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력 스킬과 버프 스킬의 세팅이 어느 정도 완료됐다면 룬캐스트의 남는 공간을 채울만한 다른 스킬들에 관심이 생기기 마련입니다. 하지만 슬롯에 넣고 사용할 수 있는 스킬은 최대 8개이고 프리셋을 매번 바꿔가며 사용하기엔 피로도가 상당히 높기 때문에 고민이 될 텐데요. 이를 토글 스킬을 통해 해결할 수 있습니다.

토글 스킬은 간단한 온/오프 형태로 스킬 단축키를 눌러 켜고 끌 수 있습니다. 사용함으로써 모든 스킬의 마나 소모량이 증가하기에 2개 이상을 동시에 켜고 다니는 것은 어렵습니다. 스킬 룬에 링크 룬을 연결하고 또 각 룬의 레벨이 오를 때마다 연결된 스킬의 마나 소모가 계속 증가하기 때문이죠. 여기에 토글 스킬의 마나 소모 증가까지 겹치면 최상급 마나 물약으로는 커버가 안되는 상황이 하므로 1개만 사용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또한, 1번만 켜놓으면 되므로 2번째 스킬창에 넣어 두고 켜놓기만 하면 됩니다.

▲ 대표 토글 스킬의 예시가 되는 환영 도끼의 모습입니다


공격 보조 토글 스킬 - 사냥 성능을 올리기 위한 필수 선택

[환영 도끼]는 딜 성능이 떨어지는 대신 '광역 범위'만 보장되면 넓은 범위에 지속적인 자동 타격이 가능하여 출혈이나 독 같은 도트(약화 상태 이상) 디버프를 유지할 목적으로 활용됩니다. 주로 그늘 전문화의 절단 효과와 출혈과 중독 중인 적에게 피해 증폭 노드를 탄 빌드에서 활용되는 중입니다. [지속되는 아픔][독 피해 전환][흐르는 고통]을 연결하여 출혈과 중독을 일으켜 노드 효과를 보는 것이죠. 토글 스킬 자체의 광역 범위를 늘리는 [광역 효과]를 연결하여 사용합니다.

물리 단검 빌드가 종종 사용하는 [반격]은 적의 공격 회피 시 일정 확률로 광역 추가 물리 피해를 입힙니다. 회피도가 낮거나 스킬 레벨이 높지 않을 경우 발동률이 낮기 때문에 캐릭터의 스펙이 어느 정도 받쳐주지 않을 경우 효율이 좋지 않아 우선도가 높지는 않은데, 사실 스펙이 좋아도 효율은 좋은 편이 아니고 이용하는 룬 헌터도 소수인 것으로 확인됩니다.

활 빌드의 [환영 화살]은 발동 조건을 만족하기도 매우 쉽고 별도의 조작 없이 약 10% 정도의 딜을 보조할 수 있는 최고의 토글 스킬입니다. [연속 사격]과 유사한 링크 룬을 많이 사용하는데요. [추가 물리 피해][공격 피해 증가][다중 발사] 3가지를 기본으로 치명타 피해를 늘려주는 [학살]을 연결하여 사용하면 됩니다.

[쇠뇌 전문가]는 설치한 쇠뇌에 버프 효과를 부여합니다. 공격형 쇠뇌 전환 시 이동 중인 적에게 추가 피해를 주고 방어형 쇠뇌는 보스에게 받는 피해가 감소합니다. 다만, 마법 등급 스킬 룬 합성으로만 얻을 수 있어 먼 미래에 사용합니다.

[독 폭발][뇌전]처럼 조건 만족이 어렵거나 효율이 좋지 않아 사용하기 애매한 토글은 스킬도 여럿 있습니다. 마나 소모만 늘리는 계륵이므로 굳이 쓸 필요가 없습니다.






공방 밸런스형 토글 스킬 - 방어 이점도 챙기고 공격에도 이롭다

[감내하는 고통]은 피격될 때마다 방어도 증가 스택이 20까지 쌓인 후 폭발하여 5초 동안 물리 피해 +50% 버프를 부여합니다. 평시에는 방어도를 약간 올려주는 효자 역할을 하는데, 생각보다 20 스택이 굉장히 빨리 쌓여 실제 사냥에서 물리 피해 버프를 효율적으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카오스 던전에서 몬스터를 학살하는 수준 정도가 될 때까지 사용합니다.

[냉기 갑옷]은 마법사와 일부 원거리 빌드가 사용합니다. 피격 시 일정 확률로 오한 디버프를 부여하는 효과 때문에 원거리 빌드가 영광의 성전에서 쓰기도 합니다. 오한은 지속 시간 동안 대상의 공격, 시전, 이동 속도 감소를 부여합니다.

[무리 결속(광폭화)]는 소환 빌드라면 무조건 사용해야 되는 필수 토글입니다. 공격형으로 광폭화 태세, 방어형으로 결속 태세를 선택하여 하수인에게 버프를 부여하는 최고의 스킬이므로 꼭 구비하세요.





파밍을 위한 토글 스킬 - 환영 도끼에 획득 확률 증가 룬을 연결하세요

획득 확률 링크 룬은 길드 기부로 얻는 길드 주화 500개로 구매하는 [특수] 길드 룬 상자에서 얻을 수 있습니다. 최대 4개의 링크 룬을 [환영 도끼]에 연결하여 사용할 수 있는데 1자리는 보통 [광역 효과]를 연결하여 범위를 늘리고, 남은 3자리에 원하는 획득 확률 3개를 연결하여 사용하면 될 것으로 보입니다. 80레벨 이후 취향에 따라 '광역 범위 증가' 조디악 특성으로 환영 도끼의 범위를 더 늘려도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