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5일 업데이트로 이리스 유마의 승급이 추가됐다. 다른 캐릭터처럼 57레벨을 달성한 뒤 잔디이불 캠프에서 시작되는 퀘스트를 끝까지 진행하면 6가지 추가 스킬을 사용할 수 있다. 그렇다면, 지난주 영상으로 선행 공개된 스킬들은 실제로 어떤 모습일까? 직접 승급을 한 뒤 스킬 포인트를 투자해 성능을 확인해 보았다.

▲ 승급 후 이리스는 과연 어떻게 변했을까


시작은 57레벨, 잔디이불 캠프에서
메이즈 총 5회 클리어하면 승급 완료

다른 캐릭터처럼 이리스도 57레벨부터 승급 퀘스트를 진행할 수 있다. 첫 퀘스트는 잔디이불 캠프의 NPC 테네브리스에게 받을 수 있다. 이후 퀘스트를 진행하면서 로코 타운 - 잔디이불 캠프 - 캔더스 시티로 이동하게 되고, 라스트 카니발 1회 - 드레드풀 에코 Ep.4 하드 난이도 3회 - 정크 하이브 1회를 클리어한 뒤 퀘스트를 진행하면 승급이 완료된다.

라스트 카니발과 정크 하이브는 로코 타운과 캔더스 시티의 캐주얼 레이드로, 무기 강화가 충분하지 않다면 어려운 난이도를 자랑한다. 특히, 일정 시간 동안 오브젝트를 지켜야 하는 정크 하이브는 공격력이 낮다면 클리어가 불가능하므로 반드시 다른 유저와 파티를 맺고 입장해야 할 것이다.

▲ 승급 퀘스트 최고의 난관 정크 하이브

▲ 때문에 캐주얼 레이드 파티를 모집하는 유저들이 보인다


영상으로 본 것과는 다른 느낌?
승급 스킬 실제 사용 후기

■ EX스킬 - 스파이럴 블리츠

'스파이럴 블리츠'는 각성 상태에서 사용 가능한 EX 스킬이다. 대미지는 2900%로 같은 EX 스킬 중에서는 스텔라의 '스텔리어 심포니' 다음으로 높은 피해량을 보유하고 있다.

다른 캐릭터들과 마찬가지로 EX 스킬 사용 중에는 무적 상태이므로, 적의 위험한 공격을 피하거나 각성 지속 시간이 끝날 때쯤 안전하게 적을 공격하는 용도로 사용할 수 있다.

▲ 거대 드릴로 적을 분쇄하는 EX 스킬


■ 특성 - 가시 칼날

'가시 칼날'은 승급 후 카멜 스핀에 추가되는 특성이다. 카멜 스핀은 마지막 타격에 대미지가 집중되어 있고, 자체 대미지는 높진 않지만 쿨타임이 10초로 짧아 스킬 연계의 시작으로 사용하기 좋다.

또한 특성 투자 시 전방에 부채꼴 범위로 서브 웨폰을 6개 발사한다. 타격 범위가 상당히 넓어 콤보 수 유지에 용이하며 툴팁에 표시된 대미지는 발사체 한 개의 대미지로, 각각의 대미지는 낮지만 여러 발 맞추면 보다 많은 피해를 입힐 수 있어 덩치가 큰 몬스터에게 효과적이다.

▲ 서브 웨폰은 6개 발사된다


■ 특성 - 참격

'참격'은 승급 후 풀 버스트에 추가되는 특성이다. 승급 전 풀 버스트는 3차지 시 대미지는 좋지만 차지 속도가 느리다는 단점이 있었다. 그리고 공격을 3번 하는데, 공격 모션이 느린 데다가 대미지는 마지막 공격에 집중되어 있어 활용하기가 어려운 스킬이었다.

그러나 참격에 스킬 포인트를 투자하면 풀 버스트의 활용도가 급격히 올라간다. 참격 1레벨을 투자하면 기존 풀 버스트의 공격 모션 중 가로로 긋는 공격 모션 2회가 생략되고 즉시 마지막 공격 동작인 내려치기를 행한다. 모션은 줄어들었지만 대미지는 기존과 같아 짧은 시간에 많은 대미지를 줄 수 있는 것.

게다가 2, 3레벨에서는 각각 차지 시간이 15%씩 감소해 특성 마스터 시 차지 속도가 눈에 띄게 감소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특성으로 추가 대미지를 얻을 수는 없지만, 풀 버스트는 원래 대미지가 높았던 스킬이기 때문에 모션과 차지 속도를 개선한 것만으로 상당히 좋은 스킬로 변했다.

선행 공개된 스킬 영상으로 추측한 것과 달리 대미지는 여러 번에 걸쳐 나눠 들어가기 때문에 리미트 브레이크와 시너지 효과는 기대하기 어렵다. 또한 상대와 거리가 멀수록 타격 횟수가 적어져 제대로 대미지를 주기 위해서는 적과 근접해서 스킬을 사용해야 한다.

▲ (좌 근거리, 우 원거리) 거리에 따라 크게 차이나는 대미지

▲ 참격 1레벨 차지 속도는 기존 풀 버스트와 같지만

▲ 특성 마스터 시 눈에 띄게 빨라진다 (출처 : Youtube 플이슷후)


■ 액티브 - 펄버라이저 헤드 버트

'펄버라이저 헤드 버트'는 승급 후 추가되는 공중 액티브 스킬이다. 해머를 수직 방향으로 내려찍으며 착지 후 마우스 우클릭 시 추가 폭발 공격이 있다. 선, 후딜레이가 상당히 길고 쿨타임도 40초로 길지만, 블렛 스톰에 버금가는 순간 대미지와 높은 슈퍼아머 파괴량을 보유하고 있어 호불호가 많이 갈릴 것으로 예상되는 스킬이다.

펄버라이저 헤드 버트를 사용한다면 '이터널 어비스' 사용 후 한 곳에 몰린 적을 한 번에 처리할 수 있다. 기존 공중 우클릭 연계로 SG를 수급한 뒤 지상에서 추가 스킬을 사용하던 방법보다 짧은 시간에 큰 대미지를 입히는 선택지가 추가된 것이다.

▲ 낙하 후 추가 공격 쪽이 대미지가 더 높다

▲ 이터널 어비스로 한데 모은 적은

▲ 펄버라이저 헤드 버트로 싹쓸이!


■ 액티브 - 오퍼레이션 애쉬즈

'오퍼레이션 애쉬즈'는 해머로 적들을 올려친 후 서브 웨폰이 적들을 공격하는 액티브 스킬이다. 소환된 서브 웨폰들은 스킬을 발동한 뒤 약 4초 동안 이리스를 따라다니면서 자동으로 주변의 적들을 타격한다. 범위 내에 있는 여러 적을 동시에 공격하며, 지속시간 동안 끊임없이 피해를 입힌다면 한 타겟을 20회 공격하므로 상당히 많은 대미지를 누적할 수 있다.

또한 슈퍼아머가 없는 적에게는 경직을 줄 수 있어 일반 메이즈 진행 시 안정감을 더해준다. 그러나 해머를 올려친 후 손가락을 튕기는 모션이 나오기 전에 회피 캔슬을 하면 서브 웨폰이 나오지 않는다는 단점이 있다. 손가락을 튕기는 모션이 나오기까지는 약 2초가 필요하니, 올려치기를 맞추려고 하기보다는 멀리서 스킬을 사용해 적들이 접근할 때쯤 서브 웨폰이 나오도록 하는 것을 추천한다.

▲ 지속 시간 동안 이리스를 따라다니는 서브 웨폰들

▲ 이 모션을 본 뒤 캔슬해야 서브 웨폰이 나온다


■ 패시브 - 극쇄

승급 패시브 '극쇄'는 특수 공격(마우스 우클릭) 사용 시 일정 시간 동안 무적 상태가 되는 스킬이다. 처음에는 3초로 시작해 마스터 시 5초 동안 무적 상태가 된다.

패시브 발동 여부는 이리스 주변을 감싸는 붉은 방어막 이펙트로 확인할 수 있다. 그리고 우클릭을 누르는 순간부터 무적이 발동한다. 실제 사용해보니 특수 공격 시작 모션과 동시에 무적 이펙트가 나오는 것을 볼 수 있었다.

무적 시간을 활용하면 적의 공격을 막아냄과 동시에 풀 버스트 3단계 차지나 '불기둥' 특성을 투자한 어스퀘이크 등 적의 공격에 장시간 무방비로 노출되는 스킬을 안전하게 사용할 수 있다. 그러나 승급 패시브는 쿨타임이 표시되지 않아 SG 수급을 하려다가 무적을 낭비하는 경우도 잦을 것이다. 따라서 원하는 타이밍에 무적을 발동하려면 숙련된 플레이가 요구된다.

▲ 마우스 우클릭 시 발동하는 무적


기타 주요 변경사항
해머 크래쉬, 특수 공격, 익시드 드라이버 변경점

이외에도 중요한 변경점들이 있다. 먼저 해머 크래쉬의 공격 속도가 빨라졌다. 해머 크래쉬는 일반적으로 '풀 스윙' 특성을 찍고 사용하는데 두 번에 걸쳐 추가 조작을 해야 하고, 대미지가 추가 조작 후반부에 몰려 있어 제대로 된 대미지를 입히기 어려웠다.

하지만 이번 업데이트 이후 '풀 스윙' 특성의 추가 공격이 빨라진 것은 물론, 추가 조작을 빠르게 하면 가끔 이전 모션이 캔슬되고 다음 동작으로 넘어갈 정도. 이 때문에 추가 조작 후반부에 대미지가 집중된 해머 크래쉬를 포기하려던 유저들이 한 번 더 고민을 하고 있는 상황이다.

주요 SG 회복 수단인 특수 공격은 대폭 상향되었다. 업데이트 이전 특수 공격은 발동 후 SG가 회복되기까지 약 1~2초의 시간이 필요했다. 하지만 업데이트 후에는 승급 패시브 극쇄와 동일하게 마우스 우클릭 직후 SG가 회복되므로 보다 빠르고 안전한 전투를 진행할 수 있다.

마지막으로 모든 공격에 면역이었던 '익시드 드라이버'는 이번에 승급으로 EX 스킬이 추가되면서 다른 캐릭터들의 42레벨 스킬처럼 특정 패턴에 피해를 입도록 변경되었다. 이제는 이전처럼 프라이멀의 브레스나 요르하카의 무적 관통 패턴 등은 익시드 드라이버로 피할 수 없고, EX 스킬은 사용할 수 있는 상황이 한정되어 있으니 '더 프라이멀'과 '알터 오브 보이드'를 플레이할 때 보다 신중해야 한다.

▲ 공격 속도가 118.5%인데도 상당히 빠르다

▲ 이제 이 모션부터 SG가 회복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