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2월 16일(수) 엘리온 정기점검과 함께 업데이트가 진행됐다. 이번 업데이트에는 클랜스 밸런스, 차원 포탈 입장 시간 조정, 보스 출현 방식 변경 등의 내용이 담겨있다.

특히 파밍 구조의 변경을 주목해볼 수 있다. 기존에는 차원 포탈의 용의 정원만으로도 모든 방어구 부위를 획득 가능했지만, 이제 특정 방어구 부위를 획득하기 위해서는 여타 차원 포탈 콘텐츠들을 진행해야 한다. 특히 돌파 무기의 경우 이제 던전에서만 수급할 수 있게 됐다.

이외 소소하지만 중요한 변경점도 있다. 높은 효율로 인기가 많았던 운명 룬특성 포인트 증가 효과가 변경되었으며, 퀘스트 골드 보상 하락 및 캐릭터 삭제 기준이 변경됐다. 이로 인해 서브 캐릭터를 통해 골드 및 각종 아이템을 획득하는 부캐런이 사실상 막혔다고 볼 수 있다.


▲ 금일 업데이트 이후 부캐런이 사실상 봉인됐다


▣ 클래스 밸런스 조정

클래스 항목의 업데이트 내역 중 대부분은 버그의 수정이다. 이를테면 엘리멘탈리스트의 전류장 스킬과 전격 질주 궁극기의 재사용 시간을 공유하는 문제가 수정됐다. 워로드의 경우 이펙트 적용 문제와 스킬 특성 선택 시 표기 오류문제가 수정되었으며, 미스틱은 새달빛 스킬에 불굴의 의지 룬특성 효과가 적용되는 문제가 수정됐다.

다만 실질적으로 변경된 클래스도 있다. 어쌔신의 경우 공명 스킬의 2번 스킬 특성의 재발동 시간이 1초로 변경되었으며, 절멸 스킬의 충전의 절멸 스킬 특성 사용 시 낙인이 5개가 아닌 상태에서 사용할 수 있었던 현상이 수정됐다. 주요 특성이었던 만큼 변경된 것에 적응하거나 특성 변경이 불가피해질 전망이다.

또한 거너의 전격 사격 특성 중 폭발의 전격 사격은 효과 발동 확률이 30%에서 10%로 감소했다. 위력이 85로 상승했다고는 하지만, 확률을 고려하면 하향되었다고 볼 수 있다.


▲ 클래스 밸런스 조정으로 일부 직업은 특성 변경이 불가피해질 전망이다


▣ 차원 포탈 및 던전

공통적인 내용으로 모든 차원 포탈의 입장 시간이 통일됐다. 또한 차원 포탈 보스 몬스터 처치 시 지급되는 보상이 파티 기여도에 따라 차등 지급되도록 변경됐다.

용의 정원의 경우 각 지역의 몬스터를 처치하면 일정 조건에 따라 보스 몬스터가 등장하는 것으로 변경됐다. 단단히 굳은 해츨링, 동상의 고드름 빙룡 상급 정예 몬스터의 재생성 시간이 120초로 감소되었으며, 보스 몬스터의 권장 전투 인원 표기가 20인에서 10인으로 변경됐다.

이외에도 용의 정원에서 획득할 수 있는 청색 마석 아이템의 드롭률이 감소하였다. 특히 기존에는 용의 정원에서 모든 방어구를 획득할 수 있었지만, 이후에는 용의 정원 외에 다른 차원 포탈도 이용해야만 장비를 수급할 수 있게 됐다. 반면 용의 정원에서 진행할 수 있는 일일 퀘스트가 추가되기도 했다.


▲ 기존에는 용의 정원에서 모든 방어구를 모을 수 있었지만, 이제 다른 차원 포탈까지 이용해야 한다


망령 수도원의 경우 재앙의 주인 보스 몬스터의 체력이 대폭 감소했다. 보스 몬스터를 제외한 타락한 영혼의 파편 드롭률이 50% 감소하였지만, 강화 초기화 주문서를 제외한 아이템의 구매 가격이 50% 수준으로 함께 감소했다. 용의 정원과 마찬가지로 이제 망령 수도원에서는 무기를 얻을 수 없게 됐다.

던전은 전반적으로 보상이 상향된 모습을 보인다. 야수의 소굴과 검은사도 실험실, 뒤틀린 회당, 검은사도 병기고에서 획득 가능한 골드가 증가했으며, 검은사도 병기고와 뒤틀린 회당에서는 축복 결정을 획득할 수 있게 됐다.

이와 함께 차원의 균열의 난이도가 하락했다. 검은 사도 돌격병의 휠윈드 스킬에 피격당해도 별도의 경직이 발생하지 않으며, 검은사도 폭탄병의 수가 줄어늘고 이동 속도가 감소되는 등 전반적으로 하향되었다.


▲ 반면 던전의 골드 보상이 상향되기도 했다


▣ 아이템 및 기타 콘텐츠

명예의 인장 최대 보유 개수가 6천 개로 증가하였으며, 상점에서 영웅 등급 장비를 구매할 수 있게 됐다. 다만 구매를 위해 착용 아이템 등의 조건이 추가되었으므로 명예의 인장만을 모아서 영웅 등급 장비로 바로 탈바꿈하는 것은 어려운 편이다. 기존 빛나는 명예 세트 아이템의 경우 받는 PVP 피해 감소 및 주는 PVP 피해 증가로 변경됐다.

업적과 퀘스트 보상, 랭킹 보상, 수집도감, 출석 보상으로 획득하는 강화석이 계정 단위로 변경됐다. 창고에 보관할 수는 있지만 거래가 불가능한 것으로, 계정 강화석끼리 합성은 가능하다. 또한 탐험 일지도 귀속 아이템으로 변경됐다.

전반적인 골드 수급도 감소했다. 진지 대원이 드롭하는 잡동사니 아이템의 가격이 50% 감소되었으며, 명예의 전당의 악령의 성 보상의 골드가 제거되었다. 퀘스트 보상으로 지급되는 골드도 감소했다. 보물방 중 전설의 장소I과 전설의 장소 II가 삭제되기도 했다.


▲ 진지 대원의 골드 수급량이 50% 감소했다


캐릭터 삭제 기준이 추가됐다. 20레벨 이하 캐릭터는 생성 후 1분 만에 삭제가 가능하지만, 21레벨 이상이라면 3일 후에 삭제가 가능해진다. 각종 강화석 귀속 및 퀘스트 골드 보상 하락으로 서브 캐릭터를 이용해 아이템과 골드를 수급하는 방법이 사실상 막혔다고 볼 수 있다.

룬스톤 및 룬특성에도 변화가 있었다. 룬스톤의 경우 4단계에서 5단계 승급 확률이 감소했다. 인기가 많았던 운명 룬특성인 룬마력은 운명을 제외한 다른 룬특성 포인트를 6 획득하는 것으로 변경되었으며, 스킬 특성 포인트는 스킬 포인트가 30 증가하고 적중도가 3 상승하는 것으로 변경 됐다. 보다 자세한 사항은 공식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 16일(수) 추가 업데이트로 룬마력의 효과가 모든 룬특성 9포인트 및 적중도 5 상승으로, 스킬 특성 포인트의 효과는 스킬 포인트 30 증가 및 적중도 5 상승으로 변경되었습니다.

▲ 운명 룬마력 특성이 주는 포인트가 12에서 6으로 감소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