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리즈컨 2008이 열리고 있는 애너하임 컨벤션센터에서 개막식이 끝난 뒤 디아블로3의 개발자 제이 윌슨, 줄리엔 리브, 화이트 첸이 디아블로3의 직업과 처음 소개된 마법사(위자드)에 대한 컨셉과 개발 방향에 대해 설명하는 개발 세션을 열었다.


  • 마법사 컨셉과 스킬 시스템의 오버뷰 및 아트 디자인


    화이트 첸이 이야기 하는 마법사란?

    게이머들은 누커(데미지 딜러)를 원한다. 그래서 블리자드는 여러가지 아이디어를 통해 새로운 클래스를 어떻게 집어 넣을것인가를 생각 했으며, 개발진은 하이 매직을 사용하는 클래스를 택했다. 마법사는 소환등의 암흑 마법을 사용치 않으며, 화염, 냉기, 비전, 자연등의 기본적인 엘리멘탈을 사용하는 클래스다.


    디아3의 마법사는 나이가 매우 어린 젊은 마법사다. 똑똑하고, 욕심이 많은 캐릭터로 마법 학교등에서 금기시 하는 마법 고서등을 자신에게 맞는 마법이라 생각하는 철없는 엘리트다.



    마법사의 기술 소개


    1. 매직 미사일 (Magic Missile) - 마법 투사체
    - 위자드가 첫번째 배우게 되는 스킬
    - 레벨이 올라감에 따라 기술의 효과가 상승된다






    2. 일렉트로큐트(Electrocute) - 감전
    - 와우의 주술사에 기술인 연쇄 번개 같은 것이나, 좀더 능동적인 형태로 연쇄 데미지를 구현한다.






    3. 슬로우 타임(Slow Time) - 시간 저속화
    - 전방에 보호막을 펼치며, 보호막 내에 모든 마법과 원거리 공격, 그리고 몬스터의 움직임을 급감시키는 스킬.






    4. 디시너드레이트(Decenerate) - 붕괴
    - 마법사의 전방에 강력한 빔과 같은 광선을 발사하며, 마우스 휠의 움직임에 따라 빔이 같이 따라간다. 강력한 파괴력을 지닌 기술이다.






    4. 텔레포트(Teleport) - 순간이동
    - 디아블로2 마법사의 텔레포트와 동일. 지형을 무시한 공간 이동을 할 수 있다.






    제이 윌슨의 디아블로 3 스킬 시스템 탄생 과정 발표

    지금까지 시행착오를 겪었던 디아블로 시리즈의 스킬 시스템에 대해서 이야기 하겠다. 디아블로 스킬 시스템은 각 시리즈마다 장단점이 있다. 디아1은 스킬을 몬스터가 드랍하기 때문에 매우 간단했고 초보 유저가 접근하기에도 용이했다. 게다가 랜덤으로 배울 수 있어 특유의 재미도 있었다.


    하지만 모든 직업이 드랍된 스킬을 배울 수 있었기 때문에 직업 고유의 개성이 없고 특징이 없었다.





    가장 혁신적이고 많은 성공을 거둔 디아2 스킬은 1에서 문제점이 된 직업 고유성을 최대한 반영했고 한 직업 안에서 여러가지 트리를 타도록 스킬 시스템에 큰 변화를 주었지만 여전히 단점은 있었다. 대다수 유저들이 필요한 스킬만 활용하고 다양한 스킬트리로 활용하지 못한 것이다. 원하지 않은 특성들이 많아 유저들 사이에서 국민 트리라는 고정된 스킬트리로 활용했고 특히 스킬을 초기화할 수 없는 것은 큰 문제였다.


    그래서 우리는 이번 디아블로3 스킬 시스템을 WoW 특성 시스템의 장점들을 디아블로에 이식해야 겠다고 생각했고 지금도 조금씩 보완중이다. 디아3 스킬 시스템은 이전 디아2의 스킬트리와 비슷하지만 보다 진화된 모습을 보여줄 것이다. 스킬 초기화도 할 수 있으며 이에 따른 다양한 스킬 트리를 구상해 볼 수 있을 것이다.



    디아블로 3 스킬 시스템의 다양한 아이디어
    * 스킬 링 – 반지 아이템을 통한 상급 스킬들의 습득
    * 방사형 스킬링 – 파이널 판타지 12와 비슷한 방사된 형태의 스킬 트리
    * 스킬 카드 – 타롯 카드처럼 배열된 카드를 통해 사방으로 흩뿌려진 스킬을 정리하는 트리
    * 호라드릭 큐브(?) 스킬 - 3차원 입방체로 된 스킬 트리



    디아블로 3의 룬 시스템 소개
    * 룬 시스템에 필요한 룬들은 랜덤 드랍

    * 소켓에 박히면 교체가 불가능 했던 기존의 룬 시스템과는 다르게, 사용자 마음대로 커스텀이 가능함
    예) 위치 닥터가 불덩이를 시전 했을때, 멀티 타겟 룬시스템을 적용할 경우, 불덩이가 한군데서만 터지는게 아닌, 사방으로 튀기면서 터짐.

    * 위자드의 기술인 일렉트로큐트에 폭발의 룬을 적용할 경우, 연쇄 번개가 마무리되는 시점에서 폭발이 일어남



    수석 디자이너 줄리엔 리브가 말하는 마법사 디자인

    위자드는 멋진 빛의 효과로 꾸며진 마법을 위해 만들어진 캐릭터라 할수 있다. 가장 첫번째로 사용할수 있는 매직 미사일은 탄생 비화가 있다. 여느 냉기나 화염 마법들은 자신들만에 마법 캐릭터(냉기는 파란 얼음, 화염은 불타는 빨강)가 있지만, 마법 미사일은 어느 RPG에서도 명확히 묘사되지 않았다. 때문에 개발진은 보라색에 비전 마법을 바탕으로한 구체를 매직 미사일 디자인으로 채택 했다.


    위자드가 사용하게 될 블리자드는 블리자드 엔터테인먼트에서 이름을 따온것이기도 하지만, 와우의 마법사가 사용하는 눈보라(정신집중형태)와는 다르게, 기술을 시전한후 다른 장소로 이동을 하면서 다른 마법을 난사할수 있다.





    위자드의 토네이도는 디아블로 2의 드루이드가 사용했다. 회오리 바람과 비슷한 형태지만, 좀더 멋진 모습에 다채로운 스킬을 보여줄수 있다.


    디아블로 3의 몬스터들에 죽음은 좀더 세분화가 됐다. 그냥 단순히 그래픽 형태로 죽는게 아니라, 유저가 시전하는 기술에 맞는 형태로 죽는 그래픽을 보여준다. 치명타를 입었을때는, 시체가 폭발하며, 의술사가 시전하는 곤충떼는 뼈만 남게 되는 그래픽 효과를 보여준다.



  • 디아블로3 질문과 답변


    Q. 디아블로 3에 카우레벨이 등장하는지 궁금하다.

    A. 아직은 비밀이다.


    Q. 디아블로2에서 파워 레벨링 (일명 버스)을 대부분 유저들이 알고 있고 사용했다는 것을 알고 있을 것이다. 이번 3는 이런 점을 염두하고 개발되는 것인지.

    A. 아직 이 부분을 이야기 하기는 이르다. 이유인즉 디아블로 3에서 유저들은 언제나 특성 변경이 가능하기 때문에 버스타기와 관련된건 향후 문제들을 아직 이야기 할수 없을듯 하다.


    Q. 룬시스템은 클래스 특화인가 아닌가?

    A. 현재 룬 시스템과 관련된 아이디어는 계속 구상중에 있으며, 가급적이면 클래스 특화가 되지 않게끔 할 예정이다.


    Q. 지난 WWI에서 공개된 디아블로3 플레이 영상 후반부를 보면 보스가 캐릭터를 잔혹하게 죽이는 모습이 있는데 실제로 디아3 플레이에서 볼 수 있는 것인가.


    A. 그렇다. 여러분은 디아블로3에서 만난 보스들과의 대전에서 당시 봤던 부분 뿐만 아니라 다양하고 리얼한 전투를 경험할 수 있을 것이다.


    Q. 디아블로2에서 착안된 것중 3에 이식된 것이 있는지.

    A. 이전 시리즈들과 마찬가지로 노말, 나이트 메어, 헬 난이도가 있을 것이다. 그리고 이젠 전투중 포탈을 통해 마을로 도망가는 것은 거의 불가능해 질 것이다.



    인벤 북미특파원 - Terry Seo 기자 (Healinglight)
    (terryseo@inven.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