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월 24일 새벽부터 진행된 점검이 끝나고 지난 3월과 4월에 열렸던 '푸거스는 못 말려'가 다시 시작되었다. 이번 '푸거스는 못 말려' 이벤트는 6월 말에 열렸던 '푸거스는 배고파'와는 비슷하면서도 다른 던전으로, 점수 배율과 마스터 전당이 없어 용사와 특수 스킬, 챔피언 조합으로만 높은 점수를 내야 한다. 마스터 전당이 없으므로 '비트코인 채굴'이라 불리기도 했던 보석 파밍도 불가능하다.

이번 8월 푸거스 이벤트는 8월 31일 오전 8시 29분까지 진행된다. 이벤트 보상은 세세하게 나뉜 목표 점수를 달성할 때마다 지급되는 '리그 보상'과 유저 전체가 참여한 횟수에 따라 획득하는 '참여 보상', 그리고 이벤트 종료 후 7일간 획득할 수 있는 '명예 보상'이 있다. 이 명예 보상으로 스타냐의 한정 코스튬 '더블 베이스 스타냐'를 획득할 수 있으니 참고하자.

▶ [관련 공지 바로가기] (8월) 푸거스는 못 말려! 이벤트 안내

▲ 형이 거기서 반사를 왜 써...?



▣ 1. 나이팅게일과 흡혈 옵션이 떠오르다! 푸거스 이벤트 던전 정보 및 바뀐 규칙

이벤트는 푸거스가 만든 엔트 로봇을 파괴하는 것이 목적으로 약 80초간 로봇을 공격해 최대한 많은 피해를 입혀야 한다. 입장 재화는 푸거스 이벤트용 입장 티켓으로 매일 4개씩 충전되며 소진 시에는 다음 날까지 기다리거나 보석 1개를 사용해 충전할 수 있다.

이번 8월 푸거스 이벤트의 마스터 티어는 15,000K 이상으로 4월에 열렸던 푸거스 이벤트와 같다. 또한, 이번 이벤트는 사용 제한도 여신과 4~6성 슈타인뿐으로 로렐라이나 한정 용사, 챔피언까지 사용할 수 없었던 지난번보다 여유로워 보인다. 그동안 사용할 수 없었던 데메테르나 독스, 로렐라이를 모두 활용할 수 있으며 과일 우유 사용도 여전히 가능하다. 하지만 이번 푸거스의 로봇은 아군의 공격을 반사하는 속성을 보유하고 있어 평소의 딜러+버퍼 조합으로 데려갔다간 순식간에 쓰러져 버퍼만 덩그러니 남는 경우를 심심찮게 겪을 수 있다.

▲ 후반부로 접어들면 딜러들이 숨쉬듯이 죽어나간다.

▲ 뜬금없이 슈타인만 사용 제한이 걸린 시점에서 알아봤어야 했다.


이러한 로봇의 패턴에 맞춰 이번 8월 푸거스 이벤트에서 재조명받은 용사는 바로 '나이팅게일'이다. 나이팅게일을 획득하면 죽은 아군을 부활시키는 특수 스킬 '소생'을 배울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나이팅게일 자체도 탁월한 회복과 함께 아군의 피해량을 증가시키고 받는 피해량을 감소시키는 효과를 부여해 아군을 보조하기 때문이다.

무기와 반지에 붙는 옵션인 '흡혈'도 주목받고 있다. 쉽사리 교체하기 어려운 초월 무기의 속성을 교체하는 것 대신 흡혈 옵션이 붙은 반지를 딜러에게 착용시켜 마스터 티어에 올랐다는 내용의 글도 종종 올라오고 있다. 그동안 소생 해금 용도로만 쓰였던 나이팅게일이나 '꽝'이라는 인식이 강했던 흡혈 옵션이 이번 푸거스 이벤트를 통해 다시 쓰이는 모양새다.

▲ 이번 8월 푸거스 이벤트에서 떠오른 나이팅게일과

▲ 흡혈 옵션.




▣ 2. 한정 코스튬 '더블 베이스 스타냐' 지급! 푸거스 이벤트 보상

이번 푸거스 이벤트의 보상은 자신이 기록한 점수에 따라 보상을 획득하는 '리그 보상'과 전체 참여 횟수에 따라 획득하는 '참여 보상', 그리고 이벤트가 끝난 뒤 7일간 보상을 획득하는 '명예 보상'으로 나뉜다. 한정 코스튬 '더블 베이스 스타냐'는 7일간 획득하는 명예 보상의 마지막 7일 차 보상으로 획득할 수 있다.

자신이 기록한 점수에 따라 보상을 획득하는 리그 보상은 마스터와 골드, 실버, 브론즈의 4개 티어로 나뉜다. 골드와 실버, 브론즈는 티어 내에서도 기록한 점수에 따라 세세하게 다른 보상을 획득할 수 있으며, 상위 티어 점수를 기록하면 하위 티어는 따로 달성하지 않아도 된다. 예를 들어 15,000K를 넘어 가장 높은 티어인 마스터에 올랐다면 그 하위인 골드와 실버, 브론즈 보상까지 모두 획득할 수 있다는 말.

이번 티어 보상은 상당히 좋은 편이다. 마스터 티어에서는 4성 계약 전용 계약서를 획득할 수 있고, 골드 티어에선 코스튬 선택권 1장을 획득할 수 있기 때문이다. 이외에도 VIP 개조 이용권이나 골드 주머니, 초월 무기 제작 재료, 빵, 선물 상자 등 다양한 보상을 획득할 수 있다. 선물 상자에선 보상이 랜덤으로 지급되는데, 기자는 마카롱과 철, 골드, 그리고 응축된 수정 보주를 획득했다.

▲ 4성 계약 전용 용사 계약서와 코스튬 선택권 등 티어 보상은 좋은 편.


참여 보상은 전체 유저의 참여 횟수에 따라 보상을 획득하는 방식이다. 20만은 이벤트 용사 '도망자 푸거스', 40만은 골드 5만, 60만은 철 2만 개, 100만은 VIP 개조 이용권 1장을 획득할 수 있다. 참여 보상은 푸거스 이벤트에 최소 12회 이상 참여해야 획득할 수 있으니 유의하자. 입장 티켓이 일일 4개씩 충전되므로 최소 3일은 꾸준하게 참여해야 한다.

이벤트가 종료된 뒤에는 일주일간 명예 보상을 획득할 수 있다. 먼저 6일 동안 고기 100개와 던전키 10개, 지도 조각 50개가 순서대로 2회씩 지급되며 마지막 7일 차 보상으로 한정 코스튬 '더블 베이스 스타냐'를 획득한다.

▲ 참여 보상은 최소 12회 이상 참여해야 한다.

▲ 명예 보상의 7일 차에선 한정 코스튬 '더블 베이스 스타냐'를 획득할 수 있다.




▣ 3. 상위 1~50위 조합 및 활용 영상

▲ 8월 24일 낮 12시 기준 50위 조합. 데메테르, 나이팅게일, 너스파이, 독스, 우파가 강세.


이벤트가 시작된 당일인 8월 24일 낮 12시 기준의 상위 50위 조합을 살펴보면 데메테르와 나이팅게일, 너스파이, 독스, 우파로 이뤄진 조합이 강세를 보이고 있다. 챔피언은 프란츠의 활용 비율이 압도적으로 높으며 그 와중에 레미가 홀로 상위권 랭킹에 얼굴을 내밀었다. 아직 이벤트가 시작된 지 얼마 되지 않아 특정 용사와 조합이 강세를 보이고 있으나, 지난 푸거스 이벤트들처럼 이후 던전이 공략됨에 따라 마스터 티어 달성이 가능한 다른 조합들도 등장할 것으로 보인다.

별다른 딜러 제한이 없으나, 푸거스 로봇이 아군의 공격을 반사하는 만큼 충분한 피해량을 뽑아내기까지 아군 딜러가 버텨야 하기에 앞서 말했듯 나이팅게일의 활용도가 높은 편이다. 상위 50위 조합의 첫 번째 자리는 모두 데메테르가 쓰일 만큼 딜러 데메테르의 활용도 상당히 높은 상태. 그동안의 푸거스 이벤트에서 사용할 수 없었던 이유가 고스란히 드러나는 듯하다.

아래는 기자가 푸거스 던전에서 사용해 마스터 티어를 달성한 조합이다. 현재 높은 순위를 차지하는 유저들의 조합이기도 하며 각 용사의 상세 스펙도 포함했다. 초월 무기 개조나 열매작, 빵 훈련 등 끝까지 육성한 용사는 데메테르뿐이며, 나이팅게일과 너스파이는 육성이 끝나지 않았고 초월 무기도 급하게 6성까지 만든 상태였지만 마스터 티어를 달성할 수 있었다.

데메테르 : 훈련 MAX, 열매 MAX, 스킬 '마나 재활용' 초월, 코스튬 황금밭의 데메테르
- 초월 무기 6성 에시다오네 : (공격) 치명타 피해 86.25%, (기능) 치명타 확률 20.125%
- 반지 5성 페르세포네의 탐식 : (기능) 흡혈률 7.5%, (공격) 저항 관통력 132, (공격) 저항 관통력 132, (방어) 피해 감소량 +2.3%

너스파이 : 훈련 +1, 열매 17%(체력만 MAX), 스킬 '헌혈시간입니다!' 초월
- 초월 무기 6성 백신 - G : (기능) 치명타 확률 5%, (공격) 용사 공격력 10%
- 반지 미착용

나이팅게일 : 훈련 MAX, 열매 69%(공격력, 체력, 물리 방어력 MAX), 스킬 '소생' 2레벨, 코스튬 성가대 나이팅게일
- 초월 무기 6성 가브리엘라 : (공격) 용사 공격력 9%, (공격) 용사 공격력 16%
- 반지 6성 아레스의 초월 : (공격) 공격력 230, (방어) 최대 체력 377, (기능) 공격 속도 6.8%%, (방어) 최대 체력 395

챔피언 : 프란츠 / 과일 우유 : 치명타 확률 30%, 치명타 피해 50% 증가 사용

▲ 데메테르에겐 흡혈 반지를 착용시켰다.

▲ 정작 너스파이에겐 반지를 착용시키는 것을 빼먹었다.


▲ 데메테르를 제외하면 제대로 육성하지 않았지만 마스터 티어에 진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