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고사양 PC 게임 및 MMORPG의 점유율이 큰 폭으로 상승하면서 대형 모니터에 대한 수요가 날이 갈수록 증가하고 있다. 모니터로 쓰기에 가장 무난하다는 크기인 27인치, 32인치 제품들은 물론이고 TV 뺨치는 크기인 43인치, 48인치 제품들 역시 게이머들에게 큰 인기다. 생산량에 비해 수요가 월등히 높아 없어서 못 팔 정도라고 한다.

하지만 리그오브레전드, 오버워치 같은 실시간 경쟁 게임을 즐기는 유저들은 아직까지는 소형 모니터를 선호하는 편이다. 크기가 작아 조금 답답한 느낌은 있겠지만 큰 화면에 비해 게임 내 상황을 한눈에 빠르게 확인할 수 있다는 확실한 강점이 있다. 또 대다수의 소형 제품들이 대형 모니터 대비 높은 주사율과 빠른 응답속도를 갖췄기 때문에 실시간 경쟁 게임에선 이점이 많은 편이다.

▲ MSI 오큘러스 NXG253R 게이밍 360 지싱크 RGB


부담 없는 가격대에 구매할 수 있는 보급형 게이밍 모니터들은 144hz의 주사율, 1ms(OD) 정도의 응답속도를 가지고 있는 경우가 많다. 60hz 모니터에서 이제 막 게이밍 모니터로 넘어가는 사용자라면 충분히 만족할 수 있을만한 성능이지만 고사양 게이밍 모니터의 맛을 봐버린 유저라면 조금 부족하다고 느낄 수 있는 수치다.

타협 없는 최고 성능의 게이밍 모니터를 찾고 있는 하이엔드 유저들을 위해 글로벌 하드웨어 제조사인 MSI에서 새로운 제품을 선보였다. 'MSI 오큘러스 NXG253R 게이밍 360 지싱크 RGB' 게이밍 모니터는 주사율, 응답속도, 부가기능 등 어느 것 하나 빠지지 않는 고사양의 게이밍 모니터다. 이 정도의 성능이라면 프로게이머들이 사용하기에도 충분해 보인다.





■ 제품 사양 및 외관


  • 제품 제원
  • 제품명: MSI 오큘러스 NXG253R 게이밍 360 지싱크 RGB
  • 종류: 평면형 모니터
  • 모니터 크기: 62.2cm / 24인치
  • 해상도 및 화면 비율: FHD(1920 x 1080) / 16:9
  • 패널 및 주사율: IPS / 360Hz
  • 응답속도: 1(GTG) ms
  • 크기 및 무게: (스탠드 포함) 399.3 x 233.7 x 60.1 mm / 6.47 kg
  • 베사홀 유무: 유 / 100 x 100
  • 밝기: 400 nits
  • 시야각: 178°(H)/178°(V)
  • 연결성: HDMI 2.0 x 2 / DP 1.4 x 1 / USB-A x 3 / USB-B x1(PC-모니터 연결용)
  • HDR: HDR Ready
  • 부가기능: 엔비디아 G-Sync / 게임모드 / 다크부스트 / 안티모션블러 / 콘솔모드



  • ▲ 이것 저것 많이 적혀있는 모니터는 고성능이라던데

    ▲ 지싱크, 주사율, 응답속도.. 어마어마한 성능이다


    ▲ 모니터 스탠드와




    ▲ 각종 케이블 , 어댑터가 동봉돼있다
    (DP / HDMI / 전원 어댑터 / PC 연결용 USB-B)

    ▲ 그리고 모니터 본체까지

    ▲ 비닐을 살살 벗겨내주면

    ▲ MSI 용용이 로고가 음각돼있고

    ▲ 우측엔 msi 로고와 지싱크 로고가 인쇄돼있다

    ▲ 100x100mm 베사홀이 마련돼있어 모니터암도 사용 가능하다

    ▲ 모니터 조작부

    ▲ 그 아래쪽에는 전원 버튼이 자리잡고 있다



    ▲ 모니터 하단엔 각종 연결 포트가 마련돼있고 측면에는 USB 장치를 연결할 수 있다
    (DP1.4 x 1 / HDMI2.0 x 2 / 1.35mm 오디오 아웃)

    ▲ 스탠드를 연결해주고

    ▲ 후면 볼트를 조여준 뒤

    ▲ 스탠드 바닥의 볼트는 손으로 조여주면 된다

    ▲ 간단하게 완성된 모니터

    ▲ 후면은 고성능 게이밍 모니터라는 느낌을 물씬 풍긴다


    MSI 오큘러스 NXG253R 게이밍 360 지싱크 RGB 게이밍 모니터는 외관만 봐도 고성능 게이밍 모니터라는 느낌을 물씬 풍긴다. 일반적인 24인치대 모니터와 비교했을 때 조금 더 두껍고 묵직해 보인다. 약간 과장하면 고가의 전문가용 모니터와 비슷하다. 성능이 성능이니만큼 모니터 내에 더 많은 부품이 내장돼있지 않을까 조심스레 예상해본다.

    모니터 스탠드는 다양한 방향과 각도로 조절이 가능하다. 높낮이, 틸트, 스위블은 물론이고 피봇까지 지원함으로 모니터 암을 사용하지 않아도 최적의 포지션을 설정할 수 있다. 또한 스탠드가 삼각대 형태가 아니라는 점도 마음에 든다. 넓은 판 형태의 스탠드는 그 위에 액세서리들을 편하게 올려놓을 수 있어 삼각대 형태보다 공간 활용에도 용이하다.

    ▲ 모니터 암에 버금가는 조절 기능



    ■ 고성능의 모니터를 사용하기 전 PC의 성능도 확인하자

    ▲ 고성능의 그래픽카드 없이는 모니터의 성능을 활용하기 어렵다

    게이밍 모니터의 높은 주사율을 활용하기 위해선 고성능의 그래픽카드가 필수적이다. 일반적인 144hz 게이밍 모니터라면 메인스트림급 그래픽카드인 RTX 3060 정도면 충분할 테지만 360hz는 이야기가 다르다. 특히 배틀그라운드처럼 하드웨어 요구 사양이 높은 게임의 경우 360hz를 최대한 활용하려면 RTX 3080과 같은 고성능 그래픽카드가 필요하다.

    테스트에 사용된 PC는 MSI의 MEG 이지스 Ti5 데스크톱이다. RTX 3080 그래픽카드와 인텔 i9 프로세서를 탑재해 현존하는 대부분의 고사양 게임을 쾌적하게 즐길 수 있다. 이 정도 사양이면 360hz 모니터 테스트에도 무리가 없는 성능을 제공한다.

    MSI, MEG 이지스 Ti5 데스크톱이 궁금하다면? 리뷰 보러가기




    ■ 색감과 응답속도를 모두 갖춘 Rapid IPS 패널

    ▲ 색감 좋은 게이밍 모니터는 오랜만이다

    ▲ 암부 표현도 훌륭하다

    ▲ UFO 잔상 테스트


    MSI 오큘러스 NXG253R 게이밍 360 지싱크 RGB 게이밍 모니터는 일반적인 모니터에 사용되는 IPS 패널과 다른 'Rapid IPS'패널이 탑재됐다. IPS 패널의 특징인 뛰어난 색감과 선명도는 그대로 유지하면서 응답속도는 약 4배가량 향상시켜 TN패널에 버금가는 빠른 응답속도를 자랑한다.

    빠른 응답속도와 함께 선명한 색감도 갖췄다. NXG253R 게이밍 모니터는 sRGB 색 영역의 109.63%, DCI-P3 색 영역의 84.09% 표현한다. 고가의 작업용 모니터를 주로 접했던 유저라면 조금 아쉬워 보일 수 있는 수치지만, 고 주사율 게이밍 모니터 중에서는 최상위권에 속하는 색 표현력이다. 대부분의 게이밍 게이밍 모니터들이 NTSC 색 영역의 72% 정도밖에 표현하지 못한다는 것을 감안하면 sRGB 109.63%는 놀라운 수치다.




    ■ 360Hz의 고 주사율과 각종 게임 특화 부가기능

    ▲ 144hz와는 차원이 다른 주사율

    ▲ 360hz 활용이 어려운 배틀그라운드는 240hz + ULMB 조합을 추천한다

    ▲ 각종 대전 게임에서 활용도가 높다

    ▲ 지싱크 활성화로 티어링 없는 게이밍 환경을 만들 수 있다


    NXG253R 게이밍 모니터는 최대 360hz의 주사율을 자랑한다. 직접 사용해보기 전까진 144hz와 큰 차이점을 느끼지 못할 것이라 예상했지만, 360hz라는 압도적인 주사율은 감각이 무딘 편인 나도 체감할 수 있을 정도의 부드러운 게이밍 환경을 제공했다.

    리그오브레전드, 배틀그라운드, 로스트아크 증명의 전장을 수 시간 즐겨봤는데 특히 리그오브레전드를 플레이할 때 체감이 컸다. 마우스 커서를 움직이거나, 화면을 전환하거나 할 때 수시로 고 주사율의 이점을 느껴볼 수 있었다. 리그오브레전드가 360 이상의 평균 프레임을 무난하게 뽑아낼 수 있는 게임인 점도 한몫했다.

    배틀그라운드의 경우 게임 특성상 가정용 데스크톱으로 360프레임 이상을 유지하기가 거의 불가능에 가깝기 때문에 360Hz의 부드러움을 느끼기에는 다소 어려움이 있었다. 다만 모니터 설정을 240Hz로 낮추게 되면 '엔비디아 ULMB'기능을 활성화할 수 있기 때문에 240Hz로도 모션 블러 현상이 없이 부드러운 게임 플레이가 가능했다.





    ■ 실시간 경쟁 게임 유저들을 위한 종착지


    MSI 오큘러스 NXG253R 게이밍 360 지싱크 RGB 게이밍 모니터를 약 5시간정도 사용해봤다.

    나는 주로 MMORPG 게임이나 스팀 게임 위주로 즐기기 때문에 몰입감이 다소 떨어지는 작은 크기의 모니터는 취향에 맞지 않다. 하지만 앞서 설명한 리그오브레전드, 배틀그라운드, 오버워치 등 수시로 전투가 발생하는 실시간 경쟁 게임에서는 보급형 게이밍 모니터와는 차원이 다른 높은 성능을 제공했다.

    다만 360Hz라는 수치가 보편적인 가정용 게이밍 데스크톱에서는 평균으로 유지하기 어려운 수치이다 보니 NXG253R과 같은 고성능 게이밍 모니터 구매를 고려 중인 게이머라면 본인의 데스크톱 사양을 꼭 확인해 볼 필요가 있다. 무턱대고 모니터 먼저 구매했다가는 데스크톱까지 추가로 업그레이드해야 하는, 배보다 배꼽이 더 커지는 상황이 발생할 수 있으니 말이다.

    경쟁 위주의 게임을 주로 즐기되, 부가적으로 스팀 게임이나 넷플릭스 같은 멀티미디어 콘텐츠도 소비하는 유저라면 고려해볼 만한 제품임은 확실하다. TN 패널의 강점인 게이밍 성능과 IPS 패널의 장점인 선명도, 색감을 모두 갖췄다. 가격은 90만 원대로 다소 높은 편, 하지만 현존하는 최고 성능의 게이밍 모니터라는 점에는 이견이 없을 듯하다.




    진짜 세계관 최강의 모니터다. MSI, 오큘러스 NXG253R 기사를 보시고 댓글을 남겨주신 분들 중 두 분을 추첨하여 용용이 인형 (大, 약 40cm)을, 이벤트 참가자 전원에게는 15베니를 지급해드립니다. 기사 내용과 관련없는 댓글은 추첨에서 제외될 수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 이벤트 상품 : 용용이 인형 (大, 약 40cm) 2명 / 참가자 전원 15 베니
    - 이벤트 기간 : 2021년 8월 2일(월) ~ 2021년 8월 8일(일)
    - 당첨자 공지 : 2021년 8월 12일(목) 기사 본문에서 발표

    ☆ 당첨자 ☆
    westwing
    Lolmygod

    이벤트에 당첨되신 분들에게 진심으로 축하드립니다.
    앞으로도 많은 관심과 사랑 부탁드립니다.


    이벤트 유의사항
    1. 인벤에 로그인 한 회원만 참여 가능합니다.
    2. 부정한 방법으로 응모한 경우 당첨이 취소될 수 있으며, 부정 응모에 따른 책임 역시 당사자에 있습니다.
    3. 이벤트와 관련 없는 댓글은 추첨에서 제외될 수 있습니다.
    4. 경품 배송을 위해 당첨자에게 개별 안내를 드릴 예정입니다.
    5. 닉네임, 이벤트 참여 댓글 등에 부적절한 단어 및 욕설을 포함하고 있는 경우 이벤트 응모에서 제외될 수 있습니다.
    6. 잘못된 개인정보 입력으로 인해 당첨자에게 연락이 불가능하거나 경품이 반송될 경우 재발송 되지 않으며, 이에 따른 손실은 당사에서 책임지지 않습니다.
    7. 당첨자 발표일로부터 90일 내 회신이 없을 경우, 당첨이 취소될 수 있습니다.
    8. 해당 이벤트 관련 문의사항은 아이마트 문의하기 게시판을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