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경고! 본 기획은 철저히 주관적입니다. 유의하시길 바랍니다.
  기자의 건담 지식은 그리 많지 않습니다. 마니아 분들의 애정과 이해를 부탁드립니다.
  본 이야기는 기동전사 건담 블루 데스티니에 관한 스포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건담 시리즈는 애니메이션 뿐만 아니라, 게임을 통해서 알려지기도 한다. 이번에 소개할 '기동전사 건담 블루 데스티니'도 과거 세가세턴(SS)용 게임으로 발매 된 뒤, 흥행에 성공하며 건담 내 하나의 스토리로 자리 잡는 데 성공하며 소설과 코믹스로도 출판된 케이스다.

블루데스티니에는 이야기의 가장 큰 소재로 활용되는 EXAM이라는 시스템이 있다. 블랙 박스화가 되어있어, 쿠르스트 박사 이외에는 시스템을 분해하거나 제작이 불가능하다. 탑재된 기체는 지온 군의 이프리트改와 연방의 블루 데스티니 시리즈가 있다.

제작은 지온의 과학자인 쿠르스트 모제스 박사의 주도로 뉴타입의 전쟁 이용을 위해 창설된 '프라나간 기관'에서 이루어졌다. 올드 타입에게도 뉴타입의 능력을 부여한다는 형태의 시스템으로 어떻게 보면 '강화인간'의 전 버전이라고도 할 수 있다.



또한 이 EXAM 시스템은 건담 유니콘에서 나온 NT-D시스템과도 매우 유사하다. NT-D는 뉴타입 디스트로이어 시스템의 약자로, 말 그대로 뉴타입이라는 특정 특징을 지닌 파일럿이 조종하는 MS를 물리치기 위해 제작되었다. EXAM도 마찬가지. 제작자인 쿠르스트 박사가 뉴타입의 전투 능력으로 '기존의 인류'가 제거 당할수도 있다는 의지로 만들어진 기능이다. EXAM는 이그재미네이션(EXAMINATION)에서 따온 글자로, 뉴타입을 확인하고 심판한다는 의미가 담겨있다.

EXAM은 테스트 파일럿이었던 '마리온 웰치'의 전투 데이터를 기준으로 기체를 가동한다. 덕분에 뉴타입 특유의 초월적인 반사능력이나 기체의 한계까지 기동성을 유지 할 수 있다. 이 시스템을 이용하면 일반인도 뉴타입 만큼의 능력을 사용할 수 있다.

다만 이 시스템은 사용자(파일럿)의 한계를 배려하지 않은 상태서 MS를 가동하기 때문에 정신적인 부담이 심했다. 그래서 이 시스템이 발동되는 시간은 5분으로 한정시켰다. 뉴타입을 감지하면 자동적으로 죽이도록 설계를 해두었지만, EXAM의 폭주를 막기위해 설치한 강제다운 시스템을 통해 해소되었다.

▲ 좌측부터 블루데스티니 1호기-2호기-3호기


정말 뛰어난 시스템이지만 계속해서 사용될 수 없었던 이유는, 개발자인 쿠르스트 박사가 '님버스 슈타젠'에 의해 살해당하고, 시스템을 탑재한 기체가 전부 소실되어서다. 또한 시스템 기동 도중 식물인간이 되었던 마리온 웰치가 깨어남에 따라 EXAM의 시스템 사용이 불가능해진 점도 한 몫 한다.

뉴타입으로 만드는 시스템을 중심으로 펼쳐지는 이야기인 '건담 블루 데스티니'. 놀랍게도, 게임에서 큰 인기를 얻으면서 새로운 시리즈로 인정 받는 특이한 케이스를 만들어 냈다. 특히, 기존의 뉴타입 / 올드타입이라는 이분법에서 신규 시스템을 더함으로써, 서로 확충 될 수 있다는 점을 시사 하는 데 성공한다. 화려하진 않지만 짜임새 있는 스토리를 원하는 유저라면, '건담 블루 데스티니 시리즈'를 즐겨보기를 권해본다.


※ 출처 : 반다이남코엔터테인먼트




이번 주 SD건담 지제네레이션 프론티어는 '건담 블루 데스티니'시리즈가 중심이 된 업데이트가 진행되었다. 먼저 설계는 UR 퍼펙트 건담과 이프리트 改(개)가 추가되었다.

※ UR 퍼펙트 건담 설계

SR 퍼펙트건담 [어깨장착 로켓포(Ver.2)] 55LV + SR G-3 건담[하이퍼바주카] LV55 => 설계 UR 퍼펙트 건담 [어깨 장착 로켓포 (Ver 2)] 1LV 획득

※ UR 이프리트 改 설계

SR 이프리트 개(EXAM)[히트 샤벨/ 이도류 (VER.2)] 55LV + SR 이프리트 [숏건] 55LV => 설계 UR 이프리트 개(EXAM)


퍼펙트 건담은 28 코스트에 8회 동안 자신의 피해를 줄여주는 실드와 풀아머 시스템을 사용한다. 총합 DPS는 24,160이며 코스트 대비 DPS는 653 이동 속도는 5다. 공격형태는 맞은 적을 중심으로 일정 반경에 피해를 입히는 수류탄 방식을 차용하고 있다.




▲ UR 퍼펙트 건담 공격 모션
※ 출처 : https://www.youtube.com/watch?v=dyY0IYkQIz0


이프리트 개(改) EXAM은 지금까지 출현한 근거리 기체중 가장 높은 피해량을 자랑한다. 코스트는 34, 총합 DPS는 51,724 코스트 대비 DPS는 1,203이다. EXAM이 발동되면 DPS는 54,598로 상승하며 지상에서는 62,098로 거의 1만 가까이 증가한다. 이동속도도 9로 매우 빠른편. 근접 기체가 필요한 유저라면 이번 기회에 이프리트 개를 노려보자.




▲ UR 이프리트 개(EXAM) 공격 모션
※ 출처 : https://www.youtube.com/watch?v=409I3UHrPeo


이번에 추가된 신규 뽑기 캐릭터는 UR '세이라 마스', '님부스 슈타젠'이다. 세이라 마스는 기동전사 건담에 출현한 캐릭터로 주인공 아무로 레이를 도와줌은 물론, 극중 가장 중요한 역할을 맡은 샤아 아즈나블과 밀접한 관계에 있는 캐릭터다.

MAX 기준으로 근거리 73, 원거리 108, 원거리 141, 방어 81, 반응 14, 각성 30의 능력치를 지니며, 크리티컬 발생률을 30% 상승시키고 격파 판정을 주는 공격을 받았을 때 40% 확률로 적의 공격을 빗나가게 만듦과 동시에 캐릭터의 레벨을 최대 20까지 상승시키는 '당신이라면 할 수 있어요' 라는 스킬을 사용한다.

님부스 슈타젠은 이번 업데이트의 주역 '건담 블루 데스티니'에서 악역을 맡은 캐릭터다. 이프리트 개를 타고 주인공 코지마 유우를 가로 막는다. MAX기준 근거리 170, 중거리 104, 원거리 73, 방어 112, 반응 115, 각성 15의 능력치를 가지고 있고, 공격력을 100이나 올려주고 5 마리의 유닛을 강제로 초강기로 만드는 '지온의 기사' 스킬을 사용한다. 근거리 공격 능력치가 매우 높고 초강기를 강제로 만드는 스킬을 사용하니 근거리 유닛이 부족한 유저라면 이번 기회에 님부스 슈타젠을 이용해 보는 것을 추천한다.

▲님부스 슈타젠(좌), 세이라 마스(우)


이번 한정 GP뽑기에는 '마리온 웰치'와 '카리스 노틸라스'가 추가되었다. 마리온 웰치는 '건담 블루 데스티니'에서 등장하는 여성으로 EXAM시스템 개발 때 식물인간이 되었던 캐릭터다. EXAM 시스템의 기반이 되었던 만큼 각성 수치가 높고, 스킬도 각성 수치가 필요한 유닛들에게 이로운 형태를 띄고 있다.

카리스 노틸라스는 '기동신세기 건담 X'에서 등장했다. 인공 뉴타입이지만 각성 수치는 조금 낮은 편. 그러나 원거리 능력치와 반응이 154로 높고, 스킬도 원거리 공격과 반응을 증가시키기에 '원거리 형태 MS'에 탑승 시키면 꽤 괜찮은 능력을 발휘한다.

▲ 카리스 노틸라스(좌), 마리온 웰치(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