과가 제거되었고, 기술 막대에 새로운 강화 효과 표현법과 지속 시간 표시법을 추가하는 방식으로 교체되었습니다. 또한 축소할 수 있는 강화 효과 표시기를 만들어 파티 및 전체 강화 효과 표시를 한데 모아 간소화시키고, 마우스 커서를 움직여 확장하면 현재 활성화된 모든 강화 효과를 볼 수 있도록 했습니다.


■ 신규 PC 기능: 액션 전투
콘솔 버전에서 많은 인기를 얻었던 액션 전투 기능을 PC에서도 즐겨 보세요!! 괴물을 연속해서 처치하고, 파괴 가능한 개체를 연속해서 부수는 플레이어는 학살과 파괴 보너스를, 게임 내에 존재하는 덫을 현명하게 이용하는 플레이이어는 덫 숙련 보너스를 획득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추가 경험치를 얻고, 이동 속도를 일시적으로 증가시킬 수 있으며, 현명하고 전술적인 게임 플레이로 자원 생성량 증가 강화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 일반
- 보관함 탭 이제 금화 50만 개로 6번째 보관함 탭을 구매할 수 있습니다.
- 시즌 목표를 완료하면 한 시즌마다 보관함 탭 한 개(최대 4개까지 확장 가능)를 추가로 확장할 수 있습니다.
- 이제 꾸미기용 애완 동물들이 여러분을 위해 금화를 획득해 줍니다.
- 70레벨에 도달하면, 추가 경험치의 효과가 10%로 감소합니다.


▣ 직업
- 이제 괴물들에게 도발을 사용하면 괴물들이 지속적으로 공격합니다.


■ 야만용사

□ 사용 기술

- 고대의 작살
ㄴ기술 룬 - 바위 던지기
 ㄴ이제 바위가 목표 지점에 더욱 빨리 떨어집니다.

- 산사태
ㄴ피해량이 1600%에서 2400%로 증가했습니다.
ㄴ기술 룬 - 대빙하
 ㄴ피해량이 1600%에서 2400%로 증가했습니다.
ㄴ기술 룬 - 눈봉우리 산
 ㄴ피해량이 1800%에서 2800%로 증가했습니다.
ㄴ기술 룬 - 화산
 ㄴ피해량이 4400%에서 6600%로 증가했습니다.

- 전투 격노
ㄴ기술 룬 - 흉포
 ㄴ이동 속도 증가량이 10%에서 15%로 증가했습니다.

- 지진
ㄴ피해량이 4200%에서 4800%로 증가했습니다.
ㄴ기술 룬 - 함몰
 ㄴ피해량이 4200%에서 4800%로 증가했습니다.
ㄴ기술 룬 - 오싹한 땅
 ㄴ피해량이 4200%에서 4800%로 증가했습니다.
ㄴ기술 룬 - 거인의 발걸음
 ㄴ여진당 피해량이 200%에서 300%로 증가했습니다.
ㄴ기술 룬 - 흐르는 분노
 ㄴ피해량이 5100%에서 6000%로 증가했습니다.
ㄴ기술 룬 - 산의 부름
 ㄴ재사용 대기시간이 50초에서 30초로 감소했습니다.

- 맹렬한 돌진
ㄴ기술 룬 - 돌격 전차
 ㄴ최대 충전 횟수가 2회에서 3회로 증가했습니다.

- 발 구르기
ㄴ기술 룬 - 귀가 먹을 듯한 충돌
 ㄴ기존 효과와 더불어 재사용 대기시간이 8초로 감소합니다.

- 도약
ㄴ기술 룬 - 안전 착지
 ㄴ재설계되었습니다. 착지 시 4초 동안 방어도가 150% 증가합니다.

- 전장의 함성
ㄴ지속 시간이 60초에서 120초로 증가했습니다.
ㄴ기술 룬 - 살벌한 함성
 ㄴ재설계되었습니다. 처음 5초 동안 방어도가 추가로 60% 증가합니다.
ㄴ기술 룬 - 활력
 ㄴ초당 생명력 회복량이 8315에서 13411로 증가했습니다.

- 소용돌이
ㄴ기술 룬 - 먼지 돌풍
 ㄴ돌풍의 이동 속도가 증가했습니다.


□ 지속 기술

- 고무적인 존재
ㄴ자신과 아군의 초당 생명력 회복량이 2%에서 3%로 증가했습니다.

- 괴수
ㄴ군중 제어 효과 감소량이 30%에서 50%로 증가했습니다.

- 탈출 불가
ㄴ이제 대지 강타에도 영향을 미칩니다.

- 요동치는 심장
ㄴ재설계되었습니다.
ㄴ생명의 구슬로 생명력을 회복하면 15초 동안 매초 최대 생명력의 2%를 회복하고 이동 속도가 4% 증가합니다. 이 효과는 최대 5회까지 중첩됩니다.

- 검과 방패
ㄴ재설계되었습니다.
ㄴ방패를 들고 있으면 받는 모든 피해가 30% 감소하고 분노 소모량이 20% 감소합니다.



■ 성전사

□ 사용 기술

- 축복받은 망치
ㄴ기술 룬 - 얼어붙은 망치
ㄴ제거되었습니다.
ㄴ다음으로 교체되었습니다:
 ㄴ강타 : 망치는 적을 관통하며 이동 속도를 감소시킵니다. 또한 적중 시 35%의 확률로 폭발해 무기 공격력의 460%만큼 물리 피해를 주고 6미터 내의 적을 1초 동안 기절시킵니다.

- 포격
ㄴ기술 룬 - 기름통 포격
ㄴ제거되었습니다.
ㄴ다음으로 교체되었습니다:
 ㄴ쇠못통 포격 : 각 통이 폭발할 때 피해가 가시의 200%만큼 증가합니다.

- 신성화
ㄴ기술 룬 - 얼어붙은 땅
ㄴ제거되었습니다.
ㄴ다음으로 교체되었습니다:
 ㄴ가시밭 : 신성화된 지역에 있는 적들이 매초 가시의 100%만큼 피해를 받습니다.

- 철갑 피부
ㄴ기술 룬 - 튕겨내는 피부
 ㄴ재설계되었습니다.
 ㄴ가시로 주는 피해가 300% 증가합니다.
 ㄴ참고: 이 피해 증가 효과는 이제 선동자의 가시 6세트 효과와 동일한 범주 내에 속하게 됩니다.

- 군마 질주
ㄴ기술 룬 - 박살 전차
ㄴ제거되었습니다.
ㄴ다음으로 교체되었습니다:
 ㄴ가시 마갑 : 군마 질주 시 매초 가시 피해의 500%만큼 피해를 줍니다.

- 휩쓸기 공격
ㄴ기술 룬 - 냉엄한 휩쓸기
ㄴ제거되었습니다.
ㄴ다음으로 교체되었습니다:
 ㄴ고무적인 휩쓸기 : 휩쓸기 공격을 사용할 때마다 3초 동안 방어도가 20% 증가합니다.


□ 지속 기술

- 위치 사수
ㄴ방패막기 확률이 15%에서 30%로 증가했습니다.


□ 버그 수정

- 플레이어가 군마 질주를 사용해 군마 위에 탄 동안 괴물들이 공격하지 않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 축복받은 망치 - 무한으로 인해 추가로 생겨난 망치에 요한나의 수호 방패의 공격력 증가 효과가 적용되지 않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 축복받은 망치 - 무한으로 인해 추가로 생겨난 망치가 적에게 적중해도 드라콘의 교훈의 공격력 증가 효과 판정이 발생할 수 있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 강철의 가시로 증가한 가시 수치가 가끔씩 갱신되지 않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 악마사냥꾼
이제 근접 무기를 착용했을 때도 화살통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 사용 기술

- 올가미
ㄴ증오 생성량이 3에서 4로 증가했습니다.
ㄴ기술 룬 - 천둥구
 ㄴ증오 생성량이 6에서 7로 증가했습니다.

- 회전 표창
ㄴ기술 룬 - 표창 구름
 ㄴ지속 시간이 2분에서 10분으로 증가했습니다.
 ㄴ10초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생겼습니다.

- 확산탄
ㄴ폭발로 주는 피해가 무기 공격력의 550%에서 650%로 증가했습니다.
ㄴ기술 룬 - 집속탄
 ㄴ수류탄 피해가 무기 공격력의 525%에서 650%로 증가했습니다.
ㄴ기술 룬 - 눈부신 화살
 ㄴ폭발로 주는 피해가 무기 공격력의 550%에서 650%로 증가했습니다.
 ㄴ수류탄 피해가 무기 공격력의 220%에서 250%로 증가했습니다.
ㄴ기술 룬 - 화력 강화
 ㄴ폭발로 주는 피해가 무기 공격력의 770%에서 850%로 증가했습니다.
 ㄴ수류탄 피해가 무기 공격력의 220%에서 250%로 증가했습니다.
ㄴ기술 룬 - 암영탄
 ㄴ폭발로 주는 피해가 무기 공격력의 550%에서 650%로 증가했습니다.
 ㄴ포탄의 개수가 5개에서 3개로 감소했습니다.
 ㄴ포탄 하나당 생명력 회복량이 1%에서 2%로 증가했습니다.
ㄴ기술 룬 - 유성탄
 ㄴ폭발로 주는 피해가 무기 공격력의 550%에서 650%로 증가했습니다.
 ㄴ포탄 개수가 3에서 2로 감소했습니다.

- 속박탄
ㄴ증오 생성량이 3에서 4로 증가했습니다.
ㄴ기술 룬 - 정의 구현
 ㄴ증오 생성량이 6에서 7로 증가했습니다.

- 수류탄
ㄴ증오 생성량이 3에서 4로 증가했습니다.
ㄴ기술 룬 - 땜장이
 ㄴ증오 생성량이 6에서 7로 증가했습니다.

- 굶주린 화살
ㄴ증오 생성량이 3에서 4로 증가했습니다.
ㄴ기술 룬 - 톱니 화살
 ㄴ증오 생성량이 6에서 7로 증가했습니다.

- 다발 사격
ㄴ기술 룬 - 작열 사격
ㄴ제거되었습니다.
ㄴ다음으로 교체되었습니다:
 ㄴ살을 에는 바람 : 적중당한 적은 오한을 느끼고 3초 동안 극대화 공격에 적중당할 확률이 15% 증가합니다.
ㄴ기술 룬 - 진압 사격
 ㄴ영향을 받는 적이 2마리에서 4마리로 증가했습니다.
ㄴ기술 룬 - 일제 사격
 ㄴ피해량이 무기 공격력의 460%에서 500%로 증가했습니다.

- 전투 준비
ㄴ기술 룬 - 격려
 ㄴ최대 절제 보너스가 15에서 20으로 증가했습니다.

- 자동 쇠뇌
ㄴ기술 룬 - 보호 쇠뇌
 ㄴ피해 감소량이 15%에서 25%로 증가했습니다.

- 어둠의 힘
ㄴ적중 시 생명력 회복량이 16093에서 26821로 증가했습니다.
ㄴ적중 시 생명력 회복량이 처치 시 생명력 회복량의 25% 만큼 증가했습니다.
ㄴ기술 룬 - 핏빛 달
 ㄴ이제 어둠의 힘으로 얻는 적중 시 생명력 회복량 증가량이 두 배가 됩니다.
ㄴ기술 룬 - 어둠의 샘
 ㄴ절제 소모량이 10에서 8로 감소했습니다.

- 연막
ㄴ기술 룬 - 특별 조제법
 ㄴ절제 소모량이 10에서 8로 감소했습니다..

- 복수
ㄴ지속 시간이 15초에서 20초로 증가했습니다.
ㄴ포탄 개수가 4에서 2로 감소했습니다.
ㄴ포탄 피해량이 무기 공격력의 40%에서 80%로 증가했습니다.
ㄴ이제 공격력도 40% 증가합니다.
ㄴ기술 룬 - 앙심
 ㄴ재설계되었습니다. 이제 받는 모든 피해를 50% 감소시킵니다.
ㄴ기술 룬 - 그림자 속에서
 ㄴ빙결 지속 시간이 2초에서 3초로 증가했습니다.


□ 지속 기술

- 전술적 우위
ㄴ이제 어둠의 힘으로도 발동됩니다.

- 사냥의 전율
ㄴ재설계되었습니다.
ㄴ증오 소모 기술에 적중당한 적은 2초 동안 이동 속도가 감소합니다.


□ 버그 수정

- 결빙석을 끼우고 냉기 공격을 할 때 첫 공격이 마비 덫을 적용시키지 않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 습격자의 현신 4세트 효과가 적용된 자동쇠뇌가 특수 공격을 발사할 때 마비 덫 지속 효과가 적용되지 않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 괴물에게서 마비 덫 시각 효과가 표시되지 않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 리안나의 날개를 장비하고 어둠의 힘을 시전했을 때, 재사용 대기시간이 시작되기 전 사용 불가 시간이 적용되지 않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 수도사

□ 사용 기술

- 눈부신 섬광
ㄴ기술 룬 - 위안의 빛
ㄴ제거되었습니다.
ㄴ다음으로 교체되었습니다:
ㄴ마비의 빛
 ㄴ눈이 먼 적은 시력을 회복한 후 5초 동안 공격력이 40% 감소합니다.

- 해탈
ㄴ기술 룬 - 위안의 안개
 ㄴ생명의 구슬 치유 보너스 효과가 25%에서 10%로 감소했습니다.

- 천둥주먹
ㄴ기술 룬 - 정전기
 ㄴ이제 정전기 효과를 입힌 수도사 자신이 정전기의 영향을 받은 적을 공격할 때만 발동합니다.
 ㄴ피해량이 무기 공격력의 180%에서 40%로 감소했습니다.

- 내면의 안식처
ㄴ기술 룬 - 천상의 안식처
 ㄴ초당 생명력 회복량 증가 효과가 30%에서 7%로 감소했습니다.

- 치유의 진언
ㄴ기술 룬 - 자양
 ㄴ아군에게 적용되는 초당 생명력 증가 지속 효과가 30%에서 7%로 감소했습니다.

- 신비한 벗
ㄴ이제 주변에 있는 대상을 더욱 안정적으로 공격합니다.
- 기술 룬 - 오랜 벗
 ㄴ아군에게 적용되는 초당 생명력 증가 지속 효과가 30%에서 7%로 감소했습니다.
- 기술 룬 - 불의 벗
 ㄴ폭발 피해가 무기 공격력의 290%에서 480%로 증가했습니다.
 ㄴ벗의 수가 10명에서 5명으로 감소했습니다.


□ 버그 수정

- 폭발 장법의 공격력 보너스 유지 시간이 가끔 의도보다 길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 휘몰이 - 바람몰이가 가끔 적을 빙결시키지 않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 폭발 장법 - 임박한 파멸이 다른 플레이어의 폭발 장법을 덮어씌우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 천지권법 - 동화의 공격력 보너스가 울리아나의 전략 2세트 효과로 적용된 폭발 장법에 적용되지 않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 내면의 안식처 - 천상의 안식처나 신비한 벗 - 오랜 벗의 초당 생명력 회복량 증가 효과가 다른 기술의 생명력 회복량 증가 효과 때문에 증가하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 부두술사

□ 사용 기술

- 불박쥐
ㄴ기술 룬 - 박쥐 구름
ㄴ구름의 반경이 12미터에서 15미터로 증가했습니다.

- 덩치
ㄴ피해량이 무기 공격력의 100%에서 450%로 증가했습니다.
ㄴ기술 룬 - 소화불량
 ㄴ독구름의 피해량이 무기 공격력의 45%에서 135%로 증가했습니다.
ㄴ기술 룬 - 물 만난 싸움꾼
 ㄴ흥분 상태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120초에서 45초로 감소했습니다.

- 망자의 손아귀
ㄴ기술 룬 - 시체 비
 ㄴ총 피해를 주는 지속 시간이 8초에서 3초로 감소했습니다.
 ㄴ이제 이 룬의 효과가 중첩됩니다.

- 혼령 출몰
ㄴ기술 룬 - 기를 빠는 혼령
 ㄴ피해 유형이 냉기에서 물리로 변경되었습니다.

- 주술
ㄴ기술 룬 - 거대 두꺼비
 ㄴ이제 아라키르의 혼령 4세트 효과가 발동한 동안 적을 삼키지 않고 핥아서 이동 속도를 감소시킵니다.

- 공포
ㄴ재사용 대기시간이 12초에서 10초로 감소했습니다.
ㄴ기술 룬 - 악몽의 상
 ㄴ방어도 보너스가 35%에서 50%로 증가했습니다.

- 메뚜기 떼
ㄴ기술 룬 - 병든 메뚜기 떼
 ㄴ피해량이 무기 공격력의 75%에서 750%로 증가했습니다.

- 대혼란
ㄴ기술 룬 - 편집증
 ㄴ피해 증가 효과가 20%에서 30%로 증가했습니다.

- 혼령 수확
ㄴ재사용 대기시간이 15초에서 12초로 감소했습니다.
ㄴ기술 룬 - 쇠약
 ㄴ중첩당 방어도가 10% 증가하며, 최대 5회까지 중첩됩니다.

- 혼령 공세
ㄴ피해량이 무기 공격력의 425%에서 600%로 증가했습니다.
ㄴ기술 룬 - 사혈
ㄴ재설계되었습니다.
 ㄴ이제 혼령 공세가 적중할 때마다 생명력을 6437 회복합니다.
ㄴ기술 룬 - 수호령
 ㄴ피해량이 20초에 걸쳐 무기 공격력의 2900%에서 6000%로 증가했습니다.

- 혼령 걸음
ㄴ재사용 대기시간이 12초에서 10초로 감소했습니다.
ㄴ기술 룬 - 단절
ㄴ재설계되었습니다.
 ㄴ이제 이동 속도가 추가로 100% 증가합니다.

- 좀비 들개 소환
ㄴ피해량이 무기 공격력의 30%에서 120%로 증가했습니다.
ㄴ기술 룬 - 불타는 들개
 ㄴ주위 적에게 주는 화염 피해량이 무기 공격력의 20%에서 80%로 증가했습니다.
ㄴ기술 룬 - 광견병
 ㄴ물기의 지속 피해량이 무기 공격력의 30%에서 120%로 증가했습니다.

- 죽음의 벽
ㄴ피해가 무기 공격력의 1000%에서 1200%로 증가했습니다.
ㄴ기술 룬 - 죽음의 포위
 ㄴ지속 시간이 4초에서 5초로 증가했습니다.
 ㄴ피해량이 무기 공격력의 1000%에서 1250%로 증가했습니다.


□ 지속 기술

- 죄어오는 죽음
ㄴ지속 피해의 지속 시간이 300초에서 3600초로 증가했습니다.

- 혼령 그릇
ㄴ이제 더는 혼령 걸음, 공포, 혼령 수확의 재사용 대기시간을 2초 감소시키지 않습니다.
ㄴ참고: 이에 맞도록 해당 기술들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감소했습니다.



■ 마법사

□ 사용 기술

- 다이아몬드 피부
ㄴ피해 흡수량이 93337에서 생명력의 40%로 변경되었습니다.
ㄴ기술 룬 - 수정 껍데기
 ㄴ피해 흡수량이 186675에서 생명력의 80%로 변경되었습니다.

- 마법 무기
ㄴ기술 룬 - 차단
 ㄴ피해 흡수량이 10728에서 생명력의 4%로 변경되었습니다.

- 저승의 칼날
ㄴ기술 룬 - 칼날 보호막
 ㄴ피해 흡수량이 10728에서 생명력의 4%로 변경되었습니다.
ㄴ기술 룬 - 화염 칼날
 ㄴ지속 시간이 10초에서 5초로 감소했습니다.
 ㄴ이제 최대 30회까지 중첩됩니다.


□ 지속 기술

- 우월
ㄴ피해 흡수량이 16093에서 생명력의 2%로 변경되었습니다.

- 수호 강화
ㄴ피해 흡수량이 81536에서 생명력의 60%로 변경되었습니다.


□ 버그 수정

- 마법 무기 - 차단의 내부 재사용 대기시간이 공격 속도 변경과 함께 갱신되지 않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 힘의 파동 - 쇠약의 힘 효과가 다른 기술을 사용했을 때 중첩되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 비전 격류, 파열, 서리 광선을 내뿜는 동안 공격 속도가 변해도 공격력이 갱신되지 않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 비전력을 소모하지 않고 탈라샤의 덕목 2세트 효과 또는 문장 각인으로 자동 시전된 운석 낙하 - 별의 약속 역시 공격력 증가 효과를 얻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 버그 수정
ㄴ특정 기술을 마우스 왼쪽 버튼에 지정하면 몇몇 차원문을 클릭할 수 없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 아이템
- 무기에 입술모양 토파즈 등급 이상의 보석을 끼워 증가하는 가시 피해량이 크게 증가했습니다.
- 아이템에 붙은 가시 속성의 피해 범위가 증가했습니다.
ㄴ참고: 이 변경 사항은 기존의 장비에도 소급 적용됩니다.
- 무기에 모든 등급의 자수정을 끼워 증가하는 적중 시 생명력 회복량이 크게 증가했습니다.

- 공허한 속삭임의 가락지
ㄴ이 아이템으로 불려나온 혼령의 지속 시간이 증가했습니다.
ㄴ이제 혼령을 더 자주 불러냅니다.
ㄴ시전 범위가 증가했습니다.
ㄴ참고: 이 변경 사항은 기존의 아이템에도 소급 적용됩니다.

- 보른의 저항
ㄴ2세트 효과
 ㄴ적을 처치하고 얻는 경험치 +20에서 추가 경험치 20% 증가로 변경되었습니다.

- 보야르스키의 보석 파편
ㄴ새로운 전설 보석
ㄴ가시 피해가 16000 증가합니다.
ㄴ보석 등급이 상승할 때마다 가시 피해가 800씩 증가합니다.
ㄴ25등급이 되면 주 기술에 처음 적중당한 적을 2초 동안 도발합니다.

- 케인의 운명
ㄴ2세트 효과 경험치 증가량이 30%에서 50%로 증가했습니다.

- 타락
ㄴ이제 금화 획득량 증가, 생명력 구슬 획득 범위 증가, 생명력 구슬 및 물약으로 회복하는 생명력 증가 속성이 반드시 붙습니다.

- 도굴꾼 바지
ㄴ이제 마법사용으로 획득할 수 있습니다.

- 끝없는 걸음
ㄴ재설계되었습니다.
ㄴ2세트 효과
 ㄴ이동 중에는 받는 피해가 최대 50%까지 감소합니다.
 ㄴ가만히 서 있으면 공격력이 최대 100%까지 증가합니다.

- 할키온의 승천
ㄴ반드시 붙는 속성이 재사용 대기시간 감소에서 홈 한 개로 변경되었습니다.

- 이슈트반의 쌍검
ㄴ이제 중첩 1회당 공격력과 방어도 역시 증가시킵니다.

- 악몽의 유산
ㄴ이 반지는 이제 극대화 확률 또는 공격 속도 속성 대신 빈 홈이 보장됩니다.
ㄴ재설계되었습니다.
ㄴ2세트 효과
 ㄴ해당 세트 효과만 활성화된 동안 고대 아이템을 착용할 때마다 공격력이 100% 증가하며, 받는 피해가 4% 감소합니다.

- 집중의 어깨걸이(가칭)
ㄴ새로운 전설 어깨 방어구
ㄴ소용돌이, 연발 사격, 난사, 폭풍 질주, 불박쥐, 비전 격류, 파열, 서리 광선을 시전하는 동안 공격력이 20~25% 증가하고 받는 피해가 25% 감소합니다.

- 나겔링 반지
ㄴ이 아이템을 획득하는 데 필요한 레벨이 11에서 40으로 증가했습니다.

- 불경한 견갑
ㄴ이제 획득할 수 없습니다.

- 침착한 습격
ㄴ이제 획득할 수 없습니다.

- 유예
ㄴ시차를 두고 나누어받는 모든 피해량이 25%에서 35%로 증가했습니다.

- 훼손 수호석
ㄴ두 번째 효과를 활성화시키는 생명력 기준이 30%에서 50%로 증가했습니다.

- 눈동자 반지
ㄴ이제 더는 공격 속도, 정예 피해 감소, 모든 원소 저항 속성이 반드시 붙지는 않습니다.
ㄴ이제 반드시 홈이 하나 붙습니다.
ㄴ공격력 증가 수치가 30~40%에서 70~85%로 증가했습니다.
ㄴ이제 이 아이템의 공격력 증가 효과가 다른 형태의 공격력 증가 효과와 곱연산으로 계산됩니다.
ㄴ이 아이템으로 생성되는 공격력 증가 지역이 겹쳐져도 공격력 증가 효과가 더는 중첩되지 않습니다.
ㄴ이제 공격력 증가 지역은 괴물이 죽은 지역 근처에 무작위로 생성됩니다.
ㄴ이제 공격력 증가 지역이 100% 확률로 생성됩니다.


- 기존의 전설 아이템 몇 가지에 고유한 전설 능력이 추가되었습니다.
ㄴ참고: 기존에 획득한 아이템에는 다음 변경 사항이 적용되지 않습니다. 해당 아이템의 새 버전에만 추가 전설 능력이 붙습니다.

- 독수리 흉갑
ㄴ전설 능력이 추가되었습니다.
ㄴ주요 자원이 90-95%를 넘는 동안 받는 모든 피해가 50% 감소합니다.

- 정의의 등불
ㄴ전설 능력이 추가되었습니다.
ㄴ방패막기 확률의 45-55%만큼 받는 피해가 감소합니다.
ㄴ참고: 이제 이 능력은 베기로 얻는 방패막기 확률이 적용됩니다.

- 귀 꿰미
ㄴ전설 능력이 추가되었습니다.
ㄴ이제 근접 공격으로 받는 피해 감소가 전설 능력으로 변경되었으며, 피해 감소량이 20~25%에서 25~30%로 증가했습니다.


■ 직업 전용 아이템

□ 야만용사

- 강대함의 가락지
ㄴ새로운 전설 반지
ㄴ맹렬한 돌진, 발 구르기, 도약 공격 시전 후 8초 동안 받는 피해가 50~60% 감소합니다.

- 부족의 칼
ㄴ새로운 전설 거대 무기
ㄴ전장의 함성과 위협의 외침이 산사태와 지진을 일으킵니다.
ㄴ지진 피해 +150~200% 속성이 붙습니다.

- 군장의 칼날
ㄴ새로운 전설 거대 무기
ㄴ후려치기가 최대 40의 분노를 소모해 공격력이 최대 400-500%까지 증가합니다.

- 오싹한 무쇠띠
ㄴ이제 산사태 피해 +150~200% 속성이 붙습니다.

- 사라진 봉우리의 분노
ㄴ이제 대지 강타 공격 피해 100-125% 속성이 붙습니다.

- 심판의 망치
ㄴ이제 선조의 망치 피해 75-100% 속성이 붙습니다.

- 래코르의 유산
ㄴ재설계되었습니다.
ㄴ2세트 효과
 ㄴ맹렬한 돌진이 적 하나에만 적중 시 충전을 1회 회복합니다.
ㄴ4세트 효과
 ㄴ맹렬한 돌진이 모든 룬의 효과를 발휘하고 맹렬한 돌진의 공격력이 300% 증가합니다.
ㄴ6세트 효과
 ㄴ맹렬한 돌진을 사용할 때마다 다음 분노 소모 기술의 공격력이 300% 증가합니다.
 ㄴ분노 소모 기술을 사용할 때마다 중첩이 최대 5회 소모됩니다.

- 대지의 힘
ㄴ2세트 효과
 ㄴ적을 공격해 분노를 30씩 소비할 때마다 지진, 산사태, 도약 공격, 발 구르기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1초 감소합니다.
ㄴ4세트 효과
 ㄴ도약 공격 사용 후 착지하면 지진이 일어납니다.
 ㄴ도약 공격이 안전 착지 룬의 효과를 발휘하고 방어도 보너스가 150% 증가합니다.
ㄴ6세트 효과
 ㄴ지진, 산사태, 도약 공격, 발 구르기, 고대의 작살 그리고 대지 강타의 공격력이 800% 증가합니다.

- 서약 수호자
ㄴ새로운 전설 거대 무기
ㄴ주 기술의 공격 속도 50% 증가 및 주 기술의 공격력이 150~200% 증가합니다.

- 스쿨라르의 구원(가칭)
ㄴ새로운 전설 손목 방어구
ㄴ고대의 작살 - 바위 던지기의 공격력이 100% 증가합니다.
ㄴ바위 던지기가 5마리 이하의 적에게 적중하면 바위 던지기의 공격력이 120~150% 증가합니다.

- 세체론의 완갑
ㄴ새로운 전설 손목 방어구
ㄴ주 기술이 잃은 생명력의 5~6%만큼 생명력을 회복시킵니다.


□ 성전사

- 아크칸의 증보
ㄴ아카라트의 용사가 선지자와 힘의 현신 룬의 효과를 발휘합니다.

- 아크칸의 방어구
ㄴ2세트 효과
 ㄴ아카라트의 용사가 활성화되어 있으면 모든 기술 비용이 50% 감소합니다.
ㄴ4세트 효과
 ㄴ아카라트의 용사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50% 감소합니다.
ㄴ6세트 효과
 ㄴ아카라트의 용사가 활성화된 동안 공격력이 450% 증가합니다.

- 아크칸의 쇠고랑
ㄴ새로운 전설 손목 방어구
ㄴ축복받은 방패가 처음 적중하는 적에게 축복받은 방패의 공격력이 400~500% 증가합니다.

- 아크칸의 자비
ㄴ새로운 전설 양손 도리깨
ㄴ축복받은 방패로 적을 적중시킬 때마다 3초 동안 축복받은 방패의 공격력이 15~20% 증가합니다.

- 예언의 칼
ㄴ이제 규탄 피해 +75~100% 속성이 붙습니다.

- 분노의 손목 방어구
ㄴ새로운 전설 손목 방어구
ㄴ이동불가, 기절, 실명 상태의 적에게 하늘의 분노의 공격력이 150-200% 증가합니다.

- 드라콘의 교훈
ㄴ방패 가격으로 주는 피해량이 150~200%에서 300~400%로 증가했습니다.

- 프라이데르의 진노
ㄴ이제 규탄 피해+150~200% 속성이 붙습니다.

- 황금 무두 도리깨
ㄴ이제 휩쓸기 공격 피해 +150~200% 속성이 붙습니다.

- 제이스의 수문장 망치
ㄴ이제 반드시 주요 능력치가 붙습니다.

- 제캉보르드
ㄴ이제 축복받은 방패 피해 +150~200% 속성이 붙습니다.

- 노르발드의 열정(가칭)
ㄴ새로운 세트
ㄴ2세트 효과
 ㄴ군마 질주의 지속 시간이 2초 증가합니다.
 ㄴ군마 질주를 사용하는 동안 적을 처치할 때마다 재사용 대기시간이 1초 감소합니다.
 ㄴ군마 질주 지속 시간이 끝난 뒤 5초 동안 공격력이 100% 증가합니다.

- 선동자의 자긍심
ㄴ이제 더는 반드시 극대화 확률 증가 속성이 붙지 않습니다.

- 선동자의 회생
ㄴ이제 반드시 홈이 붙습니다.

- 롤랜드의 유산
ㄴ6세트 효과
 ㄴ공격 속도 증가량이 30%에서 50%로 증가했습니다.
 ㄴ이제 중첩 1회당 받는 피해 역시 10% 감소시킵니다.
 ㄴ지속시간이 3초에서 5초로 증가했습니다.

- 빛의 구도자
ㄴ6세트 효과
 ㄴ축복받은 망치의 공격력 증가량이 750%에서 1250%로 증가했습니다.

- 분노의 방패
ㄴ새로운 전설 성전사 방패
ㄴ하늘의 분노가 적에게 피해를 줄 때마다 적이 하늘의 분노로 받는 피해가 15~20% 증가합니다.

- 선동자의 가시
ㄴ재설계되었습니다.
ㄴ2세트 효과
 ㄴ가시 피해가 15미터 반경 내에 있는 모든 적에게 가해집니다.
 ㄴ징벌, 베기로 적을 맞히거나 적의 공격을 방어할 때마다 2초 동안 가시가 25% 증가합니다.
ㄴ4세트 효과
 ㄴ포격 사용 후 20초 동안 받는 피해가 50% 감소합니다.
ㄴ6세트 효과
 ㄴ징벌과 베기의 공격 속도가 50% 증가하고 처음 적중한 적에게 가시 피해의 600%만큼 피해를 줍니다.

- 불멸의 결사대
ㄴ이제 결사대 피해 +45~60% 피해 속성이 붙습니다.

- 카사르의 전쟁투구
ㄴ새로운 전설 투구
ㄴ결사대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45~60% 감소하고 공격력이 45~60% 증가합니다.


□ 악마사냥꾼

- 포격수의 배낭
ㄴ이제 자동 쇠뇌 피해 +75~100% 속성이 붙습니다.

- 어둠의 굴레
ㄴ새로운 전설 허리띠
ㄴ투검을 사용한 후 2초 동안 도약이 자원을 소모하지 않습니다.

- 다네타의 증오
ㄴ2세트 효과
 ㄴ기존 효과와 더불어, 도약의 공격력이 800% 증가합니다.

- 망자의 유산
ㄴ이제 다발 사격 피해 +75~100% 속성이 붙습니다.

- 종잡을 수 없는 반지
ㄴ새로운 전설 반지
ㄴ도약, 어둠의 힘, 연막 사용 후 8초 동안 받는 피해가 50~60% 감소합니다.

- 습격자의 현신
ㄴ4세트 효과
 ㄴ기존 효과와 더불어, 자동 쇠뇌의 공격력이 300% 증가합니다.
ㄴ6세트 효과
 ㄴ쇠뇌를 설치할 때마다 증가하는 공격력이 100%에서 600%로 증가했습니다.
 ㄴ공격력 보너스가 동료와 복수에도 적용됩니다.

- 요새 쇠뇌
ㄴ새로운 전설 손쇠뇌
ㄴ공격 시 최대 생명력의 2~3%만큼 피해를 흡수하는 보호막이 발동됩니다. 최대 10회 중첩됩니다.

- 지옥포
ㄴ이제 반드시 주요 능력치가 붙습니다.

- 크마르 난사포
ㄴ이제 난사 피해 +75~100% 속성이 붙습니다.

- 카를레이의 주장
ㄴ새로운 전설 단검
ㄴ이미 투검이 적중한 적에게 투검이 적중하면 15~20의 증오가 반환됩니다.

- 리안나의 날개
ㄴ새로운 전설 손쇠뇌
ㄴ어둠의 힘이 연막을 발동시킵니다.
ㄴ주: 이 아이템을 착용하면 어둠의 힘에 2.5초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생깁니다.

- 그린스톤 경의 부채
ㄴ새로운 전설 단검
ㄴ매초 다음 칼날 부채의 공격력이 80-100% 증가합니다.
ㄴ이 효과는 최대 30회 중첩됩니다.

- 나탈랴의 복수
ㄴ2세트 효과
 ㄴ복수의 비의 재사용 대기시간 감소량이 2초에서 4초로 증가했습니다.
ㄴ6세트 효과
 ㄴ받는 피해 감소량이 30%에서 60%로 증가했습니다.
 ㄴ지속 시간이 6초에서 10초로 증가합니다.

- 어둠의 어깨걸이
ㄴ이 세트에 머리와 어깨 부위가 추가되었습니다.
ㄴ재설계되었습니다.
ㄴ2세트 효과
 ㄴ근접 무기와 함께 장비한 동안 모든 공격력이 600% 증가합니다.
ㄴ4세트 효과
 ㄴ어둠의 힘이 모든 룬의 효과를 발휘하고 계속 지속됩니다.
ㄴ6세트 효과
 ㄴ투검이 처음 적중한 적에게 무기 공격력의 40000%만큼 추가 피해를 줍니다.

- 앙심의 칼
ㄴ새로운 전설 도검
ㄴ회전 표창의 공격력이 증오 1당 1.0~1.4% 증가합니다.

- 부정한 정수
ㄴ2세트 효과
 ㄴ자원 생성 기술이 증오를 2만큼 추가로 생성합니다.
ㄴ4세트 효과
 ㄴ공격력 증가량 및 받는 피해 감소량이 20%에서 60%로 증가했습니다.
 ㄴ지속 시간이 4초에서 8초로 증가합니다.
ㄴ6세트 효과
 ㄴ공격력 증가량이 절제 당 15%에서 20%로 증가합니다.
 ㄴ공격력 증가가 복수에도 적용됩니다.

- 발라의 유증
ㄴ이제 난사 피해 +75~100% 속성이 붙습니다.

- 구네스의 얼굴
ㄴ새로운 전설 투구
ㄴ복수가 앙심 룬의 효과를 발휘합니다.

- 우자니 공습포
ㄴ이제 반드시 주요 능력치가 붙습니다.

- 조이의 비밀
ㄴ새로운 전설 허리띠
ㄴ활성화된 동료 하나당 받는 피해가 8~9% 감소합니다.


□ 수도사

- 하위 신들의 손목띠
ㄴ새로운 전설 손목 방어구
ㄴ용오름에 적중당한 적이 5초 동안 신비한 벗에게 받는 피해가 150~200% 증가합니다.

- 세자르의 증표
ㄴ새로운 전설 손목 방어구
ㄴ실명, 빙결, 기절 상태로 만든 적에게 5초 동안 폭풍 질주의 공격력이 300~400% 증가합니다.

- 갸나 나 카슈
ㄴ이제 반달차기 피해 +75-100% 속성이 붙습니다.

- 아즈투라스크의 주먹
ㄴ폭팔 장법에 의한 폭발 피해량이 75-100%에서 250-300%로 증가합니다.

- 인나의 진언
ㄴ6세트 효과
ㄴ재설계되었습니다.
 ㄴ각 룬의 효과를 지닌 신비한 벗 5명이 계속 유지되고, 현재 곁에 있는 신비한 벗 하나당 공격력이 50% 증가합니다.

- 인나의 손길
ㄴ신비한 벗으로 주는 피해 증가량이 20~25%에서 90-120%로 증가했습니다.

- 쿄시로의 칼날
ㄴ새로운 전설 주먹 무기
ㄴ빛의 파동의 첫 타격이 3마리 이하의 적에게 적중하면 빛의 파동의 공격력이 200~250% 증가합니다.
ㄴ빛의 파동의 공격력이 150% 증가합니다.

- 쿄시로의 영혼
ㄴ새로운 전설 허리띠
ㄴ휘몰이가 적에게 피해를 주지 않을 때 매초 회몰이 중첩이 2회 추가됩니다.
ㄴ휘몰이 피해 +100~125% 속성이 붙습니다.

- 레페브레의 독백
ㄴ새로운 전설 어깨 방어구
ㄴ용오름 시전 시 5초 동안 받는 피해가 40~50% 감소합니다.

- 원숭이 왕의 의복
ㄴ재설계되었습니다.
ㄴ2세트 효과
 ㄴ휘몰이가 활성화되어있는 동안 받는 피해량이 50% 감소합니다.
ㄴ4세트 효과
 ㄴ휘몰이가 마지막으로 적중한 적 옆에 매초 미끼를 만들어냅니다. 미끼는 근처의 적을 도발한 뒤 폭발해 휘몰이 중첩 하나당 무기 공격력의 500%만큼 피해를 줍니다.
ㄴ6세트 효과
 ㄴ반달차기, 폭풍 질주, 빛의 파동이 휘몰이 중첩을 1개 소모하여 공격력이 1500% 증가합니다.

- 일천폭풍의 의복
ㄴ2세트 효과
 ㄴ공력 생성 기술의 피해 보너스가 300%에서 100%로 감소합니다.

- 핀토의 자부심
ㄴ새로운 전설 손목 방어구
ㄴ빛의 파동이 적의 이동 속도를 3초 동안 80% 감소시키고 빛의 파동의 공격력이 125~150% 증가합니다.

- 리베라 춤꾼
ㄴ새로운 전설 장화
ㄴ반달차기의 공격 속도가 50% 증가하고 반달차기의 공격력이 250~300% 증가합니다.

- 조 크린의 눈빛
ㄴ빛의 파동으로 주는 피해 증가량이 20~25%에서 125~150%로 증가했습니다.

- 복수의 바람
ㄴ휘몰이의 최대 중첩이 3회가 아니라 6~7회로 증가합니다.


□ 부두술사

- 라쿰바의 장식물
ㄴ새로운 전설 손목 방어구
ㄴ혼령 수확의 중첩 1회당 받는 모든 피해가 6% 감소합니다.

- 마나주마의 길
ㄴ2세트 효과
 ㄴ주술 - 화난 닭의 피해 증가량이 200%에서 400%로 증가했습니다.

- 모르둘루의 약속
ㄴ새로운 전설 도끼 불폭탄이 100~125의 마나를 생성합니다.

- 비취 수확자의 의복
ㄴ2세트 효과
 ㄴ즉시 주는 혼령 출몰 피해가 10초 분량에서 60초 분량으로 증가했습니다.
ㄴ4세트 효과
 ㄴ기존 효과와 더불어, 혼령 출몰 또는 메뚜기 떼를 시전할 때마다 혼령 수확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1초 감소합니다.
ㄴ6세트 효과
 ㄴ즉시 주는 혼령 수확 피해가 지속 피해 150초 분량으로 증가했습니다.

- 공허의 반지
ㄴ새로운 전설 반지
ㄴ혼령 출몰과 메뚜기 떼 모두의 영향을 받는 적에게 공격력이 75~100% 증가합니다.

- 새끼 손가락
ㄴ각 덩치에게 적용되는 공격력 증가 효과가 3배가 되었습니다.
ㄴ참고: 이 변경 사항은 기존의 아이템에도 소급 적용됩니다.

- 익수목의 지팡이
ㄴ새로운 전설 지팡이
ㄴ불박쥐의 공격 속도가 100% 증가하고 마나 소모량이 70~75% 감소합니다.
ㄴ이제 불박쥐 피해 +45-60% 속성이 붙습니다.

- 아라키르의 혼령
ㄴ4세트 효과
 ㄴ두꺼비를 소환한 후 세트 효과가 즉시 적용됩니다.
 ㄴ피해 감소량이 40%에서 50%로 증가했습니다.
 ㄴ지속 시간이 10초에서 15초로 증가했습니다.
ㄴ6세트 효과
 ㄴ공격력 증가량이 800%에서 1200%로 증가했습니다.

- 중지 손가락
ㄴ좀비 들개에게 적용되는 공격력 증가 효과가 2배가 되었습니다.
ㄴ참고: 이 변경 사항은 기존의 아이템에도 소급 적용됩니다.

- 오염된 둥지
ㄴ새로운 전설 액막이
ㄴ메뚜기 떼가 창궐 룬의 효과를 발휘하고 메뚜기 떼의 공격력이 45~60% 증가합니다.

- 부의 착즙기
ㄴ새로운 전설 단검
ㄴ혼령 공세가 사혈 및 혼령은 원이로되 룬의 효과를 발휘합니다.
ㄴ혼령 공세로 주는 피해 +45-60% 속성이 붙습니다.

- 윌켄의 손아귀
ㄴ새로운 전설 액막이
ㄴ망자의 손아귀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없어집니다.
ㄴ망자의 손아귀 피해 +45-60% 속성이 붙습니다.

- 주니마사의 망령
ㄴ6세트 효과
 ㄴ공격력 증가량이 275%에서 800%로 증가했습니다.
 ㄴ지속시간이 4초에서 8초로 증가했습니다.


□ 마법사

- 애쉬나가르의 피칠갑
ㄴ새로운 전설 손목 방어구
ㄴ보호막의 효과가 75~100% 증가합니다.

- 유언
ㄴ새로운 전설 도검
ㄴ비전 격류, 파열, 서리 광선을 시전하는 동안 공격력이 30-35% 증가합니다.

- 델세르의 역작
ㄴ4세트 효과
ㄴ재설계되었습니다.
 ㄴ자신이 시전한 감속 지대 안에 있는 동안 받는 피해가 50% 감소합니다. 아군에게는 효과가 절반만 적용됩니다.
ㄴ6세트 효과
 ㄴ공격력 증가량이 750%에서 2000%로 증가했습니다.

- 문장 각인
ㄴ새로운 전설 마력원
ㄴ비전 격류, 파열, 서리 광선이 매초 피해를 주는 또 다른 비전력 소모 기술을 시전합니다.

- 파줄라의 불가능한 사슬
ㄴ마인으로 변신할 때 자동 중첩 수가 15~20회에서 40~50회로 증가했습니다.

- 불새의 장식
ㄴ2세트 효과
 ㄴ재사용 대기시간이 300초에서 60초로 감소했습니다.
ㄴ4세트 효과
 ㄴ적에게 화염 피해를 주면, 해당 적이 3초에 걸쳐 같은 양의 피해를 받고, 최대 중첩 시 매초 무기 공격력의 3000%만큼 화염 피해를 받습니다. 화염 피해가 매초 3000%에 도달하면, 적이 죽을 때까지 불탑니다.
ㄴ6세트 효과
 ㄴ불타는 적 한 마리당 공격력이 25% 증가합니다. 정예 적이 불타는 동안은 공격력이 600% 증가합니다.

- 불새의 발톱
ㄴ반드시 붙는 속성이 공격 속도에서 극대화 확률 증가로 수정되었습니다.

- 헤르그브라쉬의 속박
ㄴ새로운 전설 허리띠
ㄴ비전 격류, 파열, 서리 광선의 비전력 소모량이 50~65% 감소합니다.

- 끝없는 깊이의 보주
ㄴ새로운 전설 마력원
ㄴ적을 에너지 폭발로 적중시킬 때마다 공격력이 4~5% 증가하고 6초 동안 받는 피해 감소량이 15% 증가합니다. 최대 4회 중첩됩니다.

- 태고의 영혼
ㄴ새로운 전설 마력원
ㄴ원소 조합의 중첩당 피해 증가량이 10%로 증가합니다.

- 델세르의 치욕
ㄴ새로운 전설 허리띠
ㄴ고유 주문의 공격 속도가 50% 증가하고 비전력을 9~12 회복합니다.

- 탈 라샤의 충성
ㄴ반드시 활력 속성이 붙지는 않습니다.

- 탈 라샤의 덕목
ㄴ4세트 효과
ㄴ재설계되었습니다.
 ㄴ비전, 냉기, 화염, 번개 공격 시마다 8초 동안 모든 저항 25% 증가
ㄴ6세트 효과
 ㄴ지속시간이 6초에서 8초로 증가했습니다.
 ㄴ재설계되었습니다.
  ㄴ공격 후 8초 동안 공격력이 500% 증가합니다. 전, 냉기, 화염, 번개 공격으로 각각 1회 중첩됩니다. 4중첩이 되면 각자 다른 원소 공격을 할 때마다 지속시간 2초 증가하며, 최대 8초까지 증가합니다.

- 삼중구
ㄴ비전 보주 공격력 증가량이 75~100%에서 150~200%로 증가했습니다.

- 뒤틀린 검
ㄴ새로운 전설 도검
ㄴ나와 있는 마력 돌개바람 하나당 마력 돌개바람의 공격력이 125-150% 증가합니다.

- 불안정한 홀
ㄴ새로운 전설 마법봉
ㄴ비전 보주가 한 번 더 폭발합니다.
ㄴ비전 보주 피해 +50~65% 속성이 붙습니다.

- 워의 마법봉
ㄴ이제 에너지 폭발 피해 +75-100% 속성이 붙습니다.


- 기존의 직업 전용 전설 아이템 몇 가지에 고유한 전설 능력이 추가되었습니다.
ㄴ참고: 기존에 획득한 아이템에는 다음 변경 사항이 적용되지 않습니다. 해당 아이템의 새 버전에만 추가 전설 능력이 붙습니다.

□ 야만용사

- 일기당천
ㄴ전설 능력이 추가되었습니다.
ㄴ맹렬한 돌진의 공격력이 이동 속도 증가량의 200~250%만큼 증가합니다.

- 삼백 번째 창
ㄴ전설 능력이 추가되었습니다.
ㄴ무기 투척과 고대의 작살로 주는 피해가 45~60% 증가합니다.


□ 성전사

- 무쇠 심장
ㄴ전설 능력이 추가되었습니다.
ㄴ활력의 250-300%만큼 가시가 증가합니다.

- 망치 군의 바지
ㄴ전설 능력이 추가되었습니다.
ㄴ실명, 이동 불가, 기절 상태로 만든 적에게 10초 동안 축복받은 망치의 공격력이 300~400% 증가합니다.


□ 악마사냥꾼

- 새벽
ㄴ전설 능력이 추가되었습니다.
ㄴ복수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50-65% 감소합니다.

- 만티코어
ㄴ전설 능력이 추가되었습니다.
ㄴ확산탄의 자원 소모량이 40~50% 감소합니다.
ㄴ이제 확산탄 피해 60-80% 속성이 붙습니다.

- 죄악의 추적자
ㄴ전설 능력이 추가되었습니다.
ㄴ연발 사격 집중 시 증오가 소모되지 않습니다.
ㄴ이제 연발 사격 피해 +45~60% 속성이 붙습니다.


□ 수도사

- 균형
ㄴ전설 능력이 추가되었습니다.
ㄴ폭풍 질주가 3마리 이하의 적에게 적중하면 폭풍 질주의 극대화 확률이 100% 증가합니다.
ㄴ이제 폭풍 질주 피해 +150~200% 속성이 붙습니다.


□ 부두술사

- 단말마
ㄴ전설 능력이 추가되었습니다.
ㄴ대혼란의 재사용 대기시간 15~20초 감소 속성이 이제 전설 능력입니다.

- 심연의 생물
ㄴ전설 능력이 추가되었습니다.
ㄴ획득 반경 20미터 증가 속성이 이제 전설 능력입니다.


□ 마법사
- 운명의 파편
ㄴ전설 능력이 추가되었습니다.
ㄴ저승의 칼날의 공격 속도가 50% 증가하고 저승의 칼날의 공격력이 150~200% 증가합니다.


◎ 버그 수정
- 특정 기술에만 적용되는, 공격 속도에 영향을 주는 특정 요소가 고통받는 자의 파멸의 내부 재사용 대기시간을 감소시키지 않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 리베라 춤꾼에 보조 능력치가 추가로 붙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 집중의 공격력 50% 증가 효과가 가시 피해를 증가시키지 않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 나탈랴의 복수의 2세트 효과가 가끔 복수의 비의 재사용 대기시간을 의도한 것보다 빨리 감소시키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 맹독쑥 지팡이에서 나온 메뚜기 떼 때문에 초월의 허리띠가 우상족을 소환하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 비룡의 공격 속도가 가끔 의도한 대로 증가하지 않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 비룡의 공격 속도 증가 효과가 물약을 마시면 제거되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 구름밟이를 장비하고 자원 소모 공격으로 순간이동 - 재앙을 사용하면 자원 소모 공격으로 인식되지 않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 마인 - 파괴적인 충격파가 찬토도의 다짐 효과를 중첩시키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 악의 운명이 하늘의 분노 - 축복받은 땅의 광선 줄기를 추가하지 못하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 천벌의 검 - 일어나라 형제여의 현신들이 빛의 구도자 6세트 효과의 덕을 보지 못하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 무쇠 심장으로 증가하는 가시 피해 증가량이 활력에 영향을 주는 특정 요소가 변경되었을 때 갱신되지 않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 난도질로 한 번 공격할 때마다 피해를 한 번 이상으로 주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 모험 모드
- 카나이의 함에 새로운 제조법이 추가되었습니다.
- 열쇠지기가 있는 지역에서는 열쇠지기의 위치가 화살표로 표시됩니다.
- 열쇠지기와 열쇠지기가 주는 아이템 이름이, 장치가 여는 영역 이름이나 영역에서 획득하는 신체 부분에 맞게 수정되었습니다.
- 이제 도둑 신단에 고유한 외형이 부여되었습니다.

■ 현상금 사냥
- 게임에 수많은 현상금 사냥이 추가되었습니다.
- 우두머리나 소탕 현상금 사냥에서는 목표물 안내 표시가 즉시 나타납니다.
- 고행 X에서 호라드림 보관함이나 보너스 보관함에 든 막 고유 제작 재료 개수가 4에서 5로 증가했습니다.

■ 네팔렘의 차원 균열
-여러 동굴 지역의 중형 또는 대형 형태가 더는 대균열에 나타나지 않습니다.
- 망치 군주가 더는 여러 동굴 지역에 나타나지 않습니다.
- 여러 동굴 지역 내의 괴물 밀도가 증가했습니다.
- 네팔렘의 차원 균열과 대균열에서 진척도 구슬로 얻는 진척도 수치가 증가했습니다.
- 희귀 괴물이 떨어뜨리는 진척도 구슬 개수가 3에서 4로 증가했습니다.
- 균열을 완료하기 위해 필요한 노력이 증가했습니다.
- 2.3.0 패치와 2.4.0 패치에서 추가된 새 지역이 네팔렘의 차원 균열에 추가되었습니다.
- 네팔렘의 차원 균열용 설원 및 숲 테마 괴물이 추가되었습니다.

- 수정탑
ㄴ도관
ㄴ피해 발동 한 방이 적중할 수 있는 적의 수가 감소했습니다.

ㄴ보호막
ㄴ지속시간이 30초에서 60초로 증가했습니다.

ㄴ속도
ㄴ기존 효과와 더불어 공격 속도도 30% 증가합니다.

□ 버그 수정
- 도관의 수정탑이 유령 상태의 플레이어도 피해를 줄 수 있게 하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 능력의 수정탑이 특정 상황에서 의도했던 것보다 더 오래 공격력 증가 효과를 부여하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 제작
- 죽음의 숨결의 아이콘과 툴팁 색이 청록색으로 수정되었습니다.
- 버그 수정
ㄴ제작된 전설 아이템의 속성 수치 범위가 올바르지 않게 표시되지 않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 괴물
- 70레벨 괴물에게서 얻을 수 있는 경험치가 증가했습니다.
- 1인, 2인, 3인 대균열에서 괴물의 생명력이 감소했습니다.
- 빙결 속성의 괴물 무리가 빙결을 다시 시전하기까지 걸리는 시간이 증가했습니다.
- 더는 역병 속성 피해를 줘도 밀쳐내기 속성의 밀쳐내기 효과가 발동하지 않습니다.
- 빙결 속성을 가진 수정이 폭발 전에 주는 피해가 약간 감소했습니다.
- 이제 정예 괴물을 처치하면 가끔씩 세트 던전의 고서를 떨어트립니다.

- 그홈
ㄴ모든 버전
 ㄴ원거리 대상에게 점액을 보다 안정적으로 생성합니다.
 ㄴ숨결 공격의 피해 범위를 시각 효과에 맞도록 증가시켰습니다.
 ㄴ숨결 공격의 피해가 증가했지만, 이제 2초에 걸쳐 피해를 줍니다.
ㄴ사악한 신성모독자
 ㄴ산성 구름 피해가 약간 증가했습니다.

- 아르마돈
ㄴ기절시키는 발구르기 공격이 이제 시각 효과와 더욱 일치합니다.
ㄴ이제 기절시키는 공격과 매우 비슷한 것처럼 보이는 근접 공격을 하지 않습니다.
ㄴ획득하는 경험치가 증가했습니다.

- 야수
ㄴ돌진 공격을 시전하면 플레이어가 있던 위치로 돌진합니다.

- 수렁거수
ㄴ돌진 공격을 시전하면 플레이어가 있던 위치로 돌진합니다.

- 퇴마사
ㄴ이제 번개 공격을 피하기가 더 쉬워졌습니다
ㄴ번개 공격의 피해 범위가 시각 효과와 더 일치하도록 좁혀졌습니다.

- 몰루 소각술사
ㄴ순간이동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크게 증가했습니다.

- 서큐버스
ㄴ획득하는 경험치가 약간 증가했습니다.

- 날개 달린 암살자
ㄴ공격력이 약간 감소했습니다.
ㄴ이제 도약 공격을 피하기가 더 쉬워졌습니다.
ㄴ이제 처음 공격할 때 도약 공격을 시전하지 않습니다.

- 망령 영혼
ㄴ흡수 공격의 범위가 감소했습니다.
ㄴ공격력이 감소했습니다.


□ 균열 수호자
- 균열 수호자에게 걸어서 이동할 거리가 매우 멀면 균열 수호자가 플레이어에게 순간이동합니다.
- 균열 수호자는 고행 VII부터 반드시 잊힌 영혼을 떨어뜨리며, 고행 단계가 높을수록 추가 잊힌 영혼을 떨어뜨릴 확률이 증가합니다.

- 아그니독스
ㄴ화염 회오리의 투사체 피해 반경이 시각 효과에 맞도록 약간 감소했습니다.
ㄴ화염 회오리가 생성하는 투사체의 수가 감소했습니다.
ㄴ이제 근접 공격을 사용합니다.

- 역병촉수
ㄴ근접 공격의 피해 유형이 물리 피해로 변경되었습니다.
ㄴ독 공격의 반경이 시각 효과에 맞도록 약간 감소했습니다.

- 피갑구렁
ㄴ도약 공격의 피해 반경이 시각 효과에 맞도록 약간 감소했습니다.
ㄴ광분 상태에서 증가하는 공격 속도가 크게 감소했습니다.

- 목을 죄는 자
ㄴ큰 광역 공격의 반경이 크게 감소했습니다.
ㄴ큰 광역 공격을 따르는 작은 광역 폭발의 수가 약간 감소했습니다.
ㄴ소환하는 진흙 괴물의 최대 마릿수가 1 감소했습니다.
ㄴ진흙 괴물을 좀 더 자주 소환합니다.

- 한파
ㄴ생명력을 잃어 감에 따라 얼음 구체를 더 자주 소환합니다.
ㄴ얼음 폭탄을 더 일찍부터 시전합니다.
ㄴ소환하는 얼음 폭탄의 수가 1 감소했습니다.

- 잿불
ㄴ운석 낙하의 충돌 피해가 증가했지만, 전투 중 좀 더 고른 피해를 줍니다.
ㄴ운석 낙하를 동시에 두 번 시전하지 않습니다.
ㄴ생명력이 특정 수치 아래로 떨어지면 운석 낙하를 더 자주 시전합니다.
ㄴ운석 낙하의 피해 반경이 시각 효과에 맞도록 약간 감소했습니다.
ㄴ운석 낙하가 무작위의 플레이어를 대상으로 합니다.
ㄴ소환하는 몰락자 마술사의 생명력이 증가했습니다.
ㄴ소환하는 정신 나간 몰락자의 최소 마릿수가 증가했습니다.
ㄴ소환수로부터 도망치지 않습니다.

- 하멜린
ㄴ근접 공격력이 증가했습니다.
ㄴ처치 처리나 균열 완료 처리가 하멜린의 죽음과 동시에 이루어집니다.

- 지옥불 여제
ㄴ화염 회오리 공격으로 생성되는 투사체의 수가 감소했습니다.
ㄴ화염 회오리의 크기가 시각 효과에 맞도록 약간 감소했습니다.
ㄴ회전 공격의 포격이 플레이어를 대상으로 합니다.

- 종의 주인
ㄴ위협의 외침을 시전하지 않습니다.
ㄴ근접 공격의 피해 유형이 물리 피해로 변경되었습니다.

- 페렌디
ㄴ천장 붕괴가 근접 공격과 연동되지 않습니다.
ㄴ천장 붕괴를 무작위의 플레이어를 대상으로 시전합니다.
ㄴ가끔 무작위의 플레이어에게 순간이동합니다.
ㄴ철갑 파괴자를 소환하면 하늘에서 내려옵니다.
ㄴ소환된 철갑 파괴자의 공격력이 증가했습니다.

- 라이지엘
ㄴ번개 투사체의 피해 유형이 신성으로 변경되었습니다.

- 단단한 얼음
ㄴ근접 공격의 피해 유형이 물리 피해로 변경되었습니다.
ㄴ근접 공격력이 증가했습니다.

- 색스트리스
ㄴ이제 괴물을 덜 자주 소환합니다.
ㄴ생명력이 특정 수치 아래로 떨어지면 소용돌이를 더 자주 소환합니다.

- 바위부름
ㄴ분신을 소환하지 않습니다.
ㄴ포격을 발사하는 균열을 소환합니다. 균열은 파괴할 수 있습니다.
ㄴ이제 돌진 공격을 사용합니다.
ㄴ밀쳐내는 공격이 추가되었습니다.

- 테스리스
ㄴ근접 공격의 피해 유형이 물리 피해로 변경되었습니다.

- 대식가
ㄴ근접 공격의 피해 유형이 물리 피해로 변경되었습니다.

□ 버그 수정
ㄴ아그니독스가 가끔 불덩이 두 개를 재빨리 연달아 시전하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ㄴ종의 주인이 가끔 공격을 멈추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 사용자 인터페이스
- 이제 소지품과, 보관함, 우르시의 보석 업그레이드 창에 있는 전설 보석 아이콘에 등급이 표시됩니다.
- 강화 효과 모음을 확장할 수 있는 키 지정이 추가되었습니다.
- 매우 큰 피해 수치를 축약하는 설정이 추가되었습니다.
ㄴ매우 큰 피해 수치의 축약을 해제하는 설정이 추가되었습니다.
- 추종자 아이템 비교 툴팁이 추가되었습니다.
- 재사용 대기시간이 끝나면 기술 버튼이 반짝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