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2월 14일 데스티니차일드 신규 업데이트가 진행되었다. 이번 업데이트에서는 예고된 바 있는 바스테트의 신규 스킨 등장 및 성능 변경이 포함되었다. 바스테트 외에도 기타 차일드 스킬 변경 등 밸런스 및 오류 수정 내용 역시 적용되었다. 또한, 바스테트, 빅트릭스 소환 확률 상승 이벤트와 차일드 외형 추가 투표 이벤트, 소울 콜렉션 칭호에 따른 보상 이벤트가 함께 시작되었다.

[바로가기] 12/14(수) 업데이트 안내
[바로가기] I’m coming… 바스테트 밸런스 리메이크 및 신규 스킨 출시!
[바로가기] 비비디 바비디 부! 다시 태어나줘! 마이 차일드! 이벤트 안내


◆ Take a look! 과거의 모습은 잊어라! 새롭게 돌아온 바스테트

○ 스킬 변경과 라비린스 스킨 추가까지! - 바스테트 리뉴얼

▲ 바스테트 스킬 리뉴얼 내용

이번 업데이트에서 가장 눈에 띄는 부분은 우선 바스테트의 밸런스 리메이크 및 신규 스킨 추가 부분이다. 바스테트 (애칭 : 떼껄룩)는 처음 등장 당시 방어력이 가장 높은 상대를 타격하는 스킬을 보유하고 있어 많은 유저들 사이에서 외면받는 차일드였다.

밸런스 패치가 예고된 이미르와 함께 함정 카드로 꼽히고 있던 바스테트가 이번 업데이트로 인해 완전히 새롭게 변화했다. 지난 11월 9일 바스테트의 슬라이드 스킬이 방어력이 가장 높은 대상에서 공격력이 가장 높은 대상으로 한 차례 변경되었으나 드라이브 스킬에는 변화가 없었고, 슬라이드 스킬에 추가 효과로 적용되는 회복 스킬의 회복량 감소 효과가 효율이 낮은 편이다보니 한 차례 상향 받았음에도 여전히 비선호 차일드로 꼽혔다.

그리고 지난 11월 23일 바스테트의 신규 스킨 추가 소식이 공개되면서 많은 유저들이 하데스와 마찬가지로 바스테트의 스킬 밸런스 조정을 예상했고, 12월 14일 업데이트로 스킨 추가와 함께 스킬 밸런스가 대폭 개편되었다.

우선 노멀 스킬과 슬라이드 스킬에 새로운 추가 효과가 적용되었다. 노멀 스킬은 기본 공격 + 추가 대미지 4연타에 더해 일정 시간 동안 실명 (공격 명중률 감소) 효과가 부여된다. 슬라이드 스킬 역시 기존의 회복량 감소 효과를 대신해 실명 효과가 적용되었다.

슬라이드 스킬은 공격력이 가장 높은 대상을 타겟으로 하는 데다가 1레벨 기준으로 50%의 명중률 감소 효과가 있어 상대 딜러들의 공격 효율을 크게 낮출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실명 효과가 적용되면서 바스테트는 다른 노멀 연타형 스킬을 보유한 차일드들의 상위호환이 된 셈이다.

딜러들의 경우 공격 하나 하나가 빗나갈 때마다 타격이 큰데, 바스테트는 상대방에게는 실명을 적용하면서 자신은 피해를 줄 수 있어, 일방적인 딜 교환을 성립시키며 데빌럼블이나 라비린스 등 다양한 콘텐츠에서 활용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드라이브 스킬 역시 개편되었다. 방어력이 가장 높은 적 3명에게 피해를 주던 기존의 드라이브 스킬은 다른 딜러들과 비교했을 때 크게 효율이 떨어지는 편이었다. 이번 업데이트로 드라이브 스킬은 타겟 수가 3명에서 4명으로 늘어났고 대상도 방어력이 가장 높은 적에서 공격력이 가장 높은 적으로 바뀌면서 무난한 4인 드라이브 스킬로 변경되었다.

이번 바스테트의 변경으로 인해 데빌럼블 덱 조합에서도 바스테트를 활용하는 유저가 늘어날 것으로 보인다. 연타형 슬라이드 딜러 (소위 죽창덱)들에게 실명 효과는 치명적이기 때문이다. 하데스의 부상으로 인해 타격을 받은 크리티컬 연타 중심의 파티의 경우 이번 바스테트의 상향으로 다시 한 번 간접 하향을 피할 수 없게 되었다.

▲ Take a look!!! 바스테트 신규 스킨

○ 오랜 기다림 끝에 날아올랐다! 대세는 회복이다! - 회복형 차일드의 부상

이번 업데이트에서 또 하나 눈에 띄는 부분은 바로 회복형 차일드의 부상이다. 회복형 차일드들은 언더그라운드나 리버스 라비린스 등 반드시 회복이 필요한 콘텐츠를 제외하면 외면받아온 것이 사실이다. 신규 지역 7장이 추가되고 제어 불가 효과 해제 스킬을 받은 아우로라의 경우 잠깐 주목받긴 했으나 이내 새로운 대체재가 등장하면서 인기가 사그라들었다.

그러나 이번 업데이트에서 새롭게 스킬이 개편된 회복형 차일드의 경우 결과는 지켜봐야 알겠지만, 새로운 대세로 떠오를 가능성이 높아졌다. 메티스와 루살카가 그들이다. 메티스와 루살카 모두 회복형 차일드 내에서도 상당히 낮은 평가를 받고 있었다. 불사 효과라는 어찌 보기엔 굉장히 강력한 능력을 보유하고 있었지만, 회복량이 원체 낮은데다가 루살카의 경우 1인 대상이라 더욱 효율성이 떨어졌다.

그러나 이번 패치로 인해 두 차일드 모두 새롭게 주목받게 되었다. 우선 루살카는 노멀 스킬이 공격 스킬에서 2인 대상 즉시 회복 회복 스킬로 변경되었다. 노멀 스킬의 경우 스킬 쿨타임이 짧은 만큼 지속적으로 아군의 체력을 채워줄 수 있게 되었다.

또한 슬라이드 스킬 역시 기존에 1인 대상에서 2인 대상으로 개편되었고 5성 차일드임에도 부족하다고 지적받던 회복량이 고정 수치에서 퍼센트 단위로 변경되어 회복량이 대폭 상승하게 되었다. 이제 불사 효과를 적용해놓고도 체력 회복이 안돼 사망하는 일은 줄어들 것으로 보인다.

메티스 역시 변화의 수혜자다. 우선 노멀 스킬에도 회복 효과가 적용되었다. 루살카처럼 완전 회복형 스킬이 되지는 않았으나 대미지를 주면서 아군 1인의 체력을 회복할 수 있다. 슬라이드 스킬 역시 루살카와 마찬가지로 고정 수치 체력 회복에서 퍼센트 단위로 변경되어 회복량이 대폭 상승했다.

루살카와 메티스 모두 회복량이 상승한데다가 불사 효과가 포함되어있어 두 차일드를 보유하고 있다면, 쉽게 죽지 않으면서 상대방을 피말리게 만드는 장기전 형태의 파티 구성을 만들기에 적합해졌다. 특히 하데스를 보유하고 있는 유저라면 하데스와 루살카 혹은 메티스를 결합해 불사 + 피해반사로 상대방의 체력을 지속적으로 깎는 형태의 파티 구성을 해볼만하다.

▲ 드디어 날아오르는 회복형 차일드 2인


◆ 우리도 변화했다! - 기타 차일드 스킬 변경

이번 업데이트로 스킬이 변경된 차일드는 총 6종이다. 위에서 언급한 바스테트, 루살카, 메티스 외에 란페이와 헤라, 니르티 역시 스킬이 변경되었다. 우선 니르티의 경우 혼란 지속 시간이 7초에서 10초로 롤백되었다. 니르티는 지난 11월 18일 업데이트로 혼란의 지속 시간이 10초에서 7초로 혼란 확률이 100%에서 90%로 하향된 바 있다.

해당 업데이트 이전에는 큐브와 더불어 제어 불가 계열의 양대 산맥으로 평가받았으나 지속 시간과 확률이 모두 너프되면서 급격하게 선호도가 줄어들었다. 그러나 이번 패치로 지속 시간이 다시 10초로 돌아오면서 니르티의 입지가 강화될 것으로 예상되며 데빌럼블에서 사용하는 빈도 역시 늘어날 것으로 보인다.

란페이 역시 스킬이 변경되었다. 란페이는 노멀 스킬의 추가 효과 였던 공격력 감소 효과가 고정 수치에서 %단위로 변경되었다. 상대방의 딜러를 좀 더 확실하게 봉쇄할 수 있는 셈이다. 슬라이드 스킬도 변경되었다. 기존에는 50%확률로 드라이브 게이지 -20% 혹은 600의 추가 방어 무시 대미지 효과 적용이었는데, 방어 무시 효과와 드라이브 게이지 모두 확정으로 바뀌고 대신 드라이브 게이지 감소가 -10%로 변경되었다.

비록 드라이브 게이지 감소 효과는 하향되었으나 방어 무시 효과가 확정으로 적용되기 때문에 상향되었다고 볼 수 있다. 란페이의 슬라이드 스킬이 2인 대상이긴 하지만 가장 공격력이 높은 적 2인을 공격할 수 있다. 방어 무시 대미지를 적 딜러 2명에게 넣으면서 드라이브 감소까지 적용된다는 점에서 딜러 중심 파티의 카운터 픽으로 떠오를 전망이다.

▲ 스킬이 변화한 3인방은 어떤 결과를 낳을 것인가

마지막으로 헤라 역시 스킬 리워크가 진행되었다. 노멀 스킬이 고정 수치 즉시 회복에서 흡혈 부여로 변경되었고, 슬라이드 스킬이 아군 전원 흡혈 부여에서 스킬 대미지 방어 효과 3회 부여로 변경되었다. 변경 전에 비해 좀 더 탱커의 역할에 가까워진 셈이다. 다만 여전히 단일 탱커로 사용하기에는 미묘하고, 다른 탱커의 보조 역할 정도로 볼 수 있다.

헤라 단일 탱커 사용이 힘든 이유에는 우선 흡혈 효과 자체의 성능이 여전히 미묘하다는 점이 있다. 흡혈이 분명히 생존에 도움되는 스킬임에는 분명하나 보호막이나 피해반사 만큼의 성능을 보여주지는 못하고 있다. 이러한 상황에서 자신 단일 흡혈 효과만으로는 버티기가 힘들다.

슬라이드 스킬의 변화는 확실히 반길만 하다. 아군 전원을 대상으로 스킬 대미지 방어 효과를 부여하기 때문에 안정성을 크게 높일 수 있다. 다만 도발 탱커나 보호막 탱커가 동반되어야하는 아쉬움이 남는다. 단일 탱커로 사용하기에는 부족하지만, 전체 보호막 탱커와 결합하거나 하데스와 같은 강력한 도발 탱커가 있다면 헤라를 서브탱커로 기용해볼 여지가 충분하다.

■ 날아오르라! - 상대적 상향

스킬 개편 차일드 : 바스테트, 란페이, 루살카, 메티스, 니르티, 헤라
도발 탱커 및 출혈 : 하데스, 레이디, 펜릴 외 다수

■ 지금은 무릎을 꿇지만... - 상대적 하향

연타 딜러 : 아르테미스, 에르제베트 외 다수
기타 힐러 : 시링크스, 아우로라, 레다 외 다수


이번 업데이트로 6종의 차일드의 스킬이 변경되었다. 변경된 수는 적지만 결코 그 영향은 적다고 볼 수 없다. 스킬이 직접 변경된 차일드들은 물론이고 다른 차일드들에게도 직간접적으로 영향이 있다.

우선 출혈을 중심으로 한 소위 버티기 덱의 경우 더욱 탄력을 받을 전망이다. 루살카와 메티스가 2인 불사 + 체력 기반 회복으로 스킬이 변경되어 더욱 장기전에 특화된 덱 구성이 가능해졌다. 특히 하데스를 주력 탱커로 사용하던 파티에 루살카나 메티스를 기용할 경우 시너지 효과가 더욱 상승할 것으로 보인다.

비단 하데스만이 아니라 기존의 도발 + 보호막 혹은 도발 + 피해반사 탱커라면 모두 간접적인 상향을 받은 셈이다. 도발 탱커로 상대의 대미지를 받아내면서 불사 + 회복으로 탱커의 사망을 막고 그 시간동안 출혈과 석화 등의 상태 이상 효과로 계속해서 상대의 체력을 갉아내는 형태로 운영하면 시간은 오래 걸리지만 확실한 승리가 보장되는 셈이다.

이와 반대 급부로 치명타 + 쿨감을 활용한 한 방 중심의 덱(죽창덱)의 경우 입지가 더 내려갈 것으로 보인다. 이미 피해 반사 탱커 (하데스)의 부상으로 인해 예전보다 기세가 내려간 상황에서 불사 효과 힐러가 부상하고, 바스테트 역시 실명 효과로 인해 죽창덱의 카운터로 떠오르고 있다.

이번에 리메이크된 바스테트와 란페이 둘 모두 공격력이 가장 높은 적을 대상으로 실명 효과나 방어 무시 효과를 적용할 수 있는만큼 그동안 최고의 자리를 차지하고 있던 죽창덱의 입지는 계속해서 좁아질 것으로 보인다.

※ 업데이트에 따른 일부 차일드 스킬 변경 내역 - 클릭 시 더욱 큰 화면으로 보실 수 있습니다.




◆ 기타 변경 사항 - 오류 수정 및 개선

○ 이제 화면이 제대로 보여요! - 각종 오류 조정

- 특정 상황에서 레벨업 시 최대 수치 이상으로 스태미나가 회복되던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 미사용 상태로 인벤토리에 이미 보유 중인 스킨을 스킨상점에서 구매할 경우 경고 메세지가 출력되도록 수정되었습니다.
- ★5 아우로라 차일드 드라이브 스킬의 디버프 해제 효과가 표기된 설명보다 적은 수의 대상에게 적용되던 현상이 수정됩니다.
- 데빌럼블 정산 시간에 입장할 경우 정산 진행 안내 메세지가 출력되도록 수정되었습니다.
- 스킬이 도발 대상을 타격할 때, 간혹 화면이 해당 대상으로 전환되지 않던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 특정 상황에서 전투 제한 시간 종료 시 상대방이 피버 타임 표기 문구가 지속적으로 노출되던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 특정 상황에서 드라이브 스킬 이펙트 연출 시 상대방의 체력 UI가 표기되는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 연타 공격 후 슬라이드 스킬을 바로 사용할 시 직전의 타격이 보이지 않는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 연타 공격 - 슬라이드 스킬 순서로 사용할 경우 연타 공격 진행 후 슬라이드 스킬이 진행되도록 변경되었습니다.

○ 좀 더 편리하게 데스티니 차일드를 즐기자! - 개선 사항

- 탐험이 종료된 후 동일한 차일드 구성원으로 재탐험할 수 있도록 개선되었습니다.


◆ 역시 답은 [고양이]다 - 신규 이벤트

이번 업데이트로 바스테트, 빅트릭스 소환 확률 이벤트, 아이템 획득 이벤트, 소울 콜렉팅 페스티벌 이벤트, 마지막으로 차일드 투표 이벤트까기 총 4종의 이벤트가 시작되었다. 이 중 소울 콜렉팅 페스티벌 이벤트의 경우 개인별로 앨범에서 확인할 수 있는 소울 콜렉션 포인트에 따라 보상이 달라진다.

포인트 달성도에 따라 진화 재료 차일드가 수급되기 때문에 최대한 포인트를 높이는 것을 추천한다. 포인트를 획득하는 방법은 우선 차일드를 획득하는 것이다. 신규 유저가 아닌 이상 그간 플레이 해오면서 1~2성 차일드는 대부분 앨범을 채웠을 것이다.

여기서 포인트를 더 끌어올리고 싶다면 어펙션에 주목하자. 소울 콜렉션 포인트는 신규 차일드를 획득했을 때도 상승하지만 차일드를 풀 어펙션했을 때도 동일한 수치를 획득할 수 있다. 따라서 1성과 2성 차일드를 풀 어펙션할 경우 포인트를 쉽게 획득할 수 있다.

다만 한 번이라도 풀 어펙션을 진행할 차일드로는 추가 포인트가 지급되지 않으므로 앨범을 계속 확인하면서 어펙션을 달성하지 않았던 차일드를 골라서 어펙션을 진행하도록 하자. 3성 이상의 차일드는 풀 어펙션까지 소모되는 오닉스의 개수를 무시할 수 없기 때문에 1~2성 차일드부터 어펙션을 진행한 뒤에 포인트가 모자라다면 차근차근 진행하도록 하자.

▲ 진화 재료 차일드를 얻을 수 있는 찬스!


▲ 연타 딜러가 필요하다면 이번 기회를 노려보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