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8일 새벽, 오버워치 공개 테스트 서버(Public Test Realm, 이하 PTR 서버)에 루시우 스킬 개편을 비롯한 새로운 변경 사항들이 적용되었다.

이번 PTR 서버 변경에서 가장 눈에 띄는 사항은 루시우의 스킬 성능이 대폭 변경된 것으로, 기본 공격인 음파 증폭기부터 궁극기 소리 방벽까지의 모든 스킬들이 상당한 변화를 거치게 되었다. 이는 지난 10일 오버워치 레딧에서 진행된 제프 카플란의 AMA에서 예고되었던 사항으로, 루시우를 보다 주체적이고 존재감 있는 힐러로 만들려는 의도로 보인다.

☞ '아나소피아'의 유저 정보글 바로가기 : 루시우 리메이크 예정? by 제프 카플란

이제 루시우의 기본 공격 투사체 속도가 40에서 50으로 증가하며, 오른 클릭으로 발동되는 밀쳐내기가 수직 방향으로도 영향을 받는다. 밀쳐내기의 경우 위를 보고 있는 상태에서 사용하면 상대를 높이 띄운다.

루시우의 음악 범위 효과는 기존 반경 30미터에서 10미터로 대폭 감소하는 대신, 치유의 노래의 초당 치유량이 50% 증가하게 된다. 이로서 루시우의 회복 능력 자체는 올라가지만 치유 대상과의 거리를 잘 유지해야만 하고, 이전처럼 먼 거리에서 교전 중인 파라나 겐지, 트레이서에까지 영향을 주는 것은 힘들어질 것으로 보인다.

▲ 이제 밀치기를 위로 높게 띄우는 것도 가능해졌다


▲ 루시우와 팀원들에게는 오라 효과 범위가 보이게 된다


벽 타기를 시전할 때 루시우의 이동 속도가 30% 증가한다. 또한 루시우가 벽을 박차고 뛰어오를 때에는 속도 증가 효과를 받게 된다. 때문에 이제 루시우는 치유 대상과의 거리 조절을 위해 벽 타기를 적극적으로 사용하는 것이 중요해졌다.

궁극기 소리 방벽은 범위 반경이 기존 30미터에서 20미터로 감소하는 하향을 받았다. 이제 루시우는 팀원들과의 거리를 고려해 소리 방벽을 사용해야만 한다.

▲ 벽 타기는 이동 속도가 빨라져 이전보다 훨씬 잘 탈 수 있게 되었다는 느낌이었다


▲ 아군에게 적용되는 소리 방벽의 반경은 20미터로 줄어들었다


이제 점령 전장과 점령/호위 전장에 새로운 추적 시스템이 추가된다. 이제 이를 통해 누가 더 많이 거점을 점령하고 있었느냐에 따라 승자가 결정되어 이전보다 무승부 상황이 대폭 줄어들 것으로 예상된다. PTR 서버 경쟁전은 현재 테스트를 위해 전장 로테이션이 아이헨발데와 하나무라로 제한된다.

아이헨발데에는 시작 지점 앞 거점으로 연결되는 새로운 통로가 하나 더 생겼다. 이는 지난번 아이헨발데 중간 경유지 지점의 성문이 파괴되는 것과 마찬가지로 공격 측에 좀 더 메리트를 주기 위한 변경으로 보인다.

18일 오전에 적용된 PTR 서버 변경점에 대한 보다 상세한 내용은 아래의 패치노트 전문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 아이헨발데에는 거점으로 통하는 새로운 통로가 추가되었다


▣ PTR 서버 변경 - 2017년 3월 18일

■ 일반

▶ 일반

- 각 영웅의 고유한 배경 이야기와 세계관에 기반한 일부 스킨에 대한 정보가 영웅 갤러리에 추가되었습니다.

▶ 경쟁전

- 점령 및 점령/호위 전장에 추적 시스템이 추가되었습니다. 이를 통해 거점 점령이 얼마만큼 진행됐는지를 기준으로 승부를 정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개발자의 코멘트: 경쟁전에서의 무승부를 줄이기 위해 각 팀이 거점 점령을 얼마만큼 진행했는지를 추적하는 시스템을 구현했습니다. 이 시스템은 현재 호위 및 점령/호위 전장에 이미 구현된, 화물을 가장 멀리 민 팀이 승리하는 시스템과 비슷하게 작동할 것입니다. 이제, 양팀 모두 거점을 점령하지 못했더라도, 누가 더 많이 점령했느냐에 따라 승자가 결정됩니다.

- 테스트를 위해 경쟁전 전장 로테이션은 아이헨발데와 하나무라로 제한됩니다.

▶ 사용자 지정 게임 및 게임 탐색기

이제 상세 정보 화면에서 사용자 지정 게임 설정을 간편 설정으로 저장할 수 있습니다.
게임 생성 화면의 전장 이미지를 오른쪽 클릭하거나 게임 탐색기안의 게임 이름을 오른쪽 클릭하여 이용하세요.

▶ 전장

아이헨발데에서 공격 팀의 생성 지점과 점령 지점을 연결하는 새로운 길이 추가되었습니다.


■ 영웅 업데이트

▶ 루시우

- 음파 증폭기
투사체 속도가 40에서 50으로 증가했습니다.
보조 발사가 이제 대상을 뒤로 밀칠 때 수직 방향을 고려합니다.

- 분위기 전환!
노래의 범위 효과 반경이 30미터에서 10미터로 감소했습니다.
이 반경을 보여 주는 임시 시각 효과가 추가되었습니다. (이 효과는 루시우와 그 팀원들에게만 보입니다.)

- 치유의 노래
초당 치유량이 50% 증가했습니다. (루시우의 볼륨을 높여라! 기술에도 적용됩니다.)

- 소리 방벽
반경이 30미터에서 20미터로 감소했습니다.

- 벽 타기
벽 탈 때의 이동 속도가 30% 증가했습니다.
이제 루시우는 벽을 박차고 뛰어오를 때 속도 증가 효과를 받습니다.

개발자의 코멘트: 루시우는 탁월한 치유량과 팀 전체의 이동 속도를 증가시키는 유용한 능력 때문에 반드시 선택해야 하는 영웅으로 간주되는 일이 많았습니다. 이번 변화의 목표는 이런 강력한 능력은 그대로 유지하되, 항상 팀 전체에 이런 효과를 부여하기는 어렵게 하는 것입니다. 이제 루시우는 가까이에 있는 팀원들에게는 더 강력한 강화 효과를 부여하지만, 멀리 떨어져 있는 일이 많은 파라나 위도우메이커, 겐지 등의 팀원들에게는 큰 도움을 주지 못할 것입니다. 루시우의 능력은 특유의 광범위한 오라와 관련되어 있는 탓에, 지금까지 밸런스를 조정하는 과정에서 다른 특징들이 차츰 약화되어 왔습니다. 이제 오라가 집중된 범위 안에만 더 강한 효과를 발휘하므로, 루시우도 더욱 활동적인 역할을 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합니다.

■ 버그 수정

▶ 일반

- 비시즌 경쟁전에서 업적을 달성할 수 없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 최고의 플레이가 표시되는 동안 음성 대사가 재생되지 않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 점령전 지도에서 음성 대사가 재생되지 않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 사용자 지정 게임 및 게임 탐색기

- 플레이어 칸이 비활성화되어 있는 상태에서도 빈 칸이 표시되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예: 6대1 게임)
- 최초의 제작자가 시합을 떠나면 일시 정지 기능이 정상적으로 작동하지 않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 극도로 긴 팀 이름을 사용할 수 있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 영웅

- 아나가 수류탄을 던진 후 총을 장전하지 않습니다.
- 블리즈컨 스킨 바스티온의 황금 총 밝기가 다소 어두워집니다.
- 메이가 창어 및 달 선녀 스킨을 장착한 상태에서 일부 포즈를 취할 때 새끼손가락이 이상하게 꺾이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 전장

- 아이헨발데에서 성 입구에 있는 흙무더기 너머로 적 플레이어의 외곽선이 표시되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 아이헨발데에서 부서진 성문 사이에 플레이어가 갇힐 수 있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 왕의 길에서 솜브라가 의도하지 않는 장소에 갈 수 있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 리장 타워의 깃발 뺏기 버전에서 플레이어가 의도하지 않는 장소에 갈 수 있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 오아시스에서 시메트라가 의도하지 않은 장소에 포탑을 숨길 수 있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