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롭게 공략할 수 있는 콘텐츠로 '화마의 동굴''빙마의 동굴'이 출현했다. 강력한 몬스터들로 가득 찬 두 던전은 전투력 180,000 이상부터 입장할 수 있으며, 입장 시 '현자의 돌'을 소모하는 게 특징! 이곳에서는 직업별 새로운 영혼석 제작에 필요한 재료와 기술 문장 큐브 제작에 소모되는 재료를 얻을 수 있다.

새롭게 추가된 영혼석은 다크로드, 블레이더, 워메이지, 위스퍼러 각각 2종류씩이며, 이와 함께 엠퍼사이저 전용 영혼석까지 등장해 주목받는 중이다. 특히 엠퍼사이저 유저들이 기다려온 영혼석인만큼 해당 유저들은 앞으로 장비 세팅에 박차를 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그 외에도 히스테리, 알레그로를 포함한 5개 유물의 성능이 개선되면서 유물 밸런스 패치가 진행되었고, 이에 따라 유물 리콜을 통한 성장 이전이 가능해졌다. 더불어 엠퍼사이저를 제외한 각 직업의 세트 장비의 효과도 변동했기에 장비부터 스킬까지 다양한 면에서 새로워진 캐릭터를 만나볼 수 있다.


[새로운 소식과 시스템 리뉴얼을 한눈에! 업데이트 내역] ◀ 바로가기
[신규 던전부터 영혼석까지! 업데이트 상세 이야기] ◀ 바로가기

▲ 유저들은 벌써 새로운 던전을 공략 중!





■ '화마의 던전'과 '빙마의 던전' 공략하고 새로운 재료를!

시공연구회에 오랜 시간 잠들어있던 강력한 던전이 깨어났다! 화마의 동굴빙마의 동굴은 시공의 힘이 깃들어 있는 과거의 장소로 오르도르 내부의 포탈을 통해 입장이 가능한 신규 던전이다. 하루 2번으로 최대 입장 횟수가 제한되어 있으며, 65레벨에 전투력 180,000 이상 유저만 참여가 가능하다.

난이도는 총 5단계로 구분되며, 파티원의 수와 관계없이 에픽 던전 6~10단계 수준으로 고정되어 있기에 파티로 공략하는 것을 추천! 게다가 연금을 통해 얻을 수 있는 '현자의 돌'이 해당 던전 입장마다 1개씩 소모되기 때문에 공략이 실패하지 않도록 동료를 모으는 것이 우선으로 여겨진다.

두 던전의 보스를 처치하면 각각 화마 큐브와 빙마 큐브를 획득할 수 있고, 여기서 새롭게 제작할 수 있는 영웅 기술 문장 핵심 재료인 '한기로 가득한 불씨'가 출현한다. 더불어 각 직업의 신규 영혼석의 제작 재료 '나클로칸의 영혼 조각', '아발란체라의 영혼 조각' 또한 획득할 수 있다.

새로운 던전의 보상인 '한기로 가득찬 불씨'를 통해 제작할 수 있는 영웅 기술 문장 큐브는 '한기로 가득찬 불씨', '문양이 새겨진 조각'을 결합해 만들어진다. '문양이 새겨진 조각'은 고급, 희귀 기술 문장 분해를 통해 100% 획득 가능한 재료이며, 제작한 영웅 기술 문장 큐브에서는 100%로 기술 문장을 얻게 된다.

또한, 화마, 빙마의 큐브에서 등장하는 '나클로칸의 영혼 조각', '아발란체라의 영혼 조각'로 제작하는 신규 영혼석은 새로운 스킬을 강화할 수 있기에 주목받고 있다. 직업마다 영혼석의 효과와 착용 부위가 다르기 때문에 기존 영혼석과 비교하여 이용할 필요가 있다.


▲ 오르도르의 시공연구회에서 던전을 찾을 수 있다.

▲ 신규 던전 보상으로 새로운 영혼석을 제작 가능!





■ 각 직업 영혼석 2종 추가 및 엠퍼사이저 영혼석 등장

신규 던전에서 영혼석의 재료가 나오는 만큼 신규 영혼석에 대한 관심도 높다. 직업마다 2개씩 추가된 신규 영혼석은 스킬 강화의 효과를 보이기 때문에 자신이 주로 사용하는 스킬이 해당된다면 주목할만하다.

새로운 영혼석을 살펴보면 다크로드는 '군주의 손길'에 화염 폭발로 인한 추가 피해, '억겁의 불길'은 피해량 증가 및 방어력 감소 효과 추가를 가진다. 그리고 블레이더는 '도약 격파'의 피해량 및 범위 증가, '난타'는 기절 효과 대신 빙결 효과가 적용되도록 변화한다.

반면, 워메이지는 잘 사용되지 않던 '운석 강하'가 넉백에서 기절 효과로 변경될 뿐 아니라 피해량이 증가했고, '빙하 감옥'은 사용 시 주위에 냉기 폭풍이 발생하게 된다. 더불어 위스퍼러의 스킬 중에는 '고통의 장벽'의 크기와 피해량 증가, '다중 사격'은 피해량이 상승하면서 공격력 감소 효과가 추가됐다.





각 직업의 신규 영혼석 등장과 함께 게임 내 엠퍼사이저 유저들이 오랜 시간 기다려온 엠퍼사이저 전용 영혼석 6종이 모습을 드러냈다. 해당 영혼석은 각각 스킬 강화와 변화가 이뤄져서 기존 엠퍼사이저의 스킬 트리에 변동이 있을 것으로 보인다.

먼저 신발에 장착하는 '반격의 헬기가스 영혼석'은 '반격의 결계'의 버프 효과가 아군에게 반감되지 않아서 효율이 크게 상승한다. 그리고 '변이하는 오르만 영혼석'은 어깨에 착용 시 강력한 행동 제어 기술인 '변이'의 기술 피해 범위가 넓어지고, 동시에 적용되는 대상이 7명까지 증가한다.

투구에 적용되는 '염력의 에두아르 영혼석'은 '염력 폭풍'의 피해 범위가 상승하여 더 강력한 광역 공격 성능을 부여하고, 상의에 '희망의 카이젤 영혼석'을 통해서는 '희망의 부름' 사용 시 최대 체력의 10%를 회복할 수 있다.

또한, 이번에 추가된 신규 던전을 통해 제작하는 '핏빛 나클로칸 영혼석'은 엠퍼사이저의 기본적인 공격 기술인 '핏빛 꽃'이 피격 대상에게 3초간 출혈 피해를 일으켜 뛰어난 공격 효율을 가지게 된다. 더불어 '폭풍의 아발란체라 영혼석'은 '폭풍 수리검'이 적에게 적중할 때마다 방어력을 감소시켜서 빠른 사냥이 가능하도록 돕는다.



▲ 드디어 엠퍼사이저 영혼석이 추가됐다.





■ 시스템 리뉴얼, 유물과 세트의 성능이 변했다

신규 던전과 영혼석 등 많은 업데이트가 주목받는 중 기존 시스템의 변화도 눈에 띈다. 기존 유물의 성능이 변화했기 때문인데, 이번에 개선된 유물은 '얼어붙은 심장', '가면놀이', '고집불통', '알레그로', '히스테리'까지 5개다. '알레그로'와 '히스테리'는 유저들이 많이 활용하는 유물이기에 더 관심이 큰 편.

다행히 유물 리뉴얼과 함께 유물 리콜 시스템을 운영하기 때문에 열심히 성장시킨 유물이 쓸모 없어지진 않는다. 리콜 시스템은 자신이 지닌 유물 중 원하는 것을 리콜 상태로 지정하여 다른 유물에게 성장 단계를 이전할 수 있다. 즉, 기존 유물 대신 새로운 유물을 원할 때 쉽게 교체가 가능한 셈.

하지만 모든 유물을 리콜할 수는 없고, 이번 패치로 성능이 변한 5개 유물만 리콜 신청이 가능하다. 게다가 리콜 상태에서는 해당 유물을 사용할 수 없으며, 성장 이전이 완료되면 리콜 신청을 한 유물은 1단계로 초기화되기 때문에 리콜은 신중하게 판단해야 한다.



▲ 유물을 바꾸고 싶다면 리콜을 이용하자!



다크로드부터 블레이더, 워메이지, 위스퍼러 4직업의 세트 장비 효과가 변화를 보인다. 각 장비들의 세트 효과가 바뀐 것으로, 특히 위스퍼러는 '멀리 보는 사피엔티아', '루가드의 빛', '은밀한 그림자', '옭아매는 화살'까지 대부분의 세트 효과가 바뀐걸 알 수 있다.

게다가 다크로드는 '암흑의 저항자', '두 갈래의 혜성'이, 블레이더는 '승리의 포효'와 '불칸의 발자국'의 효과가 변동됐다. 마지막 워메이지는 '축복하는 사피엔티아', '마력 추적자', '초월의 별' 3개가 바뀌었는데, 이는 4직업들의 밸런스 패치 및 영혼석 등의 영향으로 스킬이 처음 세트 장비 등장했을 때보다 많이 달라졌기 때문으로 보인다.

따라서 기존 세트 방어구를 사용하던 유저라면 자신이 받던 세트 효과에 어떤 변화가 있는지 먼저 확인할 필요가 있다. 영혼석에 의한 스킬 효율 변경과 더불어 유물, 장비 파밍까지 많은 변화를 선보인 만큼 게임 내 유저들은 스킬과 장비 세팅에 변동이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 세트 효과가 변화된 모습을 보인다.




◎ 그외 기능 개선 및 버그 수정 전문

● 기능개선

▷ 장비 아이템에 장착 중인 초월석의 이름과 아이콘이 확인 가능하도록 개선되었습니다.
▷ 한번에 열기 기능이 개선되었습니다.
1) 한번에 열기 시 획득 가능한 수량만큼 사용되도록 개선되었습니다.
2) 구성품을 무작위로 획득할 수 있는 상자도 한번에 열기가 가능합니다.
▷ 강화 시스템이 개선되었습니다.
1) 강화 시도 시 망치질 연출이 3번에서 1번으로 감소되어 강화 시간이 단축되었습니다.
2) 강화 실패 페널티 중 강화 단계 하락 시 무조건 1단계만 하락되도록 개선되었습니다.
3) 3단계에서 4단계 강화 실패 시 강화 단계가 하락되지 않도록 개선되었습니다.

▷ 목걸이에 장비 홈 추가 시 온전한 뉴크를 소비하도록 개선되었습니다.
▷ 몬스터 침공, 보스 레이드 맵에서 기사단 영지로 입장하지 못하도록 개선되었습니다.
▷ 빛나는 붉은 각인서 능력을 선택하지 않은 상태에서 강제 종료 시 확인 팝업이 출력되도록 개선되었습니다.
▷ 기사단장 캐릭터 삭제 시 경고 문구가 보다 직관적으로 변경되었습니다.
▷ 시즌미션 보상 기간이 11월 30일 오전 7시로 설정되었습니다.
1) 빛나는 무기 강화권 +7 아이템은 11월 30일 오전 7시까지 사용할 수 있습니다.



● 버그수정

▷ '정의의 날개' 착용 시 시즌 미션 [날개 강화]가 완료되지 않는 현상 수정
- 시즌미션이 완료되지 않는 경우 날개 장착 해제 후 다시 장착하여 시도해 보시기 바랍니다.
▷ 속전속결 마계화된 동굴 업적이 완료되지 않는 현상 수정
▷ 엠퍼사이저 ‘천상의 기도’ 툴팁 수정 : 버프와 디버프 지속시간 → 버프 지속시간
▷ 엠퍼사이저 무기 툴팁 수정 : 챠크람 → 차크람
▷ 블레이더 ‘짓누르기 영혼석’ 지속 피해 아이콘 나오는 않는 현상 수정
▷ 워메이지 ‘얼음 장벽 영혼석’ 지속 피해 아이콘이 나오지 않는 현상 수정
▷ 영혼의 상자 ‘민첩성’ 툴팁 수정
1) 몬스터에게 회피 성공 시 → 회피 성공 시
2) 현재 생명 → 최대 생명
▷ 영혼의 상자 ‘흡혈’ 툴팁 수정 : 몬스터 공격 시 일정 확률로 → 공격 시
▷ 영혼의 상자 ‘마력 회복’ 툴팁 수정 : 주무기 공격 시 → 무기 공격 시
▷ 다크로드 ‘용맹한 열정’ 툴팁 수정 : 주무기 기술 시전 시 → 무기 기술 시전 시
▷ 다크로드 ‘두 갈래 혜성 2세트 효과’ 툴팁 수정 : 적을 공격 시 → 무기 기술로 공격 시
▷ 블레이더 ‘집중 강타’ 툴팁 수정 : 주무기 기술 공격 시 → 무기 기술 공격 시
▷ 블레이더 ‘난타’에 의해 기절 시 발생하는 아이콘의 툴팁 내용 수정
▷ 다크로드 ‘군주의 손길’ 이동 속도 감소 아이콘 수정
▷ 다크로드 ‘수호의 손길’ 이동 속도 감소, 침묵, 이동 속도 증가 아이콘 수정
▷ 소탕 시 젠이 지급되지 않는 현상 수정
▷ 유물 20단계, 40단계를 초과하여 단계 상승 시 관련 업적이 완료되지 않는 현상 수정
▷ 우편으로 지급되는 필드 폭주 보상 아이템이 간헐적으로 겹쳐진 상태로 지급되는 현상 수정
▷ 중개 거래인에 아이템 판매 등록 시 판매완료라는 알림이 출력되는 현상 수정
▷ 위스퍼러 ‘바람의 질주’ 영혼석 효과의 툴팁 내용 수정
▷ 엠퍼사이저 ‘황금 사원의 희망 4세트 효과’ 버프 획득 시 발생하는 아이콘 툴팁 내용 수정
▷ 다크로드 ‘방패 가격’, ‘급소 파열’ 기술에 분쇄, 파열 문장이 동시에 착용되지 않는 현상 수정
▷ 간헐적으로 확성기 사용 시 채팅의 색이 하얗게 출력되는 현상 수정
▷ 캐릭터 검색 결과가 간헐적으로 잘못 표시되는 현상 수정
▷ 소지품에 여유 공간이 충분하지 않은 상태에서 지원 상자 사용 시 일부 아이템을 획득할 수 없는 현상 수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