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다이 남코 엔터테인먼트의 건담 액션 RPG, SD 건담 배틀 얼라이언스가 출시됐다. 기동전사 건담 시리즈의 다양한 모빌슈트와 캐릭터가 각 작품의 세계관을 초월하여 함께 출연하는 게임이다. SD 건담 G제네레이션 등 SD 건담 게임의 정식 후속작으로 작은 크기의 SD 건담과 모빌 슈트를 이용해 다이나믹한 액션을 즐길 수 있다.

처음 게임을 시작하면 기본적인 튜토리얼만 알려주고 게임이 바로 시작된다. 이대로 미션을 클리어해도 게임을 즐길 수 있지만, 심도 있는 전투를 위해서는 '응용 튜토리얼'을 반드시 진행해주는 것이 좋다. 응용 튜토리얼 클리어만 해도 미션 1개당 500 캐피탈을 얻을 수 있으며, 전투에 관한 중요한 팁을 얻을 수 있다. '롤 액션'처럼 중요하지만, 키를 쉽게 알기 어려운 스킬을 초반부터 알 수 있다.


▲ SD건담 게임 최신작 '배틀 얼라이언스'



■ 응용 튜토리얼을 진행하자! 전투에 관한 중요한 조작법들

기본적인 모든 정보는 미션 탭에서 선택해 들어갈 수 있는 '응용 튜토리얼'에서 습득할 수 있다. 아래 내용은 응용 튜토리얼에 나오는 내용들을 요약한 것이다. 응용 튜토리얼 A~E까지는 전투 팁을 얻을 수 있고, 마지막 F 튜토리얼에서는 전투 모의 훈련을 무제한으로 진행해볼 수 있다.





기본 조작법

기본 조작법은 응용 튜토리얼을 진행하지 않아도 게임을 진행하면서 모두 알 수 있다. 이동, 대시, 록온 등의 키 설명이다.

록온은 게임 실행 시 설정이 불편하게 세팅되어 있다. 환경설정에서 '자동 록온'을 꺼두고 록온 우선도를 카메라 중앙 우선으로 설정해두면 카메라 록온이 다른 곳으로 튀는 것을 일부 방지할 수 있다. 또, 일부 강공격에서 발생하는 카메라 컷씬을 끄는 것도 가능하다.




▲ 록온 관련 환경 설정은 꼭 해주자


저스트 회피, 저스트 가드, 낙법

방어 행동 시 중요한 회피 개념이다. 정확한 타이밍에 가드, 회피를 사용하면 '저스트 가드/회피'가 발생, 피해를 받지 않고 공격을 피할 수 있다. 적의 공격을 확실하게 막을 수 있는 상황이라면 저스트 가드를 이용해 피해를 받지 않고 공격을 받아낼 수 있다.

낙법은 피격당한 모빌 슈트가 넘어지는 상황에서 '회피'를 사용해 자세를 잡는 기능이다. 공중에서 방향키와 회피(PC 기준 왼쪽 Shift)를 눌러 낙법을 취할 수 있다. 그냥 넘어지는 것과 낙법의 시간 차이가 상당하기 때문에 가능하면 낙법을 해주는 것이 중요하다.




백어택과 에어리얼 콤보

SD 건담 배틀 얼라이언스에서 피해량을 늘리는 방법은 크게 두 가지다. '콤보' 연계를 통해 한 번의 피해를 누적하거나, 특정 타입 공격을 이용하는 것이다. 타입 공격은 '백어택'과 '에어리얼 어택'이 있다. 백어택은 적의 후방에서 공격했을 때 주어지는 보너스로, 피해량이 증가한다. '에어리얼 어택'은 적을 공중에서 공격했을 때 피해량이 증가하는 보너스다. 이를 이용하면 포지션과 콤보 연계를 통해 피해량을 늘릴 수 있게 된다.

이와 함께 '국민 콤보'라고 할 수 있는 연계도 배우게 된다. '지상 격투 2회'- '띄우기 공격' - 점프 - '공중 격투 2회'- 내려치기 공격이다. 대부분의 모빌 슈트가 이 콤보 사이클을 돌릴 수 있으며, 부무장과 라이플 공격, 지상 격투의 판정에 따라 저마다 다른 방식으로 콤보를 추가할 수 있다. 어떤 모빌 슈트를 잡더라도 기본 사이클로 활용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손에 익혀두는 것이 좋다.


▲ 배틀 얼라이언스의 기본이 되는 격투 콤보


동료 활용하기

특수한 상황이 아니라면 '동료' 모빌 슈트는 항상 전투에 함께 참여한다. 동료를 조작하는 것 또한 매우 중요한 요소라고 할 수 있다. 동료 모빌 슈트 또한 SPA 게이지가 있으며, 게이지가 가득 차면 SPA(특수 능력)을 쓸 수 있다. PC 버전 기준 1, 2번으로 동료1, 2의 SPA를 쓸 수 있다.

동료 기체는 플레이어 모빌 슈트와 동등한 개체로 취급되며, 플레이어가 쓰러졌더라도 동료 기체가 있다면 전투를 계속할 수 있다. 또, 체력이 0이 되어 SYSTEM DOWN 상태가 된 모빌 슈트가 있더라도 리페어 키트를 이용해 서로를 부활시켜줄 수 있다. 쓰러진 동료를 구출하거나, 반대로 동료 AI에게 도움을 받는 것도 가능하다.

이를 이용하면 전투 중에 리페어 키트를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다. 전투 도중 리페어 키트를 먹으면 상당한 딜레이가 걸리지만, 플레이어 캐릭터가 사망해도 동료만 살아 있다면 사망 상태에서 레피어 키트를 먹을 수 있다. 리페어 키트 사용 도중 피격당하는 리스크 없이 부활도 가능한 셈이다. 단, 체력이 높은 인파이터형 모빌 슈트에게는 조금 비효율적인 방법이며, 체력이 낮고 리페어 키트 수가 많은 슈터에게 유용한 전술이다.


▲ PC 버전 기준 1,2번 숫자키로 동료의 SPA를 쓸 수 있다

▲ 사망 상태로 리페어 키트를 쓰면 사실상 시전 리스크가 없어진다


체인 브레이커, 롤 액션

마지막 응용 튜토리얼은 전투에서 가장 중요한 요소인 '체인 브레이커'를 배우게 된다. 체인 브레이커는 PC 기준 마우스 좌클릭 + 스페이스로 발동할 수 있다. 피격 시에는 적의 공격을 반격하는 반격기로 사용해 경직 상황을 벗어날 수 있고, 역습의 기회를 만드는 스킬이다. 반대로 적 공격 시에 체인 브레이커를 사용하면 부스트 게이지를 회복, 추가 콤보를 넣거나 이동에 사용할 부스트 게이지를 아낄 수 있다.

롤 액션은 모빌 슈트 타입에 따라 보너스를 얻는 자기 버프형 액션이다. PC 기준 G+C로 발동하며 일정 시간 동안 버프를 얻는다. 올라운더 타입 모빌 슈트는 스킬의 캔슬 속도 증가, 인파이터 타입은 경직에 면역이 되는 효과 상승, 슈터는 원거리 무기와 보조 무장이 초기화되는 효과를 가지고 있다. 모빌 슈트 운영의 기본이 되는 버프로 언제 활용하느냐에 따라 다양한 연계가 가능하다.



▲ 적의 공격을 체인 브레이커로 끊어내거나

▲ 콤보 도중 체인 브레이커로 부스트 게이지를 회복할 수 있다