랑그릿사의 장르는 SRPG로 게임 난이도가 상당히 높은 편에 속한다. 때문에 캐릭터의 클래스에 대한 이해도와 전략을 바탕으로 게임을 풀어나가야 한다. 특히 게임이 진행될수록 한 번의 잘못된 선택은 곧바로 캐릭터의 사망으로 이어질 수 있어 신중하게 플레이해야 한다.

자칫하면 캐릭터 사망으로 이어질 만큼 게임 난이도는 꽤 높은 편이지만, 게임을 자세히 살펴보면 적 AI는 정해진 패턴으로 움직인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이러한 적의 행동 패턴을 파악하면 게임을 보다 쉽게 풀어나갈 수 있다.


■ 위험 범위를 확인하라

특정 스테이지를 제외하고는 적들은 아군 캐릭터가 위험 범위 안으로 들어왔을 때에야 움직임을 시작한다. 따라서 위험 범위에 클래스 상성이 유리한 캐릭터 1기만 접근하면 AI는 해당 캐릭터를 공격하기 때문에 상성 우위를 바탕으로 수월하게 전투를 이끌어 갈 수 있다.

▲ 특수한 상황이 아니라면 위험 범위 밖에 있을 때는 접근하지 않는다

▲ 범위 안에 하나의 클래스만 들어오면 불리한 상성이라도 AI가 달려든다


■ 우세 상성을 우선 공격, 없다면 가장 근처의 캐릭터를 타겟

적 NPC의 공격 범위 안에 아군 캐릭터를 여러 명 공격할 수 있다면 자신이 우세를 보일 수 있는 아군 캐릭터를 공격한다. 예를 들어 적 NPC가 기병이고, 공격 범위 안에 보병, 궁병 아군 캐릭터가 위치해있다면 보병을 공격하는 것이다.

만약 근처에 우세 상성 캐릭터가 없다면 가장 가까운 캐릭터를 공격한다. 다만, 가장 가까운 캐릭터가 약세 상성을 보이는 클래스라면 그 다음 타깃을 공격한다.

▲ 아무 상성 클래스가 없을 경우, 근처의 있는 부대를 공격하는 AI


■ 해당 턴에 처치할 수 있을 정도로 체력이 적거나 약한 캐릭터를 우선 타겟

가끔씩 AI는 가장 근처의 캐릭터를 공격하지 않고, 멀리 떨어져 있는 캐릭터를 공격하는 경우가 있다. 이런 경우는 바로 해당 턴에 죽일 수 있을 정도로 캐릭터가 약하거나 체력이 적을 때 행동한다.

▲ 해당 턴에 죽일 수 있는 약한 클래스가 있을 경우 해당 클래스부터 집중 공격한다


■ 원거리 클래스는 공격을 받지 않는 곳에서 공격한다

암살자, 궁수, 마법사(성직자 일부 포함) 클래스는 원거리에서 공격이 가능하다. 이런 클래스들은 범위 내에 근거리 클래스가 있을 경우, 반격을 받지 않는 범위에서 공격을 진행한다. 따라서 원거리 클래스들을 먼저 제거해야 전투를 수월하게 진행할 수 있다.

▲ 아군 AI도 자동 전투를 하면 공격받지 않는 곳에서 적을 공격한다


■ 창병과 승려는 범위 안에 적이 있으면 스킬부터 사용한다

적의 창병과 승려 클래스는 범위 안에 아군 캐릭터가 있을 경우, 공격을 하기보단 우선적으로 스킬부터 사용한다. 보통 창병 클래스는 다른 부대의 공격을 대신 맞아주는 호위 스킬을 사용하며, 승려 클래스는 힐이나 버프를 사용한다.

▲ 공격을 할 수 있음에도 AI 창병은 일단 스킬부터 사용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