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비는 강화와 마법석 장착으로 성능을 향상시킬 수 있다. 강화 전승을 통해 강화한 장비의 강화 수치를 유지하면서 계속 장비를 업그레이드해나갈 수 있고 장착한 마법석은 추출을 통해 다른 장비에 장착하거나 상위 등급으로 진화시킬 수 있다.


장비 강화 - 최대 30강까지 가능

강화석을 사용해 장비를 최대 30강까지 할 수 있다. 1~10강은 일반 강화석, 11~20강은 중급 강화석, 21~30강은 고급 강화석을 요구한다. 같은 강화석 10개를 합쳐 높은 등급의 강화석을 만들 수 있다. 장비 도감에서 강화 레벨에 따라 증가하는 수치를 미리 볼 수 있다.

▲ 괄호 안에 써있는 수치가 강화로 추가되는 스탯이다.

▲ 강화해도 옵션의 수치는 증가하지 않는다


강화석 획득 방법 - 몬스터 드랍, 실렌드 광산, 상점 구매, 진화

강화석은 몬스터 드랍 및 상점 구매로 획득 가능하다. 주로 장비 던전에서 드랍되며 베르데온 필드에서도 드랍된다. 일반 모험인 실렌드의 광산 모든 난이도의 보상으로도 얻을 수 있다. 같은 등급의 강화석 10개를 소모해 진화시켜 상위 등급의 강화석을 1개 만들 수 있다.



▲ 같은 등급 강화석 10개로 상위 등급 강화석 1개 획득 가능


강화 전승 - 20강까지 손실 없이 강화 수치 이전 가능

강화된 장비는 골드를 소비해 전승 가능하고 20강까지 손실이 없다. 전승 재료로 사용된 장비는 사라지지 않고 강화 레벨만 0이 된다. 좋은 장비로 바꿔 끼우며 전승을 통해 강화 레벨을 유지하면 남은 강화석을 전부 강화석 진화에 사용할 수 있으므로 가방 관리 및 강화석 절약에 도움이 된다.

20강까지만 보존되기 때문에 최고 레벨 장비인 100레벨 장비 이전에 20강 이상 강화하는 것은 비효율적이다. 20강만 전승하면서 레벨업 후 100레벨 착용 장비부터 본격적으로 강화하는 것이 좋다.



어떤 장비를 착용할까? - 기본 스탯 보기로 상위 장비 확인

가방에서 자동 장착 기능을 통해 편하게 전투력이 높은 장비를 착용할 수 있다. 그러나 자동 장착 기능은 장비의 현재 전투력만 반영한다. 강화로 증가한 장착 장비의 전투력때문에 가방 내 상위 장비를 놓칠 수 있으므로 기본 스탯 보기를 통해 강화 전승을 할 상위 장비를 찾아야한다.

▲ 착용 장비의 강화수치가 높아 우측 장비는 자동 장착 대상이 아니지만

▲ 기본 스탯 보기를 하면 우측 장비가 더 상위이므로 전승 후 착용해야 한다


마법석 획득 방법 - 검은 등대, 포르테의 봉인, 암흑 침공, 상점 구매, 진화

마법석 장착이 가능한 장비에 알맞은 색상의 마법석을 장착하는 것으로 장비의 능력을 더욱 향상시킬 수 있다. 마법석은 검은 등대, 포르테의 봉인, 암흑 침공으로 획득할 수 있고 같은 마법석 5개를 합쳐 진화시키는 것으로 상위 등급의 마법석을 얻을 수 있다.





마법석 장착과 추출 - 사용이 끝난 장비는 반드시 추출

장착된 마법석은 골드를 소모해 추출할 수 있다. 마법석을 추출하지 않으면 장비를 분해하거나 판매할 수 없다. 다른 장비에 재사용 및 상위 등급으로의 진화를 위해 마법석을 추출해야 한다.

▲ 대장간의 마법석 장착 메뉴에서 추출 가능하다


분해/판매할 때 주의! - 강화 전승을 마치고 분해

마법석이 장착된 장비는 추출하지 않으면 분해/판매할 수 없고 자동 등록에도 선택되지 않는다. 그러나 강화된 장비는 분해/판매할 수 있고 자동 등록으로 분해 장비 목록에 선택된다. 분해할때는 경고창이 뜨지만 판매할때는 경고 없이 판매된다. 전승 재료로 쓸 수 있는 장비를 판매하면 강화석 및 골드에 손해가 크므로 실수를 방지하기 위해 장비 전승을 마치고 분해/판매하는 것이 좋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