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피지기면 백전백승이란 말이 있습니다. 정보의 중요성을 한 문장으로 표현한 말인데요. 이는 싸움이나 전쟁이 주가 됐던 과거에서부터 자본주의가 된 현대 사회에서까지 통용되는 말입니다. 금일(7일) 만난 유니티의 존 챙 애널리틱스 총괄 매니저가 담당하고 있는 유니티 애널리틱스(Unity Analytics, 이하 UA) 역시 이러한 정보를 제공해주는 기능이었습니다.

사실 이런 애널리틱스 기능을 제공해주는 프로그램은 이전부터 여럿 있었습니다. 구글 역시 구글 애널리틱스(이하 GA)를 통해 여러 방면에서 게임을 분석, 그 결과를 개발자에게 제공해줬는데요.

유니티에 합류하기 전부터 예측 분석 플랫폼 기업인 플레이노믹스(Playnomics)를 공동 설립하고 수석 제품 책임자를 역임했었던 존 챙 애널리틱스 총괄 매니저. 그의 입을 통해 유니티 개발자에게 새로운 도움을 제공해 줄 거라고 하는 UA에 대한 자세한 설명을 들어봤습니다.

▲ 존 챙(John Cheng) 유니티 애널리틱스 총괄 매니저



Q. 바쁘실 테니 바로 질문을 하겠습니다. UA는 벌써부터 6만 개가 넘는 게임의 데이터 분석에 활용됐다고 들었습니다. 그렇다면 분석한 자료들이 개발자에게 정확히 어떤 도움을 줄 수 있죠?

존 챙 : 간략하게 설명하자면 3가지 방법으로 지원해 줍니다. 첫 번째는 게임 내에서 게임 플레이를 향상 시킬 수 있습니다. 이는 유저들이 게임을 하다가 어떤 때에 게임을 그만두는지에서부터 각종 정보를 축적해, 게임에 효율적으로 반영할 수가 있습니다.

두 번째는 포괄적인 데이터 분석을 제공합니다. 유니티로 만든 게임이나 앱을 사용하는 기기를 보면 15억 개나 됩니다. 거기서 UA를 통해 진출하고자 하는 시장에서는 어떤 성능의 기기들이 주류인지 파악해서 어떤 사양에 맞춰야 할지, 어떻게 수정을 해서 서비스를 해야 할지 등에 대한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세 번째는 인앱 구매에 관한 것입니다. 어떤 때에 유저들이 결제를 하는지 그 요소를 파악하고, 유저들의 인앱 결제 성향을 파악해서 좀 더 수익을 극대화할 수 있습니다.


Q. 그렇다면 UA는 어느 정도까지 세밀하게 분석할 수 있나요?

존 챙 : 아주 세밀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아주 단순한 로우 데이터까지 분석할 수 있는데, 앞서 말한 유저의 이탈률에서부터 어떤 기기가 가장 많이 쓰이는지 등 광범위하게 분석할 수 있습니다.

아마 비슷한 데이터를 제공해주는 애널리틱스 업체 중에서도 이 정도까지 세밀한 데이터를 제공하는 건 저희 UA가 유일하다고 생각합니다. 페이스북과 구글의 경우는 이 정도의 로우 데이터를 제공해주진 않습니다만, 저희는 개발자와 함께 상생하며 그들도 성공하길 바라기에 기꺼이 정보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 UA를 통해 각종 데이터를 파악할 수 있다


Q. UA가 놀라웠던 점 중이 SDK가 아닌 유니티 엔진 자체에서 지원한다는 것이었습니다. SDK에 비하면 어떤 장점이 있나요?

존 챙 : 애널리틱스 정보에 접근하기가 매우 쉽습니다. SDK처럼 일일이 연동할 필요 없이 버튼을 누르는 거로 UA 기능을 껐다 켤 수 있으니까요. 어떤 캐릭터를 플레이하고, 어떤 몬스터를 잡았는지, 누구와 함께 플레이하는지를 너무나도 쉽게 파악할 수 있습니다.

물론 원하는 만큼, 엄청난 양의 로우 데이터를 보여줄 수도 있으므로 얼마나 세밀하게 접근할지, 얼마나 많은 양을 볼지는 개발자와 게임의 규모에 따라 달라질 수도 있습니다.

▲ SDK 없이 버튼으로 기능을 껐다 켤 수 있다


Q. 유료 버전과 무료 버전으로 나뉜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버전 별 차이점은 얼마나 되나요?

존 챙 : 우선 UA 자체가 버전 별로 나뉜 건 아닙니다. 유니티 무료 버전과 유료 버전에 따라서 지원하는 기능에 차이가 있으며, 로우 데이터에 얼마나 세밀하게 접근할 수 있는지에 대한 제한이 있습니다.

하지만 아셔야 할 점은, 우리 유니티의 목표는 '개발의 민주화'라는 겁니다. 그렇기에 소규모 개발자라고 해도 UA 혜택을 충분히 누릴 수 있도록 했습니다. 실제로도 이런 정보들을 통해 성공한 사례도 여럿 봤습니다.


Q. 사실 애널리틱스 기능이 새롭진 않습니다. 이미 GA를 사용하는 개발자들도 있는 만큼, GA와의 경쟁에서 우위를 점할 UA의 장점은 뭔가요?

존 챙 : 좋은 질문입니다. 물론 GA를 사용하는 분들은 많습니다. 하지만 중요한 점은 GA는 절대적으로 게임만을 위한 애널리틱스가 아니란 겁니다. 반면에 저희의 UA는 게임에 최적화된 애널리틱스인거죠.

더군다나 SDK라는 점도 있습니다. GA가 발전해서 게임에 최적화된다고 해도 결국은 SDK를 연동해야 합니다. 하지만 UA는 그럴 필요가 없는 거죠. 즉, 접근성이 높다는 겁니다. 그리고 무엇보다 중요한 건 UA는 성능에 영향을 끼치지 않는다는 겁니다.

앞서 말한 것처럼 SDK를 연동할 때 게임의 자원을 사용해서 프레임이 저하하거나 예기치 못한 문제가 생기기도 합니다. 하지만 UA는 SDK가 아닌 만큼 이런 문제가 없는 거죠. 게임의 자원을 전혀 사용하지 않습니다. 저희가 확인한 바로는 UA를 사용하면서 게임의 자원을 얼마나 쓰는지 보니 0%, 즉 전혀 사용하지 않는 거로 나왔습니다.

때문에 앞으로 나올 고성능 게임이나 VR 게임처럼 성능에 영향을 많이 받는 경우 UA를 사용하는 건 탁월한 선택이 될 겁니다.


Q. 성능에 영향을 끼치지 않는다니 정말 굉장합니다. 하지만 엔진에 들어간 만큼, 유니티 엔진 자체가 어딘지 느려지지 않을까요?

존 챙 : 회사로서도 집중하고 있는 부분입니다. 실제로도 성능이나 안정성을 높이는 데 집중하고 있습니다. 현재로써는 5.3가 가장 최적화된 버전으로, 지금도 계속 테스트를 하고 있습니다.


Q. 오늘 간담회에서 발표한 내용 중에는 UA말고도 유니티 애즈(Unity Ads)도 있었습니다. 다른 광고 SDK와의 차이점은 뭔가요?

존 챙 : 게임에 최적화된 광고라는 점입니다. 그리고 유니티 애즈팀도 이에 대한 경험이 굉장히 풍부합니다. 그렇기에 어디에, 어떻게 적용해야 플레이어를 방해하지 않으면서도 가장 효과가 좋은지 파악하고 있습니다.

실제로도 유니티 애즈로 광고를 봐서 보상을 받은 유저의 경우 보상을 받은 후 더 열심히 게임을 즐긴 거로 파악됐습니다. 덕분에 광고주와 개발자들 모두 좋아하고 있으며, 이에 점유율 역시 11%에서 23%까지 향상됐습니다. 결과적으로 개발자들이 좀 더 수월하게 수익을 낼 수 있게 됐습니다.

▲ 유니티 애즈를 통해 플레이어를 방해하지 않으며 광고를 제공한다


Q. 이제 다른 질문을 해보죠. 유니티에서도 VR 에디터를 공개했었죠. 궁금한 게 VR 에디터가 얼마나 효율성이 좋을지 알고 싶습니다.

존 챙 : 효율이 엄청나다고 하고 싶습니다. VR 게임을 개발할 때 보면 VR 기기를 수시로 쓰고, 벗고 하면서 개발을 하곤 하는데 VR 에디터로 개발하면 그런 과정을 단축할 수 있을 뿐 아니라, 개발자는 플레이어가 어떤 경험을 할지 알 수 있다는 겁니다.

▲ VR 게임 개발에 특화된 VR 에디터


Q. 오늘 발표한 내용 중에서도 궁금한 점이 있었습니다. 유니티 자격증을 실시한다고 했는데 한국에서는 언제부터 시행되나요?

(유니티 코리아에서 답변)김진환 마케팅 팀장 : 5월 28일부터 국내에서 한글로 자격증 시험을 할 예정이고요. 앞으로도 계속 진행할 예정입니다.


Q. 이 자격증이 있다면 그럼 공공기관이나 다른 업체들에서 인정을 받을 수 있는 건가요?

김진환 마케팅 팀장 : 아직은 다른 기업이나 공공기관과 협약을 하고 있진 않습니다. 일단은 유니티 자체적으로 검증하는 것에 가깝고요. 이런 인증에 대한 것은 향후 더욱 발전시킬 예정입니다.


Q. 자격증이라는 것이 개발자를 재단하는 건 아닐까 걱정됩니다. 혹은 유명무실한 자격증이 되진 않을까 싶기도 하고요. 어떻게 생각하나요?

김진환 마케팅 팀장 : 모든 것에는 양면성이 있다고 봅니다. 자격증 제도 역시 좋은 면도 나쁜 면도 있을 수 있는데, 유니티 자격증의 경우는 일종의 척도로 삼는 도구보다는 개발자를 조금이나마 어필할 수 있는 도구가 되길 바랍니다.

말한 것처럼 개발자의 경우 성공한 프로젝트가 경력이 되지만, 실력은 있되 아쉽게도 성공하지 못한 그런 분들에게는 자격증이 실력을 증명하는 기회가 되진 않을까 싶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