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많은 원피스 트레저 크루즈 유저들이 바랬던 결전! 제파가 12월 12일부터 13일까지 필름 골드를 기념하여 한국 서버에도 등장한다. 제파는 원피스 원작이 아닌 극장판 원피스 필름 Z에서 주 악역으로 등장한 캐릭터로, 몽키 D 가프, 센고쿠, 츠루와 함께 활동했던 인물 중 하나다. 과거에는 모든 해군의 스승이라 불릴 정도로 유명했고, 3 대장이라 불리우는 사카즈키, 쿠잔, 볼사리노를 키워낸 인물이었다.

제파가 중요한 이유는 단 하나다. 원피스 트레저 크루즈 내에서 파티를 구성할 때 '사격' 파티의 대미지 버퍼요원으로 활용이 가능하기 때문이다. 오랜 시간이 걸려 드디어 모습을 드러낸 제파. 어떻게 얻을 수 있는지 한 번 알아보자.



획득 캐릭터 : 제파, 아인

◆ 제파, 사격파티를 만들고 싶다면 반드시 얻어라! 캐릭터 소개



결전! 제파에서 얻을 수 있는 캐릭터는 '아인', '제파' 두 명이다. 먼저 아인은 MAX 기준 체력 908, 공격력 679, 회복 285의 평범한 능력치를 가지고 있다. 4성으로 진화해도 선장 효과는 없다. 아인의 필살기는 쌍검 난무라는 이름으로, 봉인 상태, 선장효과 무효를 3턴 동안 회복시킨다. 아인은 각종 봉인 효과가 등장하는 던전에서 자주 활용된다. 코스트도 낮고, 필살기 작업을 해둔다면 자주 사용할 수 있다. 봉인 상태와 선장 효과 무효화가 불편하던 유저라면 이번 아인을 이용해 보는 것도 좋은 방법이 될 것이다.



제파의 중요도는 자신의 파티가 사격 파티이냐 아니냐로 나뉜다. 필살기와 선장 효과 모두 '사격' 유형에 영향을 미치기 때문이다. 특히 신 에이스를 가지고 있는 유저라면 이번 제파를 놓쳐서는 안된다. 능력치는 MAX 기준 체력 3,702, 공격력 1,252, 회복 88로 꽤 높다. 선장 효과는 사격 유형 캐릭터의 공격력을 2.5배로 만들어 주고, 스매쉬 버스터 필살기는 '2턴'동안 사격 유형 캐릭터의 공격을 1.75배로 만들어 준다. MAX 시 턴 수는 16턴이다.

먼저 선장효과의 배수는 2.5배로 준수하다. 다른 조건이 없기 때문에 사격 파티를 구성하는 선장이 없다면 이용해도 된다. 필살기도 2턴 동안 사격 유형의 캐릭터 공격력을 1.75배로 만들어주고, 2턴 동안 지속 되기 때문에 슬롯 변환 및 일치, 효과 증폭 요원을 잘 이용하면 한 번에 최대 대미지를 낼 수 있게 도와준다.

사격 파티의 선장으로 활약하는 신 에이스의 필살기는 아군의 체력을 줄이고, 감소치의 X 15배 만큼의 무 속성 전체 대미지를 입힌 뒤, 아군 전원 슬롯을 1턴 동안 고정시킨다. 선장 효과도 캐릭터의 체력을 1.5배, 공격력이 슬롯 일치시엔 3배, 평범한 상태일 때는 2배로 만드는 효과다. 슬롯 일치 및 고정 효과 + 신 에이스 필살기 (친구 선장 포함) + 제파 필살기 한 번이면 웬만한 던전은 쉽게 클리어가 가능한 대미지가 나오게 되는 것이다. 사격 파티를 구성하고픈 유저라면 이번에 등장하는 '제파'를 반드시 얻어야 한다.

◆ 지 속성엔 심 속성! 제파 마스터 스테이지 소개

결전! 제파 던전은 크게 어렵지 않다. 초창기 한국 버전이라면 캐릭터가 적어 어렵게 느껴졌을 지 모르지만, 지금은 이미 대체할 수 있는 캐릭터가 많기 때문이다. 턴을 모으는 곳과, 중간보스 아인의 패턴만 알고 있다면 쉽게 제파를 만날 수 있다.


출처 : http://onepiece-treasurecruise.com/en/clash-zephyr-massacre/


※ 1~ 4 스테이지(3 스테이지 제외)

일반적인 결전! 던전과 거의 동일한 구조다. 1 스테이지에서는 적이 첫 공격에서 '역 속성' 봉인을 4턴 동안 건다. 심 속성 중심이라면 지 속성 적들을 먼저 처치해야 한다. 이후 남은 턴 수를 보면서 필살기 턴을 조금씩 벌자. 2 스테이지에는 거북이가 다수 나온다. 각각 체력은 9, 공격력은 1,180으로 낮다. 여기서도 턴을벌 수 있다.

4 스테이지에서는 해마신과 펭귄, 다수의 해적이 등장한다. 해마신은 모든 결전! 던전에서 그렇듯 랜덤으로 1장을 12턴 동안 봉인하니 먼저 처치하는 것이 좋다. 독특하게 이 스테이지에서는 전 캐릭터에 '고기' 슬롯이 온다. 이를 이용해 체력을 충분히 회복시켜 두자.


출처 : http://onepiece-treasurecruise.com/en/clash-zephyr-massacre/


※ 3 스테이지 - 중간보스 : 아인

아인의 체력은 8만, 공격력은 3,500이다. 선제 공격으로 중간 줄 2명을 3턴 동안 묶는다. 2,4 턴이 되었을 때 체력을 회복하고, 3턴이 때에는 좌측 한열의 캐릭터를 3턴 동안 묶는다. 아인의 공격력이 낮고, 봉인만 잘 계산한다면 여기서 매우 쉽게 턴을 벌 수 있다. 먼저 NEO 해군들을 먼저 처리하고, 아인만 남기자. 중요한 포인트는 3턴째 발동되는 좌측 1열 3턴 봉인을 가진 채로 스테이지를 넘어가면 안 된다.

◆ 역시! 제파 선생님, 패턴이 까다롭다. 제파 보스 소개

제파의 체력은 350만, 공격력은 16,000이다. 체력이 20% 이하가 되면 3턴에 한번씩 36,000의 대미지를 입힌다. 마스터 난이도지만, 체력이 많고, 공격력도 높아 대미지 감소 요원 혹은 턴 밀기 요원을 잘못 사용한다면 클리어가 어려워진다.

제파는 선제 공격으로 상태 이상 해제 1턴을 사용한다. 이후 1턴이 되면 하단 2명을 2턴 동안 봉인하고, 다시 상태 이상 해제 버프를 2턴 동안 건다. 3턴이 되면 공격과 동시에 랜덤으로 1명을 4턴 간 봉인함과 동시에 상태 이상 해제 버프를 자신에게 4턴 동안 건다. 이후에는 상태 이상 해제 버프를 걸지 않지만, 공격력이 매우 높기 때문에 턴이 지날수록 매우 어려워진다는 점을 명심해야 한다.

제파를 클리어하는 방법은 두 가지다. 7턴 동안 대미지 경감 요원을 이용해 공격을 버틴 뒤, 골든파운드의 턴 밀기 필살기를 이용해 처치하는 방법, 혹은 봉인이 되기 전에 온갖 버프를 사용해 2턴 내로 승부를 보는 방법이다.

▲ 가프 - 봉쿠레 콤보!
출처 : http://onepiece-treasurecruise.com/en/clash-zephyr-massacre/


대미지 경감 요원으로는 지 속성 공격을 1턴 동안 무효화 시키는 '미라쥬 나미', 대미지를 80% 감소시키는 '알비다', 90% 감소와 동시에 방어력을 낮추어주는 '페로나'를 주로 사용하게 된다. 보통 경감의 경우 2번에 걸쳐 필살기를 써야 하기 때문에 '미라쥬 나미'는 고정으로 활약한다. 즉 처음에 미라쥬 나미의 필살기로 공격을 벗어났다면 다음 공격 때 '알비다', '페로나'로 버티는 방식이다. 이후 제파의 버프가 끝나는 순간, 골든파운드의 필살기를 써 턴을 벌고 집중 공격해 쓰러뜨리면 된다.

1 내지 2턴 만에 처치하는 경우에는 4 스테이지에서 나오는 고기를 심 속성으로 변환하는 봉쿠레가 주로 쓰인다. 혹은 가프를 함께 준비해 가프 - 봉쿠레 콤보로 속성 일치 후 공격한다. 성장이 잘 되어 있고 속성 효과 증폭 및 공격력 버프 요원이 있다면 이 방법이 가장 확실하다. 센고쿠를 중심으로 파티를 짜는 대부분의 파티가 이 방법을 사용한다.

◆ 제파 선생님을 쓰러뜨리는 방법은 두 가지, 버티기냐 한 번에 몰아치느냐! 추천 파티 소개

※ 버티기 파티 - 가프(조합)

가프- 가프- 상사 코비 - 미라쥬 나미- 알비다 - 우솝 골든파운드

출처 : https://www.youtube.com/watch?v=dUYHJ8RZbps

가프의 심 속성 공격력 2배, 공격력 2배를 이용해 체력을 최대한 늘리고, 미라쥬 나미 - 알비다 콤보로 버티는 파티다. 7턴 째가 되면 제파의 상태 이상 버프가 종료되기 때문에 이후 골든파운드를 사용하면 된다. 공격력이 부족하다면 체력 20% 근처에서 딜 컷을 하고, 이후 남은 3턴 동안 공격을 집중하면 된다. 미라쥬 나미의 필살기가 작업이 되어있다면 버티는 동안 한 번 더 사용할 수 있을 것이다.



가프- 가프 - 상사 코비 - 마르코 - 미라쥬 나미 - 우솝 골든파운드

출처 : https://www.youtube.com/watch?v=afkaGOFEqn8

위의 파티와 매우 유사하다. 다만 체력 관리가 조금 중요한 데, 처음 제파의 공격을 그대로 맞아야 하기 때문이다. 가프의 버프를 이용하면 웬만해선 체력이 35,000 이상이 된다. 세 번째 버프를 걸었을 때, 미라쥬 나미의 버프를 이용해 피해를 최소화 한다. 그리고 상태 이상 해제가 끝나는 순간 골든 파운드의 필살기를 사용하고 공격을 몰아치면 된다. 물론 체력 20 근처가 되면 딜 컷 이후 다음 공격기회를 노려야 한다. 위험하다면 중간에 마르코의 필살기로 체력을 채워주자.



※ 몰아치는 조합 - 센고쿠, 마르코(구)

센고쿠 - 센고쿠 - 도플라밍고 - 봉쿠레 - 우솝 임팩트 - 디아볼 상디

출처 : https://www.youtube.com/watch?v=p3zNSm24tz0

코스트 20 이하의 선원들의 공격력을 3배로 늘려주는 센고쿠 파티다. 핵심은 4 스테이지를 '디아볼 상디'의 필살기로 넘어가는 것이다. 보스 전에서 도플라밍고의 필살기로 속성 효과를 2배로 만들고, 이후 봉쿠레의 필살기를 사용 심 속성 변환을 통해 속성을 일치 키자. 그리고 임팩트의 심 속성 공격력 2배 버프를 건 뒤 공격하면 된다.



마르코 - 마르코 - 가프- 봉쿠레 - 우솝 임팩트 - 상사 코비

출처 : https://www.youtube.com/watch?v=2WukJ-ivsjY
출처 : https://www.youtube.com/watch?v=m0TSCAb2PiE (상사 코비 > 도플라밍고)

구 마르코의 체력 최대 시 심 속성 공격력 3배 버프를 이용한 조합이다. 대미지를 한 번이라도 받을 경우 버프가 발동이 되지 않기 때문에 구성원들의 필살기 작업이 충분히 되어 있어야하는 조건이 붙는다. 센고쿠의 경우에는 선장 효과에 필살 턴 2 턴 단축이 있어 상쇄가 되었으나 마르코 파티는 그렇지 않다. 또한, 조합원들의 성장도 되어 있어야 한다. 한 번의 공격에 대부분의 적들이 쓰러져야 하기 때문이다. 또한 적들의 공격 턴 수를 계속해서 확인해야 하는 버릇도 필요하다. 또한, 하단에 위치하는 선원들은 '봉인 해제 능력 3턴'이 필요하다.

제파 전에 들어가면 처음에는 상사 코비의 필살기만 사용해 체력을 줄이자. 제파는 처음부터 공격턴 수가 3턴이므로 피해를 받지는 않을 것이다. 이후 2턴이 되면 하단 두 명에게 봉인을 사용하는데, 봉인 해제 능력이 구비가 되어있다면 크게 무섭진 않다. 이후 가프 - 봉쿠레를 사용 속성을 심 속성으로 일치시키자. 그리고 임팩트의 필살기를 사용해 공격하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