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월 18일(목) 0.10.1 업데이트로 이탈리아 전함 정규 트리 선행 체험 이벤트가 시작되었다. 이탈리아 전함은 같은 국가에 속한 순양함 트리와 마찬가지로 고폭탄 대신 반철갑탄을 사용하며, 화재를 유발할 수 없지만 장갑이 취약한 대상에게 막대한 피해를 입힐 수 있다.

또한, 주포는 포문수는 많으나 사거리가 매우 짧고 명중률이 나쁘다는 특성이 있으며, 8티어부터는 이탈리아 특유의 배기식 연막 생성기 소모품을 사용할 수 있어, 기존의 전함과는 다른 독특한 기동을 할 수 있다.

이번 업데이트 기간 동안에는 사전 운용 이벤트를 통해 4단계에서 9단계까지의 전함을 선행 체험할 수 있는데, 실제 연구를 통한 정식 출시는 다음 버전인 0.10.3에 예고되어 있다.


▲ 순양함 트리와 마찬가지로 고폭탄 대신 반철갑탄을 사용하는 이탈리아 전함



클랜 전투와 랭크 전투 두 번째 시즌도 예고되어 있다. 먼저 클랜전은 2월 24일(수)부터 4월 12일(월)까지 진행되며, 9단계 군함 7대로 참여할 수 있으며, 팀마다 전함은 2척까지만 사용할 수 있다.

이외에도 팀에 동일한 군함은 2척 이상 포함시킬 수 없고, 9티어 블랙이나 유구모 등 특정 군함에 대한 사용 금지 등 규칙이 변경될 수 있다.

운용 가능한 군함 수와 사용할 수 없는 군함에 대한 정보는 전대 항목 또는 클랜 전투 선택 시 상단에 나타나는 도움말을 통해 확인이 가능하다.


▲ 이번 클랜전은 9티어 7 대 7 전투 룰에 특정 군함 수에 대한 금지 조항이 포함된다



랭크 전투 두 번째 시즌은 0.10.1 업데이트와 동시에 시작되며, 첫 번째 시즌과 다르게 각 스프린트 기간과 전체 시즌 기간이 2배로 증가했다. 따라서 주요 보상인 강철과 금화 수령액도 2배로 늘었으며, 브론즈 및 실버 리그가 각각 10개의 랭크를 가지도록 변경되었다.

각 리그별로 1랭크를 달성하면 기념 깃발을 포함한 시즌 달성 보상이 지급되며, 플레이 시간은 아시아 서버 기준 오전 8시부터 새벽 3시까지다.

룰은 지난 시즌과 동일하나 브론즈 리그에서 8티어는 물론 9티어 군함까지 사용하게 바뀌었다는 점만 주의하자.


▲ 룰은 동일하나 브론즈 리그에서도 9티어 함선을 사용할 수 있다


▲ 지난 시즌보다 기간을 2배로 늘리고 보상도 2배가 되었다!



이외에 무기고 업데이트로 이전 버전까지 판매되던 IX Georgia, IX Alaska, VIII Massachusetts, X Thunderer, X Smaland는 판매 금지 함선으로 바뀌었다.

판매 금지 이유는 티어 대비 인기도와 게임 내 효율 등이 지나치게 높았다는 것이다. 향후 이벤트나 크리스마스 특별 상자 등을 통해 재판매가 이뤄질 수 있으나, 일반적인 방법으로 획득하기는 어려울 것으로 보인다.


▲ 8티어 패왕 메사추세츠를 비롯한 고효율 군함들의 판매 금지가 이뤄졌다



한편 다음 판매 금지 함선으로는 미국 10티어 구축함 Somers가 예고되었으며, 다음 업데이트인 0.10.2 버전에 판매가 완전히 종료된다. 이후 이국 10티어 순양함 Austin이 등장할 예정이다.

시스템 사항으로 그래픽 효과도 개선되었는데, 햇빛이 물에 반사되는 효과와 지역에 따른 파도의 상태, 반사, 물결 효과를 좀 더 사실감 있게 표현했다.

맵에 따라서 잘 보이지 않던 함재기의 조준점 가시성도 눈에 잘 보이더록 수정했으며, 장전된 상태의 주함포 및 어뢰 발사관에 피해를 받은 상태에서 수리 후에 다시 재장전이 시작되는 문제도 해결했다. 0.10.1 업데이트에 대한 자세한 변경 사항은 공식 홈페이지를 통해 볼 수 있다.


▲ 빛 반사 및 파도 표현 등 그래픽 효과가 개선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