악동 3형제 중 1인, 루피의 의젓한 형제였던 사보가 이번 스고 페스를 통해 게임에 참여한다. 사보는 세계정부와 반하는 단체인 혁명군의 일원 중 하나다. 이와 동시에 혁명군의 단원 '코알라', '핵', '이반코프', '이나즈마 혁명군'이 추가된다. 이 중 코알라와 핵, 이반코프는 꽤 쓸만하다. 특히 코알라는 격투 파티의 버퍼로 크게 활약한다.



【스고페스 한정 캐릭터】
★5
에드워드 뉴게이트 (힘)
실버즈 레일리 (지)
보아 행콕 (속)
센고쿠 (심)
마르코 흰 수염 해적단 1번대 대장 (속)
샹크스 검은 옷의 빨간 머리 (심)
몽키 D. 루피 끝나지 않는 꿈의 항로・밀짚모자 일당 (힘)
포트거스 D. 에이스 검은 옷의 불주먹 (기)
쥬라큘 미호크 왕의 부하 칠무해 (지)
사보 (심) NEW

- 신규 등장 캐릭터 (혁명군)
★5
코알라 혁명군 (기) NEW
핵 혁명군 (힘) NEW
엠포리오 이반코프 혁명군 (지) NEW
이나즈마 혁명군 (속) NEW


◆ 자유 타입 파티의 리더! 그가 돌아왔다, 혁명군 사보




에이스, 루피와 함께 행동했던 의형제 중 1인. 혁명군의 No.2의 위치에 있는 만큼 게임에서도 강력하다. 원피스 트레저 크루즈에서는 심 속성, 자유 파티의 선장으로 활약한다. 이번 업데이트를 통해 추가된 2번째 타입 중 처음으로 선장으로 사용할 수 있는 캐릭터라고 할 수 있다.

사보는 MAX 기준으로 체력 2,985, 공격력 1,422, 회복 451의 능력치를 지니고 있다. 스고페스 캐릭터 중 1인인 만큼 높은 체력과 공격력으로 선원으로 활용하더라도 꽤 괜찮은 대미지를 낸다. 선장 효과는 선원들의 체력과 회복을 조금 늘리고, 체력의 비율에 따라 '자유' 타입의 캐릭터 공격력을 상승시킨다. 체력 비율은 100% 시 자유 타입 공격력 2.75배, 80%시 2.6배, 50% 2.37배, 20% 2.15배, 1일때 약 2배다. 즉 체력이 20% 줄 때마다 차감된다고 보면 된다.

※ 선장 공격력 증가 비율

100% = 2.75배
80% = 2.6배
50% = 2.37배
20% = 2.15배
체력 1 = 약 2배

필살기는 1턴 동안 자유 유형의 공격력을 1.5배로 만들고 선원 전원이 퍼펙트 체인에 성공했을 경우, 다음 턴 자유 유형의 캐릭터의 공격력이 2배로 증가하는 옵션을 가지고 있다. 일단 처음 1.5배를 만들어 주기 때문에 자유 유형 캐릭터의 버퍼로 활용이 가능하다. 더욱이 퍼펙트 체인을 성공하면 2배가 되면서 최대의 공격력을 낼 수 있다. 모두가 퍼펙트 체인이어야하기 때문에, 로그루피(해적왕 루피 6성)과는 호흡이 좋지 않다.

사보의 경우 친구 선장도 사보로 두면 무려 4턴 동안(퍼펙트 체인 처리 시) 대미지 버프가 가능하다. 단 체력을 계속해서 거의 100%가까이 유지해야 하는 단점이 있다. 이 단점은 이번 스고페스에서 함께 추가되는 혁명군 이반코프로 보완이 가능하다. 또한, 현재 개방된 능력 중 '매턴 체력 회복'을 장착해 둔다면 좀 더 쉽게 운용이 가능하다.

▶▶ 참고 인증글 : [일판 가이드] 사보 자유 파티 편 (초스압 이미지 다수) by Sonadavi

※ 참고 동영상
출처 :https://www.youtube.com/watch?v=DGC2MeUsazw (사보 자유 파티)





◆ 결전! 이반코프와는 다르다! 결전! 이반코프와는! 혁명군 이반코프




이번에 등장하는 이반코프는 사보를 이용한 자유 파티에서 굉장히 중요한 역할을 맡고 있다. 사보를 이용한 자유 파티의 경우 체력을 최대치로 유지시켜주어야 하는데, 이 체력을 유지시킬 수 있는 필살기를 보유하고 있기 때문이다. 더욱이 선장 효과는 자유 유형의 캐릭터를 2.5배로 만들어 준다. 모습은 거부감이 들 수 있지만, 자유 파티를 구성하는 유저에게는 최적의 옵션을 가지고 있는 것이다.

이반코프의 MAX 시 능력치는 체력 2,774, 공격력 1,212, 회복 241로 꽤 준수하다. 공격력이 1,212이기 때문에 슬롯이 맞추어져 있고 사보의 필살기가 사용된 상태라면 꽤 높은 피해량을 보여준다. 필살기는 독 맹독 상태를 회복하면서 2턴 동안 받는 대미지를 줄인다. 여기에 턴 종료 시 체력을 채워준다. 이 체력을 회복시켜주는 양이 회복력의 13배로 최대 3,133을 회복 시킨다. 반감 효과도 있어 웬만하면 체력을 최대치로 2턴 간 유지시켜준다. 솜사탕을 더했다면 4,433이라는 경이로운 회복력을 보인다.

선장 효과는 자유 유형 타입 캐릭터의 공격력을 2.5배로 만들어준다. 2.5배 배율은 조건이 없는 선장 효과 중 가장 높은 배율이다. 사보가 없는 상태에서 자유 유형 파티를 구성한다면 이반코프를 이용해보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정권 한방이면, 적의 체력이 20%가 사라진다. 핵 혁명군




어인 공수도 100단의 달인이자 드레스로자에서 꽤 활약했던 핵이다. 핵은 격투 타입에 힘 속성으로 공격력이 꽤 높아 딜러로 활용할 만하다. MAX 기준 능력치는 체력 2,387, 공격력 1,324, 회복 259다.

무거운 백단 가라데라는 선장효과는 모험을 시작할 때의 필살 턴을 3턴 단축하고, 격투 타입의 캐릭터 공격력을 2배로 만들어준다. 이 필살기는 이전에 나왔던 도마와 라쿠요와 동일한데, 필살 턴이 단축되는 장점은 있으나 공격력 배수가 2배로 낮아, 선장으로 추천하지는 않는다.

다만 4천장 기와 정권 찌르기라는 이름의 필살기는 꽤 괜찮다. 적 전체의 체력을 20% 줄이면서 자신의 슬롯을 힘으로 바꾸어 준다. 필살기 턴 수는 MAX 시 15턴, 후에 나올 듀발과 비교하면 1턴이 많으나 비율에 따라 대미지를 입히기에 체력이 많은 보스전에서 꽤 쓸만하다. 더욱이 자신의 슬롯을 힘으로 바꾸기 때문에 슬롯 영향 증가와 타입 대미지 증가가 합쳐지면 꽤 괜찮은 대미지를 낸다.



◆모조리 다 썩둑 썩둑, 이반코프의 오른팔 뉴커머 이나즈마




임펠 다운에서 만난 캐릭터. 이반코프의 오른팔이자 썽둥썽둥 열매를 먹어 어떤 것이라도 자를 수 있다. 들고 있는 가위로 모조리 다 자를 수 있다 보니, 유형은 참격이다. MAX 기준으로 능력치는 체력 2,559, 공격 833, 회복 380으로 썩 좋은 편은 아니다.

선장효과는 기존의 디칼반 형제와 비슷하다. 참격 유형의 공격력을 1.5배로 만들어주며 턴이 끝날때 공격력의 5배를 추가로 입힌다. 최대 대미지는 4,165이나 방어력에 영향을 받기 때문에, 체력이 적은 던전보다 해마 같은 약한 재료던전에서 애용된다.

필살기는 3턴 동안 적 각각이 주는 피해가 5천이 초과되면 피해를 크게 줄인다. 줄이는 양은 적의 대미지의 97%다. 5,000이상의 높은 대미지를 주는 적이 있다면 이 필살기를 통해 막아낼 수 있다. 막아내는 공식은 5000 + (5000 X 0.03)으로 10만정도 받으면 약 8천정도 피해를 받게 된다. 경감 필살기가 필요하다면 이번 이나즈마를 노려보자.


◆ 격투파티를 이루고있다면 꼭! 이쁜데, 필살기도 쎄다! 혁명군 코알라




극에서는 사보와 함께 다니던 캐릭터다. 일러스트와는 다르게 어인 공수도의 달인으로 사범직을 맡고 있을 정도다. 타입은 격투와 자유다. 자유가 있어 자유 파티에 자주사용될 것같으나, 필살기와 선장효과로 인해 '격투 파티'의 핵심 캐릭터로 활용된다. MAX 시 능력치는 체력 1,934, 공격력 1,212, 회복 392다.

어인에 대한 보은이라는 선장효과는 격투 타입 캐릭터의 공격을 2.25배, 회복을 1.5배로 만든다. 공격력 배수가 낮고, 회복 수치는 특수한 파티가 아닌 이상 거의 필요가 없다. 격투 파티를 구성하는 데 있어 쓸만한 선장이 없다면 사용하되, 주력으로 삼지는 말자.

코알라의 능력은 필살기에서 드러난다. 어인 가라데! 혁명의 정권 찌르기라는 이름의 필살기는 1턴 동안 격투 유형의 캐릭터 공격력을 1.75배로 만든다. 지금도 일본 내 격투 파티에서도 아직 사용될 정도로 매우 뛰어난 필살기인 만큼, 격투 파티를 준비하는 유저라면 이번에 등장한 코알라를 얻어두는 것을 추천한다.

또한, 진화 전 코스트가 '18'이다. 센고쿠를 이용한 파티에서 격투 캐릭터를 중심으로 만들어 둔다면, 진화 전 '코알라'로 준비해두는 것이 좋다. 필살기가 동일하기 때문에 공격력을 극대화 시킬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