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가오는 9월에 트오세는 어떤 업데이트가 이뤄질까? 서버 내 최고의 길드를 가림과 동시에, 지역 점령시 마켓 수수료를 배당받을 수 있는 콜로니전이 개편되고, 소드맨 계열엔 새로운 클래스가 추가될 예정이다. 팀 배틀 리그와 PvP 밸런스도 조정되는데, 빠르면 8월 말에 패치가 적용될 것으로 보인다.

개편된 콜로니전은 6개 지역 모두가 마켓 수수료를 받을 수 있어 챌린저스 리그만 참여했던 길드에도 희소식이다. 다만 길드당 1스팟, 최대 15명만 배치할 수 있다보니 이 부분에 다들 의견이 나뉘는 중이다. 집중된 대형 길드의 힘을 분산시킨다 의견과 작은 길드에도 힘을 준다는 의견이 대립된다.

팀 배틀 리그도 같이 개편된다. 게임 시작 전 교체 캐릭터를 2개나 등록해 상황에 맞게 사용할 수 있으며, 3전 2선승제 5:5 매칭이 적용된다. 스킬과 아이템에서도 성능이 조정되는데, 대표적으로 카리스/에제라는 팀 배틀 리그에선 재사용 대기시간이 5분 적용되고 길드 콜로니전에는 변동사항이 없다.

모두가 가장 기대하는 신규 클래스와 리메이크도 9월부터 시작한다. 9월에는 소드맨 계열 신규 클래스가 출시되고 10월엔 클레릭 계열이 리메이크된다. 9, 11, 1, 3, 5월은 신규 클래스를 출시하고 10, 12, 2, 4, 6월은 기존 클래스 리메이크를 진행한다.


개편되는 길드 콜로니전
모든 콜로니 지역 마켓 수수료 배당
콜로니 점령 방식은 깃발 뺏기
1길드 / 1스팟 / 최대15명

길드 콜로니전 룰이 새롭게 변경될 예정이다. 3개의 챔피언스 리그만 마켓 수수료를 받던 기존 시스템에서 챌린저스를 포함해 6개 지역 모두가 마켓 수수료를 배당받는다. 한정된 챔스 스팟을 두고 경쟁하는 구도에서 모든 스팟을 두고 경쟁할 수 있어 모든 길드에게 도전의 기회를 주는 것으로 보인다. 앞으로 챔스/챌린저스 구분이 없어질지도 모른다.

마켓 수수료의 10%를 3개의 챔피언스 리그 스팟 점령 길드에게 분배되고 있으나, 개편 이후로는 6개 스팟 모두 2.5%의 마켓 수수료가 지급되고, 서버 전체에 분배되는 수수료 지급 총액은 10%에서 15%로 확대된다. 그리고 이제 길드가 적립 요율을 변경할 수 없고 10%의 정가로 고정된다.

그리고 콜로니전의 인원 제한이 새롭게 도입된다. 예를 들어 A길드가 누오로딘 폭포에 인원을 투입하려면 최대 15명, 그 이상의 인원을 투입이 불가능해졌다. 인원이 많이 남았다면 다른 스팟으로 눈을 돌려도 되니 인원수 차이로 게임을 진행하는 방식이 변경됐다.

전투력이 약한 작은 길드라도 15명을 모으면 비벼볼 수 있는 기회가 생겼다. 인원이 항상 넘치던 대형 길드라면 15명씩 그룹을 만들어 여러 스팟을 두들길 수 있지만, 이런 경우 대형길드에만 있지 않고 따로 이탈하여 새로 길드를 생성하는 상황도 나올 수 있다.

점령 방식도 달라졌다. 기존엔 콜로니 점령 범위 내의 공격 길드원 수에 비례하여 점령 포인트가 증가하여 1000점에 도달하는 길드가 차지하는 방식인데, 개편되는 방식은 공격측 길드원이 콜로니와 몇 초간 상호작용하여 방해받지 않으면 바로 점령하게 된다. 짧은 시간 내에 적을 밀어내고 그사이에 깃발을 뺏는 느낌이다.

점령 전후 처리에 대해선 계속 테스트 중이며, 깃발 뺏기 메타가 안 맞거나 어울리지 않는다면 수시로 룰을 개선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 이제 6개 지역 모두 배당을 받는다.

▲ 지분은 모두 2.5%, 적립요율은 10% 고정으로 변경 불가.


팀 배틀 리그와 PvP 밸런스 조정
빠르면 8월 26일에 도입
21:30 ~ 24:00 진행
힐러 분산 배치, 캐릭 교체, 넓어진 경기장

팀 배틀 리그의 경기장이 넓어지고 5:5 매칭에 3전 2선승제로 진행될 예정이다. 시간대는 21:30에서 24:00 사이에 진행되며 힐러는 각 팀마다 분산되어 배치된다. 관중석 실입장은 불가능하지만 프리 관람 카메라 시스템이 적용되고 최대 2개까지 등록할 수 있는 캐릭터 교체 시스템이 적용된다.

보정도 적용될 예정이다. 캐릭터 레벨 460, 전 부위 가디스 장비만 입장 가능, 기어 스코어 및 특성 달성율 제한과 무기, 방어구, 액세서리는 0강, 0초월로 보정된다. 랜덤 옵션, 고정 옵션, 인챈트 옵션, 에테르 젬, 진화, 각성의 옵션과 수치는 유지되고 광방비가 모두 2로 고정된다. 소환수 보스는 2, 나머지는 1이며 컴패니언은 0이다. 컴패니언으로 상대의 스킬을 쉽게 막아내는 사례가 있어 바꾼 모습이다.

승리팀은 팀 배틀 리그 코인 54개, 여신의 증표 가비야 500, 클래스 변경 포인트 +50을 얻고 패배팀은 코인 1개, 가비야 증표 100, 클래스 변경 포인트 +50을 받는다. 승패와 무관하게 MVP는 코인 1개, 가비야 증표 100을 받는다. 팀 배틀 코인을 모으면 컴패니언 전투 썰매, 블랙/화이트/블루/레드 챔피언 코스튬으로 교환할 수 있다.

스킬과 아이템 성능도 변경점이 있다. 성물은 길드콜로니전에선 +50%으로 유지, 팀 배틀 리그에선 마력 소모량이 +50%에서 +100%로 증가한다. 프로퍼시는 팀배에선 변동이 없지만, 길드 콜로니전에선 디버프 면역 지속시간이 10초로 적용되는 등 여러 가지 변경사항이 이뤄질 것으로 보인다.


▲ 시작 전 교체 캐릭터를 등록한다.

▲ 바뀌게 되는 팀 배틀 리그 진행 및 보정.


NEW SAVIOR COMES
첫 신규 클래스는 9월의 소드맨 계열
리메이크는 10월 클레릭 계열
위저드 업데이트는 내년을 기약

홀수의 달은 신규 클래스, 짝수의 달은 리메이크가 예고됐다. 신규 클래스는 소드맨/아처/위저드/클레릭/스카우트 순서대로 출시되고 리메이크는 클레릭/스카우트/소드맨/아처/위저드다. 아쉽게도 올해는 위저드의 신규 클래스와 리메이크는 없다고 봐야한다.

가까운 9월에 소드맨 신규 클래스가 추가될 예정이다. 아직 등장하지 않은 클래스가 대거 남았는데, 실루엣을 봐도 무엇인지 예측하기 어렵지만 망토가 살짝 보여서 다들 루차도르가 나올 것으로 예상 중이다. 루차도르가 추가되면 맨손 클래스가 되는데, 낙무아이처럼 특수 스킬을 통해 다른 무기를 사용해도 호환되게 유도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후 10월에는 클레릭 계열이 리메이크될 예정인데, 어떤 방식으로 바꿔나갈지 예측이 어렵다. 예전에는 힐러 클래스도 딜러처럼 자립할 수 있게 패치가 이뤄졌지만, 유저들의 거센 반발에 힐러를 포함한 보조 클래스들은 전부 롤백 되고 말았다. 앞으로도 해당 내용에 대해 바꿀 예정 없다고 선언했는데, 클레릭 계열 중 어떤 것들을 리메이크할지 궁금증을 자아내는 중이다.


▲ 루차도르? 아니면 다른 캐릭터?

▲ 한 달에 한 번 큰거 온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