뮤 레전드에는 캐릭터 레벨과 다르게 영혼 레벨이 따로 존재한다. 영혼 레벨은 별개의 경험치를 지니지만, 캐릭터 레벨과 같이 사냥 또는 퀘스트를 통해 레벨업이 가능하기 때문에 보통 캐릭터 레벨과 유사하게 상승하게 된다.

단, 영혼 레벨의 최대치는 500으로, 캐릭터 레벨이 최대치에 도달해도 영혼 레벨은 계속 레벨업이 진행되는 것이 특징. 영혼 레벨이 상승하면 영혼 포인트를 획득하게 되는데, 영혼의 상자에서 해당 포인트를 투자해 다양한 패시브 효과를 받을 수 있다.

또한, 영혼 레벨은 계정 레벨과 직결된다. 한 계정, 같은 서버에 속해있는 캐릭터들의 영혼 레벨을 합산한 것이 곧 계정 레벨로 계산되며, 계정 레벨이 높아지면 다양한 능력치 상승효과를 받을 수 있다.


※ 해당 내용은 1차 CBT를 바탕으로 작성되었습니다.

▲ 영혼 레벨이 상승하면 캐릭터도 강해진다.





■ 캐릭터 레벨과 별개! 영혼 레벨은 계정 레벨로 직결된다

영혼 레벨은 캐릭터 레벨과 다른 별개의 시스템으로, 사냥, 퀘스트 등 경험치 상승 방법은 캐릭터 레벨과 크게 다르지 않지만 그 효과는 큰 차이를 보인다. 캐릭터 레벨 상승은 캐릭터의 능력치 증가와 스킬 개방, 착용 장비에 영향을 주는 반면, 영혼 레벨은 레벨업할 때마다 1의 영혼 포인트를 획득하게 된다.

이때 획득하는 영혼 포인트는 영혼의 상자에서 패시브 효과를 얻는데 투자할 수 있는데, 공격, 방어, 지원, 기타로 다양한 능력 중 원하는 부분을 강화시킬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즉, 영혼 레벨이 높아질수록 캐릭터 역시 강력하게 육성되는 셈. 게다가 캐릭터 레벨의 한계와는 다르게 영혼 레벨은 무려 500까지 높일 수 있으므로, 설령 캐릭터 레벨을 최대까지 달성했다고 해도 유저는 전투를 멈추지 말고 영혼 레벨을 계속 높일 필요가 있다.

또한, 포인트 투자 외에도 영혼 레벨이 계정 레벨에 직결되면서 추가적으로 캐릭터 능력 상승효과를 볼 수 있다. 하나의 계정, 같은 서버 내 모든 캐릭터들의 영혼 레벨을 합산한 수치가 계정 레벨로 환산되기 때문. 계정 레벨은 높아질수록 강력한 효과를 발휘하는데, 공격력 증가부터 힘, 민첩, 체력, 마나까지 다양한 능력치 증가에 기여한다.

따라서 여러 캐릭터를 성장시켜서 영혼 레벨을 높일수록 많은 계정 레벨 효과를 받을 수 있고, 계정 레벨이 높은 유저는 다시 새로운 캐릭터를 좀 더 쉽게 육성할 수 있게 된다.


▲ 캐릭터 레벨과 차이를 보이는 영혼 레벨.

▲ 캐릭터와 영혼, 2가지 레벨이 따로 표기된다.





■ 다양한 패시브에 포인트를 투자한다! 영혼의 상자

영혼 레벨의 상승으로 얻게 되는 포인트는 영혼의 상자에서 원하는 능력치의 투자에 소모된다. 영혼의 상자에는 능력치 증가는 물론 다양한 패시브 효과까지 준비되어 있어서 캐릭터를 한층 강하게 육성하거나, 평소 자신이 부족하게 느꼈던 부분을 보충할 수 있다.

상자에 의한 능력치 효과는 공격, 방어, 지원, 기타 4가지로 분류되고, 그 안에서 다시 각 분류 별로 4가지씩 종류가 나뉜다. 즉 영혼의 상자에는 총 16가지의 다양한 능력치 상승이 가능한 셈.

공격 부분에는 물리 공격력, 마법 공격력, 치명타 확률과 치명타 피해량 같은 능력이, 방어에는 물리 방어력, 마법 방어력, 생명력, 생명력 회복 등의 전투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능력이 분포되어 있다. 반면 지원에는 이동속도, 재사용 대기시간, 마나, 마나 회복, 기타는 재화, 경험치, 매직 발견 같은 보조적 옵션을 지닌다.

한번 투자한 포인트는 젠을 소모해서 얼마든지 다시 회수가 가능하므로 포인트 투자에 부담을 지닐 필요는 없고, 자신의 현재 상황에 맞춰 포인트를 분배하는 것이 중요하다.


▲ 영혼의 상자에서 포인트 투자로 능력치 상승이 가능하다.



각 효과는 단순한 능력치 상승 외에 일정 포인트 이상 투자 시 패시브 효과가 개방되는 특징이 있다. 예를 들어 물리 공격력에 포인트를 투자하면 매 포인트 당 물리 공격력 증가 효과가 커지는 건 기본이고, 30포인트를 투자 시 사냥 기술 패시브가 개방되어 몬스터 공격 시 물리 공격력 15% 상승효과를 추가로 얻을 수 있다.

이후 60포인트를 추가하면 주무기 기술의 물리 공격력 계수가 20% 증가하는 집중 강타 효과가 이어서 개방되며, 90포인트에는 PvP 물리 공격력 5% 증가인 피의 분노까지 3가지 패시브가 개방되어 더욱 강력한 효과를 볼 수 있는 것.

따라서 영혼 포인트는 하나의 능력에만 투자하거나 여러 능력에 조금씩 분산하기보다는 자신에게 정말 필요한 몇 가지 효과를 선택하여 집중적으로 투자하는 것이 좋다. 특히 레벨업과 파밍이 필요한 게임 초반에는 기타 부분의 경험치 옵션과 매직 발견 옵션을 상승시키는 것을 추천한다.


▲ 일정 포인트를 투자하면 패시브 효과가 개방된다.

▲ 패시브 효과로 한층 강력해진 모습을 볼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