뮤레전드에는 대부분의 던전을 혼자, 또는 최대 5인 파티로 공략하게 되어있는 반면, 대규모 인원이 협동하는 필드 콘텐츠도 찾아볼 수 있다. 많은 인원이 함께 진행하는 만큼 평소와는 다른 즐거움을 찾을 수 있는데, 성공 보상으로 희귀 재료부터 장비까지 다양한 아이템을 획득할 수 있다.

레이드 보스와 몬스터 침공 2가지 종류의 필드 콘텐츠는 시공의 틈 폭주가 끝날 때 한시적으로 입구가 등장하는 이벤트다. 그중 몬스터 침공은 콘텐츠 출입 후 유저들이 세 장소로 흩어셔서 몰려오는 몬스터에게서 각각 방어석을 지켜야 하며, 마지막에는 강력한 보스까지 등장하기 때문에 여러 유저가 협력하는 것이 중요하다.


▲ 몬스터 침공에는 다양한 보상이 기다리고 있다.





■ 재료부터 장비까지 등장! 필드 콘텐츠 몬스터 침공

◎ 시공의 틈 후에 등장하는 필드 콘텐츠란?

시공의 틈 폭주 후 해당 대륙의 필드에서 발생하여 65레벨 유저들만 참여할 수 있는 필드 콘텐츠는 현재 다수의 유저가 협동하는 가장 큰 이벤트다. 참여를 위해서는 폭주가 끝난 대륙에서 입구를 찾아야 하는데, 예를 들면, 에노바의 시공의 틈이 폭주하면, 추후 종료와 함께 에노바에 필드 콘텐츠가 발생하는 방식이다.

강력한 적들이 등장하므로 많은 유저가 협동할 필요가 있고, 너무 적은 인원만이 참여하면 제대로 공략할 수 없다. 콘텐츠가 활성화되면 "대륙에 침공의 전조가 느껴집니다.", "마계의 존재가 대륙을 침공하고 있습니다!" 같은 메세지가 등장하고, 지도에 보라색 검으로 X자 모양 표시에서 입구를 찾을 수 있다.

일정 제한 시간을 지니고 있기 때문에 시공의 틈 폭주가 끝나면 지도에서 위치를 확인한 후 지역 이동석을 이용해 빠르게 찾아가야 한다. 폭주 후에만 한시적으로 등장하는 콘텐츠인 만큼 입구를 향하다 보면 같은 목적의 많은 유저가 옆에서 함께 달리는 모습을 보인다.


▲ 지도에서 입구를 찾을 수 있다.

▲ 폭주 후 필드 콘텐츠 입구로 향하는 유저들.



콘텐츠 참여 후 우측 인터페이스에서 보상 상자를 확인할 수 있다. 이때 몬스터 타격, 처치를 비롯해, 남은 시간 등을 계산하여 기여도가 측정되며, 그에 따라 받을 수 있는 상자가 4단계로 차이나는 게 특징. 높은 기여도를 기록할수록 좋은 보상을 획득할 확률이 높기 때문에, 필드 콘텐츠에 입장한 유저들은 서로 파티를 맺어서 전투를 진행하는 편이다.

실패를 하면 보상을 받을 수 없지만, 제한 시간이 남아 있으면 입구가 닫히지 않으므로 몇 번이든 다시 도전할 수 있다. 단, 이미 해당 필드 콘텐츠에서 보상을 받았으면 재 입장할 수 없으므로, 필드 콘텐츠가 발동될 때마다 보상은 한 번만 받을 수 있다.

필드 콘텐츠는 필드 레이드 보스와 몬스터 침공 2가지 종류가 있으며, 직접 참여하여 확인하기 전에는 어떤 이벤트가 발생하는지 알 수 없다. 보상에서는 보스 재료, 고대 이상의 장비 등 다양한 아이템이 등장하므로, 장비 파밍에 큰 도움을 받을 수 있다.


▲ 입장 포탈이 필드에 생성된다.

▲ 기여도에 따라 4가지 보상 단계가 있다.




◎ 몬스터 침공, 3개의 방어석을 수호해라!

필드 콘텐츠 몬스터 침공은 쏟아지는 몬스터 사이에서 3개의 방어석을 수호하는 임무로, 방어석이 모두 파괴되면 실패하게 된다. 입구가 생성되는 대륙마다 내부에 배치되는 방어석의 위치가 달라지며, 참가 유저들은 이를 지키기 위해 인원을 세 곳으로 나눠 흩어져야 한다.

하지만 3개의 방어석 중 하나만 수호해도 실패하지 않기에 전략에 따라 한 곳에 모여 방어에 전념하기도 한다. 이때 인터페이스 우측에서 침공 관련 정보가 표시되는데, 몬스터 타격, 처치 등 자신의 기여도에 따른 보상 상자의 단계와 방어석 3개의 생명을 쉽게 확인할 수 있다.

또한, 침공이 시작되면 10분의 시간이 주어지고, 5분 동안 대량의 몬스터가 출연해 방어석으로 향한다. 따라서 유저들은 각각의 방어석에 등장하는 몬스터 무리를 처치하며 5분 동안 방어에 나서면 되는데, 등장 몬스터들은 유저보다 방어석에 관심을 보이므로 비교적 편하게 공격을 퍼붓는 편이다.


▲ 방어석을 향해서 많은 몬스터가 몰려온다.



방어석 주위에는 유저 외에도 소규모의 NPC가 함께 방어에 참전하고, 덕분에 좀 더 수월하게 방어석 수호를 완료할 수 있다. 만약 대량의 몬스터들을 더 쉽게 저지하기 위해 NPC들을 추가하고 싶다면, 방어석 주위에서 진행되는 NPC 구출 임무를 수행하면 된다.

이는 구출된 NPC는 방어석 수호 임무에 동참하기 때문으로, 3개의 방어석마다 주위에서 구출 임무를 찾아볼 수 있다. 게다가 NPC를 구출하면 기여도를 추가 획득하게 되므로 방어석 주위 지역 이동석으로 옮겨 다니며 3개의 NPC 구출을 수행하고, 이를 통해 많은 기여도 획득도 가능하다.

단, 방어석 주위에 자리 잡고 다가오는 몬스터들만 처치하는 것과 달리, 넓은 필드를 돌아다니는 만큼 탈것이 중요하게 여겨진다. 일정 시간이 지나도 NPC를 구출하지 못하거나, 도울려는 NPC가 사망하면 임무는 실패한다. 비록 NPC 구출이 몬스터 침공 성공 여부와는 관련 없지만, 기여도 획득을 생각하면 방어 인원이 충분할 때 일부 유저들이 협동해 빠르게 수행하는 것이 좋다.


▲ 방어석을 지키는 NPC들이 일손을 덜어준다.



5분의 침공을 막아내면 더 이상 몬스터들이 등장하지 않는 대신, 필드 보스가 출현한다. 필드 보스는 3개의 방어석 중 한 곳 근처에 모습을 드러내는데, 이때는 흩어져 있던 모든 유저가 모여서 힘을 합쳐야 한다. 보스 역시 5분 안에 처치해야 하므로, 침공 저지와 보스 처치 합쳐서 10분의 제한 시간이 되는 셈.

보스는 공격력부터 방어력까지 굉장히 강력한 능력을 지니고 있어서, 많은 유저의 협동이 필수로 요구된다. 단, 많은 유저가 모이므로 화려한 스킬 이펙트들 사이에서 자신의 캐릭터를 찾는 게 쉽지 않다. 게다가 방심하고 기여도를 높이기 위한 공격에만 몰입하다가는 사망할 수 있으니 유의해야 한다.

필드 보스까지 처치하면 비롯서 몬스터 침공의 성공 보상을 획득할 수 있다. 화면 우측의 상자 위에 노출된 보상 획득 버튼을 누르면 기여도에 따라 보상을 얻게 되며, 영혼석을 제작할 수 있는 희귀 보스 재료부터 전설, 고대 등급의 장비 등 다양한 종류의 아이템이 주어진다.


▲ 침공의 끝에 보스 몬스터가 등장한다.

▲ 보스가 쓰러지면 보상을 받을 수 있다.




◎ 필드 레이드 보스, 도망치는 적을 추격하라!

필드 레이드 보스는 몬스터 침공보다 단순한 방식으로 진행되는데, 필드에 생성된 포탈로 입장 후 넓은 필드를 돌아다니며 레이드 보스를 처치하기만 하면 된다. 전투가 시작되면 10분의 제한 시간 안에 보스를 처치해야 하며, 필드 콘텐츠답게 기여도에 따른 4단계 보상이 존재한다.

등장하는 레이드 보스 마신이 되지 못한 마인 힐데건은 강력한 몬스터지만, 많은 유저의 협동으로 어렵지 않게 쓰러트릴 수 있는 편. 단, 힐데건은 일정한 상처를 받으면 도망가는 특성을 지녔고, 유저들은 도망친 보스를 추격하기 위해 넓은 필드 곳곳에 흩어져서 레이드 보스의 흔적을 찾을 필요가 있다.

어디로 도망 친지 모르기 때문에 필드를 전체를 샅샅이 뒤져야 하는 필드 레이드 보스 전투는 지역 이동석과 탈것의 활용이 중요하다. 부상당한 보스는 도망칠 때 바닥에 핏자국을 남기므로 이를 발견하면 보스 추적에 박차를 가할 수 있고, 근처에 보스가 있으면 미니맵에 아이콘으로 정확한 위치가 표시된다.


▲ 역시 필드에서 입구를 찾을 수 있다.



재밌는 점으로 보스가 도망갈 준비를 하는 중에 큰 피해를 입으면 도주를 저지하는 것도 가능하다. 즉, 보스가 도주하려 한다는 메세지가 등장하면 유저들이 최대 화력으로 보스를 공격해야 하는 셈인데, 성공하면 도망친 보스를 찾아다니는 수고를 덜게 되고 임무 성공 시간을 단축할 수 있다.

단, 도주를 저지하는 것은 한 번만 가능하므로 전투 중 2회 정도 도망치는 보스의 특성상 보통 한 번은 수색을 펼칠 수밖에 없다. 도망친 보스의 덩치를 고려하면 좁은 장소에 숨는 것은 불가능할 터. 실제로 대부분 넓은 공터에 모습을 드러내는 경우가 많으므로, 수색은 그런 장소 위주로 펼치는 것이 효율적이다.

도망친 보스를 발견하면 필드에 흩어져 있는 유저들에게 정보를 공유하여 보스 곁으로 집결시키고, 다시 보스에게 화력을 집중해야 한다. 사실 필드 레이드 보스는 처치보다 수색에 더 오랜 시간이 소요되는 편. 위협적으로 불타고 있는 보스를 쓰러트리면 기여도에 따른 보상 획득이 가능하다.


▲ 강력한 외모와 달리 도망이 특기다.

▲ 끝까지 추적해서 처치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