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벤이 지난주 e스포츠 업계에 일어난 중요한 소식을 모아 볼 수 있는 코너를 연재합니다. 국내와 해외에서 있었던 e스포츠 업계 전반의 소식뿐만 아니라, 국내 e스포츠 관련 행사 및 정책, 팬 커뮤니티를 달군 이슈들, 각 게임단의 소식 등 여러 정보와 이야기를 소개합니다. 또한, 이번 주에 진행될 예정인 국내와 해외 e스포츠 대회 일정도 함께 알려 드립니다.


■ 국내외 e스포츠 소식


◎ 김철학 사무총장, "지역연고제보단 학교 e스포츠 키워야"
- 윤석열 정부가 시작된 이후 첫 국회 게임 토론회에서 e스포츠 산업 진흥 방안이 논의됐다. e스포츠 지역연고제가 토론회 화두였다. 이에 참석한 김철학 KeSPA 사무총장은 지역연고제보단 e스포츠의 엘리트 체육화, 생활 체육화를 위한 학교 e스포츠 지원이 앞서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에 정윤재 문화체육관광부 게임콘텐츠산업과장은 "e스포츠가 발전하기 위해서는 유소년 육성 시스템, 학교 e스포츠, 연고제 등 필요하다"며, "재원은 한정되어 있기에 무엇을 우선으로 할지 함께 고민해야 한다"고 전했다.

◎ LEC도 개막일부터 오프라인 경기 진행
- 유럽의 LEC 역시 팬들을 입장시키는 오프라인 경기 진행 소식을 알렸다. LEC는 지난 스프링 스플릿 G2와 로그의 결승전을 유관중으로 진행한 바 있다. LEC 스튜디오 입구에 있는 내셔 남작 동상에서는 취식도 가능하다. 스튜디오 내에서는 취식을 하지 않을 경우엔 마스크를 착용해야 한다. 국내 LCK 역시 서머 스플릿에도 유관중 경기를 이어간다. 뿐만 아니라, 롤파크를 100% 개방하며 육성 응원도 가능할 예정이다.

◎ 프나틱, BMW와 힘모아 e스포츠 시설 열어
- 프나틱이 독일 자동차 브랜드 BMW와 협력해 베를린에 e스포츠 시설을 개장했다. 이름은 BMW x Fnatic Esports Performance Facility다. 발표에 따르면, 이 시설은 경기 심사실과 콘텐츠 스튜디오를 포함해 사내 체육관, BMW 심레이싱 장비, 전용 사무실 공간 등을 갖추고 있다. 프나틱 LoL 게임단이 이 시설을 LEC 서머 스플릿 동안 사용할 예정이다.

◎ 울버햄튼, 아스트로페이와 파트너십 체결
- 울버햄튼이 아스트로페이와 파트너십을 맺었다. 이 계약에는 울버햄튼 소속 울브즈 e스포츠도 포함됐다. 이에 따라 울버햄튼 축구단과 울브스 e스포츠의 유니폼에는 아스트로페이의 사명이 새겨질 예정이다. 울브스 e스포츠는 피파 시리즈와 피파 온라인4, 로켓 리그, 레인보우 식스: 시즈 게임단 등을 보유하고 있다.



■ 이 주의 e스포츠 일정


13일(월) : LCK 챌린저스 서머 스플릿, LPL 서머 스플릿
14일(화) : LCK 챌린저스 서머 스플릿, LPL 서머 스플릿
15일(수) : LCK 서머 스플릿, LPL 서머 스플릿
16일(목) : LCK 서머 스플릿, LCK 챌린저스 서머 스플릿, LPL 서머 스플릿
17일(금) : LCK 서머 스플릿, LCK 챌린저스 서머 스플릿, LPL 서머 스플릿
18일(토) : LEC 서머 스플릿, LCS 서머 스플릿, LCK 서머 스플릿, LPL 서머 스플릿
19일(일) : LEC 서머 스플릿, LCS 서머 스플릿, LCK 서머 스플릿, LPL 서머 스플릿




14일(화) : 와일드리프트 글로벌 아이콘스
15일(수) : 와일드리프트 글로벌 아이콘스
16일(목) : 와일드리프트 글로벌 아이콘스
17일(금) : 와일드리프트 글로벌 아이콘스
18일(토) : 와일드리프트 글로벌 아이콘스




13일(월) : VCT 챌린저스 코리아
18일(토) : VCT 챌린저스 코리아
19일(일) : VCT 챌린저스 코리아




19일(일) : KRPL 시즌1 결승전




17일(금) : eK리그 챔피언십
18일(토) : eK리그 챔피언십




16일(목) : PNC 2022
17일(금) : PNC 2022
18일(토) : PNC 2022
19일(일) : PNC 2022




17일(금) : 오버워치 리그 미드 시즌 매드니스
18일(토) : 오버워치 리그 미드 시즌 매드니스
19일(일) : 오버워치 리그 미드 시즌 매드니스




13일(월) : GSL 코드S 시즌2
16일(목) : GSL 코드S 시즌2




14일(화) : AWL 시즌2 8강
15일(수) : AWL 시즌2 8강




15일(수) : ATL 시즌2




■ e스포츠 소식통


◎ '페이커' 대상으로 한 악성 커뮤니티 폐쇄
- T1 법무팀은 지난 9일, '페이커' 이상혁을 대상으로 한 악성 커뮤니티에 폐쇄 진행을 요구했고 해당 커뮤니티가 이에 따랐다. 법무팀은 해당 커뮤니티에 반복적인 욕설과 모욕사실 인지를 전했고, 커뮤니티의 모든 게시물과 댓글을 3일 안에 삭제하라고 요구했다. T1은 과거에도 '페이커'에 악성 글과 댓글을 작성했던 이들을 고소해 선처 없는 대처를 보인 바 있다.

◎ T1, 아프리카TV와 스트리밍 계약 체결
- T1이 아프리카TV와 전속 스트리밍 계약을 체결했다. 기존 트위치에서 진행됐던 선수들의 개인 방송이 아프리카TV로 옮겨졌다. 지난 11일부터 아프리카TV에서의 개인 방송이 시작됐다. 특히, '페이커' 이상혁은 과거 자신이 아마추어 시절 사용했던 채널로 방송을 재개해 팬들의 눈길을 끌었다. 과거 2013년에 '페이커'는 '방송은 화질 좋아지면 그때부터 다시 시작할게요'란 공지를 남겼는데 이번 T1과 아프리카TV의 스트리밍 계약 체결로 약 9년 만에 복귀 약속을 지켰다.

◎ '도인비' 김태상, LPL 일정 유출로 벌금
- '도인비' 김태상이 개인 방송에서 LPL 일정을 유출해 약 7,500 달러의 벌금을 냈다. 그는 방송 중에 LPL의 개막이 10일이라는 말을 했고 이 때문에 벌금을 내게 됐다. '도인비'는 그간 개인 방송을 통해 LPL의 다양한 정보를 언급했고 관련하여 종종 벌금을 물곤 했다. 그의 발언에 따르면, '도인비'는 지난 2019년부터 수십 만 위안의 벌금이 부과됐다.

◎ e스포츠 명예의 전당 e-토크쇼, 김수현 캐스터 초청
- KeSPA는 오는 18일 오후 1시, e스포츠 명예의 전당 'e-토크쇼'에 김수현 캐스터를 초청한다고 밝혔다. 김수현 캐스터는 21번째 연사로 참석하게 됐다. 그는 e스포츠 전문 아나운서로서 경험과 어려움을 소개하고 같은 직업을 꿈꾸는 이들을 위한 조언 등 다양한 이야기를 나눌 예정이다. 진행은 또 한 명의 베테랑 아나운서 권이슬이 맡을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