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재] "게임, 문화예술로 만들자" 김병관 의원, '문화예술진흥법' 대표 발의
박태학 기자 (desk@inven.co.kr)
게임을 법적인 문화예술로 규정하자는 법률안이 발의됐다.
더불어민주당 김병관 의원 등 11인은 지난 24일, '문화예술진흥법 일부개정법률안'을 발의했다. 법적인 '문화예술'의 범주 안에 게임을 포함시키자는 게 핵심이다. 현재 법적으로 정의된 문화예술 장르로는 영화, 연예, 만화 등이 있다.
김병관 의원은 "현대의 게임은 영상, 음악, 미술 등 다양한 예술 장르가 융합된 종합예술로 부각되고 있지만, 오랜 기간 이어져온 게임에 대한 부정적인 인식으로 인해 규제의 대상으로만 취급되고 있다"고 법안 발의 이유를 밝혔다. 다른 선진국처럼 게임을 법적인 문화예술로 지정하고, 보다 적극적인 지원 정책이 필요하다는 설명이다.
실제로 미국은 지난 2011년 연방대법원 판결을 통해 게임을 소설이나 영화, 연극과 같은 예술의 한 장르로 인정했다. 일본 역시 자국의 문화예술진흥기본법에 따라 게임을 문화예술로 명시, 이를 진흥시키는 것을 국가의 책무로 규정했다.
반면 우리나라 법률은 이러한 시대적 흐름을 전혀 이해하지 못하고 있다는 게 김병관 의원의 생각이다. 실제로 국내 관련법 상, 게임은 문화예술의 정의에 포함되어 있지 않다.
해당 개정안이 적용된다면, 1차적으로는 게임산업에 대한 정부의 규제 완화 및 적극적인 진흥 정책을 기대할 수 있다. 그리고 이보다 중요한 것은 2차적인 효과다. 게임산업 종사자들은 영화나 소설 산업 종사자들과 마찬가지로 예술인으로 인정받게 된다. 또한, 게임산업에 대한 대중의 인식도 크게 개선될 것으로 예상된다.
한편, 김병관 의원은 지난 2016년 6월, 기업에 대한 보증이나 대출 시 연대보증을 요구하지 못하도록 하는, 이른바 '창업날개법'을 발의해 업계의 관심을 모은 바 있다.
박태학 기자 desk@inven.co.kr
인벤 주요 뉴스
▶ [뉴스] 다시 모이는 NieR 개발진, '니어일 수도, 아닐 수도' [0] | 강승진 (Looa@inven.co.kr) | 05-15 |
▶ [뉴스] 개발자 필독, 스팀이 말하는 '내 게임 노출 잘되는 법.. [0] | 강승진 (Looa@inven.co.kr) | 05-15 |
▶ [경기뉴스] T1, 4세트 압도하며 TL 제압...G2와 재대결 [45] | 신연재 (Arra@inven.co.kr) | 05-15 |
▶ [리뷰] '브이 라이징', 막노동 흡혈귀의 내 집 마련 프로젝트 [5] | 정재훈 (Laffa@inven.co.kr) | 05-15 |
▶ [뉴스] 데바데 세계관, 4인 PvE로 다시 태어나 [2] | 강승진 (Looa@inven.co.kr) | 05-15 |
▶ [뉴스] 1티어 강령술사가 온다! '디아블로4' 시즌4 오픈 [17] | 김수진 (Eonn@inven.co.kr) | 05-15 |
▶ [뉴스] '엑스컴의 심장', 새 회사서 차세대 라이프 시뮬 만든.. [4] | 강승진 (Looa@inven.co.kr) | 05-15 |
▶ [뉴스] 텐센트 마화텅 회장 "게임 조직, 성공적으로 개편" [0] | 이두현 (Biit@inven.co.kr) | 05-14 |
▶ [경기뉴스] 파괴적인 G2, TES 3:0으로 잡고 연승 이어가 [79] | 김홍제 (Koer@inven.co.kr) | 05-14 |
▶ [뉴스] 국내 게임산업, 'NK' 선두 체제로 재편되나 [7] | 이두현 (Biit@inven.co.kr) | 05-14 |
▶ [뉴스] 넥슨 일본법인, 1분기 매출 한화 9,689억 원 기록 [0] | 김수진 (Eonn@inven.co.kr) | 05-14 |
▶ [뉴스] '엔저+1200만 장 헬다이버즈2'가 소니 실적 끌었다 [0] | 강승진 (Looa@inven.co.kr) | 05-14 |
▶ [뉴스] HTC 바이브, "XR 기술, 가상과 현실의 경계를 넘다" [0] | 박광석 (Robiin@inven.co.kr) | 05-14 |
▶ [리뷰] 얼리 액세스 맞나 싶은 볼륨, '하데스2' [6] | 김규만 (Frann@inven.co.kr) | 05-14 |
▶ [뉴스] '즈큥도큥!' 마법 소녀, 여러분도 될 수 있어요 [12] | 김수진 (Eonn@inven.co.kr) | 05-14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