많은 유저들이 기다리고 기다렸던 '서먼 몬스터' 리뉴얼이 신규 에피소드(화룡 발라카스) 업데이트와 함께 라이브 서버에 상륙했다. 서먼 몬스터는 과거 한 시대를 풍미했던 지존 마법이기에 유저들 역시 수차례 개편을 요구했던 마법중 하나다. 덕분에 최근에는 거의 볼 수 없었던 '소환 법사'의 부활할 가능성도 커졌다.

엔씨소프트는 얼마 전, 인벤과의 인터뷰에서 서먼 몬스터 리뉴얼의 상세 내용을 밝힌 바 있다. 당시 리니지 개발실에서는 "스탯 리뉴얼을 할 때 카리스마만 손보지 못했다"며 아쉬움을 표했고, "카리스마 스탯과 함께 요정의 정령 소환 마법도 리뉴얼 할 계획, 아직은 기획 단계"라 말하기도 했다.

소환 마법은 카리스마와 밀접한 관계이기에 관련 콘텐츠와 시스템을 모두 현재 상황에 맞게끔 보수하지 않으면 안 된다. 그래서 이번 서먼 몬스터가 갖는 의미가 더 남다르다. 이번 리뉴얼은 소환 마법과 카리스마 스탯 리뉴얼의 첫 단추로써, 더 나아가 펫 시스템도 개편될 가능성이 열려있기 때문이다.

▲ 리뉴얼된 소먼 몬스터는 마법의 돌 20개로 소환할 수 잇다


리뉴얼된 서먼 몬스터는 과거처럼 복잡하게 카리스마를 요구하지 않는다. 76레벨까지 25의 카리스마를, 80레벨 이후에는 35의 카리스마가 요구된다. 이 때문에 최근 카리스마 관련 아이템의 시세가 부쩍 오른 모습이다.

소환된 몬스터의 수는 단 1마리. 카리스마 스탯에 따라 더 많이 소환할 수 있는 것이 아니다. 오로지 1마리만 소환 가능하며, 앞서 말한 카리스마 스탯 25, 35가 되지 않으면 소환 자체가 불가능하다. 소환되는 몬스터는 1마리뿐이지만, 전체적인 스탯과 공격 능력은 격수 캐릭터와 견주어도 될 정도로 매우 뛰어나다.

80레벨 이후부터는 2레벨마다 소환 몬스터도 함께 업그레이드된다. 82, 84, 86, 88레벨에 소환할 수 있는 몬스터가 추가되는 것. 또 80레벨 이후에 소환하는 몬스터는 대미지 리덕션과 쇼크 스턴이라는 막강한 기술을 사용하한다. 쇼크 스턴은 레벨이 높은 소환 몬스터일수록 사용하는 빈도가 증가한다.

쇼크 스턴은 시전자의 레벨이 높을수록 적중률도 더 높아지는 형태다. 마법사의 레벨이 높을수록, 더 높은 레벨의 몬스터를 소환할 수 있고, 이로 인해 쇼크 스턴의 적중률도 높일 수 있다. 결국, 가장 중요한 건 시전자인 마법사의 레벨이고. 마법사의 레벨이 높을수록 서먼 몬스터의 위력도 더 증가한다.

▲ 소환 조종 반지를 착용하면 변신처럼 '빠른 소환'이 가능하다


이 외에 서먼 몬스터의 기본적인 설정은 기존과 크게 다르지 않다. 수중 지역인 에바 왕국을 비롯하여 레이드가 진행되는 지역에서는 소환이 불가능하다. 또 사냥 시 소환된 몬스터가 피해를 입힌 만큼, 얻는 경험치가 감소한다는 점 역시 기존과 같다.

사실 경험치 획득량이 감소하는 문제는 소환 법사의 가장 큰 고민거리이기도 하다. 하지만 리니지 개발실은 인벤과의 인터뷰에서 "서먼 몬스터는 경험치를 얻기 위해 사용한 건 아닐거라 생각한다. 아이템이나 보스 몬스터 처치 등 재화를 얻기 위해 사용하지 않았나. 아이템 파밍이나 쇼크 스턴을 활용한 PvP 전투에서 쓰일 것 같다"고 말한 바 있다.

리뉴얼 의도가 이런 만큼, 레벨업은 기존처럼 언데드 턴 사냥, 미티어 몰이 사냥 위주로 플레이하고, 보스 몬스터 사냥, 아이템 파밍, PvP를 할 때 서먼 몬스터를 이용하는 게 좋을 것으로 보인다.

▲ 레벨별 소환 가능한 몬스터의 상세 스탯


서먼 몬스터 리뉴얼과 함께 카리스마 옵션을 가진 아이템도 함께 추가됐다. 천 제작 테이블에서는 카리스마 +1 옵션의 '칠흑의 망토'를 제작할 수 있는데, +7 인챈트부터 카리스마가 +1씩 추가로 상승한다.

이 외에 맘보 모자와 코트, 칠흑의 수정구도 리뉴얼 됐다. 칠흑의 수정구는 카리스마 +2 옵션에 +9 인챈트 시 카리스마가 +1 추가로 상승한다. 맘보 모자도 카리스마 +1, 맘보 코트 역시 카리스마가 +2나 상승하며, +7 인챈트 시 카리스마 +1 옵션이 붙는다. 이 아이템 모두 낚시터에서 베리로 구매가 가능하다.

그럼에도 현재 카리스마 아이템이 제법 부족한 상태다. 오랫동안 서먼 몬스터 마법과 카리스마 스탯이 외면당하면서 관련 아이템들 역시 자연스레 버려질 수밖에 없었기 때문. 남아 있는 아이템은 대부분 군주 전용인 데다가 마법사가 착용 가능한 기존 아이템을 구할 방법도 마땅치 않다.

다만, 카리스마 스탯과 함께 정령 소환 마법도 리뉴얼될 예정이기에 카리스마 스탯이 붙은 아이템들 역시 지속해서 새롭게 추가되거나 리뉴얼될 확률이 매우 높다. 혹시 알겠는가. 카리스마 반지, 카리스마 각반, 카리스마 벨트 등이 추가될 수도 있는 상황이다.

카리스마 스탯의 중요도는 점차 상승할 것으로 보인다. 이러한 이유로 콘텐츠에 대응할 카리스마 아이템의 추가, 혹은 기존 아이템의 리뉴얼을 예측하는 것은 그동안의 리니지가 보여준 행보를 봤을 자연스러운 흐름이다.

▲ 칠흑의 망토는 천 제작 테이블에서 만들 수 있다

▲ 칠흑의 수정구와 맘보 모자/코트를 구매하려면 낚시 재화 '베리'가 필요하다

▲ 현재 구할 수 있는 카리스마 아이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