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온라인 게임 순위 (7월 5일~7월 11일 기준)
(PC방 이용률, 인벤 유저 투표, 게임 기사 반응도, 커뮤니티 반응 등 다양한 지표를 취합해 선정합니다)

한동안 잠잠했던 순위표에 이변이 나타났습니다. '로스트아크'가 무려 2단계 상승하면서 4위에 자리 잡았습니다. 7일부터 시작된 여름 이벤트의 효과를 톡톡히 누린 것으로 보입니다. 특히, 곧 업데이트될 신규 군단장 업데이트에 맞춰 캐릭터 스펙을 빠르게 올릴 수 있는 하이퍼 익스프레스&점핑권 이벤트가 큰 호응을 받아 이같은 순위 상승을 이뤄낼 수 있었습니다.

'던전앤파이터'는 지난주에 언급했던 신규 전직 '블레이드'의 등장으로 2단계가 상승해 9위로 올라왔습니다. 게임 내에서 인기 상위권에 있는 여귀검사의 신규 전직으로 이목을 집중시켰으며, 다양한 콘텐츠 업데이트와 더불어 신규 및 복귀 유저들을 붙잡을 성장 이벤트를 준비했습니다. 이에 점유율과 사용량에서 긍정적인 변화를 보여줬습니다.

'블레이드&소울'은 태동 업데이트를 진행한 직후 꾸준히 점유율에서 상승 폭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오랜 서비스로 높아졌던 진입 장벽을 개선해 게임을 찾은 신규 및 복귀 유저들을 탄탄하게 붙잡고 있는데요. 신규 직업 쌍검사의 등장과 각종 성장 이벤트의 효과로 한동안 긍정적인 분위기가 지속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6월 말부터 꾸준히 순위가 상승한 '엘소드'는 마침내 30위의 벽을 뚫고 28위에 안착했습니다. 지난 8일, 4라인 3차 전직 콘텐츠가 이뤄진 것이 순위에 큰 영향을 미친 것으로 보입니다. 다만, 이미 업데이트 전부터 조금씩 사용량과 점유율이 상승하는 모습을 보여줬기 때문에 신규 사용자의 유입보단 현재의 분위기를 유지하는 데 그칠 것으로 예상됩니다.

'마비노기영웅전'도 신규 영웅 단아를 선보이면서 6단계가 상승, 31위에 등록했습니다. 신규 영웅은 수려한 미모와 영혼의 힘을 사용하는 화려한 공격 모션 등으로 출시 전부터 유저들의 관심을 끌었으며, 출시 직후 게임 사용량과 점유율에서 큰 변화를 보여주는 데 성공했습니다.



■ 로스트아크 - 여름 업데이트 이벤트


'로스트아크'가 대형 여름 업데이트를 앞두고 진행하는 각종 이벤트의 힘으로 2단계가 상승해 4위에 안착했습니다.

7일부터 시작된 이벤트는 8종으로 최소 한 달간 진행될 만큼 이벤트의 기간이 넉넉하게 설정되어 있습니다. 다양한 이벤트 중 사람들의 호응이 가장 좋았던 것은 하이퍼 익스프레스 & 점핑권입니다. 하이퍼 익스프레스와 점핑권을 동시에 사용한다면 짧은 기간 내에 아이템 레벨을 1415까지 고속으로 성장시킬 수 있습니다.

현재 '로스트아크'는 3종의 군단장 레이드가 등장했으며, 그만큼 유저들의 아이템 레벨도 높아진 상태인데요. 이번 성장 이벤트는 곧 다가올 신규 여름 업데이트를 대비하는 신규 및 복귀 유저들을 겨냥한 것으로 게임 점유율과 사용량의 지표에서 알 수 있듯 큰 효과를 거두고 있습니다.


한편, 유저들이 성장 이벤트에 열광하는 이유는 7월 28일부터 예정된 여름 업데이트: 아스텔지어가 기다리고 있기 때문입니다.

지난 19일, 온라인 행사로 개최된 '로아온 미니'에서 공개된 콘텐츠 로드맵에 따르면 새로운 군단장 레이드인 '몽환군단장: 아브렐슈드'를 시작으로 칼엘리고스, 신규 각인 등이 추가됩니다. 특히, 아브렐슈드는 이전 카오스 던전에서 파격적인 연출을 보여준 바 있으며, 어떤 모습으로 등장할지 관심이 쏠리고 있습니다.

군단장 업데이트 이후에는 마법사의 4번째 직업인 소서리스가 준비되어 있는데요. 업데이트가 8월 11일이라 시간이 꽤 남았지만, 벌써 이를 대비하는 사람들이 생길 정도로 화려한 전투 방식을 보여줬습니다.

현재 '로스트아크'의 분위기로 보아 이번 순위 상승은 단순히 이벤트의 양이 많다고 이뤄진 것이 아닙니다. 유저들이 기대치를 끌어올릴 콘텐츠를 충분히 선보였기 때문에 성장 이벤트에서 많은 호응을 받을 수 있었죠. 7월 말부터 9월까지 차례대로 개방되는 콘텐츠가 별 탈 없이 이뤄진다면 올해 초에 이뤄냈던 것처럼 4위 이상의 자리까지 넘볼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됩니다.



■ 던전앤파이터 - 시즌7 Act 18


'던전앤파이터'는 지난 8일, 시즌7 Act 18을 업데이트했습니다. 여귀검사의 신규 전직 블레이드가 추가되고 기존 콘텐츠가 개선되는 등 다양한 변화가 이뤄졌죠.

유저들의 시선을 사로잡은 블레이드는 '던전앤파이터' 내에서 인기 탑 순위에 있는 여귀검사의 신규 직업입니다. 날의 길이가 다른 2종의 검과 와이어를 활용한 전투를 펼치며, 검사 특유의 호쾌한 손맛과 와이어 액션을 감상할 수 있는 것이 특징입니다.

출시 전부터 사전예약 이벤트 등을 진행한 덕분에 출시 직후 게임 사용량과 점유율에서 긍정적인 지표를 보여줬으며, 이에 따라 2단계의 순위가 상승해 9위에 안착할 수 있었습니다.

한편, '던전앤파이터'는 이후 업데이트의 방향에 대해서도 언급했습니다. 현재 많은 유저들이 불만을 품고 있는 파밍에 대한 개선을 약속했으며, 총 세 가지의 해결책을 제시했는데요. 언급한 해결책이 근본적인 부분에 대한 고민을 해결할 수 있을지는 실제로 나와봐야 알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 온라인 순위 투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