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9월 3일, R2M에 거래소 기능이 업데이트 됐다. 이로 인해 기존 R2M이 '18세 이용가 연령 등급'으로 변경됨에 따라, 18세 미만의 회원들은 12세 이용가 애플리케이션을 별도로 설치해 게임에 접속해야 한다.

거래소는 화면 우측 상단 메뉴 탭을 통해 언제든 진입이 가능하다. 화폐는 상점에서 유료로 구매 가능한 다이아를 사용하며, 이를 통해 장비류 뿐만 아니라 모든 기타 아이템을 거래할 수 있다. 다만 거래소 내 구매는 5레벨 이상, 판매는 50레벨 이상으로 제한된다.

이러한 레벨 제한 시스템은 저레벨 계정을 대량 만들어 유료 재화를 비정상적으로 획득하려는 일명 '공장 계정'을 견제한 것으로 보인다. 이 외에도 비정상적인 거래를 막기 위해 아이템 판매 등록 시 일정 심사 시간이 지나야 등록이 되는 시스템이 있는데, 이 심사 기간은 최대 30분을 넘지 않지만 수상한 거래를 시도하는 경우 연장된다.

이번 거래소 기능을 통해 R2M은 그동안 부족했던 장비 아이템 문제를 완화하며 게임에 전반적인 활기를 불어넣을 것으로 기대된다. 과금 유저의 경우 다이아 구매를 통해 높은 등급 및 고강 무기를 바로 획득하는 것이 가능하고, 무과금 유저 역시 여러 재료템, 불필요한 장비템들을 팔아 다이아를 모은 뒤 여러 아이템 구매에 사용할 수 있기 때문이다.

한편, 지금 거래소에서 가장 많이 거래되고 있는 것은 '강화 주문서'류다. 강화 주문서는 상점에서 골드로 구입할 수 있기에 그만큼 많은 수량이 풀린 것이다. 그 외에는 로키의 행운석 등 던전에서 드롭되는 기타 아이템이 뒤를 이었다. 장비류 중에서는 '뱀 가죽 부츠'와 같은 인기있는 흰색 아이템이 많았다. 만약 기존에 부츠가 있었어도 강화에 자꾸 실패했다면 거래소를 통해 고강 부츠를 구매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 될 듯하다.

다만 현재는 거래소가 오픈한지 얼마 되지 않아 전반적인 시세가 높게 형성되어 있는 모양새다. 따라서 아이템 구매 시엔 시세가 조금 안정될 때까지 기다리는 것이 바람직해 보인다.


▲ R2M에 거래소 기능이 추가됐다.

▲ 원하는 아이템을 다이아로 구매 가능

▲ 무과금 유저도 각종 재료 템을 판매하여 다이아를 벌 수 있다.

▲ 가장 많은 판매 수량을 자랑하는 강화 주문서

▲ 유저들 사이에서 큰 인기를 끌었던 뱀 가죽 부츠. 고강 부츠도 바로 구매할 수 있다.

▲ 아이템 판매는 50레벨 이상부터!

▲ 아이템 판매 시 기본 세율 5%가 적용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