웹젠의 썬(Soul of the Ultimate Nation; 이하 썬)이 한게임 채널링 서비스와 함께 BI를 썬: 월드에디션(Soul of the Ultimate Nation: World Edition; 이하 월드에디션)으로 바꾸면서, 퀘스트와 AC 시스템 등을 리뉴얼했다.

특히, 유저들이 기존보다 더 쉽게 썬에 몰입할 수 있도록 컨텐츠들이 병렬형에서 직렬형 구조로의 변화되었고, 이와 함께 퀘스트와 AC 시스템의 접근성을 낮추었는데 무엇이 어떻게 바뀌었을까?



■ 퀘스트 리뉴얼

  • 직관적이고 편리하게 바뀐 퀘스트창(L)
    썬의 퀘스트가 스토리 라인에 따라 하나의 이야기로 연결되도록 전면 리뉴얼 되었고, 이와 함께 퀘스트창도 업데이트 되었다.

    예전에는 미션, 정예, 일반 퀘스트 등으로 분류되어 있던 것이 메인과 서브 퀘스트로 새롭게 나뉘었다. 퀘스트창의 메인과 서브 탭에서는 현재 수행 중이거나 완료 또는 이전에 수행해서 종료된 퀘스트의 정보 확인도 가능하다.

    메인 퀘스트는 게임의 세계관과 전체적인 시나리오를 이해하는데 도움을 주는 스토리성 퀘스트로 게임을 진행하는 내내 일반 퀘스트와 함께 수행할 수 있도록 그 내용과 동선이 짜여 있다. 보통 10개가 넘는 긴 연계 퀘스트로 구성되어 있으며, 캐릭터가 레벨업을 하며 옮기게 되는 각 필드마다 하나의 챕터 형식의 미션 퀘스트가 존재한다.

    서브 퀘스트는 단순히 경험치를 포함한 아이템 등의 보상을 주는 일반적인 퀘스트로 마을이나 필드에 있는 NPC로부터 받을 수 있으며 진행방식은 주로 몬스터 처치, 배달, 수집, NPC와의 대화로 이루어져 있다. 캐릭터가 특정 레벨이 되면 부여 받을 수 있는 것이 대부분이다.

    퀘스트창에서 퀘스트를 선택하면 퀘스트별 세부 정보를 확인할 수 있는데 퀘스트 설명의 요구 아이템과 처치 몬스터, 완료 NPC, 지역명 등의 단어에 색을 넣음으로써 쉽게 알아볼 수 있도록 하고 마우스 클릭시 위치를 지도에 표시해 주거나 마우스 오버시 툴팁이 뜨도록 했다.



    ▲ 리뉴얼 된 퀘스트 로그의 텍스트와 아이템 툴팁



    또한, 항목별 필터링 기능이 추가되어 전체(기본값), 진행(현재 진행중인 퀘스트), 완료(아직 보상을 받지 않은 완수 퀘스트), 종료(보상을 받은 완수 퀘스트) 항목별로 퀘스트를 살펴볼 수 있게 되었다.



    ▲ 리뉴얼 된 퀘스트창(L) 인터페이스




  • 따라오기만 해! 퀘스트 네비게이션
    퀘스트 네비게이션은 퀘스트창의 퀘스트 리스트 앞쪽에 있는 체크 박스를 체크함으로써 활성화, 또는 비활성화 시킬 수 있는데 최대 4개까지 등록이 가능하다. 네비게이션에 퀘스트가 등록되어 있지 않은 경우, 퀘스트를 받으면 자동적으로 네비게이션에 등록된다.

    네비게이션이 활성화 되어 있을 때, 퀘스트의 목표가 미니맵 화면 내에 있다면 직접 해당 목표를 표시해 준다. 하지만 해당 목표가 같은 지역 내 미니맵 화면 밖에 있을 때에는 화살표가 해당 목표의 방향을 가리키게 되며, 해당 목표가 현재 지역에 없을 때에는 표시되지 않는다.



    ▲ 미니맵에서의 퀘스트 네비게이션



    퀘스트 진행시 다수의 목표가 있을 경우, 네비게이션이 표시해 주는 기본적인 순서는 첫번째 대상몬스터를 알려주며, 첫번째 대상몬스터를 모두 처치하기 전까지는 다음 목표 정보를 표시하지 않는다. 해당 지역에 대상몬스터가 다수일 경우에는 가장 가까이 위치한 몬스터를 가리키며, 마지막 목표까지 모두 달성하면 완료NPC를 알려주게 된다.

    미니맵(N), 지역지도(M), 투명지도(M 2회)에서 네비게이션의 화살표에 마우스를 오버하면 해당 퀘스트의 제목이 표시되며, 대륙지도(B)에서 네비게이션의 화살표에 마우스를 오버하면 해당 퀘스트의 간략 정보 툴팁이 표시된다.



    ▲ 대륙지도(B)에서의 퀘스트 간단 정보 확인




  • 새롭게 도입된 채집 시스템과 미션 포탈
    이번 리뉴얼을 통해 처음 선보인 채집 시스템. 아이템 채집 인터페이스가 추가되면서 퀘스트에 다양한 채집형 임무가 추가되었고 퀘스트 진행중 미션을 필드에서 바로 입장할 수 있도록 미션 진입 포탈도 필드에 추가되었다.



    ▲ 새롭게 도입된 채집과 미션 포탈





    ■ AC 시스템 리뉴얼

  • 간소화 된 AC 시스템창(J)
    우선 AC 시스템창의 인터페이스가 이전보다 더 간소화 되어 한 눈에 알아볼 수 있게 되었고, 그동안 구현되지 않았던 것들이 구현되면서 현재의 상황에 맞도록 새롭게 편성 되었다. 특히, 주목할 것은 AC 시스템이 간소화 되면서 각 파트별 달성률이 증가했다는 것이다.

    기존의 각 지역별 달성률이 최대 60% 정도에 머물렀는데 이번 리뉴얼을 통해 최대 108%까지 가능하게 바뀌었고, 달성률의 집계 방식과 보상 내용도 약간 달라졌으며 달성률 100% 보상으로 각 지역의 럭키 몬스터 펫을 보상으로 받게 된다.

    또한 AC 시스템에서 퀘스트 파트가 빠지면서 퀘스트와 관련된 달성 정보가 모두 초기화 되고 미션 항목의 메인 퀘스트 항목으로 통합되었다.


    ※ AC(Area Conquest; 지역 정복 달성률) 시스템이란?
    각 지역별로 달성률을 매겨 그에 따른 다양한 보상을 주는 시스템이다.




    ▲ 예전의 AC 시스템창 인터페이스



    ▲ 리뉴얼된 AC 시스템창 인터페이스




  • 파트별로 보는 AC 시스템의 변화

    보물 수집 - 보물 상자를 얻자!
    보물 수집 파트는 기존과 동일한 모습을 보이지만 월드에디션에서는 보물 상자를 찾을 수 있는 시스템이 추가되었다. 보물 상자를 찾기 위해서는 보물지도 8조각를 완성하고 조합을 통해 각 지역의 열쇠를 완성시키면 보물상자를 얻을 수 있는 조건을 갖추게 된다.

    보물상자는 보물지도와 열쇠만 완성하면 달성률과는 상관없이 찾을 수 있으며, 보물상자는 해당 지역의 필드 보스 몬스터 근처에서 발견할 수 있다.


    사냥 - 이젠 필드 보스도 처치하자.
    사냥 파트 역시 기존 인터페이스와 똑같은 모습이지만 기존의 목표들 이외에 필드 보스 처치가 새롭게 추가되었다. 럭키 몬스터와 마찬가지로 필드 보스 처치를 하기 위해서는 파티가 필수라고 하겠다.


    미션 - 더욱 세분화 되었다.
    퀘스트 리뉴얼과 함께 AC 시스템에서 퀘스트 파트가 사라지고 미션 파트에 메인 퀘스트 항목이 추가되었다. 예전에 완료했던 퀘스트들은 모두 초기화 되어 메인 퀘스트 항목을 달성하기 위해서는 리뉴얼된 메인 퀘스트들을 다시 수행해야 한다.

    이번 업데이트로 미션 파트에 새롭게 추가된 항목이 있는데 지역에 따라 저주받은 탑이 속성별로 추가되었고, 저주받은 탑을 클리어 하면 달성률을 올릴 수 있다.



    ▲ 야수들의 숲 미션항목에 추가된 저주받은 탑 대지의 시련



    미션 파트의 큰 변화 중 하나로 이전에는 서브 미션 항목이 서브 미션의 종류와는 상관없이 한가지 서브 미션만 수행해도 달성률을 올릴 수 있었지만, 리뉴얼이 되면서 미션 항목이 더욱 세분화 되어 각각의 서브 미션을 따로 완수하도록 바뀌었다.



    ▲ 리뉴얼된 AC달성률의 경우 일정 지역 미션을 완수해야 한다




    보상 - 100% 보상으로 럭키 몬스터 펫이!
    기존에는 5%마다 보상이 주어졌는데 리뉴얼 후, 달성률이 10%가 될 때마다 보상을 받을 수 있는 형태로 바뀌었고, 보상을 받을 수 있게 되면 보상 버튼이 활성화 되며, 도움말을 전담하고 있는 이그니스가 보상 받을 수 있다는 것을 알려준다.



    ▲ 알림 메시지와 함께 등장하는 이그니스, 화면 우측 하단에서 볼 수 있다.



    각 지역의 AC 시스템 달성률이 100%가 되면 해당 지역의 럭키 몬스터 펫을 보상으로 받게 된다.

    ☞ '퀘스트시스템, AC 보상펫 동영상' 바로가기 [클릭!!]


    [럭키 몬스터(펫)의 이름 및 외형]




    ■ 그 이외에 바뀐 시스템

  • 아이템의 가치? 이제 고민하지 말자!
    그동안 사냥에서 얻게 되는 아이템이 필요한 아이템인지 아닌지 구분하기가 힘들었었다. 하지만 월드에디션에서는 조합 재료 아이템의 툴팁에 조합과 관련된 문구가 출력되어 버려할 아이템인지 창고에 보관해야 할 아이템인지 쉽게 알아볼 수 있도록 바뀌었다.



    ▲ 이 문구를 확인해서 창고에 잘 보관하자.



    또한, 각 직업 별 스킬이 체인지업 전용 스킬일 경우 툴팁에 '필요조건 : 체인지업 퀘스트 완료' 항목이 출력되면서 체인지업이 필요한 스킬인지도 쉽게 알 수 있게 되었다.


  • 이제 저주받은 탑 자주 가자!
    레벨이 낮은 유저들에게는 반가운 소식으로 잡화상인이 저주받은 탑에 상시 입장 가능할 수 있는 비스바덴의 열쇠와 루이렌의 열쇠를 판매한다.


    ☞ 썬 인벤 바로가기 [클릭!!]



    Inven KyumZ - 김상겸 기자
    (kyumz@inven.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