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마무스메를 육성하다 보면 각종 컨디션 효과가 추가로 붙는 경우가 있습니다. 컨디션은 일종의 버프 및 디버프 상태로 육성 시 부정적인 영향을 주는 것과 긍정적인 영향을 주는 2종류가 있으며, 배드 컨디션은 파란색, 굿 컨디션은 주황색 배경의 툴팁으로 구분합니다.

이는 훈련 시의 스탯 상승이나 레이스에 직접적인 영향을 주는 의욕과는 별개의 파라미터로 일종의 이벤트 효과 발생 수치로 생각하면 쉽습니다.

특히 배드 컨디션은 가지고 있으면 있을수록 의욕이 상승하지 않거나, 체력이 턴마다 깎이는 등 육성 난이도가 급상승하기 때문에 양호실에 방문하여 빨리 제거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 육성 도중 이벤트를 통해 각종 버프/디버프 효과가 발생한다




■ 배드 컨디션의 종류




배드 컨디션의 발생에는 랜덤하게 발생하는 것과 특정 행위를 통해 발생하는 것 2종류가 있습니다. 랜덤하게 발생하는 컨디션이라면 단순히 운이 없는 것이지만, '연습에 서툼', '피부 트러블', '과체중'은 자신이 어느 정도 컨트롤 할 수 있는 요소로 본인의 선택에 따라 아예 획득하지 않고 육성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최악으로 평가받는 컨디션은 편두통인데, 발생 자체가 랜덤으로 유저가 선택할 수 없는 데다 치료 확률도 비교적 낮은 편이라 운이 없다면 그대로 육성 종료로 이어집니다.

게으름 역시 치명적인데, 일단 해당 컨디션이 발생하더라도 트레이닝을 할 수 있으나, 실패하면 무의미하게 턴을 날리는 것은 물론 의욕 하락도 찾아오기 때문에 가급적 빠르게 양호실을 방문하는 것이 좋습니다.

참고로 대부분의 배드 컨디션은 양호실에서 치료할 수 있는데, 과체중의 경우 낮은 확률로 트레이닝을 통해 자연 치유가 되기도 하며, 연습에 서툼의 경우 슈퍼 크릭같이 자체 연습 실패 확률 이벤트가 발생하는 캐릭터가 아닌 이상 어느 정도 무시하고 진행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방금 언급했듯이 슈퍼 크릭처럼 자체 이벤트를 통해 '작은 틈새(小さなほころび)' 등의 고유 배드 컨디션이 발생하는데, 일종의 강제 컨디션이기 때문에 양호실에 가도 치료할 수 없습니다.






■ 굿 컨디션의 종류




육성 중 공통 이벤트를 통해 발생하거나 자체 발생 이벤트를 보유한 캐릭터, 그리고 특정 서포트 카드를 통해 획득할 수 있다.

가장 강력한 버프는 애교와 수완가인데, 애교의 경우 서포트 카드의 인연 게이지 상승이 증가하여 우정 훈련을 빠르게 발생시킬 수 있고, 확정으로 얻는 방법은 없지만 해당 이벤트가 발생하는 서포트 카드를 의도적으로 편성하여 최고점을 노리는 육성에서 애용된다.

수완가는 획득한 모든 스킬의 습득 비용을 10% 할인해준다. 처음부터 습득한 스킬은 물론 이후에 획득하게 되는 모든 스킬까지 할인되어 스킬 포인트를 상당히 아낄 수 있다.

연습 능숙 컨디션의 경우 연습 서툼과 서로 영향을 미치는 컨디션으로 어느 한쪽의 컨디션을 획득하면 그 즉시 반대편의 컨디션이 사라진다.

고유 배드 컨디션이 발생하는 캐릭터는 육성 이벤트를 통해 해당 상태를 해제하면 상호 보완되는 다른 굿 컨디션을 획득하게 되는데, 슈퍼 크릭의 경우 훈련 실패율 5%가 '활짝 핀 광채'로 훈련 성공율 상승으로 전환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