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타크래프트 사칭 악성 파일을 유포 하는 블로그(좌), 토렌트 사이트(우) 화면
(자료제공 : 이스트시큐리티)

최근 1.18 패치와 리마스터를 예고한 '스타크래프트'를 사칭하는 악성 파일이 등장했습니다.

지난 3월 '리마스터'를 예고한 블리자드의 RTS '스타크래프트'는 최근 1.18 패치를 예고했고, 1.18 패치의 가장 큰 변화점 중 하나는 바로 '무료 배포'입니다. 현재도 블리자드 공식 포럼을 통해서 PTR 빌드를 '스타크래프트'를 무료로 플레이할 수 있죠.

이번에 발견된 악성 파일 유포 사례는 이 같은 스타크래프트에 대한 게이머들의 관심을 악용한 것으로 보입니다. 이스트소프트 측에서 발표한 내용에 따르면, 공격자는 국내 포털 사이트의 블로그나 토렌트 사이트를 통해, 스타크래프트의 가장 최신 버전인 ‘1.16.1’ 게임 파일을 무료로 내려받을 수 있는 ‘다운로더기로 위장한 악성 파일을 유포하고 있다고 합니다.

※ 본 기사는 이스트 시큐리티에서 제공한 내용을 토대로 작성되었습니다.

블로그를 통해 유포되고 있는 악성 파일은 압축 파일 형태이며, 사용자가 압축을 해제하면 스타크래프트 1.16.1 립버전.exe’라는 실행파일이 나타납니다. 이 압축파일에는 ‘↓실행하면 다운’이라는 이름의 폴더가 실행 파일 상단에 함께 포함되어 있어, 사용자가 악성 파일을 클릭해 설치를 진행하도록 유도하고 있습니다.

블로그를 통해 유포되고 있는 압축된 형태의 악성 파일
(자료제공 : 이스트시큐리티)

또한 토렌트를 통해 유포되는 가짜 '스타크래프트' 게임 파일은 압축 형태가 아닌 '게임 파일 전체'를 한 번에 내려받는 형식으로 전파되고 있습니다. 다만 이 가짜 게임 파일의 경우 게임의 정상 실행 파일명인 ‘startcraft.exe’가 아닌 ‘스타.exe’로 이름이 변경된 악성 실행 파일이 포함되어 있으며, 이 파일을 실행할 경우 악성 파일에 감염되게 됩니다.

이스트시큐리티 시큐리티대응센터의 분석 결과, 이번에 유포된 악성 파일을 실행하게 되면, ▲시스템 정보 수집, ▲키로깅 등 악의적인 기능을 수행하기 위해 공격자 명령 제어 서버(C&C)의 명령을 대기하는 ‘좀비PC’ 상태가 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에 이스트 시큐리티는 악성 파일을 ‘Trojan.Agent.183808B‘로 탐지 후 치료하고 있다고 합니다.

스타크래프트 정상 실행 파일(좌), 변조된 악성 실행 파일(우)
(자료제공 : 이스트시큐리티)

혹시라도 무료로 '스타크래프트'를 즐기시길 원하신다면, 다른 루트를 통해서 찾는 것보다는 '공식 홈페이지'를 통해서 다운받을 수 있는 PTR빌드를 사용하시길 권장합니다.

※ '스타크래프트: 브루드 워' 1.18 PTR 빌드 다운로드 링크

- 공식 홈페이지 포럼 : https://kr.battle.net/forums/ko/starcraft/topic/456444912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