던전앤파이터의 일년을 마무리하는 축제인 2017 던파페스티벌에서 겨울 주요 업데이트 소식이 공개됐다. 고양 킨텍스 제 2전시관에서 진행된 페스티벌은 성승헌 캐스터가 진행을 맡았다.

이번 겨울 업데이트 소식에서는 신규 클래스인 총검사 직업 4종 공개 및 플레이 영상과 85~90제 에픽 옵션 개편, 루크 레이드 업그레이드 제작 에픽 옵션 개편 등 굵직한 업데이트가 기다리고 있다.

또한, 장비 파밍 기간을 대폭 감소시키기 위한 이계 + 고대 던전 통합, 신규 던전 제국 투기장과 마수 던전이 추가될 예정이다. 유저 편의성을 위한 UI 크기 커스터마이즈와 모험단 시스템 개편, 비탄의 탑 항아리 보상 개편 등이 기다릴 예정이다.

신규 직업 총검사는 1월 18일 업데이트 될 예정이며, 사전 이벤트를 통해 전용 에픽 보조장비와 90제 에픽 무기를 받을 수 있다.

▲ 신규 클래스 총검사 공개와 함께 시작된 천계 업데이트 페스티벌

▲ 역시 던페는 성승헌 캐스터!



■ 긴 트렌치 코트 + 장도 + 총 + 회중시계 + 미중년! 총검사 클래스 업데이트

신규 캐릭터는 검과 총을 동시에 다루며 스타일리쉬한 액션을 구가하는 총검사 클래스다. 천계 황실의 사설 경호원 출신이라는 배경을 지닌 캐릭터로 다른 캐릭터가 그러하듯 비극적인 배경이 있을 것으로 보이며, 현재 스승의 뒤를 쫓고 있다는 설정이다.

행사장에서 공개된 총검사의 직업은 총 4개로 요원 / 트러블 슈터 / 히트맨 / 스폐셜 리스트다.

신규 캐릭터는 작정하기 이벤트를 통해 90제 제작 에픽 무기 선택 상자를 지급하는 파격적인 이벤트가 진행된다.

사전 예약 이벤트의 일환으로 총검사의 숨겨진 스토리를 미리 경험하는 이벤트를 진행하면 총검사 전용 85레벨 에픽 등급 보조장비 2개를 지급된다.


▶ 총과 검을 동시에 사용하는 화려한 플레이! 던전앤파이터 '총검사' 공개

▲ 총과 검을 사용하는 신규 캐릭터가 공개

▲ 2차 각성까지 한 번에 나오는 신규 직업 총검사

▲ 이벤트에 참여하면 무려 90제 에픽 무기를 지급하는 작정하기 이벤트가 진행된다



■ 결투장 시즌 5 - 신규 직업 참전 가능, 강력한 진 : 무신 장비까지!

그동안 결투장에 참여하지 못했던 팔라딘, 드래곤나이트와 같은 신규 캐릭터의 추가와 더불어 새로운 결투장 시즌이 시작된다. 기존 90제 에픽 장비보다 좀 더 좋은 성능을 지닌 진 : 무신 장비가 새로 추가될 예정이다.

결투장 장비 파밍 난이도를 기존보다 낮춰 얻기 쉽게 만들 예정으로 결장 관련 콘텐츠에 스트레스를 받지 않도록 다양한 편의성을 준비했다고 밝혔다.

▲ 새로운 결투장 시즌도 시작될 예정!

▲ 진 무신 장비의 옵션



■ 새로운 혜택 추가? 제국 투기장 및 모험단 계정화

모험단 계정화를 통해 더욱 강력해진 혜택을 누릴 예정이다. 계정내 모든 캐릭터로 즐길 수 있으며, 숙련도 시스템이 새로 개편된다. 숙련도 시스템은 전 직업 캐릭터 컬렉션을 모으면 특별한 보상이 주어진다는 시스템이다.

다캐릭 육성을 위한 새로운 콘텐츠로 제국 투기장이 새로 추가된다. 제국 투기장은 나만의 최정예 태그팀을 만들어보자는 콘셉트로 2명의 캐릭터를 선택하여 투기장에서 각종 강력한 몬스터를 상대하게 된다.

각 몬스터마다 특수한 약점이 존재하여 최적의 팀을 구성하는 것이 제국 투기장의 핵심 요소가 된다. 기존의 던전과는 다른 패턴을 사용한다. 횟수 제한 없이 플레이 가능한 던전으로 90레벨 이상 캐릭터라면 누구나 입장할 수 있다.

던전을 클리어하면 전용 재화가 주어지며, 해당 재화를 통해 각종 장비로 교환이 가능할 예정이다.


▲ 내가 보유한 캐릭터로 태그팀을 구성하여 공략하는 제국 투기장 던전 추가!

▲ 제국 투기장은 기존에 볼 수 없던 특수한 패턴들이 선보일 예정이다



■ UI배율 커스터마이징

유저 편의성 업데이트의 일환으로 UI 사이즈도 자신의 마음대로 커스터마이징을 할 수 있도록 변경될 예정이다. 큰 해상도에서도 폰트가 깨지거나 가독성이 떨어지지 않도록 유저가 조절할 수 있다.

▲ UI크기를 마음대로 조절하여 보고 싶은 크기로 볼 수 있다



■ 파밍 컨텐츠 전면 개선

단계별 파밍 기간 단축 및 보상 개선된다. 차원의 틈 : 이계의 강자 - 이계와 고던이 하나로 통합되며, 매주 일정 횟수로 히든 보스가 출현한다.

기존에 있던 사도들이 더욱 강력해진 모습으로 등장하지만 그만큼 크로니클 / 퀘전더리 파밍 기간이 대폭 감소될 예정이다.

비탄의 탑과 절망의 탑의 보상 획득 구조 변경도 함께 이뤄진다. 보상 항아리에서 80레벨 무기가 보상 목록에서 삭제되는 것을 시작으로 100층 보상이 아니라 매층 일정 확률로 에픽 항아리 보상이 드랍된다. 그리고 100층 클리어 보상 항아리 개봉 비용 대폭 감소하여 파밍의 즐거움을 다시 찾을 수 있을 것이라 예상된다.

▲ 이계와 고던이 통합된다!

▲ 파밍 구조가 크게 개선될 예정이다



■ 85~90제, 루크 레이드 업그레이드 에픽 옵션 개편

마계의 정중한 신사 / 고대 전쟁의 여신 / 하늘의 여행자 등 기존에 외면받던 옵션들을 지녔던 에픽 장비들이 유저들이 선호하는 옵션으로 변경할 예정이다. 또한, 칠죄종, 나가리자 등 상대적으로 뒤쳐진다는 평가를 받던 제작 에픽 옵션 역시 변경된다.

▲ 에픽 옵션 개편 시즌이 돌아왔다!

▲ 칠죄종 붐은 온다!



■ 던파 졸업생을 위한 마수 던전!

최상위급 신규 던전 마수던전이 신규 던전으로 모습을 드러냈다. 6개의 페이즈로 보스전을 즐기는 던전으로 각 마수마다 하루에 한 번 씩 도전할 수 있으며, 입장시 재료가 필요하다.

난이도는 현재 종결급 스펙을 지닌 캐릭터로도 공략이 힘들다고 언급했으며, 클리어 시 현존하는 모든 장비 중 최강 종결급 악세서리를 얻을 수 있다.

공개된 신규 악세서리의 옵션은 2종류로 프리스트 각성기 및 주요 스킬 레벨 증가 옵션이 달린 '에스펙트 : 토린'과 10강 황홀경 세트보다 더 강한 능력을 지닌 딜러용 악세서리인 '바이라바의 계승자 세트' 등이다.

악세서리 보상은 6번에 걸쳐 진행되는 공략 페이즈에서 매 페이즈가 끝날때마다 일정 확률로 획득하며, 기존의 에픽 업그레이드 방식이 아닌 완제품(계정 귀속)으로 얻을 수 있다.

메트로센터 던전 중 매일 랜덤하게 2개의 던전에서 1~4인 플레이 던전. 마수는 앞으로도 지속적인 업데이트를 할 예정이며, 최고 레벨 지역에서만 등장하며, 던전별 실시간 랭킹도 집계될 예정이다. 관련 던전에 대한 업데이트는 12월 28일 확인할 수 있으며, 다음주 화요일인 12월 12일 퍼섭 업데이트가 예정되어 있다.

▲ 신규 던전 마수 조우

▲ 현존 최고의 악세서리 장비가 드랍될 예정



■ 김성욱 신임 디렉터가 전하는 ‘던전앤파이터’의 개발 방향

▲네오플 김성욱 디렉터

먼저 김성욱 디렉터는 본인의 ‘던전앤파이터’ 팀에서 맡았던 일과 겪었던 이야기를 통해 인사했다. 이어 ‘던전앤파이터’의 미래 비전을 간단하게 설명했다.

김성욱 디렉터는 “방향에 대해서는 윤명진 디렉터와 비슷하다. 이미 오래전부터 같이 고민하고 상의해왔던 것. 지금까지 잘 이끌어오셨기 때문에 전반적인 것은 유지하겠다”고 말했다. 이어 조금 달라질 부분에 대해서 이야기했다. 먼저 김성욱 디렉터는 장점이 많지만 동시에 개선해야 할 부분이 많은 아이템 파밍을 꼽았다. 지겹고 따라가기 힘든 문제를 해결하고자 하며, 최종 콘텐츠까지 도달하는데 좀 더 빠르게 가능하도록 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동시에 획일화된 파밍 루트를 다양하게 만들 것이라 말했다.

또한, 다캐릭터 육성이 활성화되어있지만 이에 대한 지원이나 혜택이 충분하지 않았다며, 모험단이라는 내에 묶어서 지원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모험단 아지트, 상점 등 업데이트할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그리고 앞으로 경쟁 콘텐츠를 강화할 예정이며, 하지만 동시에 이러한 콘텐츠를 강제할 의도는 없다고 덧붙였다.

마지막으로 밸런싱에 대해서 이야기했다. 지금까지는 캐릭터 밸런싱에 중심을 두었다면, 앞으로는 아이템, 던전까지 적극 검토하겠다고 전했다. 김성욱 디렉터는 “시너지 아이템 등의 개선 계획을 잡았고, 조만간 공개할 것”이라며, 게임의 밸런스를 심하게 무너트리거나, 다른 유저에게 박탈감을 줄 수 있는 요소를 신중하되, 방치하지 않고 개선해 나갈 것이라고 전했다.


이어 새로운 캐릭터, ‘총검사’에 대해서 이야기했다. 두 개 무기 사용하는 캐릭터로서, 김성욱 실장은 “쌍검, 사슬낫, 등을 고민했지만 공격범위가 완전히 다른 총과 칼을 사용하면 기존에 없던 독특하고 스타일리쉬한 캐릭터가 나올 것으로 생각했다”며, 동시에 캐릭터 구성을 다양하게 구성하기 위해서 ‘총검사’는 중년 남성으로 만들어졌다고 설명했다.

이번 보상에 대하여, 새 캐릭터를 하고 싶어도, 언제부터 다시 파밍하는가에 대한 불편함을 보완하고 부담을 덜어주고자 구상했다고 전했다. 김성욱 실장은 “캐릭터의 컨셉과 액션이 마음에 들다면 바로 키울 수 있도록 할 것”이라며, 이 방향성은 앞으로도 이어갈 예정이라고 말했다.

또한, 신규 무기도 추가되면서 자에픽 무기 먹을 확률이 낮아지는 것 아닌가, 조각이 어려운 것 아니냐는 걱정에 대하여 해결책을 준비했다고 설명했다. 김성욱 실장은 자에픽 무기 먹는 데 전혀 손해가 없도록 할것이며, 구체적인 방안은 공개하기 어렵지만, 총검사 업데이트와 함께 적용될 것이니 그때 확인해보실 수 있을것이라고 전했다.


이어 ‘차원의 틈 이계의 강자’에 대하여, 이계던전과 고대던전은 좋은 콘텐츠이지만 동시에 새로운 변화가 필요한 부분이라고 설명했다. 파밍 시간을 단축하고 피로도를 줄이고자 만들어졌다고 설명했다. ‘마수던전’의 경우, 실질적으로 ‘루크 레이드’보다 상위 콘텐츠로, 현재 종결급 스펙으로도 클리어가 어려울 것이라고 설명했다. 또한, ‘던파’는 특정요일에만 할 것이 몰려있다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매일 즐길 수 있는 콘텐츠로 구성되었다.

■ 아이템 파밍(수집) 개선
• ‘이계’, ‘고대 던전’부터 ‘루크 레이드’를 진행하는데까지 콘텐츠 별 아이템 파밍 기간을 자체 단축하거나, 단축시킬 수 있는 루트를 추가하는 등 다양한 방안 검토 중
• ‘에픽’ 아이템 파밍의 과도한 확률 의존도 보완
• 아이템 셋팅의 다양성 강화

■ 다(多)캐릭터 육성 강화
• 계정 단위의 성장/활동을 ‘모험단’으로 묶어 강화할 계획
• 크게 세가지 방향으로 업데이트를 계획
• 다캐릭터 육성 동기, 혜택 강화
• 다캐릭터 육성 지원
• 다캐릭터 활용 콘텐츠 추가

■ 경쟁/도전/명예성 콘텐츠 강화
• 다른 사람들과의 경쟁에서 승리했을 때의 성취감을 느낄 수 있는 콘텐츠 추가
• 어려운 목표에 도전하여 성공하거나, 의미 있는 결과를 냈을 때의 성취감을 느낄 수 있는 콘텐츠 추가
• 명예욕이나 과시욕을 표현할 수 있는 콘텐츠 추가



■ 서비스 담당 남윤호 실장의 2018년 ‘던전앤파이터’의 서비스 방향

▲네오플 남윤호 서비스 담당 실장

2018년의 서비스 방향에 대하여 남윤호 서비스 담당 실장이 나와 설명했다.

남윤호 실장은 앞으로 PVP, PVE 경기가 하나의 리그 안에서 통합되며, 지금까지는 한 명의 유저가 하나의 캐릭터를 플레이했다면, 앞으로는 한 명의 유저가 세 개의 캐릭터를 플레이하는 방식으로 진행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또한, 통합리그는 DPL로 명명되며, 전과같이 루크 레이드를 기반으로 하지만 삭제된 네임드 몬스터가 추가되고 변화될 요소가 있다고 전했다. 동시에 상금도 기존의 세 배가 될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한중일 합작 프로젝트로 진행되는 글로벌 애니메이션, ‘아라드: 숙명의 문’의 방영이 예고되며, 짧은 티저영상이 공개됐다. 또한, 역대 ‘던파걸’ 서유리 성우, ‘귀검사’의 김기흥 성우를 비롯해 실력있는 성우가 대거 참여할 예정이다. ’아라드: 숙명의 문’은 12월 12일,애니메이션 전문 채널을 통해 주 1회씩 총 10부작에 걸쳐 방영될 예정이다.

■ 2018년 3월 ‘던파’ 통합 리그 ‘DNF PREMIER LEAGUE(DPL)’ 출범
• PvP 방식의 ‘액션토너먼트’와 PvE 방식의 ‘DPL’을 통합 개편
• 두 개의 리그로 분산되어 있는 부분을 보다 직관적으로 구성,
‘던파’ 리그의 재미를 한 자리에서 모두 느낄 수 있도록 개편
• PvP리그: 선수 한 명이 3종의 캐릭터를 플레이하는 ‘총력전’을 활용할 계획
• PvE리그: ‘안톤 레이드’, ‘루크 레이드’와 더불어 ‘싱글 모드’, ‘레이드’ 등을 적극 활용
• ‘스프링’, ‘서머’, ‘윈터’ 등 연중 총 3시즌 진행, 2018 3월 스프링 시즌 시작

■ 한, 중, 일 합작 ‘던파’ 글로벌 애니메이션 <아라드 : 숙명의 문> 방영
• 12월 12일 ‘던파’의 글로벌 애니메이션 <아라드 : 숙명의 문> 방영
• 애니메이션 전문 채널 통해 주 1회, 총 10부작에 걸쳐 방영
• 역대 ‘던파걸’ 서유리 성우, ‘귀검사’의 김기흥 성우 비롯, 실력있는 성우 대거 참여

■ ‘게임’ 외에도 즐길 거리 한가득!
• ‘던파ON’ 기능 확대 예정
• 알람ON: ‘던파’의 다양한 이벤트, 공지사항, 업데이트 내용을 실시간 알림
• 백과사전: 무기나 장비의 상세 정보 확인 가능
• ‘던파’의 캐릭터 부각할 수 있는 ‘토그’와 ‘에게느’ 인형 출시 예정
• ‘던파’ 유저들만을 위한 맞춤형 서비스 제공, ‘던파 체크카드’ 출시 예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