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 전투 시, MP가 부족해 스킬 사용이 끊기면 사냥 효율은 떨어지기 마련이다. 스킬을 사용하지 못하는 만큼, 몬스터를 사냥하는 시간이 길어지기 때문이다. 따라서 자동 전투를 진행할 땐 아이템 세팅이나 도핑으로 MP 회복 효과를 확보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볼 수 있다. 이러한 MP 회복 효과는 장비부터 패션 컬렉션, 펫과 아카데미까지 생각보다 다양한 곳에서 확보가 가능하다.


▲ MP가 부족할 경우, 사냥 효율은 크게 떨어지기 마련! MP 회복을 챙겨보자


장비 - 방어구와 장신구, 가성비 세팅은?

장비에선 비교적 많은 부위에서 MP 회복 옵션을 챙길 수 있는데, 상대적으로 구하기 쉬운 낮은 등급의 장비들을 이용하면 가성비 세팅이 가능하기도 하다.

현재 거래소에서 확인할 수 있는 MP 회복 방어구는 총 8개다. 이중 희귀 등급의 방어구는 3종이며, 다소 높은 가격대를 형성하고 있기에 가성비 세팅에는 어울리지 않는다. 특히, 투구는 희귀 등급의 아이템인 '깜찍 오리모'를 제외하면 MP 회복 옵션을 제공하는 투구가 없어, 가성비 세팅 시 제외할 수밖에 없다.

이처럼 투구를 제외하면 망토부터 신발까지 총 5개의 고급 방어구를 세팅할 수 있는데, 해당 세팅으로 얻을 수 있는 MP 회복의 총량은 19다. 매지션 망토, 포푸리시아 조끼, 사무원의 바지, 유적지의 장갑, 가죽 부츠는 모두 거래소에서 10 다이아 내외로 판매 중이다. 고급 등급의 방어구인 만큼, 다이아가 부족하다면 직접 수급하는 것도 어렵지 않은 편이다.


▲ 다소 값비싼 희귀 아이템 대신 고급 등급의 아이템을 선택하는 것이 좋다


다음으로 장신구에서도 MP 회복 옵션이 있는 것이 몇 가지 있다. 방어구와 마찬가지로 희귀 등급의 장신구는 가격대가 다소 높게 형성되어 있다. 이중 가장 수요가 높은 장신구는 '얼음꽃 귀걸이'로 다른 장신구와 달리 틱 회복이 아닌 절대 회복을 제공하고, 회복 수치까지 8로 높은 편이다. 여기에 방어력도 달려 있는 만큼, 수요가 많아 비싼 가격에 거래되기에 가성비적으로는 부족하다고 볼 수 있다.

이러한 희귀 아이템을 제외하면, 장신구 역시 방어구와 비슷하게 고급 등급의 장신구를 통해 가성비 세팅을 가져갈 수 있다. 단, 제외해야 할 부위는 방어구보다 많은 편이다. 목걸이 부위에 해당하는 펜던트는 희귀 등급의 '마나 회복의 펜던트'는 거래소 기준 약 1,000 다이아 정도의 가격을 형성하고 있기에, 가성비 측면에서는 효율이 나오지 않는다. 여기에 부적 부위인 '심신 수호부'는 드랍 장소가 혼돈의 탑 7층인 만큼, 매물이 없어 쉽게 구할 수가 없다.

따라서 목걸이와 부적 부위를 제외한 나머지 부위에서 MP 회복 효과를 챙겨야 하는데, 반지 부위엔 MP 회복 효과가 없어 사실상 귀걸이 부위에만 MP 회복 옵션을 채용할 수 있게 된다. 이중 가장 효율이 좋은 건 '아라크네 귀걸이'다. MP 회복을 무려 8이나 제공하는데, 고급 등급의 장신구로 거래소에서 10 다이아에 많은 매물이 올라와 있다. 또한, 직접 수급하는 것도 어렵지 않은 편이기에 MP 회복 가성비 세팅에 제격이라고 볼 수 있다.


▲ 장신구에선 사실상 귀걸이를 제외하면, MP 회복을 챙길 수 있는 부위가 많진 않다

▲ 얼음꽃 귀걸이가 드랍 되는 혼돈의 탑 3층은 많은 유저로 붐빈다

▲ 가성비를 고려했을 때 좋은 선택지가 되는 '아라크네 귀걸이'


아카데미 - 높은 난도, 입문 단계부터 강화 장비 필요

아카데미 과제에서 MP 회복과 관련한 과제는 사실 등록 난도가 높은 편에 속한다. 과제에 필요한 대부분의 장비는 일정 수치 이상의 강화 수치를 달성해야 하기 때문이다. 특히, 입문 단계부터 최소 6강화 이상의 장비를 필요로 하는 만큼, 빠르게 과제를 달성하기란 쉽지 않을 것이다.

아카데미 중 MP 회복 옵션을 제공하는 아카데미는 '세공학'과 '의상학' 두 종류다. '세공학'에선 9종류, '의상학'에선 6종류의 과제로 MP 회복 옵션을 수급할 수 있다. 전체적으로 입문 단계부터 +6 이상의 강화된 장비가 요구되며, 초급 단계에선 최대 +9 이상의 장비가 필요하기도 하다.

과제 달성을 위해 요구되는 장비의 강화 수치가 높은 만큼, 당장 강화를 통해 과제를 달성하긴 어렵기에 필요한 장비를 체크해 미리 구비해두는 것이 도움이 될 것으로 보인다.


▲ 강화 된 장비를 요구하는 만큼, 달성 난도가 높은 과제라고 볼 수 있다


펫 - 가장 쉽게, 많은 양의 MP 회복 옵션 확보 가능

펫 역시 비교적 쉽게 MP 회복 효과를 수급할 수 있는 수단 중 하나다. 일반 등급의 펫부터 괜찮은 수치의 MP 회복을 얻을 수 있고, 특히 상대적으로 얻기 쉬운 편인 고급 등급에 MP 회복을 10이나 올려주는 펫이 있기 때문이다. 고급 등급의 '퓨어퓨리'는 MP 회복을 무려 10이나 제공한다. 희귀 등급의 '쁘띠 디아블'의 MP 회복량이 8인 점을 감안한다면, 꽤 높은 수치로 볼 수 있다.

물론, 희귀 등급의 펫인 '쁘띠 디아블'은 경험치 보너스부터 최대 소지 무게 증가 수치가 더 높고, 추가로 마법 명중을 올려주는 만큼, 더 좋은 펫이라는 건 부정할 수 없다. 다만, 고급 등급부터 MP 회복량만 놓고 보면, 희귀 펫 부럽지 않은 수치를 얻을 수 있기에 효율이 좋은 편이다.

일반 등급의 펫인 '아기양'부터 MP 회복 4를 확보할 수 있고, 고급 등급에서 10 만큼의 MP 회복을 수급할 수 있는 만큼, MP 회복 옵션을 가져가기에 높은 효율을 낼 수 있다.


▲ 펫에서 비교적 쉽게 MP 회복 옵션을 챙길 수 있다

▲ 고급 등급에서 MP 회복을 무려 10이나 제공하는 '퓨어퓨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