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 내 가장 얻기 어렵다고 평가받는 세트 장비는 부위를 다 모으기 전에는 큰 효과를 보기 어렵기 때문에 오히려 신화 등급의 장비들이 유저들 사이에서 주목받고 있다. 게다가 신화 장비 중에서도 특정 고정 옵션을 지닌 일부 아이템은 많은 유저에게 사랑받으며 인기를 끄는 중이다.

이는 모든 옵션이 무작위로 적용되는 용사냥꾼 장비에서 자신이 원하는 능력을 얻기가 쉽지 않으므로, 필요 옵션을 고정으로 지닌 일부 장비가 인기를 끄는 셈. 그렇다면 고정 옵션을 지닌 신화 장비의 종류와 그중 직업마다 유저들이 많이 사용하는 장비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


▲ 인기 장비는 경매장에서도 볼 수 있다.





■ 고정 옵션을 지닌 신화 아이템 중 인기 장비 살펴보기

신화 등급의 장비 중에는 뛰어난 옵션을 안정적으로 얻어 갈 수 있어서 유독 인기가 높은 고정 옵션 장비가 존재한다. 게다가 고정 옵션을 제외한 해당 아이템의 무작위 옵션을 옵션 재설정을 사용에 또 다른 필요 능력으로 바꾸면, 비교적 쉽게 주요 능력을 챙길 수 있어서 효율 좋게 장비 세팅이 가능하다.

반면, 감정 시 모든 옵션이 무작위로 설정되는 용사냥꾼 장비는 옵션 재설정을 사용해도 자신이 원하는 옵션을 모두 챙기기는 힘든 편. 게다가 무작위 옵션 중 원하는 것을 얻기 위해 반복적으로 장비를 구매하다 보면 많은 돈을 소비하게 되므로 유저들은 효율 좋은 고정 옵션 장비를 많이 찾는다.

물론 다양한 고정 옵션 장비가 모두 주목받는 것은 아니다. 그중에서도 효율 좋은 능력을 지닌 특정 장비만을 유저들이 찾고 있으며, 이외에는 효율이 떨어지기 때문에 차라리 용사냥꾼 장비를 이용하는 것.

대부분의 유저가 공통적으로 선호하는 옵션은 공격력, 치명타 확률, 치명타 피해 증가가 있으며, 전투 스타일에 따라 재사용 대기 시간 감소, 정예 및 보스 몬스터 공격력 증가, 공격 속도, 방어 무시 역시 많이 사용된다. 따라서 해당 옵션을 어떻게 지니고 있는지가 장비 선택의 기준이 되는 경우가 많다.


▲ 옵션은 어떤 능력 상승효과를 지니는지 확인해야 한다.




◎ 다크로드, 방패 막기 확률과 생존에 신경 쓴다!

● 고정 옵션을 지닌 다크로드 신화 장비 목록




- 둔기와 방패 이용 시 인기 장비 (방어형)

(무기) 용기사 셉터 / (보조) 용 학살자의 방패 / (상의) 거대한 뿔 장식 갑옷 / (투구) 용기사 투구 / (어깨) 잊혀진 왕의 어깨갑옷 / (장갑) 용기사 건틀릿

- 양손 둔기 이용 시 인기 장비 (공격형)

(무기) 둠파인 거대 망치 / (상의) 거대한 뿔 장식 갑옷 / (어깨) 잊혀진 기사의 어깨갑옷 / (장갑) 용기사 건틀릿 / (장갑) 은빛 새매단 건틀릿 / (신발) 데비아스 장화



앞장서서 몬스터 몰이를 하고, 시선을 끄는 역할을 많이 맡는 다크로드는 생존에 관련된 고정 옵션 장비를 챙기는 것을 볼 수 있다. 파티 플레이 시 한손 무기인 둔기와 방패를 착용하는 유저가 많기에 장비 옵션 중에서는 주로 방패 막기 확률에 신경 쓴다.

따라서 무기 중 가장 인기 있는 것은 방패 막기 확률을 10%씩 지니고 있는 '용기사 셉터'와 '용 학살자의 방패'다. 그중 '용 학살자의 방패'는 인기 옵션 중 하나인 정예 및 보스 몬스터 공격력 20% 옵션까지 함께 지니고 있는 것이 특징!

방어구에서는 방패 막기 확률 10%를 지닌 '용기사 투구'와 '잊혀진 왕의 어깨갑옷'이 대표적인데, '잊혀진 왕의 어깨갑옷'은 생명을 10%나 증가시켜주는 고정 옵션을 추가로 지니고 있다. 이와 함께 생명 증가 및 피해 감소의 '거대한 뿔 장식 갑옷', 정예 및 보스 몬스터 공격력 20% 증가의 '용기사 건틀릿' 역시 인기 있는 편.

반면, 다크로드의 고정 옵션 장비는 생존 위주로 구성되어있기에 공격 지향적 양손 무기를 사용하는 다크로드의 경우 공격 속도가 많이 증가하는 '둠파인 거대 망치'를 필두로 치명타 피해와 공격력 상승의 '은빛 새매단 건틀릿', 공격 속도와 공격력의 '데비아스 장화' 등을 이용하기 좋다.

또한, 정예 및 보스 몬스터에게 공격력이 증가하는 '잊혀진 기사의 어깨갑옷' 역시 사용하기 용이한 편. 단, 양손 무기를 사용한다 해도 너무 공격적 옵션만 챙기면 생존력이 떨어지기 때문에 '거대한 뿔 장식 갑옷' 같은 방어 옵션 장비 역시 함께 세팅하는 것이 좋다.



▲ 다크로드의 인기 고정 옵션 신화 장비.





◎ 블레이더, 공격력 옵션으로 강력한 성능을!

● 고정 옵션을 지닌 블레이더 신화 장비 목록




- 인기 고정 옵션 장비

(한손) 잊혀진 용의 이빨 / (양손) 잊혀진 영웅의 대검 / (상의) 용가죽 흉갑 / (하의) 가루다 장군의 각반 / (투구) 잊혀진 부족의 가면 / (장갑) 악마 문양의 완갑 / (신발) 결단의 걸음



블레이더는 한 손, 양손 무기에 상관없이 공격적 성향의 세팅이 주를 이룬다. 무기의 경우 한 손은 방어 무시와 공격력을 가진 '잊혀진 용의 이빨', 양손 무기는 정예 및 보스 몬스터 공격력 20%와 공격력을 지닌 '잊혀진 영웅의 대검'이 인기 있는 편이다.

또한, 강력한 무기 성능과 함께 방어구 역시 많은 부분에 공격력을 찾아볼 수 있어서 높은 공격력 세팅이 가능하다. 특히 치명타 피해 15%와 공격력을 지닌 상의 장비 '용가죽 흉갑'은 대부분의 블레이더에게 이용되는 높은 효율의 아이템으로 뽑힌다.

그 외에도 많이 사용되는 '잊혀진 부족의 가면'에는 공격 속도 5%와 공격력 81, '악마 문양의 완갑'은 정예 및 보스 몬스터 공격력 20%와 악마형 추가 피해를 지닌다. 악마형 몬스터의 경우 야수형과 함께 게임 내 가장 많은 종류가 존재하는 것으로 밝혀진 만큼 다른 타입의 몬스터 추가 피해에 비해 효율이 좋다고 볼 수 있다.

장갑 중에서는 야수형 추가 피해와 공격력을 지닌 '뼈 무더기 완갑' 역시 나쁘지 않지만, 정예 공격력이 올라가는 '악마 문양의 완갑'에 비하면 인기가 뒤처진다 그리고 공격력과 함께 모든 피해 감소 옵션의 하의 '가루다 장군의 각반'은 공격과 방어의 조화를 이룬 방어구이며, 생명 증가와 모든 피해 감소 효과를 보이는 '결단의 걸음'은 생존에 도움을 주는 장비다.



▲ 대검은 특히 큰 인기를 누리고 있다.




◎ 위스퍼러, 다양한 공격 옵션을 모두 모아서!

● 고정 옵션을 지닌 위스퍼러 신화 장비 목록




- 인기 고정 옵션 장비

(양손) 꿰뚫는 그림자 활 / (한손) 용 날개 장식 윙건 / (상의) 쉐도우 팬텀 튜닉 / (투구) 어둠 정령의 머리띠 / (투구) 카롤 왕국 머리띠 / (어깨) 쉐도우 팬텀 어깨끈 / (장갑) 가고일 가죽 덧장갑



다른 직업에 비해 공격 속도 많이 챙기는 위스퍼러는 고정 옵션 중에서도 해당 효과를 지닌 장비가 인기 있다. 무기로는 한 손의 '용 날개 장식 윙건'이 재사용 대기 시간 감소와 공격력 108로 많이 이용되고, 양손으로는 방어 무시 옵션을 지닌 '꿰뚫는 그림자 활'이 준비되어 있다.

특히 공격력과 함께 치명타 확률 5%를 챙길 수 있는 '쉐도우 팬텀 튜닉'은 위스퍼러의 신화 방어구 중에서도 가장 많은 유저가 찾는 장비 중 하나다. 더불어 '쉐도우 팬텀 어깨끈'으로는 공격 속도 5%와 생명 효과를 받을 수 있는데, 공격 속도가 충분한 경우에는 용사냥꾼 어깨 방어구를 사용한다.

고정 옵션을 지닌 2종류의 투구는 취향에 따라 의견이 갈린다. 공격 속도와 방어 관통을 지닌 '어둠 정령의 머리띠'와 정예 및 보스 몬스터 공격력 상승의 '카롤 왕국 머리띠' 양쪽 모두 많이 이용되는 편으로, 현재의 공격 속도에 만족한다면 '카롤 왕국 머리띠'를 선택한다.

장갑은 방어 무시와 공격력을 지닌 '가고일 가죽 덧장갑'을 많이 착용하고, 좀 더 생존에 신경 쓰는 유저라면 '용비늘 타이즈'를 사용하기도 한다. 하지만, 적의 공격을 회피하고 위험에 노출이 적은 위스퍼러의 특성상 생존보단 공격적 옵션을 선택하는 경우가 많다.



▲ 윙건은 사용자가 많은 만큼 쉽게 찾아볼 수 있다.




◎ 워메이지, 공격력과 재사용 대기 시간 감소를!

● 고정 옵션을 지닌 워메이지 신화 장비 목록




- 인기 고정 옵션 장비

(한손) 봉인의 마검 / (양손) 봉인된 시간의 지팡이 / (상의) 피로 물든 로브 / (하의) 메디아 마법 협회 바지 / (투구) 가루다 부족의 지배자 / (어깨) 잊혀진 마법의 어깨 덮개 / (신발) 봉인된 용가죽 신발



워메이지는 공격력은 물론 재사용 대기 시간 감소를 중요하게 여기는만큼 관련 옵션의 장비를 사용하는 유저를 쉽게 찾아볼 수 있다. 한손 무기에서는 안정적으로 공격력을 확보할 수 있는 '봉인의 마검', 양손은 재사용 대기 시간 감소의 '봉인된 시간의 지팡이'가 주목받는다.

단, 마검의 경우 치명타, 공격력 등의 좋은 옵션을 함께 지닌 용사냥꾼 마검이 더 높은 효율을 자랑하며, 해당 마검이 없을 때 대체 장비의 개념으로 '봉인의 마검'이 사용된다. 게다가 마법서는 공격 속도를 가진 '잊혀진 부활의 마법서'가 준비되어 있지만, 대부분 옵션 좋은 용사냥꾼 마법서를 찾는 편.

방어구 중에서는 정예 및 보스 몬스터 공격력 20%와 모든 피해 감소를 지닌 '피로 물든 로브'와 함께 재사용 대기 시간 감소, 생명 증가 효과의 '메디아 마법 협회 바지'가 가장 인기 있다. 그리고 공격력과 함께 마나 소모 감소의 '잊혀진 마법의 어깨 덮개' 역시 많이 이용된다.

또한, '가루다 부족의 지배자' 투구는 방어 관통과 공격력, '봉인된 용가죽 신발'은 공격력과 모든 피해 감소 옵션을 가지고 있어서 많이 사용되는데, 어깨, 투구, 신발 모두 공격력 고정 옵션 때문에 인기를 끄는 중! 공격력을 고정 옵션으로 확보하면 재사용 대기 시간 감소나 치명타 확률 같은 효과를 옵션 재설정으로 챙길 수 있기 때문이다.



▲ 상의는 워메이지에게 필수 장비나 마찬가지!




◎ 장신구, 정예 및 보스 몬스터에게 더 강력한 힘을!

● 고정 옵션을 지닌 신화 장신구 목록




- 인기 고정 옵션 장비

(귀걸이) 잊혀진 용의 눈동자 / (목걸이) 용 학살자의 목걸이 / (반지) 넘치는 생명의 반지



장신구는 부위별로 가장 인기 있는 장비가 뚜렷하게 드러난다. 이는 인기 장비들의 고정 옵션 효율이 다른 장비에 비해 월등하기 때문인데, 강력한 유저는 대부분 해당 장신구를 사용하는 모습을 볼 수 있다. 바로 '잊혀진 용의 눈동자', '용 학살자의 목걸이', '넘치는 생명의 반지'가 그 주인공으로 이들은 모두 유저들이 선호하는 옵션을 고정으로 지니고 있다.

최고의 귀걸이로 뽑히는 '잊혀진 용의 눈동자'는 회피 확률 5%와 생명 10%로 생존력에 기여할 뿐 아니라 정예 및 보스 몬스터 공격력 20% 옵션을 지니고 있다. 그리고 '용 학살자의 목걸이'는 정예 및 보스 몬스터 공격력 20%를 역시 가지고 있으며, 이와 함께 정예 및 보스 몬스터 피해 감소 5% 효과까지 지닌다.

두 장신구는 모두 정예 및 보스 몬스터 공격력이 상승한다는 점에서 높은 점수를 받고 있는 아이템으로, 강력한 던전 보스를 만나면 해당 옵션이 빛을 발한다. 또한 '넘치는 생명의 반지'는 일정 생명 증가와 함께 생명 10%가 또 증가하면서 많은 생명력 상승효과를 가져오고, 공격력 5% 옵션까지 지녀서 공격과 방어 역할을 모두 훌륭하게 소화하는 장신구다.

그밖에 젠 획득량 10% 증가 옵션 덕분에 이용되는 '황금 고블린의 팔찌'와 영혼 경험치를 10% 더 받을 수 있는 '와이번 영혼'은 각각 전투 효율이 아닌 보상 증가를 위해 이용된다.


▲ 정예 및 보스 몬스터 공격력 상승 옵션은 인기!

▲ 보스 공격력 증가 옵션으로 비교적 쉽게 보스를 처치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