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드 오브 워쉽에 새로운 강철배가 입고됐다. 주인공은 다소 복잡한 이름을 지닌 네우스트라시미(Neustrashimy)로 소련 9티어 프리미엄쉽이다.

소련 고티어 배 중에서 몇 안 되는 실존함으로 프로젝트 40형 구축함인 그로조보이에서 파생된 실험함이다. 게임에서는 무기고에서 강철 20,300으로 살 수 있다.

스탈린그라드를 위시하여 전통적으로 OP 성능이 많은 강철쉽이지만, 기대와 달리 티어가 9티어여서인지 네우스트라시미에 대한 평가는 좋지 않다. 이유는 여러 가지 있겠으나 주포가 오그네보이와 마찬가지인 4문밖에 되지 않는 다는 점이 치명적이다.

다만 살 계획이 없더라도 공방에서 상대하기 위해서는 정확한 성능을 알아둘 필요는 있다. 특히나 피탐지 부분에 있어서는 워쉽 최고에 속할 만큼 은신성이 뛰어난 배다. 자칫 처음 보는 배라고 눈뜨고 코 베이는 수가 있다.


▲ 발음하기도 힘든 이름을 가진 배, 네우스트라시미




오그네보이와 그로조보이의 중간형? 9티어 구축함 네우스트라시미
이녀석의 문제는 강철배라는 것이다

네우스트라시미를 보기 힘든 것에 대해서는 몇 가지 이유가 있겠지만 강철로만 구입할 수 있다는 것이 가장 크다. 알다시피 강철은 일정 기간에 진행되는 클랜전에서만 획득할 수 있는 재화기에 보유하고 있는 유저의 수가 많지 않다.

부르고뉴나 스탈린그라드에 비해 비교적 저렴할지라도 일단 20,300이라는 만만치 않은 가격을 자랑한다.


◆ 네우스트라시미 특징

▶ 장점

1. 소련은 물론 전 함종 중 최고 레벨의 은신성 5.6km
2. 소련 트리에서 가장 뛰어난 어뢰 무장
3. 10티어도 능가하는 20,500 내구도
4. 360도 회전이 가능하여 유연한 발사각을 만드는 주포
5. 2차 트리에 걸맞는 뛰어난 소모품 구성

▶ 단점

1. 2x2 구성의 빈약한 주포 화력
2. 느린 속도와 선회력 등 기동력이 빈약하다
3. 살짝 아쉬운 대공 수치
4. 그로조보이의 완벽한 하위 호환에 가까운 성능




▲ 배 외관은 잘생긴 편이다. 다만 구입하려면 강철이 필요하다는 것이 문제




■ 주포 자체는 좋은데 포문수가 부족하다

가장 큰 특징이자 단점은 소련 2차 구축함 트리의 8티어인 오그네보이와 마찬가지로 2X2의 포문을 지니고 있다는 점이다.

주포 성능은 10티어 그로조보이와 포문수가 2개 부족하다는 점만 제외하고는 완벽히 같다. 4초의 재장전 시간과 180도 회전에 10초로 쓰기에 불편함이 없다. 화재율이 10%로 매우 높고 탄도나 탄속도 적당해 불지르고 다니기 딱 좋다.

특이한 점은 그로조보이나 오그네보이 등과 달리 주포가 360도 회전이 가능하다는 부분이다. 사실 그로조보이도 같은 성능이기에 원래라면 360도 회전이 되어야 하나 밸런스 문제로 제한되었다.

하지만 네우스트라시미는 포문수가 적다는 페널티 덕인지 360도 회전 양용포 기능이 고스란히 재현되어 있다. 덕분에 포각이 넓을 뿐만 아니라 급격한 움직임을 보여도 딜로스 없이 화력 투사가 가능하다.

이같은 특징 때문에 상대 구축함을 상대하면서 머리만 내놓고, 좌우 자유로운 기동을 하면서 화력은 줄어들지 않아 맞포격전도 실력이 받쳐주면 충분히 수행할 수 있다.


▲ 주포 성능 자체는 좋기에 쓰기 편하지만 정면에서의 포격전은 가급적 하지 말자




■ 주포 화력은 밀려도 딜교환은 이득? 높은 생존성

생존에 대해서는 크게 걱정할 필요가 없다. 기본 체력만 20,500에 달하며, 함장 스킬을 찍어줄 경우 23,650까지 증가한다. 거기다 군함 수리반을 최대 3개까지 활용하면 총합이 30,000은 가뿐히 넘어선다.

수리반의 성능 자체는 테스트 기간 중 한때 슈퍼 수리반을 달고 있던 시절에 비하여 하향되었지만, 빠르게 체력을 올려주는 특성은 유지하고 있기에 급한 상황에서 미묘하게 잘 살아남는다.


▲ 넌 뭐하는 배냐? 화력은 밀려도 내구도가 높아 정작 딜교환에서 앞선다




■ 소련배치고 부끄러운 속도와 둔한 선회력

소련의 특징이라면 빠른 속력에 있는데, 그에 한참 미치지 못하는 36노트의 평범한 속도를 보유하고 있다. 대부분의 소련 구축함이 40노트는 가뿐하게 넘기거나 육박한다는 것을 생각하면 상당히 느린 편이다. 오죽하면 포문수보다 느려터진 기동력에 답답한 경우가 많을 정도다.

덩치가 크고 선회반경도 구축함치고는 큰 편인 700m로 속도 가감속이 그렇게 빠르지도 않아 연막을 노리고 날아오는 어뢰에 취약한 편이다. 미리미리 상대의 수를 읽고 한 박자 빠르게 움직일 필요가 있다.


▲ 선회반경이나 속도면에서 여러모로 많이 답답하다




■ 내가 바로 소련의 암살자다! - 어뢰 무장

네우스트라시미의 꽃이라 할 수 있는 무장은 어뢰다. '53-51'타입의 어뢰를 사용하는데, 기본적인 특징은 사거리 10km인 점과 2X5의 구성으로 대다수 소련 2차 트리 구축함과 동일하다.

하지만 대미지가 17,933으로 소련 구축함 중 가장 높은 피해량을 자랑하며, 속도 역시 65노트로 최상급에 재장전 시간이 125초로 짧다. 즉, 소련 구축함 중에서 가장 어뢰를 잘 쏠 수 있는 녀석이라는 것이다.


▲ 함장 스킬과 강화 장치를 이용하면 90초대로 내릴 수 있다!


▲ 어뢰 발사관 각도도 쓰기에 불편함은 없는 딱 표준형이다


▲ 위력 하나만큼은 일본이 부럽지 않은 불곰국 최강의 어뢰다




■ 강해보이지만 약하다! 대공은 믿지 말자

아쉬운 부분은 대공이다. 그로조보이의 우수한 대공에 미치지 못하는 수준으로 정규 트리 9티어인 우달로이보다 살짝 좋은 수준이다. 대공 방어 사격 소모품도 있기에 대공이 없다시피 한 다른 구축보다야 훨씬 잘 버티지만 그로조보이처럼 함재기를 태워버리는 수준은 아니라는 것이다.

그러니 아무리 대공 세팅에 공을 들였어도 한계가 뚜렷하기에 10티어 항모에게 1:1로 벌 받는 상황은 나오지 말기를 간절히 기도하자.


▲ 아직 잠수함도 없는데 이부분 다 밀어버리고 대공포나 증설해줬으면...




■ 이제는 2차 소련 트리의 기본 소양! 다양한 소모품

2차 구축 트리가 그렇듯 네우스트라시미도 유틸성 하나는 끝내준다. 연막 생성기 / 대공 방어 사격 / 군함 수리반 / 엔진 부스터를 동시에 모두 활용할 수 있으며, 생존성과 기동력 모두 일시적으로 끌어올릴 수 있다.

대공은 앞서 말한바 믿을만한 수치는 아니지만 그래도 8티어 항모에 대해서는 완벽하게 대처할 수 있고, 군함 수리반 역시 미묘하게 좋은 성능으로 10티어와의 캡 싸움에서 쉽지 밀리지 않는다.

엔진 부스터를 킨 상태에서는 아예 영구축이나 미구축들을 농락할 수 있으니 상대하는 구축함에 따른 적절한 소모품 활용이 필요하다.


▲ 소모품 덕에 넓은 범용성을 자랑하는 것은 2차 트리의 공통점이다




■ 시마카제와도 견주는 우수한 피탐지!

마지막으로 네우스트라미시의 아이덴티티이자 생명줄이라 할 수 있는 피탐지다. 기본 7.08km에 풀세팅을 거치고 나면 5.6km라는 일구축 뺨 때리는 수준으로 내려간다.

실전에서 만나는 배들 중에서 5.4km의 피탐지를 자랑하는 카게로와 아사시오를 제외한다면 동등한 피탐지인 시마카제, 유구모, 라이트닝과 같이 피탐지 깡패로 활약할 수 있다. 항공피탐지 역시 2.4km까지 줄일 수 있어 항모의 눈을 속이기 쉽다.

피탐지가 좋기 때문에 주포 화력이 다소 떨어지더라도 선공권을 가져가기 쉽다. 특히 피탐지가 큰 구축함들 상대로는 지옥을 맛보게 할 수도 있으며, 설사 상대에게 걸려서 포격전이 벌어지더라도 우수한 체력과 수리반을 믿고 안정적인 딜교환을 노릴 수 있다.


▲ 선제권은 내게 있다! 최대 장점은 소구축 최저의 피탐을 지닌 고티어 배라는 것이다




9티어 랭크에서라면 가능성은 있다!
범용성은 좋으나 운영이 까다로운 편

소련 구축함 중 최저의 피탐지와 최고의 어뢰 등 강점이 있으나, 그만큼 기동력이 나쁜 부분과 화력 문제와 같이 단점도 명확한 배다. 즉, 강점은 살리고 단점은 덮어야 빛이 나는 배로 뛰어난 운영 능력과 대구축전 경험이 요구된다.

어뢰 성능이 예상외로 뛰어나므로 일본의 시마카제와 비슷한 운영을 하면서도 높은 내구도를 바탕으로 상대 구축함을 적극적으로 견제하려는 모습을 보여주자. 물론 1:1은 힘든 편이니 아군 항모와의 콤비 플레이를 짜는 것이 좋을 것이다.

핵심 스킬은 표적 경보와 비상 기동, 추가 적재, 은밀 기동을 베이스로 추가로 내구 증가 및 어뢰 정비 등의 스킬을 고려해보자.

강화 장치 부분에서는 부족한 선회력을 메꾸기 위한 조타 강화 장치 2와 어뢰를 극대화 시키기 위한 어뢰 발사관 강화 장치 3을 끼워주자. 아무래도 주포 관련 장치는 포문수가 적은 관계로 효율이 떨어진다.


▲ 함장 스킬이나 강화장치는 시마카제와 판박이에 가깝다



구입을 추천하는 유저라면 역시 일구축 트리를 키우지 않아 경험해보고 싶거나, 혹은 소련 2차 구축함 트리를 경험해보고 싶은 유저다. 반대로 일구축 트리나 소구축 트리를 모두 올린 유저라면 그다지 매력이 없는 배다.

10티어 배가 최우선인 클랜전에서는 당연히 쓸 일이 없고, 9티어 랭크전에서는 그나마 시마카제와 그로조보이의 장점을 합친듯한 운영이 가능하기에 나올 가능성이 있다. 당장은 출시된 지 얼마 되지 않아 보기 힘든 배라는 점과 피탐지에 대해 정확히 알고 있다는 유저들이 적다는 점을 이용한 은신 뇌격 플레이와 기습으로 재미를 보자.


▲ 나름 운영의 묘는 있으나, 성능면에서는 미묘한 느낌을 많이 받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