필름 골드 기념 결전! 두 번째 금사자 시키가 12월 17일부터 18일까지 원피스 트레저 크루즈에 출현한다. 금사자 시키는 골 D 로저, 흰수염과 더불어 구 시대의 정점에 섰던 최강의 대해적 중 한명으로 원피스 극장판 스트롱월드에서 활약한 악역이다. 결전! 금사자 시키는 스테이지와 보스 패턴이 꽤 까다로워 반드시 공략을 숙지하고 가야하는 던전 중 하나다.

※ 주의

현재 한국 버전에 있는 캐릭터로 얼티메이트급 시키를 클리어하기는 매우 어렵습니다. 얼티메이트를 한 번 플레이해 보신 뒤, 어렵다면 마스터 난이도에 도전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 둥실둥실 열매의 주인공, 시키. 어떤 능력을 가졌나? 금사자 시키 소개



금사자 시키는 MAX 기준으로 체력 2,424, 공격력 1,407, 회복력 292의 능력치를 가지고 있다. 능력 슬롯 수는 3개다. 공격력이 1,407로 매우 준수해 공격 딜러로 사용해도 손색이 없다. 필살기는 적 전체에 무 속성 대 대미지(최대 42,000)를 입히고, 야심 유형 캐릭터가 가지고 있는 '방해', 'G', '폭탄' 슬롯을 자 슬롯으로 변경한다. 이후 한 턴 동안 야심 유형의 공격력을 1.75배로 만들어 준다.

시키의 필살기는 공격력을 대폭 낮추는 '방해'와 '폭탄' 슬롯을 자슬롯으로 바꾸어 줄 뿐더러, 야심 유형 캐릭터의 공격력을 1.75배로 만드는 효과까지 가지고 있다. 보통 유틸 캐릭터들은 특정 슬롯을 이로운 슬롯으로 바꾸는 효과만 가지고 있는 데 비해, 시키는 혼자서 자슬롯 일치와 공격력 버프까지 가능하다. 더군다나 공격력도 1,407로 높다. 즉 야심 파티의 선원으로써 훌륭한 유틸 요원 및 딜링 요원 두 마리 토끼를 동시에 잡을 수 있다. 필살기의 최대 레벨은 15. 초기에는 30턴이나 스킬 작업을 마치면 15턴까지 줄어든다.

선장효과는 야심 유형의 공격력과 체력을 2배로 만들어 준다. 공격력 2배는 일반적으로 활용되는 캐릭터의 공격력 버프보다 조금 낮으나 체력을 2배로 만들어주기 때문에 안정적인 야심 파티를 구성할 수 있다. 야심 파티를 구성하는 데 있어 안정적인 선장이 필요하다면 이번에 등장하는 시키를 추천한다.


◆결전 시키, 이거 어떻게 클리어 해야 하나요? - 1 - 시키 스테이지 소개

※ 주의 : 본 공략은 일본 버전을 기준으로 작성되었습니다.

금사자 시키는 원피스 세계관에서 구 3대장으로 불릴 만큼 강력했던 인물이다. 덕분에 던전도 어렵다. 기본적인 캐릭터들의 공격력도 매우 높고, '슬롯 변환'을 일반 몬스터들이 사용하면서 턴을 모으기가 매우 까다롭다. 또한, 봉쇄와 선장 효과 무효를 사용하는 적들도 등장한다.

시키 얼티메이트급 난이도는 1 스테이지가 중요하다. 턴을 그나마 쉽게 벌수 있는 곳이기 때문이다. 먼저 붉은 색 보디가드와 노란색 보디가드는 빠르게 처리하자. 공격력은 7,170으로 매우 높고 체력이 줄어들면 슬롯을 '불리한 속성'으로 변환한다. 그나마 권총 빌리언즈가 공격력 4,290, 언월도 빌리언즈가 3,460으로 낮은 편. 이 둘을 이용해 턴을 충분히 벌어두는 것을 추천한다.

▲ 2 스테이지부터 봉인, 선장 효과 봉인이...


2 스테이지에서는 최초 공격 시 역 속성 봉인 5턴, 최초 공격 시 선장 및 친구 선장 효과를 5턴 동안 무효화하는 적들이 출현한다. 앞 줄의 대장이 역 속 봉인을, 앞 줄 중앙 어인이 선장 효과를 봉인하는 만큼, 이 두 명을 최대한 빠르게 처치하고 이후 보디가드 > 바주카 순으로 처치하자. 바주카는 5,708, 보디가드는 4,128의 공격력을 지니고 있다. 보디가드는 체력이 줄어들면 역 속성 캐릭터의 필살기를 2턴 동안이나 지연시킨다. 즉 여기서 지연이 되는 순간 필살기 턴을 모으기가 더욱 어려워 진다.

3 스테이지에는 괴수들이 대거 출현한다. 대왕 오징어가 선제 공격으로 랜덤으로 1명을 높은 확률로 4턴 동안 '마비' 상태로 만든다. 문제는 선제 공격에서 사용되었던 패턴이 공격 턴이 돌아올 때마다 사용한다는 것이다. 체력도 74,000으로 많은 편.

더욱이 함께 등장하는 빨간색 공룡은 체력 58,000에 공격력 10,332, 파란색 공룡은 67,000 체력에 공격력 6,332으로 스테이터스가 매우 높다. 함께 출현하는 거북이는 각 체력이 2, 4로 턴 작이 불가능한 수준이다. 거북이로 턴 작을 하고 싶다면 마비가 걸린 캐릭터를 활용해 대미지 0이 뜨도록 유도하자. 그럼 조금 더 쉬운 턴 작이 가능하다.

4 스테이지에는 단골 손님 랜덤 봉인 6턴 해마 신과 사우스 버드를 조심해야 한다. 사우스 버드는 2턴이 되면 스킬을 사용하는데 먼저 공격 할 때는 11턴 블라인드를 건다. 블라인드가 걸리면 체인 콤보를 넣는 데 어려움이 많다. 혹은 공격력 상승 버프와 공격턴 수 감소 버프를 걸기도 한다. 이 두 스킬 모두 까다로운 패턴인 만큼 해마신과 사우스 버드를 포함해 모든 적을 2턴 이내에 처치해주자. 랍스터의 공격력은 5,100 보디가드의 공격력은 3,618이다.

▲ 해마신과 사우스 버드는 요주의!


매 스테이지마다 독특한 패턴이 존재하기 때문에, 어떤 스킬을 사용하는 지 모르고 진행한다면 시키에 도달하지도 못하고 게임 오버 화면을 보게 된다. 반드시 패턴을 숙지한 뒤 게임을 진행하도록 하자.


◆결전 시키, 이거 어떻게 클리어 해야 하나요? - 2 - 보스 시키 소개


※ 주의 : 본 공략은 일본 버전을 기준으로 작성되었습니다.

원피스 트레저 크루즈 사상 처음으로 선장을 스왑하는 필살기를 사용한다. 또한, 쓰러뜨리더라도 체력 30을 가진 채로 한 번 부활한다. 더욱이 체력은 465만, 공격력은 7,008이다. 애초에 시키 던전에 들어올 때 어떤 캐릭터가 선장이 되더라도 효과를 볼 수 있는 조합이 아니면 클리어가 어렵다.



먼저 선제공격으로 랜덤으로 선장과 하단 선원의 위치를 바꾼다. 바꾸면 당연히 선장 효과도 바뀐다. 또한 상태 이상 해제 버프를 1턴 동안 자신에게 건다. 1턴 째에는 선원의 슬롯을 G로 임의 변환 하고, 체력 비율 50% 대미지를 입히면서 다시 또 선장과 중단 선원 1명과 위치를 바꾼다. 2턴 째에는 모든 효과를 무효화한 뒤, 상태 이상 해제 버프를 2턴 간 건다. 3턴이 되면 하단 중 1명을 또 바꾼다. 4턴이 되면 오른쪽 3 센원의 필살기를 1턴 간 지연시킨다. 이후에는 이 1 ~ 4턴 동안의 행동이 반복된다.

체력이 일정 이하가 되면 사용하는 필살기가 없으나, 독특하게도 이번 보스 시키는 한번 쓰러진 뒤, 다시 부활한다. 문제는 이때 공격력이 21,024로 상승하고 거의 피해를 입히기 힘들정도로 방어력이 상승한다는 것이다. 체력은 30으로 적으나 1씩 준다고 가정하면 총 30히트를 해야 잡을 수 있다.

▲ 선장을 바꾸고, 슬롯도 랜덤으로 변환한다


시키의 패턴은 간단하게 말해서 선장 교환 > 체력 50% 감소 및 버프 해제 > 선장 교환 > 버프 해제 및 일반 공격 > 오른쪽 3 선원 필살기 1턴 지연 순으로 진행된다. 또한 체력이 많아 힘 속의 역 속인 속 속성으로 파티를 구성해야 한다.

보통 어떻게든 3턴까지 버틴 뒤, 버프를 모두 사용, 집중 공격으로 쓰러뜨리고 이후 미스 히트 혹은 고정 대미지 필살기로 시키를 또 한번 쓰러뜨리는 방법이 사용된다. 물론 3턴 째에 어떤 선원이 선장으로 바뀌느냐에 따라 난이도가 달라진다. 물론 3턴 째에는 시키의 일반 공격 대미지 7,008을 버틸 수 있는 체력을 체크해둬야 한다.

솔직하게 말해서 현재 한국 버전에서는 클리어하기가 매우 까다로운 던전이다. 선제공격으로 슬롯 변환과 선장을 바꾸어버려 기존의 파티 구성으로는 진행이 어려울 뿐더러, 부활까지 한다. 부활했을 때 공격력도 매우 높아 그 턴 안에처치하지 못하면 클리어가 불가능하다고 보면 된다.

또한 계속해서 버프를 날려버리기 때문에, 속성 일치 필살기를 쓸 때는 타이밍을 맞춰야 하고, 체력 50%가 줄어든 상태에서 한 번의 공격을 버틸 수 있는 방법도 강구해야 한다. 첫 도전 때 실패했다면, 마스터로 난이도를 낮추어 클리어하는 것을 강력 추천한다.

▲ 온갖 필살기를 써서 쓰러뜨리자!


▲ 쓰러뜨리면 다시 체력 30으로 부활한다...


◆결전 시키, 이거 어떻게 클리어 해야 하나요? - 3 - 추천 파티

※ 주의 : 본 공략은 일본 버전을 기준으로 작성되었습니다. 또한, 클리어에는 정답이 없습니다. 참고용으로만 사용하시되, 자신만의 방법을 찾아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흰수염 - 흰수염 - 미호크 - 듀발 - 핵 - 슈가

슈가의 20% 이하의 적을 전투 불능으로 만드는 필살기를 이용한 조합이다. 처음 시작은 흰수염을 선장으로 지정한 뒤 진행한다. 30% 이하 시 공격력 3배기 때문에 어느 정도 체력 조절이 필요하다. 체력이 적어 턴을 모으는 것이 거의 불가능한 수준이다. 즉 모든 캐릭터가 스킬 작업이 되어 있어야 한다. 슈가의 필살기는 1 레벨 16 턴이다. 거의 모든 캐릭터의 필살 턴을 슈가를 기준으로 + 1 혹은 - 1 정도의 차이가 나야 클리어가 가능하다.

예시 동영상에는 어흥포를 사용했으나 대미지는 4만 정도로 미미한 편이다. 핵 - 듀발 - 흰수염 - 미호크 - 흰수염 순으로 사용하면 약 102만 2천 정도의 체력이 남는다. 시키의 20%는 93만 1천 정도, 즉 2 턴째에 50% 체력 감소 필살기를 맞은 뒤 약 10만정도의 피해를 입히고, 마무리로 슈가의 필살기를 사용하면 된다. 부활하면 미스 터치로 30 대미지를 주면 클리어다. (흰수염 - 4 , 흰수염 - 4, 미호크 - 4, 슈가 - 5, 듀발 - 8, 핵 - 5 = 30히트)



출처 : https://www.youtube.com/watch?v=ZE9Rp0X_fVk






신 마르코 - 신 마르코 - 에넬 - 디아볼 잠브 상디 - 삿치 - 도플라밍고

힘 속성인 시키의 역 속, 속 속성을 중심으로 만든 파티다. 거의 모든 캐릭터의 필살기가 톱니바퀴가 돌아가야 클리어가 가능하다. 먼저 1턴은 기본 공격으로 넘긴다. 1턴 째 발생하는 50% 감소 필살기와 선장 바꾸기를 맞아준다. 2턴 째에 삿치 필살기를 사용하고 넘긴다. 3턴 째에 삿치 필살기로 전원 속 속성이 구성되면 도플라밍고의 슬롯 효과 강화 2배, 에넬의 속 속성 공격력 증폭한 뒤 마르코로 피를 채운다. 성장이 정말 잘되어 있다면 한 번에 쓰러진다. 부활한 뒤에는 디아볼 잠브의 필살기로 쓰러뜨리면 된다.

영상에서는 속 속성 공격력 1.4배, 체력 1.3배 효과를 지닌 베잔 블랙호를 사용하고 있다. 베잔 블랙호는 아직 한국에서는 미구현된 선박이다. 예시 조합으로 진행할 경우 시키의 3턴 째 일반 공격을 피할 수 있는 체력을 미리 회복시켜두어 공격을 버티자.



출처 : https://www.youtube.com/watch?v=wf_sRlpySXM&t=188s





신 마르코 - 행콕 - 도플라밍고 - 버팔로 - 삿치 - 에넬

시작은 신 마르코 - 에넬 선장으로 진행한다. 하단에는 행콕을 배치해 두어, 첫 선장 변환 때 신 마르코 - 행콕을 유도한다. 이후 슬롯 변환이 되면 삿치 - 버팔로 콤보로 속 속성 일치를 유도, 이후 도플라밍고의 효과 증대 - 에넬의 필살기를 사용해 공격력을 극대화한다. 이후 행콕으로 꼭 체력을 채워주자. 이 파티로 클리어하기 위해서는 2턴 내로 거의 처리가 가능한 딜량이 나와주어야 한다. 2턴 째에 피해를 받으면 신 마르코로 다시 피를 채워주자. 부활하면 올 미스 콤보로 처리하면 된다.



출처 : https://www.youtube.com/watch?v=hSqEwCKVja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