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2M에서 제작 기능은 매우 중요하다. 고급 장비와 각종 재료를 얻을 수 있는 창구이기 때문이다. 물론 R2M에서 장비를 얻는 방법은 제작 외에도 여러가지가 있는데, 던전, 필드 네임드 및 일반 몬스터 사냥, 의뢰소 스크롤 등이 그러하다. 그러나 이런 사냥 콘텐츠를 통해 좋은 장비 완제품을 얻을 수 있는 확률은 희박하다. 따라서 제작 기능은 이 사냥 콘텐츠와 밀접하게 연관되면서 장비 획득을 도와주는 역할을 한다.

우선 제작의 주요 기능은 무기/방어구/악세사리를 만드는 것이다. 여기에는 초록색(고급) 템부터 빨간색(전설)템까지 다양하게 분포되어 있다. 제작 탭에서는 이 아이템들의 상세정보를 확인하고, 재료들을 어디서 수급하는지까지 알 수 있다. 즉, 제작 탭을 토대로 어떤 아이템을 만들지, 그리고 어디서 사냥할지에 대한 목표를 설정할 수 있다.

또한 제작은 이런 장비뿐만 아니라 각종 기타 아이템을 만드는 데도 사용된다. 던전 입장 시간을 늘려주는 시간의 모래도 제작 탭에서 만들 수 있고, 희귀급 변신/서번트 카드와 장비 제작 비급서, 스크롤, 고급 재료 등 가면 갈수록 중요해지는 아이템들이 모두 여기서 만들어진다.

사실 처음 게임을 접할 때에는 장비 제작보다는 기타 재료 제작 탭을 더 많이 사용하게 된다. R2M에서는 장비 하나하나가 매우 소중해 좋은 장비 하나를 얻으려면 많은 시간이 소요되기 때문이다. 따라서 던전 파밍 시간을 늘리기 위해 시간의 모래를 만들거나, 약간의 소과금을 통해 희귀급 변신 카드를 빠르게 만드는 등의 용도로 제작 탭을 사용하는 경우가 많다.


▲ 제작은 R2M에서 빼놓을 수 없는 기능

▲ 각종 장비 제작 및 관련 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

▲ 각 제작 재료를 눌러 획득처를 확인할 수도 있다.


■ 주요 제작 아이템 4가지

1. 장비 비급서
장비 비급서는 희귀급 이상 장비를 얻기 위한 필수 재료다. 비급서는 던전 몬스터들에게서 드롭되는 비급서 조각들을 모아 만들 수 있으므로, 매일 정해진 시간만큼 던전을 돌며 조각을 챙겨주는 것이 좋다.


▲ 희귀급 이상 장비를 만드는 핵심 재료, 장비 비급서

2. 시간의 모래
시간의 모래는 던전 입장 시간을 1시간 연장시켜준다. 기본적으로 스페셜 던전은 1시간, 필드 던전은 하루에 5시간을 돌 수 있는데, 해당 시간의 모래를 사용해주면 2시간 또는 6시간을 돌 수 있게 된다. 시간의 모래를 만들기 위한 재료는 마찬가지로 해당 던전에서 드롭되니 R2M에서 던전의 비중이 얼마나 큰지 알 수 있는 부분이다.


▲ 던전을 더 많이 돌 수 있게 해주는 시간의 모래

3. 의뢰소 스크롤
의뢰소 스크롤 역시 R2M에서 많이 볼 수 있는 아이템이다. 그런데 일반적으로 자주 보는 의뢰소 스크롤은 초록색(고급) 등급이 많다. 이를 바로 열어 의뢰를 수행하고 보상을 받을 수도 있지만, 만약 파란색(희귀) 등급 스크롤을 열고 싶다면 초록색 스크롤 10개를 모아 제작할 수 있다.

하지만 스크롤도 많이 나오는 편이 아니므로 초반이라면 그냥 초록색 스크롤을 잘 수행하는 것을 추천한다. 간혹 유저들의 후기를 보면 스크롤에서 낮은 확률로 장비 완제를 먹는 경우가 있다.


▲ 의뢰소 스크롤을 더 높은 단계로 강화할 수도 있다.

4. 이 외 재료 아이템
그 외 재료 아이템들은 모이는대로 마을 창고에 넣어준다. 창고에 넣어도 제작 탭에서 인식이 되기 때문에 무게를 최대한 줄여주는 것이다. 줄인 무게 만큼은 회복 포션으로 바꾼다. 이렇게 모은 재료 아이템들을 바로 고급 재료로 만들 필요는 없다. 이후 장비 제작에 필요한 수량만큼만 빼서 사용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