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파 온라인4에서는 선수별로 개인 전술을 설정할 수 있다. 개인 전술은 팀 전술과 달리 선수 개인의 움직임에 대한 설정을 하는 것으로, 해당 선수의 포지션에 따라 설정 가능한 개인 전술에 차이가 발생한다. 즉, 선수의 선호 포지션과는 별개로 내 팀에서 해당 선수를 어느 곳에 두냐에 따라 설정 가능한 개인 전술이 달라진다.

개인 전술의 종류는 총 10종이다. 이들은 속성에 따라 색상으로 구분된다. 빨강색은 공격과 관련된 것으로 AR(Attacking Runs), CC(Chance Creation), AS(Attacking Support)가 있다. 파랑색은 수비에 대한 것으로 DS(Defensive Support), DP(Defensive Pressing), DB(Defensive Behavior)가 있다.

초록색은 지원 성향을 가진다. SC(Support On Cross)와 SR(SUpport Runs)가 이에 속한다. 하늘색은 차단과 포지션 위치에 대한 것으로, IN(Interceptions), 그리고 PF(Positioning Freedom)으로 구분된다. 이러한 개인전술은 각 종류별로 세부 설정이 가능하기에 플레이 스타일이나 원하는 움직임에 맞춰 설정하면 된다. 특이점으로 골키퍼 포지션은 개인 전술 설정이 불가능하다.

※ 해당 기사는 지난 CBT를 바탕으로 작성되었습니다.

▲ 선수 각각에게 개인 전술을 설정할 수 있다


공격수 부문을 살펴보면 ST, LS, RS, CF, LF, RF의 개인전술은 모두 같다. AR과 DP, IN, SR로 구성되어 있어 공격, 수비, 차단, 지원 성향을 설정할 수 있다. AR은 균형잡힌 공격, 뒤에서 침투, 타겟맨, 가짜 공격수 역할을 지정할 수 있으며 DP는 기본 수비 지원, 수비라인 압박, 패스 차단으로 구분된다.

차단을 뜻하는 IN은 일반적인 차단, 적극적 차단, 소극적 차단으로 나뉜다. SR은 균형잡힌 침투 지원, 넓은 지역으로, 중앙에 위치 중 하나로 설정할 수 있다.

LW와 RW 포지션은 CC와 DS, IN, SC, SR까지 총 다섯 종류의 개인 전술을 가지고 있다. SC에 주목할 만 한데, 측면에 위치하며 크로스를 중심으로 플레이 할 것인지, 아니면 안쪽으로 파고드는 침투 움직임을 가져갈 것인지를 정할 수 있다.


▲ 공격수는 AR, DP, IN, SR 등을 설정할 수 있다


◆ 공격수 개인 전술 정리


먼저, CAM과 LAM, RAM은 DS, IN, PF, SC 개인 전술을 설정할 수 있다. DS는 수비 지원의 정도를 결정할 수 있고 IN은 패스 차단 성향이다. PF는 포지션의 위치를 유지할 것인지, 아니면 자유롭게 공격을 풀어갈 것인지를 정하는 것이다. SC는 크로스나 침투 성향을 지정할 수 있다.

CM과 LCM, RCM의 경우 AS, IN, PF, SC를 개인 전술로 가지고 있다. AS를 통해 해당 포지션 선수들의 공격 가담 정도를, IN으로 차단 성향을 지정하면 된다. PF는 공격형 미드필더와 동일하게 위치 유지 혹은 자유 역할을 부여할 수 있고 SC는 측면 공략, 혹은 침투를 결정하는 항목이다. CDM, LDM, RDM 등 수비형 미드필더는 공격 성향인 AS와 함께 DB를 가지고 있다. 이는 수비라인 유지, 패스 경로 차단, 대인 수비 등을 설정할 수 있으며 IN을 통해 패스 차단 정도도 지정 가능하다.

측면에 위치하는 LM과 RM은 모든 포지션을 통틀어 가장 많은 6개의 개인 전술을 가진다. CC와 DS, IN, PF, SC, SR이 그것이다. CC는 침투, 돌파, 측면 대기 중 하나를 선택할 수 있다. DS는 수비 지원 정도를 의미한다. RW, LW와 유사하게 크로스 성향을 SC로 정할 수 있는데, 균형잡힌 크로스, 페널티 박스 안으로 침투, 측면 대기 중 하나를 취향에 따라 고르면 된다.


▲ CAM 포지션은 DS, IN, PF, SC 등을 지정 가능하다


◆ 미드필더 개인 전술 정리


수비의 중심이 되는 CB, LCB, RCB 포지션은 AS와 IN 두 가지 개인 전술을 가지고 있다. AS는 센터백들의 공격 성향을 지정하는 것인데, 공격 시 후방 대기, 공격 가담, 공격수로 플레이가 준비되어 있다. 공격수로 플레이는 경기 막바지 지고 있는 상황에서 공격수처럼 움직임을 가져가는 것을 의미한다. IN은 다른 포지션과 마찬가지로 패스 차단의 적극성을 조절하게 된다. SW도 CB, LCB, RCB와 동일한 개인 전술을 가진다.

측면을 지키는 LWB, RWB, LB, RB는 AR과 IN을 설정할 수 있다. AR은 균형잡힌 공격, 항상 오버랩, 공격 시 후방 대기를 선택할 수 있다. 항상 오버랩은 적극적인 공격 가담을 주문하는 것이며 공격 시 후방 대기는 안정감 향상에 도움이 된다. IN은 일반적인 차단과 적극적 차단, 소극적 차단으로 나뉜다.


▲ RB, LB 등은 AR과 IN을 설정할 수 있고 골키퍼는 개인 전술이 없다


◆ 수비수 개인 전술 정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