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리 오브 세이비어는 4월 22일(목), Next 프로젝트를 앞두고 본격적인 클래스 밸런스 패치를 시작했다. 크로노맨서, 감정사, 파이드파이퍼, 슈바르츠라이터, 랑다, 링커, 셰리프, 쏘마터지, 어쌔신, 인챈터, 커세어가 주요 대상이다.

먼저 크로노맨서, 슈바르츠라이터, 랑다 클래스의 성능이 조정되어 바이보라 무기 효과도 조정됐다. 타임러시는 크로노맨서 모든 스킬 레벨이 1 상승하고 퀵 캐스트 스킬 레벨 옵션이 사라졌다. 타임 포워드 적용 스킬 +2를 없애고 디버프 지속시간 1초 감소를 추가했다.

저주의 비수는 바롱 스킬 레벨 +2를 추가하고 케레티한 스킬 레벨을 없앴다. 바롱이 부여하는 무기력 디버프 지속시간이 3초 증가하며, 4레벨 바이보라는 라와 최종 대미지가 +100% 상승한다.


▲ 일부 바이보라 무기 변경점.


대대적인 클래스 밸런스 조정이 이뤄졌다. 크로노맨서는 시간 왜곡 버프 중첨을 관리하여 최고의 효율을 발휘할 수 있는 형태로 개선됐으며, 고유의 공격 스킬을 통해 적의 플레이를 방해하고 피해를 주는 방식이 됐다. 크로노맨서에 타임 이럽션과 타임 리스트릭션이 추가됐는데 타임 이럽션은 잠시 후 폭발하는 마법진 공격이며 리스트릭션은 딜링과 이동속도를 감소시키는 능력을 가졌다. 슬로우, 환생 스킬은 삭제됐다.

감정사는 자립성을 확보하기 위해 공격 스킬이 개편됐다. 약점공격 계수 대폭 상승, 평가절하 디버프를 전이하고 딜링을 넣는 신규 스킬 대형 돋보기, 명중과 블록 관통을 증가시키는 신규 스킬 고배율 확대경, 주변에 적에게 달라 붙어 지속딜을 넣는 신규 스킬 트리플렛 렌즈가 추가되고 과대평과, 모조품, 보험증서 스킬은 사라졌다.

파이드파이퍼는 기존 컨셉을 유지하면서 채널링 공격 스킬을 추가됐다. 디소난츠의 스킬 계수 상향과 최대 레벨 상승, 슈테그라이플슈필은 전방의 적에게 딜을 넣는 스킬로 개편, 힙노티쉐 플뢰테는 스킬 사용 중 지면에 딜이 들어가는 음표 생성, 프리덴슬리트는 적에게 딜링을 넣는 방식, 리트 데스 벨트바움은 받는 피해 삭제와 대미지 증가 효과가 감소했다. 그리고 스킬을 사용할때마다 자동으로 흰색 쥐가 나오는 아츠가 추가됐다.












랑다는 루카 스킬 계수가 대폭 상승했지만 재사용 시간과 공격 주기가 증가했다. 레데칸 아츠는 루카 대미지가 7배로 하향, 쿠투칸도 하향이다. 페네레판은 자신과 바롱 주변에 5초간 페네라판 디버프를 부여하도록 변경되고, 디버프에 걸린 적은 이동 불가에 피해를 받는다.

링커는 광역 군주 제어기와 적을 공격하는 보조 클래스가 됐다. 조인트 페널티는 최대 5명을 링크 시키고 일정 주기마다 피해를 주며, 링크에 걸린 적을 링커가 공격하면 추가 피해를 준다. 체인 그립 스킬도 추가됐는데 버프 중 조인트 페널티에 걸린 적 공격시 대미지가 증가한다. 이번 패치에 주목할만한 링크 디스펜스 스킬이 추가됐는데 파티원의 SP를 일부 흡수하여 시전자가 적에게 주는 대미지가 증가한다. 파티원당 최대 10% 대미지가 증가, 최대 25초간 효과를 받을 수 있다.






셰리프는 리로드 치명타 대미지 증가 수치가 증가했다. 퀵 드로우, 패닝, 피스메이커, 에이밍 샷 계수 증가와 재사용시간 증가, 리뎀션은 5중첩때 스킬 사용 시 전방 위치로 이동한다. 전체적으로 오버히트를 줄여 다른 클래스와 섞을 수 있는 기회가 됐다.

슈바르츠라이터는 리마콘 스킬이 지속시간 없는 On/Off 전환 스킬로 변경되고 계수도 증가했다. 추가 도탄 아츠가 삭제됐지만 한손검과 권총의 공격력의 합에 비례하여 추가 대미지 증가가 증가하는 아츠가 추가됐다. 집중포화 딜링 증가, 카라콜 대미지도 증가했다. 연쇄탄환 신규 스킬이 추가됐는데 리마콘 버프때 기본 공격이 적중하면 추가 타격을 준다. 대신 60 중첩이 되면 버프가 사라진다.

쏘마터지는 파티 딜링에 직접적으로 참여할 수 있게 개선됐다. 변화의 영역을 미리 깔아두고 장판에 있는 아군과 적에게 효과를 주는 것이다. 빠른 변화를 사용하면 아군은 받는 피해 감소, 적은 이동속도가 증가한다. 변화의 흐름은 일정 주기마다 대미지를, 무의 탄생식은 2초간 적에게 피해를, 갑작스러운 변화도 범위 내 적에게 딜링을, 신체 강화는 아군의 최종 대미지가 증가한다.





어쌔신의 하시사스 효과는 단검 착용 시 권총 전용 스킬을 제외한 스킬에만 적용되어 단검 클래스 트리만 활용이 된다.

인챈터는 파티 딜링에 직접적으로 참여할 수 있는 보조 클래스가 됐다. 마력흡수는 대상에게 피해를 주는 마력흡수 디버프를 걸고, 인챈트탄은 전방으로 탄을 발하새 적을 공격한다. 마력 분출은 다수의 적을 공격, 인챈트 필드는 영역 안의 적에게 피해, 프레자일리티는 피해를 주는 허약 디버프를 부여, 인챈트 샤프니스는 아군에게 치명타 시 최종 대미지가 증가하는 버프를 부여한다.

커세어는 클래스 트리 고착화를 방치하고자 개선했다. 약탈 신규 특성은 커세어가 적에게 공격 스킬을 사용하면 금화를 보유하는데, 금화는 실버가 아니라 커세어의 최종 대미지가 증가하는 버프다. 더스트 데블은 사용 가능 무기 조건이 All이며 스킬 계수가 증가했다. 쌍수맹공과 브루탈리티, 졸리로저 특성과 함성을 삭제됐다. 졸리로저 스킬은 아군에게 피버 버프를 부여하고, 버프는 최종 대미지가 증가한다.









아울러 감사제 이벤트가 4월 26일(월)부터 시작한다. 접속일수에 따른 TP 보상, 프리미엄 TP 사용에 따른 TP 보상까지 총 2번의 보상이 주어지는 것이다. 2020-01-01 ~ 2021-04-15에 접속하지 않는 유저는 TP 보상이 없으며, 2016-12-15 ~ 2021-04-15 사이에 프리미엄 TP를 사용했던 유저라면 TP 보상을 받을 수 있다.

접속일수가 많을수록 상위그룹에 속하며, 최대 1000 TP까지 받을 수 있다. 프리미엄 TP 사용이 많은 유저도 상위 그룹에 속하며 최대 6000 TP까지 받게 된다. 만약 접속일수 그룹1, TP 사용 그룹3에 해당되면 1000 + 600 = 1600 TP를 받게되는 것이다.

TP 수령 방법은 4월 26일(월) 등록될 공지사항에서 [보상받기] 버튼을 눌러 감사 TP를 수령하면 된다. 휴대폰 본인인증 절차를 걸치며, 동일 명의 넥슨ID 중 1개 아이디에서만 TP를 수령할 수 있다. 감사 TP는 숙소 메시지로 지급된다.

감사제 이벤트 : TP 지급 기준 사전 안내 (4/2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