액트 4의 이상 시공 사건은 아바타의 랭크가 25일 때 해금된다. 그 중 '일촉즉발, 시티의 위기'는 클리어 보상으로 영웅 등급의 아르카나, 카림과 리오나를 획득할 수 있는 곳이다. 다만 어려움 난이도의 사건을 제외하고 리오나는 다른 이상 시공의 사건인 '발광체 대전'에서도 획득할 수 있어, '일촉즉발, 시티의 위기'는 주로 카림을 획득하기 위해 도전하게 된다.

카림은 화속성 마법을 사용하는 마법봉 아르카나다. 보유 스킬에 지속 대미지를 주는 디버프 유발 효과가 있어, 높은 누적 대미지를 낼 수 있다. 또한 각성 시 수속성 몬스터에도 높은 대미지를 줄 수 있게 스킬이 변화하므로 보다 보편성 있게 사용할 수 있다.

[높은 누적 대미지의 화염 마법사, 카림을 획득할 수 있는 이상 시공! '일촉즉발, 시티의 위기']

◆ 일촉즉발, 시티의 위기 사건 정보

입장 조건: 아바타 랭크 25
권장 랭크: 25
필요 시간의 모래: 4g
최대 입장 가능 인원: 3명
권장 인원: 3명

메인 미션: 피바다 해적단이 설치한 폭탄을 해체하고 해적단 처치
서브 미션:
① 사망자 없이 메인 미션 완료
② 피바다 해적 100명 처치
③ 6코스트 이하의 군단으로 메인 미션 완료


▲ 카림을 획득할 수 있는 이상시공, '일촉즉발, 시티의 위기'


◆ 이것만은 알고 가자, '일촉즉발, 시티의 위기' 공략 요점 정리

1. 사건 초반에는 맵 특정 장소에 숨어있는 '피바다 해적 정비공'을 처치하자.
2. 정비공이 숨는 장소의 후보는 정해져 있으나, 사건 시작마다 그 중에서 랜덤한 장소에 숨는다.
3. 정비공 처치 후 맵 우측 하단에 있는 정비공의 폭탄을 해체하면 부선장 난사왕 왓섭이 소환된다
4. 탱커 유저는 개별 조작으로 왓섭의 회전사격 범위 밖에서 대기시키면 쉽게 HP를 관리할 수 있다.
5. 왓섭은 HP가 약19만 이하로 감소하면 유도 광역 공격인 섬광탄 패턴을 사용한다.
6. 섬광탄은 파티 전체에 걸쳐 현재 HP가 가장 낮은 유닛을 타깃으로 한다.
7. 왓섭의 HP가 약 8만 이하로 감소되면 즉사급 대미지의 지원 포격을 사용하니 반드시 회피하자.
8. 왓섭 처치 후 맵 우측 상단에 있는 왓섭의 폭탄을 해체하면 3대 선장 장피가 소환된다.
9. 장피는 전투시작 시 부하 몬스터 2마리를 소환한다. 딜러들은 HP가 낮은 부하 몬스터를 먼저 처치하자.
10. 장피는 왓섭의 섬광탄과 동일한 방식의 낙뢰탄 발사 패턴을 사용하며, 대처 방법도 동일하다.


'일촉즉발, 시티의 위기'는 사건의 진행 흐름에 따라 크게 정비공 탐색 및 처치, 중간 보스 처치, 보스 처치 3파트로 나눌 수 있다. 사건 시작 시 입구 앞에서 정비공이 맵 어딘가로 도망치게 되는데, 이를 찾아내 처치하는 것으로 이어지는 중간 보스와 보스전을 치를 수 있다. 정비공은 대체적으로 각 통로의 끝에 숨어있다. 다만 숨는 위치는 매번 랜덤하게 결정되므로 실질적으로는 예상 지점을 모두 순회하며 플레이해야 한다.

정비공을 찾아내 처치하면, 맵 우측 하단부에 있는 정비공의 폭탄에 상호작용이 가능해진다. 이를 통해 중간 보스, 부선장 난사왕 왓섭이 소환된다. 왓섭은 강력한 대미지의 공격 패턴을 다수 보유하고 있는데, 특히 회전 사격 공격과 섬광탄 공격을 조심해야 한다.

회전 사격은 자신 주변에 높은 대미지를 주는데, 이는 탱커 아르카나로도 약 3천 후반대의 대미지를 입을 정도다. 다만 공격 범위는 광역 도발의 그것보다 좁으므로, 탱커를 개별 조작으로 공격 범위 밖에다 위치시키고 도발만 사용하면 보다 쉽게 HP를 관리할 수 있다.

섬광탄 공격은 공격 범위가 유도되는 광역 패턴으로, 왓섭의 HP가 약 19만 이하로 감소되면 사용하기 시작한다. 이 패턴은 디아블로가 사용하는 광역 공격처럼, 현재 전투에 참가중인 유닛 중에서 HP가 가장 낮은 유닛을 공격한다. 그러므로 대상이 되는 유닛들을 개별 조작으로 멀리 떨어뜨려놓으면 왓섭은 더이상 섬광탄 패턴을 사용하지 않는다. 다만 디아블로와는 달리 최대 HP가 아닌 실시간 HP를 기준으로 하므로, 공격을 받아 HP가 가장 낮아진 유닛이 있으면 다시 섬광탄을 사용한다.

왓섭을 처치하면 맵 북동쪽 통로에 있는 왓섭의 폭탄에 상호작용이 가능해지고, 보스 몬스터를 소환할 수 있다. 보스 몬스터, 3대 함장 장피는 전투 시작 시 부하 몬스터, 애완곰 추파와 일등 전투원 룰러와를 소환한다. 딜러들은 HP가 낮은 부하몬스터부터 신속하게 처치하여 탱커의 생존을 돕자.

장피와 전투할 땐 그의 공격 패턴 중에 주의해야할 것이 2가지 있다. 하나는 G.S.의 필살기와 유사한 범위에 걸쳐 장총을 연사하는 패턴이다. 이 공격은 전부 피격 시 높은 누적 대미지를 입지만 공격 범위가 좁고, 캐스팅 시간이 5초가량 있어, 쉽게 회피할 수 있다.

다른 한 가지 패턴은 낙뢰탄 발사다. 왓섭의 섬광탄 공격과 마찬가지로 공격 범위가 유도되며, 동일한 타게팅 방식을 지니고 있으므로, HP가 가장 낮은 유닛을 멀리 떨어뜨려 놓자.

▲ 일촉즉발, 시티의 위기 전체 지도 및 폭탄의 위치



■ [입구~부선장 난사왕 왓섭 이전] 맵 어딘가에 숨어있는 정비공을 찾아 폭탄을 해제하라

입구에서 약간 진행하면 피바다 해적 정비공이 도망치는 이벤트 신이 출력된다. 이후 메인 미션이 '피바다 해적 정비공에게서 정비공의 공구 상자 획득'으로 변경되며, 맵의 특정 위치에 숨어있는 정비공을 처치해야만 사건의 진행이 가능해진다.

피바다 해적 정비공이 숨는 위치는 총 5곳으로 정해져 있으나, 그 중에서 어느 곳에 숨을지는 사건을 시작할 때 마다 랜덤으로 책정된다. 그러므로 맵을 순회하며 수색하는 방식으로 진행할 필요가 있다.

정비공이 숨어있는 위치 1곳을 제외한 나머지 4곳에는 정비깅이나 정비긍과 같이 유사한 이름을 지닌 몬스터가 대기하고 있으나 이들은 처치해도 메인 미션이 진행되지 않는다. 또한 정비공은 머리 위에 화살표를 띠고 있으므로 쉽게 구별할 수 있다. 정비공이 숨는 위치는 다음과 같다.

= 정비공이 숨는 위치



▲ 정비공은 다른 페이크 몬스터들과 달리 머리 위에 화살표가 있다


정비공을 처치하면 정비공의 공구 상자를 획득했다는 시스템 메시지가 출력되고, 맵 남동쪽 광장에 있는 정비공의 폭탄을 해체할 수 있게 된다. 이 폭탄에 다가가서 상호작용을 하면 중간 보스, 부선장 난사와 왓섭이 소환된다.

이 외에도 맵에는 다수의 피바다 해적단들이 포진되어 있다. 이들은 5~7천 남짓의 HP와 수속성을 지니고 있어 G.S.와 같은 뇌속성 공격이 가능한 딜러로 전투에 임하면 보다 수월한 진행이 가능하다. 피바다 해적단의 사용 공격 패턴은 액트 4 필드에서 등장하는 몬스터, 톱상어 해적단들과 큰 차이는 없다. 다만 개체 수가 많으므로 너무 무리해서 전투를 진행하다간 누적 대미지로 탱커가 쉽게 사망할 수 있으니 주의하자.

▲ 정비공 처치 후에는 맵 우측 하단에 잇는 정비공의 폭탄을 해체하여 중간 보스를 소환하자



■ [부선장 난사왕 왓섭] 유도 광역 공격 조심! 최대 HP가 가장 낮은 유닛을 후퇴시켜라

'부선장 난사왕 왓섭'은 275,231의 HP에 화속성을 지녔다. 사용 공격 패턴은 권총 사격, 회전 사격, 정밀 사격이 있다. 권총 사격은 단일 대상에게 무속성 물리 공격을 가하는 패턴으로, 방어력 509인 로엔 기준 약 340의 대미지를 입힌다.

회전 사격은 권총 아르카나, 에어페탈의 필살기와 유사하다. 약 2초의 캐스팅 시간 이후, 주변 약 8×8m에 걸쳐 무속성 물리 대미지를 준다. 이는 방어력이 509인 로엔을 기준으로 약 3,000의 대미지를 입히며, 왓섭 자체가 치명타율이 높아 이 패턴 하나만으로 빈사 상태에 이를 수 있다.

정밀 사격은 단일 대상에게 무속성 물리 피해를 주는 패턴이다. 이 패턴은 일반적인 권총 사격에 비해 대미지가 월등하게 높아, 방어력 509의 로엔 기준 약 1,300의 피해를 받는다. 또한 피격된 대상은 넉백된다는 부가 효과도 존재한다.

왓섭의 공격 패턴들을 하나하나가 대미지가 높게 책정되어 있으며, 왓섭 자체의 치명타율이 높아 국민 탱커인 로엔으로도 쉽게 빈사 또는 사망할 수 있다. 그러므로 탱커 유저들은 왓섭과 전투할 때 최대한 피격을 줄이는 것이 중요하다.

왓섭의 패턴 중에서 확실하게 회피가 가능한 것은 회전 사격이다. 공격 범위가 탱커 아르카나의 도발 범위보다 좁으므로, 탱커 아르카나의 일반기 자동 사용을 해제한 다음 개별 조작으로 공격 범위 밖에서 대기시켜 놓으면 피해를 줄이면서 전투할 수 있다.

▲ 회전 사격 패턴 하나만으로 3천대의 대미지를 받기도 한다


▲ 정밀 사격에 피격되면 무속성 물리 대미지와 함께 넉백된다


▲ 회전 사격은 도발보다 범위가 좁으니 공격을 회피하면서 어그로 유지가 가능하다


왓섭의 HP가 약 19만 이하로 감소하면 '지금까진 시작도 아니었다. 진짜야.'라는 대사와 함께 2페이즈에 돌입한다. 이때부턴 정밀 사격 패턴이 사라지고 섬광탄 패턴이 추가된다. 이는 클라우제비츠 획득처인 '야망의 끝' 보스, 모리츠가 사용하는 패턴과 유사하다. 타깃 1명을 지정한 다음, 약 5초 뒤에 8×8m 가량의 범위에 걸쳐 무속성 마법 피해를 주며, 이때 공격 범위가 유도되므로 회피가 불가능하다.

섬광탄 패턴은 타깃 지정 방식이 독특한데, 현재 전투에 참가중인 유닛 중에서 실시간 HP가 가장 낮은 유닛을 공격 대상으로 삼는다. 섬광탄 패턴의 대처 방법은 간단하다. 디아블로와 전투할 때와 유사하게, 파티원의 유닛 중에서 현재 HP가 가장 낮은 유닛을 개별 조작으로 이동시켜 놓으면, 왓섭은 섬광탄 패턴을 아예 사용하지 않는다.

다만 앞서 언급했듯이 왓섭은 디아블로와 달리, 최대 HP가 아니라 실시간 HP를 기준으로 섬광탄을 사용한다. 그러므로 설령 전투 시작 당시 HP가 가장 낮은 유닛을 떨어뜨려 놓았다고 할지라도, 전투중 공격으로 인해 HP가 감소하여 제외시킨 유닛보다 낮아질 경우, 섬광탄 공격의 대상이 된다. 특히 왓섭의 공격을 집중적으로 받게 되는 탱커 아르카나는 HP의변화가 크니, HP 관리에 각별히 주의를 기울이자.

▲ 섬광탄은 실시간 HP가 가장 낮은 유닛을 타깃으로 삼는다


▲ 현재 HP가 가장 낮은 유닛을 멀리 떨어뜨려 놓으면 왓섭은 섬광탄을 사용하지 않는다


왓섭은 HP가 약 8만 이하로 떨어지면 지원 포격을 사용하기 시작한다. 약 10×10m 범위에 걸쳐 무속성 마법 대미지를 주는 이 패턴은 탱커 아르카나라도 6,300 이상의 대미지를 받으므로 반드시 회피해야 한다. 지원 포격의 공격 방식은 모리츠의 그것과 마찬가지로, 공격 범위가 지정된 후 공격 판정이 생기기 전까지 시간이 오래 걸리니 침착하게 이동하면 된다.

왓섭을 처치하면 왓섭의공구 상자를 획득했다는 시스템 메시지가 출력되고 맵 북동쪽 통로에 있는 왓섭의 폭탄을 해체할 수 있게 된다. 정비공 때와 마찬가지로 다가가서 상호작용을 하면 보스 몬스터, 3대 선장 장피가 소환된다.

▲ 지원 포격은 공격 속도가 느리니 쉽게 피할 수 있다



■ [3대 선장 장피] 부하 몬스터를 먼저 처치, 탱커를 살려라!

'3대 선장 장피'는 뇌속성에 403,974의 HP를 지니고 있다. 전투가 시작되면 부하 몬스터인 '애완곰 추파'와 '일등 전투원 룰러와'를 소환하여 함께 전투에 임한다. 이들의 공격 패턴 하나하나는 크게 위협적이지 않으나, 주로 어그로를 담당하는 탱커는 공격의 집중으로 인해 누적 대미지가 커질 수 있다. 그러므로 딜러 유저들은 우선적으로 HP가 낮은 부하 몬스터들을 처치하여 탱커의 생존을 돕자.

추파는 수속성에 약 179,000의 HP를 지니고 있다. 사용 공격 패턴은 모두 무속성 물리 판정이며, 특별히 위협적인 패턴은 없다. 룰러와는 화속성에 약 127,000의 HP를 지니고 있다. 룰러와는 자신의 주변 넓은 범위에 걸쳐 공격하는 패턴을 지니고 있다. 다만 캐스팅 시간이 기므로 충분히 회피가 가능하다.

▲ 장피가 소환하는 부하 몬스터 좌: 추파, 우: 룰러와


장피의 공격 패턴은 장총 발사, 장총 연사, 낙뢰탄 발사 3가지가 있다. 장총 발사는 단일 대상에게 무속성 물리 판정의 공격을 가하는 패턴으로 그 대미지가 낮아 크게 위협적이지 않다.

장총 연사는 G.S.의 필살기, 썬더 버스트 샷과 유사한 범위에 약 5회에 걸쳐 무속성 물리 공격을 가하는 공격이다. 이는 틱당 500~800 정도의 대미지로 최대 피격 시 높은 누적 대미지를 자랑한다. 다만 공격 판정이 생기기 전 약 5초간의 캐스팅 시간이 존재하기에 쉽게 회피할 수 있다. 또한 공격 판정이 전방에만 있으므로 탱커 유저가 장피의 고개를 돌려놓으면 딜러 유저들이 보다 수월하게 공격에 전념할 수 있다.

낙뢰탄 발사는 대상 유닛 주변에 높은 뇌속성 물리 대미지를 주는 공격으로, 공격 범위가 대상을 유도한다. 또한 타깃 지정 방식이 왓섭의 섬광탄과 동일하므로, HP가 가장 낮은 유닛을 개별 이동 시켜놓자.

▲ 장총 연사는 높은 누적 대미지를 자랑하지만 회피하기 쉽다


▲ 낙뢰탄은 왓섭의 섬광탄과 동일한 타게팅 방식을 지녔다



■ [클리어 보상] 디버프 유지로 높은 누적 대미지를 노린다! '그라나다의 주인 카림'


[스킬 디버프의 높은 누적 대미지, 수속성에게도 강한 화염 마법사 '카림']

카림은 화속성을 띤 2 코스트의 마법봉 아르카나다. 보유 스킬 대부분이 광역 공격이며, 피격된 대상에게 지속 대미지를 주는 디버프를 부여하므로 스킬 연계만으로 높은 누적 대미지를 줄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또한 각성 시 수속성 몬스터에게 스킬이 상시 치명타로 적용되며, 수속성 몬스터를 상대할 때 그 효과가 강해지는 연환기들을 보유하고 있어 범용성도 높다.

자동기 화염 마법은 단일 대상에게 마법력의 18~22%만큼의 화속성 마법 피해를 주는 효과다. 일반기 플레임 스트라이크는 타깃 주변 3×3m 이내의 적에게 마법력 기준 22~27%의 화속성 마법 피해를 입힌다. 이때 피격된 대상에게는 2초마다 화속성 마법 피해를 주는 '화염' 디버프를 부여한다. 이 디버프는 10초간 지속되며, 일반기의 쿨타임은 9초로 사실상 무한 디버프 유지가 가능하다.

필살기 플레임 브레이크는 7×7m 범위를 지정하여 그 안에 있는 모든 적에게 마법력의 81~99%의 화속성 마법 피해를 주는 스킬이다. 이때 피격된 적이 화염 디버프에 걸려있는 상태라면 더 높은 피해를 준다. 또한 필살기에 피격된 대상에게 화염 디버프를 건다는 부가 옵션도 있다.

카림은 화속성 스킬을 사용하는 딜러로서, 기본 뇌속성 몬스터를 상대할 때 강세를 보인다. 그러나 각성을 하면 수속성에게도 강한 딜러로 재탄생한다. 1차 각성 볼꽃의 각성과 2차 각성 불꽃의 심장은 각각 일반기와 필살기의 재사용 대기 시간을 1초 감소시키고, 스킬 공격 대상이 수속성 몬스터일 때 상시 치명타 판정으로 적중하도록 바꿔준다.

▲ 카림의 필살기 대미지 비교, 좌: 일반 타격, 우: 화염 디버프 부여 후 타격


▲ 각성을 하면 보유 스킬들이 수속성 몬스터에게 상시 치명타로 적중한다


카림의 군진은 '그라나다 캐러밴'이다. 군진 효과로 화속성 아르카나의 마법력을 7% 증가시키고, 일반기와 필살기의 쿨타임을 1초 감소시킨다. 연환기는 익스플로전 버스터, 작열의 파도, 침묵의 시선 3가지가 있으며, 후열 좌측에 카림을 배치하기만 하면 사용할 수 있다.

익스플로전 버스터는 지정한 위치 주변 7×7m 내의 적에게 마법력의 148~181%만큼 화속성 마법 피해를 입히는 효과다. 이때 공격 대상이 수속성일 경우 항마력을 무시한다. 또한 화염 디버프가 걸린 적에게는 더욱 높은 대미지를 입히므로 일반기나 필살기와 연계하여 사용하면 좋다.

작열의 파도는 사용 시 카림 주변 10×10m 이내의 적들에게 받는 화속성 피해를 20% 증가시키는 작열 디버프를 20초간 부여한다. 만약 디버프 부여 대상이 수속성일 경우, 받는 화속성 피해가 10% 추가로 증가한다. 마지막 침묵의 시선은 카림 주변 10×10m 내에 있는 적들에게 20초간 일반기와 필살기의 쿨타임을 30% 증가시키는 침묵의 시선 디버프를 부여하는 효과다.

▲ 연환기, 익스플로전 버스터는 일반기나 필살기와 연계하여 사용하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