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포펫으로 레이드의 기본을 어느 정도 파악한 후에는 다음 레이드인 '스팅크'에 도전을 하게 된다. 그러나 스팅크는 부포펫처럼 역할분담 만으로 쉽게 공략할 수 있는 레이드가 아니다. 갑작스럽게 증가한 난이도로 공략 실패율이 상당히 높고, 특히, HP가 20% 이하로 내려갔을 경우 사용하는 무대 폭발 패턴의 경우 숙련자도 버티기 힘들 정도.

때문에 스팅크를 공략하기 전에는 충분한 패턴 숙지와 연습이 필요하다. 한 명이라도 패턴을 피하지 못한다면 무대 밀기에 어려움이 생기며 전체적인 레이드 공략 실패로 이어질 수 있기 때문이다.

서로 힘을 합해 스팅크를 쓰러트리는데 성공했다면, 보상으로 '세트' 등급의 장비를 제작할 수 있는 에픽 코어 '프리즘', '뫼비우스'를 얻을 수 있다. 난이도가 높기 때문에 부포펫 레이드를 먼저 진행하며 에픽 장비를 얻어 캐릭터를 강화한 후에 도전하는 것을 추천한다.


▲ 스팅크 레이드는 부포펫보다 난이도가 높다.



■ 스팅크 공략에 앞서 음식을 준비하자!

도전하게 될 스팅크의 공격력은 매우 높고 피하기가 쉽지 않다. 따라서 체력이 낮은 아이린의 경우 회복 포션을 먹을 틈도 없이 한 방에 죽는 경우가 많은데, 이를 방지하기 위해 음식 아이템을 사용하는 것이 좋다. 또한, 체력 외에 공격력을 높여주는 효과도 있기 때문에 아이린에 한정되지 않고 모든 캐릭터가 음식을 먹고 시작하는 것이 안전하다.

주로 사용하는 음식은 취미레벨 10에 제작할 수 있는 체력 + 18%, 공격력 + 10% '미트볼 그라탕'과 취미레벨 14에 제작할 수 있는 체력 + 30%, 극대화 피해 + 35%, 공격력 +15%, 방어력 + 30% '스테이크 정식'이 있다.

단순 성능은 스테이크 정식이 훨씬 좋지만, 제작 비용이 비싸고 요구 레벨이 높기 때문에 구하기 어렵다면 미트볼 그라탕을 사용하는 것도 나쁘지 않은 선택이다. 음식은 사용하는 즉시 효과가 적용되며 30분동안 음식 버프를 받을 수 있다.

자신이 전투 관련 콘텐츠만 진행해 취미 레벨이 한참 부족한 상태라면 개인상점에서 음식을 구입하는 방법도 있다. 주로 소노라 1채널 수신학원 중앙 정원에서 음식을 파는 유저들을 발견할 수 있으며 '미트볼 그라탕'은 6천돈, '스테이크 정식'은 4만돈 정도에 구입할 수 있다.


▲ 인기있는 음식류 아이템들.




■ 반드시 숙지하자, 스팅크의 공격 패턴!



◈ 가까이 있는 적에게 강력한 3연타 후 내려찍기 공격!

부포펫의 기타 휘두르기 패턴과 비슷한 형식의 패턴. 가장 가까운 유저를 대상으로 지정해 매우 넓은 범위에 부채를 휘두르며, 마지막엔 점프해서 꼬리 내려치기 공격을 한다. 한 번 타겟을 지정하면 부채 휘두르기는 방향을 바꾸지 않고 해당 방향으로 끝까지 휘두르며, 마지막 점프 공격의 경우 점프한 시점에서 가장 가까운 유저의 방향으로 꼬리를 찍는다.

모든 공격을 맞을 경우 카일도 버티기 힘들 정도로 공격력 높지만, 공격 전에 짜증을 내는 듯한 표시로 공격 패턴을 미리 알 수 있기 때문에 공격 준비 모션을 확인한 후 스팅크의 뒤쪽으로 이동한다면 부채 휘두르기를 피할 수 있다.

부채 휘두르기 패턴 이후 점프 꼬리찍기는 범위가 상당히 넓어 피하기가 상당히 어려워 점프 순간에 회피기를 사용해 피하는 것이 좋다. 점프한 시점에서 가장 가까운 유저를 판단할 수 있다면, 회피기 없이 피하는 것도 가능하다.


▲ 공격 모션을 파악하는 것이 가장 중요!

▲ 휘두르기 범위는 굉장히 넓지만, 스팅크 바로 뒤는 안전하다.

▲ 마지막 내려찍기는 회피기로 안전하게 피하는 것을 추천.



◈ 다단히트 대미지를 주의! 멀리 있는 적에게 사용하는 부채 던지기 패턴

한 손을 높이 든 모션을 취한 후 전방으로 3개의 부채를 투척한다. 부채는 가장 멀리 있는 유저를 대상으로 던지며, 던진 후 다시 스팅크의 위치로 돌아오기 때문에 방심하다간, 부채의 다단히트 대미지에 HP를 모두 잃어버릴 수 있다.

그러나 이 패턴도 부채 휘두르기와 마찬가지로 스팅크의 뒤에는 공격 판정이 전혀 없다. 따라서 손을 높이 든 모션을 확인한 후 스팅크의 뒤쪽으로 이동한다면 부채 던지기를 어렵지 않게 피할 수 있을 것이다.


▲ 한 손을 올리는 모션을 확인했다면 스팅크의 뒤로 대피!

▲ 스팅크의 뒤는 부채 던지기공격에 안전하다

▲ 던진 부채는 스팅크의 위치로 다시 돌아오기 때문에 주의가 필요하다.



◈ 향수를 찾아서! 화면 전체를 공격하는 방귀 패턴

스팅크가 두 손을 들어 거대한 향수병을 생성한 후 바닥에 투척한다. 향수병이 떨어지는 위치는 그림자로 파악이 가능하며 땅에 터질 때 폭발하며 주변에 대미지를 준다. 향수병이 폭발한 후 주변에 '향수 지역'이 생성되며, 스팅크는 바로 자신의 코를 부여잡고 화면 전체에 방귀 충격파 공격을 한다.

방귀 충격파는 향수병이 폭발한 후 생성되는 '향수 지역' 에 들어가는 것으로 피할 수 있다. 방귀 대미지가 매우 높아 공격을 피하지 못했을 경우 음식을 먹었다고 해도 한 방에 사망할 수 있으므로 방귀 패턴이 나오면 대미지를 넣는 것을 일시 중단하고 향수 지역으로 이동하는 것이 안전하다.


▲ 향수 생성 모션은 반드시 확인하자.

▲ 향수가 떨어진 지역은 일시적으로 '향수 지역'이 된다.

▲ 향수 지역 안에서 즉사 패턴을 피할 수 있다.



◈ 나만 바라봐! 스포트라이트 온!

스팅크의 주변으로 스포트라이트가 켜지며, 그 외의 지역들은 어두워지게 된다. 스포트라이트는 스팅크를 따라다니며, 플레이어 혹은 파티원이 스포트라이트 밖의 어두운 지역에 들어갔을 경우 지속적인 대미지를 입게 된다.

꼬리 내려찍기로 영역 밖으로 날아갔을 경우 위험한 상황이 올 수 있는데 이 때는 재빨리 회피기를 이용해 영역 안으로 들어오는 것이 좋다. 또한, 향수병이 스포트라이트 밖으로 나갔을 경우 방귀 패턴을 사용할 때만 잠깐 밖으로 나가는 식으로 운영해야 한다.


▲ 스팅크의 웃음소리가 나온 후.

▲ 스포트라이트가 켜진다.

▲ 영역 밖으로 나갈 경우 지속적인 피해를 입는다.



◈ 내 공연은 지금부터 시작이다, 무대 밀기 패턴

스팅크는 체력이 80%, 50%, 20%가 남았을 때 무대 중앙으로 순간이동하며 스포트라이트가 발동, 이후에 무대 위에서 죽음의 공연을 한다. 스팅크가 올라가 있는 무대는 공격으로 밀 수 있다. 파티원과 협동해 스팅크의 무대를 일정한 지역 밖으로 밀어내면 무대 밀기 패턴은 종료된다.

그러나 제한시간 내에 스팅크의 무대를 영역 밖으로 밀어내지 못했을 경우 스팅크는 회피 불가의 전체 공격을 사용해 파티를 전멸 상태로 만든다. 무대를 미는 도중에 끊임없이 무대 주변에서 연쇄 폭발이 일어난다. 맵 중앙을 기준으로 가장 안쪽, 중앙, 바깥 모서리 부분에 폭발이 일어나며, 폭발 예고를 먼저 보여준 후 바깥 순서대로 3회까지 폭발이 일어나는 방식.

예를 들어 안쪽 부분에서 폭발 예고가 나왔다면 안쪽, 중앙, 바깥 순으로 폭발이 일어나며, 중앙 부분에서 예고가 나왔다면 중앙, 바깥, 안쪽의 순서대로 폭발하게 된다. 폭발 공격력은 스팅크의 체력이 줄어들 수록 강해져, 80% 패턴에서는 충분히 맞고 버틸 수 있지만, 20%에서 사용하는 폭발은 음식을 먹는다 해도 한 방에 사망할 수 있다.


▲ 스팅크의 HP가 80%, 50%, 20% 이하로 줄어들 경우 무대 패턴이 발동!

▲ 폭발을 피하면서 무대를 밖으로 밀어내야 한다.

▲ 무대 밀기에 실패했을 경우 전체 즉사 패턴을 사용한다.


스팅크의 난이도를 엄청나게 높혀주는 주범인 패턴으로 무대를 밀면서 폭발을 피하는 것은 쉽지 않다. 폭발 피하기에 집중한다면 무대를 제대로 밀지 못해 전멸 패턴이 나오며, 그렇다고 밀기에 집중하면 폭발 공격에 빈사 상태가 될 수 있기 때문이다.

그렇기 때문에 루의 '방패군' 혹은 아이린의 '재생'등의 버프 스킬을 최대한 활용하면서 파티원과 호흡을 맞춰 무대를 미는 것이 포인트. 80% 밀기 패턴에서는 음식 버프를 받으면 공격을 충분히 버틸 수 있어 폭발을 맞아가면서 미는 것이 유용하며, 50% 패턴에서는 아껴뒀던 각성이나 무적기를 활용하며 무대를 미는 것이 좋다.

20% 무대 밀기 패턴은 공격력이 매우 높아 버티는 것이 쉽지가 않다. 때문에 패턴을 포기하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 될 수 있는데, 여기까지 올 동안 한 번도 죽지 않았다면, 20% 무대 패턴에서 1회 전멸을 한 후에 모두 같이 부활해 무대 패턴을 넘기고 남은 20%를 공략하는 방법도 있다.


▲ 무적시간 확보를 위해 각성 스킬을 사용하자.

▲ 제자리 회피기로 폭발을 무시하며 대미지를 넣는 것도 좋은 방법.




■ 전체적인 진행 순서는?

우선, 스팅크 레이드는 부포펫과 다르게 탱커와 딜러의 개념이 없다. 모두 스팅크에게 붙어서 공격을 하게 되며, 어떤 캐릭터가 없다고 해서 절대 클리어가 불가능하거나 불편한 부분이 있지는 않은 편이다.

일반적으로 입장 전에 파티장이 무대를 미는 위치를 정하게되며, 상황에 따라 다르지만 보통 80%는 ↑부분, 50%는 ←부분, 20%는 → 부분으로 밀게 된다. 음식을 모두 섭취하고 무대 위치까지 정했으면 스팅크 레이드에 입장하게 된다.

스팅크의 공격은 대부분 뒤로 이동하면 간단하게 피할 수 있는 패턴들이기 때문에 원거리, 근거리 캐릭터와 상관 없이 무조건 스팅크와 완전히 붙은 상태로 공격하는 것이 좋다. 모션 확인 후 피하는 것이 쉬워지고, 최소한의 움직임으로 대미지를 더 넣을 수 있기 때문이다.

기본적인 패턴 피하는 방법은 혼자 스팅크 레이드에 입장해 어느 정도 연습을 한 후에 도전하는 것이 좋다. 무대 패턴이 아닌, 일반적인 공격 패턴에서 한 명이라도 사망하게 된다면 클리어 확률이 크게 내려간다.


▲ 혼자 입장해 패턴 피하기 연습을 10분만 해봐도 생존률이 크게 높아진다.

▲ 무대 밀기의 폭발은 예고한 지역부터 바깥으로 3번 폭발한다는 것을 알아두자.


스팅크의 HP가 80%, 50%, 20%가 되었을 경우 무대 패턴이 나오는데 80%와 50%는 버프와 방패군, 재생, 각성 스킬 등으로 어느 정도 버티면서 밀어낼 수 있다. 아이린의 경우 무대 패턴이 나올 때 스킬을 '재생'과 '치유의 빛' 모두 가지고 있는게 좋고, 루의 경우 '방패군'을 꾸준히 설치해야 체력이 약한 아이린이 죽지 않고 안정적으로 무대를 밀 수 있다.

또한, 무대를 밀다가 죽었을 경우 상황에 따라서 부활하지 않는 것이 더 좋을 수도 있다. 미는데 성공하지 못할것 같은 경우 부활을 해봤자 무대 패턴이 종료되고 즉사 패턴을 맞고 다시 한번 사망하기 때문에 상황을 보고 대기하는 것도 나쁘지 않은 방법.

특히 20% 무대밀기 패턴의 경우 폭발 공격력이 굉장히 높아 성공하기 어렵기 때문에 20% 무대패턴까지 한 번도 죽지 않았을 경우 여기서 전멸 패턴을 한 번 보고 다같이 부활한 후 남은 체력을 깎는 방법도 있다.


▲ 80%, 50%때는 재생, 방패군, 각성으로 버티면서 플레이.

▲ 어렵다면 20%는 전멸 패턴을 보고 부활하는 것으로 넘길 수 있다.

▲ 20% 패턴만 넘기면 어려움 없이 클리어 가능!


◈ 스팅크 공략 요약 정리

1. 입장하기 전에 미리 무대 밀기 패턴의 방향을 정한다.

2. 입장 후 모든 파티원이 스팅크에게 붙어서 대미지를 넣는다.

3. 회피기는 위급한 상황이 아니면 최대한 사용을 자제하며 공격을 피하는 것이 좋다.

4. 무대 패턴이 나왔을 경우 파티원과 협동해 최대한 같은 방향으로 밀어야 한다.

5. 각성 스킬과 회피기의 무적 시간을 이용하면 보다 안전하게 무대를 밀 수 있다.

6. 체력 20%까지 한 번도 죽지 않았다면 20% 밀기 패턴을 1회 사망 후 부활하는 방법으로 편하게 넘길 수 있다.


▲ 스팅크 레이드 클리어 영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