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C용 VR HMD 오큘러스 리프트를 보유하고 있는 유저들이 지속적으로 헤드폰 결함 문제를 호소하자, 오큘러스의 창업자 팔머 럭키(Palmer Luckey)가 문제 해결을 위해 직접 나섰다.

오큘러스 리프트를 보유하고 있는 유저들이 지속적으로 제기한 결함은 HMD의 오른쪽 헤드폰에서 소리가 나지 않게 되는 증상이다. 보통 오큘러스 리프트 HMD를 오랫동안 사용한 유저들에게서 이러한 증상이 공통적으로 나타났다. 해당 증상이 발생했을 때 보증 기간 내라면 대체품을 받을 수 있지만, 기간이 만료된 이후라면 유상 수리를 하는 것 이외에 특별한 해결책이 없었다.

팔머 럭키는 이러한 증상을 호소하는 유저들의 오큘러스 리프트 HMD를 직접 구매하기 시작했고, 이후 자신의 블로그를 통해 해당 증상을 해결할 수 있는 수리 키트 'RR1 (Rift Repair One)'을 무료로 배포하겠다고 밝혔다. 팔머 럭키가 독자적으로 개발한 RR1은 오디오 이외에도 오큘러스 리프트의 다양한 결함에 응용할 수 있는 수리 키트다.

▲ 결함을 호소하는 유저들의 헤드셋을 직접 사들인 후, 문제점을 파악했다

RR1은 특별한 도구나 오디오에 대한 사전 지식 없이도 간단하게 사용할 수 있으며, 보증 기간이 만료되어 불편을 겪고 있는 유저들에게만 제공된다. RR1을 받는 방법도 간단하다. 자신이 보유하고 있는 리프트의 보증 기간이 만료됐음을 증명하는 보증서 사본과 현주소를 RiftRepairOne@gmail.com로 보내기만 하면 된다.

그는 키트를 청구하기 전에 먼저 오큘러스의 고객 지원센터에 연락하여 지원받을 수 있는 부분이 있는지 다시 한번 확인한 후, 헤드폰과 스트랩의 연결 부분을 청소하거나, PC의 볼륨 설정을 검토해볼 것을 당부했다.

팔머 럭키는 "나에게서 리프트를 구매한 유저들이 리프트를 제대로 사용하지 못하게 된 것을 보고 마음이 불편했다."라며 수리키트를 무료로 배포하게 된 이유를 소개했다. 이어 "나에게도 VR 생태계를 이루는 유저들이 늘어나는 것은 중요한 일이며, 서드 파티 헤드폰에 의존하지 않고도 올바르게 작동하는 오디오는 유저가 VR에 정기적으로 참여하도록 유도하는 중요한 부분이다"라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