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한의 서고 11~12는 앞선 서고들과 달리 까다로운 시련이나 복잡한 던전, 함정 등이 없다. 대신 순수하게 기사단의 능력치를 시험한다.

11 서고는 전투 시 받는 피해가 20% 증가하는 시련을 주는데, 약점을 찌를 수 있는 적들이 빛, 어둠 속성이기 때문에 오르타, 준, 카르트 등 상성 딜러의 생존이 어렵다. 최종 보스는 화속성이라 세리아드를 제외하고는 약점을 찌르기 힘들다. 그만큼 기사단 캐릭터들의 공/방 능력치가 모두 중요하다.

12 서고에서는 대미지 부족에 빠지기 쉽다. 전투 시 주는 대미지가 20% 감소하는 시련 때문이다. 보스전을 넘기 위해서는 딜러들의 기본 능력치가 좋아야하며, 랜덤으로 주어지는 좋은 가호를 얻는 운도 필요하다.

12 서고까지 클리어하면 보상으로 R등급 귀걸이를 받을 수 있다. 크리티컬 대미지가 10% 증가하는 옵션으로, 크리티컬 능력치 중심으로 세팅하는 '카르트'나 '준'이 무난하게 사용할 수 있는 옵션이다.


▲ 크리티컬 대미지가 올라 카르트, 준에게 유용한 서고의 귀걸이


▣ 제 11 서고

● 서고의 시련 - 상성 대미지 400% 증가, 전투 시 받는 대미지 20% 증가
● 등장 몬스터 전투력 - 193,600~409,600
● 등장 몬스터 속성 - 불, 빛, 어둠
● 추천 캐릭터 - 세리아드(속성 상성), 오르타(속성 상성), 카르트(속성 상성), 준(속성 상성)


제11 서고의 시련은 전투 시 모든 캐릭터가 받는 피해 20% 증가하는 효과다. 캐릭터들의 생존에 그만큼 신경 써야 하는 부담이 생긴다. 11 서고에 등장하는 몬스터들은 불, 어둠, 빛 속성인데 약점을 찌를 수 있는 오르타, 준 등의 딜러들의 생존이 어려워질 수 있다.

상성 딜러가 충분히 육성되어 있다면 상황에 따라 방어적인 가호를 선택하는 것이 더 유리할 수 있다. 단, 11 서고의 최종 보스는 화속성이기 때문에 세리아드로만 약점을 찌를 수 있다. 빛, 어둠 속성 외의 딜러를 사용하거나 세리아드를 상성 딜러로 활용해야 한다.


▲ 제 11 서고에서는 받는 피해가 20% 증가한다

▲ 자연히 방어적인 가호의 가치가 올라가게 된다


제11 서고는 포탈로 각 방이 연결되어 있다. 길 자체는 일방통행으로 포탈을 따라 적들을 처치하면 되나, 중간중간 강적들이 위치하고 있다. 당장 첫 방부터 화염 속성 보스의 권장 전투력이 30만이기 때문에 기사단의 전투력이 압도적인 것이 아니라면 보스를 보고 우회해서 가호를 파밍하고 돌아와야 한다.

이렇게 전투력이 높은 보스가 속성별로 1개체씩 존재하며 보스를 피해 다른 포탈로 이동해 파밍을 하고 돌아오는 식으로 운영하면 된다.


▲ 중간 중간 돌아가야 하는 보스들이 있다

▲ 제 11서고 몬스터 배치 및 추천 전투 순서 (클릭 시 확대됩니다)


▣ 제 12 서고

● 서고의 시련 - 상성 대미지 400% 증가, 전투 시 주는 대미지 20% 감소
● 등장 몬스터 전투력 - 220,600 ~ 463,360
● 등장 몬스터 속성 - 물, 바람, 어둠
● 추천 캐릭터 - 큐이(속성 상성), 라스(속성 상성), 윈(속성 상성), 오르타(속성 상성)


제12 서고의 시련은 전투 시 주는 대미지 20% 감소다. 적정 전투력 근처의 기사단이라면 대미지가 부족해지기 쉬운 디버프다. 반대로 스펙이 충분하다면 내성이나 가호를 신경 쓰지 않고 공격적인 가호만 집을 수 있기 때문에 오히려 간단하게 공략할 수 있다.

12 서고 공략의 핵심은 화염 속성 딜러다. 큐이나 라스를 육성해놨다면 보스전까지 편하게 공략이 된다. 단, 맵의 12시 지역에서는 상성 속성인 물속성 몬스터가 4마리 나오기 때문에 중반 구간을 버텨줄 '윈'이나 빛/어둠 속성 딜러가 1명쯤 필요하다.


▲ 화염 속성 딜러로 쭉 밀 수 있지만 중간에 약점 속성 보스가 있다

▲ 이 보스를 기점으로 12시 지역에서 가호를 파밍하고 돌아오면 된다


12 서고는 각 구간이 책갈피로 막혀 있다. 처음에는 시작 지점에서 하급 몬스터를 쓰러뜨리고, 3시 지역의 책갈피를 획득하고 돌아오면 된다. 이후 징벌의 수정구 앞에 있는 몬스터(전투력 33만)을 두고 12시 지역의 가호와 책갈피, 돋보기를 모두 획득하고 돌아오면 보스전으로 가는 길을 개방할 수 있다.

함정은 징벌의 수정구 1개만 존재하고, 전장에 2개의 촛대와 부활 석상이 있기 때문에 보스전과 중간 보스전에서 적절히 활용해 체력을 아끼면 좋다.


▲ 제 12 서고 몬스터 배치 및 추천 전투 순서 (클릭 시 확대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