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블 엔드 타임 아레나가 약 3개월의 집중 테스트 기간을 마치고 드디어 대규모 업데이트로 찾아왔다. 이번 업데이트에서 가장 눈에 띄는 부분은 41종 영웅에 생명을 불어 넣은 보이스 추가와 유저 편의성을 고려한 UI 개선인데, 덕분에 새로운 모습의 게임을 만나볼 수 있다.

게다가 업데이트를 맞이하여 12월 출석, PC방 이벤트는 물론 에이전트 훈련소, 너의 목소리가 들려 이벤트를 확인할 수 있다. 에이전트 훈련소에서는 신규, 복귀 유저를 위해 많은 상품이 준비되었고, 너의 목소리가 들려는 영웅 보이스 추가 기념으로 매일 AP를 획득할 수 있는 퀴즈가 진행된다.


[변화된 UI를 확인하세요! 업데이트 상세 정보] ◀ 바로가기

▲ 로비부터 달라진 모습이 보인다.





■ 보이스 추가와 각종 시스템 개선! 대규모 업데이트

◎ 게임 내 영웅 보이스 추가 및 UI 개선

일부 영웅의 모델링 개선과 함께 그동안 기다려왔던 영웅들의 목소리가 추가되면서 게임의 즐거움이 한층 커졌다. 여러 성우들이 모여 완성된 총 41종 영웅들의 목소리는 스킬을 사용하거나 특정 상황마다 다른 대사를 연출하며 듣는 즐거움을 더해 게임의 몰입도를 높여준다.

더불어 로비부터 튜토리얼까지 게임의 UI와 기본 시스템 디자인이 개선되어 새로운 모습의 마블 엔드 타임 아레나를 만나볼 수 있다. 로비에만 들어가도 더 세련되게 바뀐 UI들을 확인할 수 있는데, 영웅마다 보다 쉽게 정보를 파악할 수 있도록 그래프를 도입하여 변화된 UI가 특히 눈에 띈다.

그리고 파워 그리드는 가로로 나열되어 있던 단순한 형태가 눈꽃 형태로 개선되었고, 한눈에 쉽게 현재 파워 그리드의 내용과 효과를 살펴볼 수 있다. 튜토리얼 역시 게임을 빠르게 이해하도록 돕기 위해 조작, 영웅 구매, 맨해탄 연습, ISO-8 구매, 캐릭터 선택, 와칸다 연습까지 6단계로 분할하여 진행되며, 기존 유저도 새로운 튜토리얼을 통해 최초 1회 완료 보상을 얻을 수 있다.

또한, 메신져를 통해서는 친구의 현재 상태를 세밀하게 확인할 수 있고, 마우스 오버로 해당 유저의 상세 정보가 노출되게 변경됐다. 그룹으로 친구 목록을 정리하거나 상황에 따른 차단 기능 활용은 물론, 로비 좌측 하단의 채팅을 통해 현재 접속 중인 유저들과 실시간으로 대화를 나누는 것도 가능하므로 게임 파티를 구하기 더 쉬워질 전망이다.

경기 후에는 플레이에 따라 메달을 표시해주는 메달 시스템이 추가로 등장! 금, 은, 동으로 노출되는 메달을 보고 자신과 아군의 경기 성적이 대략적으로 확인된다. 여기서 상세 보기를 사용하면 각종 상황에 따른 유저별 성적을 그래프를 통해 쉽게 비교할 수 있기 때문에 경기가 끝난 후 플레이를 되돌아보는 시간을 가질 수 있다.


▲ 영웅 정보를 더 쉽게 확인한다.

▲ 새로운 모습의 파워 그리드.




◎ 맨해튼 맵 리뉴얼 및 신규 레귤러 스킨 추가

유저들이 자주 이용하던 전장 맨해튼의 새로운 모습도 확인된다. 기존의 맵 안에 배치되어 있던 건물, 자동차, 벽 등 각종 오브젝트와 이펙트의 색감 및 연출 변경으로 인해 이동 불가 지역을 더 확실하게 구분 지었다.

덕분에 맨해튼 내 분위기가 많이 달라진 것을 볼 수 있는데, 무엇보다 크게 다가오는 건 거점이 삭제된 부분이다. 맨해튼 맵은 실드, 포격 등의 성능을 지닌 3개의 거점이 경기 승리의 핵심이었지만, 이런 거점들이 사라지면서 이젠 상대 진영을 직접 파괴해야 한다. 따라서 유저끼리 맞붙는 경우가 더 많아질 것으로 보이며, 난전에서 승리하는 게 굉장히 중요해졌다.

또한, 이번 대규모 업데이트와 함께 상점의 기능이 정상화되었고, 욘두와 크리스탈의 레귤러 스킨이 등장했다. 원시 부족 자토안의 사냥꾼 시절 모습을 보이는 '욘두-클래식'과 인휴먼 원소 술사 '크리스탈-시크릿 인베이젼'은 각각 파란색과 노란색 색상으로 좀 더 강렬한 개성을 보유하고 있다.

이와 함께 상점에서는 스타 로드 패키지, 스타터 패키지, 아이언맨 패키지의 판매를 시작했고, 블랙팬서-킹, 베놈-안티베놈, 로난-모던의 스킨 30% 할인에 들어갔다.


▲ 맨해튼 맵의 거점이 사라졌다.

▲ 신규 레귤러 스킨 2종.





■ AP를 쌓을 수 있는 각종 이벤트를 확인하세요

◎ 12월 출석 체크와 PC방 이벤트

이제 코앞까지 다가온 12월을 맞이하여 게임 안에서는 출석 체크와 PC방 이벤트가 진행된다. 12월 출석체크 이벤트는 12월 1일부터 31일까지 접속하면 500 AP를 하루 한번씩 지급하는 것으로, 주말에는 추가 보상을 통해 더 많은 AP와 ISO-8 결정체를 선물한다.

즉, 매일 접속으로 한 달 동안 얻을 수 있는 보상은 총 15,500 AP를 비롯해 ISO-8 결정체 8개가 있다. 게다가 12월 내에 누적 출석 20일을 채우면 가모라 클래식, 그루트 가디언즈 오브 갤럭시, 그린 고블린 마블 나이츠, 데어 데블 시크릿 워즈, 로난 모던 중 하나의 스킨을 선택하여 획득할 수 있다.

그리고 PC방에서 게임을 플레이하면 유저는 모든 캐릭터 및 레귤러 스킨을 이용할 수 있고, 이벤트 페이지를 통해서는 하루 한 번씩 AP를 얻을 수 있는 돌림판을 운영한다. 해당 이벤트는 12월 27일까지 진행되며, PC방에서만 적용받기 때문에 이벤트 페이지의 마블 엔드 타임 아레나 PC방 찾기를 통해 가까운 장소를 확인하는 게 좋다.


[12월 PC방 혜택을 잊지마세요! PC방 이벤트 페이지] ◀ 바로가기





◎ 신규와 복귀 유저를 위한 에이전트 훈련소 이벤트

대규모 업데이트와 함께 시작된 이벤트 중 에이전트 훈련소는 신규 유저와 복귀 유저를 지원하기 위한 상품들이 준비되어 있다. 특히 신규 유저는 신규 에이전트 지원을 통해 닥터 스트레인지, 콜버스 글레이브, 노바, 토르, 헐크까지 영웅 5종과 EXP 부스터 1주일로 구성된 스타터 패키지가 주어진다.

반면, 복귀 유저는 복귀 에이전트 지원을 통해 캡틴 아메리카, 스파이더맨, 스타로드, 아이언맨 중 하나의 영웅을 선택하여 획득할 수 있고, 5,000 AP가 선물로 지급된다. 단, 신규 유저는 이벤트 기간 동안 생성된 계정, 복귀 유저는 30일 동안 접속 이력이 없는 계정만 적용되며, 계정당 1회만 보상을 챙길 수 있다.

더불어 모든 유저는 게임 접속 시 고급 ISO-8 에너지 1개와 누적 플레이에 따른 보상이 지급된다. 30분 플레이 시 AP 부스터 1일, 60분은 EXP 부스터 1일, 마지막으로 90분 누적 시 AP 3,000을 받을 수 있다. 각 보상은 이벤트 페이지에서 수령하기를 클릭해야 하고, 계정당 1회씩만 우편을 통해 받을 수 있다.


[신규와 복귀 유저라면! '에이전트 훈련소' 이벤트 페이지] ◀ 바로가기





◎ 보이스 추가 기념! 너의 목소리가 들려 이벤트

영웅들에게 목소리가 추가된 것을 기념하여 시작된 '너의 목소리가 들려'는 관련 페이지에서 2018년 1월 10일까지 하루 한번 OX 퀴즈를 풀고 500 AP를 지급받는 간단한 이벤트다. OX 퀴즈는 이번에 추가된 영웅들의 목소리를 확인하고 문제 속 목소리의 주인공과 영웅이 매치되는지 맞추는 것으로, 간단하게 참여할 수 있다.

매일 한 번씩 AP를 얻을 수 있어서 굉장히 유용한 편인데, 무엇보다 해당 이벤트 페이지에서는 각 영웅들의 목소리를 모두 체험할 수 있는 점이 매력적이다. 이곳에는 퀴즈를 풀기 위해 목소리가 추가된 영웅들의 각종 대사를 하나씩 확인할 수 있도록 준비되어 있기 때문.

게다가 영웅들의 목소리가 어떻게 탄생했는지 확인해보는 것도 또 하나의 즐거움이 될 터. 스파이더맨, 캡틴 아메리카, 블랙 위도우, 토르, 닥터 스트레인지 성우들의 캐릭터 음성 녹을 현장을 생생하게 볼 수 있는 메이킹 영상도 준비되어 있다.


[목소리의 주인공을 찾아라! '너의 목소리가 들려' 이벤트 페이지] ◀ 바로가기

● 영웅들의 목소리 제작 과정! 메이킹 영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