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체육관광부(장관 도종환)가 올해 '게임 펀드' 300억 원 마련 등 다양한 지원 사업을 추진한다.

오늘(11일), 문체부는 지난 2018년에 거둔 성과와 아쉬운 점, 2019년 계획을 문재인 대통령에게 서면 보고했다. 보고된 '2019년 문화체육관광부 업무계획'에 따르면, 문체부는 표준계약서 마련을 게임업계 주요 성과로 꼽았다. 표준계약서는 개발사와 퍼블리셔가 지켜야 할 의무 사항과 불법 게임 제작금지 등의 사항이 담겨 있으며, 유통 계약서에는 관련 법령의 준수 의무, 최소보장 금액에 대한 건 등이 담겨 있다. 다만, 계약서는 '권고'에 그쳐 개선이 필요하다.

이어 문체부는 지난해 게임업계에 혁신 창업이나 강소기업 탄생이 미흡했다는 걸 아쉬운 점으로 꼽았다. 문체부가 조사한 바에 따르면, 매출액 10억 원 이상 콘텐츠 기업 중 7.8%가 전체 매출의 86.1%를 차지하고 있었다. 남은 매출액의 13.9%를 92.2%의 기업이 나눠 갖는 구조다. 이를 두고 문체부는 "문화콘텐츠가 산업화는 됐으나, 전반적인 영세성으로 민간 제도권의 금융 투자는 여전히 제한적이다"라고 평가했다.

올해 문체부는 게임 관련 신시장 창출 및 기업 활동 지원을 확대할 계획이다. 이를 위해 현재 9개인 지역 글로벌게임센터를 1개 더 추가한다. 새로운 게임센터는 충남 아산 지역이 유력하다. 또한, 문체부는 지역 e스포츠 활성화를 위해 2020년까지 3개소를 새로 만든다. 현재 문체부는 다섯 개 지역으로부터 e스포츠 경기장 추진 계획서를 받은 것으로 알려졌다.

기업 활동 지원을 위한 금융지원 목표액 1,970억 원 중 약 300억 원이 게임업계에 쓰일 예정이다. 문체부는 올해 정부가 문화 산업을 위해 1,090억 원을 출자하고 민간으로부터 880억 원을 모금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이중 게임업계에는 정부가 150억 원 출자, 민간으로부터 150억 원을 더 모아 금융지원에 쓸 계획이다.

올해부터 게임전문학교가 운영된다. 게임전문학교는 오는 7월 개교해 65명의 학생을 대상으로 2년간 기업 맞춤형 교육 후 취업 지원까지 도와준다. 문체부는 "전문기구를 통해 각 분야에 맞는 특화된 인력을 양성한다"라고 설명했다.

끝으로 문체부는 '게임 인식개선'을 2019년 주요 업무 계획에 포함했다. 앞으로 문체부는 △세계보건기구의 게임 과몰입 이슈 연구, △병사 대상 게임문화 교육, △군 전문교관 대상, △게임 활용 교사 학습 모델 및 콘텐츠 개발을 관계 부처와 함께 진행한다. 문체부 관계자는 "게임 인식 개선을 위해 여가부, 보건복지부, 국방부, 교육과학기술부와 협업할 것"이라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