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탯 중 'HP/MP 회복(틱)' 능력치가 있다. 쉽게 말해 한 틱마다 정해진 숫자의 HP/MP를 회복한다. 이 회복(틱)은 무게가 50 이상일 때는 발동되지 않는다. 즉, 이 효과를 받으려면 항상 무게를 50 이하로 유지해야 한다. 틱당 회복 수치는 장비와 스킬, 음식, 아가시온 등 다양한 방법으로 확보할 수 있다.
'절대회복' 능력치도 있다. 이는 무게와 관계없이 적용되는 회복량이다. 절대회복 수치는 현재 랭킹 보너스에서 확보할 수 있다.
틱당 회복 수치와 절대회복 수치는 비슷한 개념이지만 살짝 다르다. 일단 회복 쿨타임이 절대회복이 약 1초 더 빠르고 회복 타이밍도 다르다. 회복 주기가 15초 16초라면 약 8초 텀으로 한 번씩 회복된다.
HP와 MP는 서로 회복 주기가 다르다. HP 자연회복 주기가 MP보다 더 빠르다. 절대회복 주기는 HP와 MP 모두 15초로 동일하다. 아래는 각 항목별 회복 주기를 정리한 표다.
물리 공격 클래스에 비해 마법 클래스는 스킬을 많이 사용하기에 MP 회복이 더 중요하다. 이는 게임에서도 잘 드러난다. MP 회복(틱) 아이템은 HP에 비해 그 수나 질이 압도적으로 높다.
효율을 생각해도 무리해서 HP 회복을 챙길 필요는 없다. HP는 어차피 포션으로 채울 수 있고 회복량을 따라가지도 못하기 때문이다. 하지만 MP는 포션을 사용해도 MP회복(틱) +3 효과 정도기에 근본적인 해결은 안된다. 지팡이나 오브 클래스는 원활한 사냥을 위해서 일정 수준 이상의 MP 회복 세팅을 추천한다.
아래는 HP/MP회복(틱)을 확보할 수 있는 장비, 장신구, 아가시온을 정리한 표다.
■ HP/MP회복(틱) 보유 아가시온
■ HP회복(틱) 보유 장비
■ HP회복(틱) 보유 악세사리
■ MP회복(틱) 보유 장비
■ MP회복(틱) 보유 악세사리
인벤 주요 뉴스
▶ [칼럼] 지금의 '게임 장르 구분', 최선인가? [2] | 정재훈 (Laffa@inven.co.kr) | 05-25 |
▶ [포토] 1.5주년 맞은 '니케' "지휘관을 만나서 다행이에요" [2] | 윤서호 (Ruudi@inven.co.kr) | 05-25 |
▶ [뉴스] 라이엇, 페이커 헌정 '불멸의 전설 아리' 스킨 공개 [63] | 이두현 (Biit@inven.co.kr) | 05-25 |
▶ [인터뷰] 이제는 콘솔에 도전하는 '마녀의 샘R' [17] | 양영석 (Lavii@inven.co.kr) | 05-24 |
▶ [뉴스] 태풍으로 진화한 중국 게임업계의 '젊은피' [17] | 윤서호 (Ruudi@inven.co.kr) | 05-24 |
▶ [인터뷰] 핵심과 새로움, '플라티나 랩'이 그리는 리듬 게임 [4] | 강승진 (Looa@inven.co.kr) | 05-24 |
▶ [뉴스] 창세기전 모바일, 외전 시리즈 '템페스트' 예고 [17] | 이두현 (Biit@inven.co.kr) | 05-24 |
▶ [인터뷰] 케이프 "확률 대신 정교한 전술에 초점 맞췄다" [0] | 윤홍만 (Nowl@inven.co.kr) | 05-24 |
▶ [리뷰] 감나빗 없는 턴제 전술 게임 '케이프' [0] | 윤홍만 (Nowl@inven.co.kr) | 05-24 |
▶ [뉴스] 에픽게임즈, '파밍 시뮬레이터 22' 무료 제공 [0] | 이두현 (Biit@inven.co.kr) | 05-24 |
▶ [뉴스] 넥슨, 마비노기 20주년 오케스트라 '전국 투어' 개최 [0] | 이두현 (Biit@inven.co.kr) | 05-24 |
▶ [인터뷰] 왜 초밥끼리 싸우나요? 앞으로가 더 많은 '스시 배틀' [0] | 강승진 (Looa@inven.co.kr) | 05-24 |
▶ [인터뷰] 시리즈 사상 가장 어두운 이야기 '더 코마2B' [1] | 윤홍만 (Nowl@inven.co.kr) | 05-23 |
▶ [뉴스] ‘마법소녀 카와이 러블리 즈큥도큥 바큥부큥 루루핑’.. [19] | 이두현 (Biit@inven.co.kr) | 05-23 |
▶ [포토] 더 넓은 공간, 더 많은 게임을 채운 '플레이엑스포 20.. [1] | 김수진 (Eonn@inven.co.kr) | 05-23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